관리 메뉴

Route49

F1 헤일로, 그게 최선입니까? 본문

F1/데일리

F1 헤일로, 그게 최선입니까?

harovan 2016. 3. 4. 23:36


어제 페라리가 처음 시도한 헤일로 프로텍션 시스템(이하 헤일로)을 두고 벌써 말들이 차고 넘치는 가운데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되는 F1 드라이버들도 하나 둘 입을 열고 있습니다. 2017년 도입이 매우 유력한 헤일로이고 안전에 관련된 이슈이기 때문에 왠만한 반대여론은 배제되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드라이버들의 멘트를 보겠습니다.



루이스 해밀턴(메르세데스)

"제발 안돼. 이건 F1 역사상 최악의 모습이다. 나는 안전 추구에 감사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F1이다. 그리고 지금은 완벽하게 괜찮다"


니코 로즈버그(메르세데스)

"안전이 크게 향상되었다. 결국에는 보기 좋아질 것이다. 적극 지지한다"


니코 휠켄버그(포스 인디아)

"하지 말아라. 잘못된 메세지가 전달될 수도 있다. F1은 현재 매우 안전하다. 끔찍한 모습이다. 싫다. 개인적인 것이지만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스포츠를 불임으로 만들면 안된다. 위험의 요소가 필요하다. 섹시하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도 F1에 필요한 것이다. F1의 안전 기준은 매우 높고 잘 되어 있다. 나는 그런 위험을 받아들이고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달렸으면 좋겠다"


세바스티안 베텔(페라리)

"우선, 달려보니 괜찮았다. 시야에 문제는 없었다. 미학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고 각자의 방법이 있을 것이다. 나는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 했고 조만간 도입될 것이다. 멋지지 않다는 말에 동감하지만 안전을 증가시킨다. 생명을 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런게 도입되었다며 지난 4년간 적어도 2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었다. 헨리 서티스와 저스틴 윌슨이다. 매우 못생겨질 수도 있겠지만 2명은 살릴 수 있었다"


졸리언 팔머(르노)

"안전은 당연한 아젠다이다. 하지만 엄청나게 신경쓰지는 않는다. 그런 면에서 인디카는 F1과 다르다. 인디카는 아웃사이드가 벽이고 데브리가 서킷으로 떨어지게 된다. 만약 F1에서 그런 사고가 난다면 트랙에서 먼 곳에 (데브리가) 떨어질 것이다. 나는 F1이 오픈 콕핏에서 너무 멀어지는 것에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펠리페 마사(윌리암스)

"안전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헤일로나 클로즈드 콕핏 또는 무엇이든 완전히 동의한다. 하지만 보기 좋지 않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자. 만약 안전에 도움이 된다면 좋은 일리다"



여기까지는 드라이버의 의견들이었고 저도 한마디 보태겠습니다. 헤일로 컨셉이 처음 나오고 저스틴 윌슨과 쥴 비앙키의 사고/사망를 계기로 헤일로가 탄력을 받을때 저는 드라이버의 안전에 관련된 이슈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어제오늘 페라리의 헤일로 테스트를 보고 곰곰히 생각해 보았는데 '이건 아니다'라는 결론이 내려지더군요.(물론 제가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뭔가 바뀌는건 아닙니다만)



우선 미적인 부분을 아예 배제하고 갈 수는 없는 일입니다. 2012년 오리 너구리 노즈가 F1을 지배했을 때를 기억하십니까? 에어본 사고를 줄이겠다며 하이노즈를 못하게 규정을 만든 FIA는 당황했고 흥행을 책임져야 하는 버니 에클레스톤은 비난 했습니다. 결국 FIA는 이듬해 오리 노구리를 없애기 위한 기술규정을 끼워 넣었습니다. 이는 F1 자체가 쇼의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미학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예를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오리 너구리와 달리 '안전'이 이슈로 걸리면 다릅니다. 그런데 헤일로가 드라이버의 안전을 완벽하게 담보해 줄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저스틴 윌슨의 사고의 경우 졸리언 팔머의 말처럼 '인디카 사고'입니다. 헨리 서티스의 경우 F2인데 F1에서는 리어휠이 떨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더블 테더를 도입한 이후 프런트 휠이 떨어진 케이스는 기억나지 않네요.



게다가 지금 같은 디자인이 플라잉 데브리를 완벽하게 막느냐.. 그것도 생각해 볼 문제라고 봅니다. 인디카의 데브리는 드라이버가 인지하기 힘든 하늘에서 날아오는 경우가 많지만 F1의 경우 에어본 데브리 보다는 전방사고 같은 이유로 노면 쪽에서 드라이버의 크래쉬 헬멧으로 직격하는 케이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2009 헝가리에서의 펠리페 마사의 케이스 같이 말입니다. 마사의 사고 케이스에서 헤일로가 도움이 되었을까요? 헤일로 보다는 캐노피로 완벽히 클로즈드 콕핏을 만들거나 과거 F1처럼 반 윈드쉴드를 두르는게 좋다고 봅니다.


혹여 '네가 달려도 그런 소리를 할거냐?'라고 물으신다면.. YES!! 모터스포츠는 기본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행해지는 스포츠이며 F1 이라면 지켜야할 전통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목숨..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목숨을 걸고 에베레스트를 등반하는 것과 F1은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서울에서 편안하게 지내며 북한산이나 슬슬 오르내리면 될 것을 왜 목숨걸고 에베레스트나 K2 같은 곳에 도전할까요? 위험하게 말입니다.



스포츠에서 안전을 추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당연히 그래야 하고 F1은 아일톤 세나의 사고 이후 이에 충실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헤일로는 너무 간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볼까요?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오너 드라이버라고 치죠. 안전을 위해 차에 롤 케이지를 설치합니다. 그것도 불안하니 매번 주행때 헬멧을 착용하고 BMW처럼 불이라도 나면 안되니 레이싱 슈트와 글로브를 구입하고 안심이 되질 않으니 HANS도 구입하고.. 극단적인 비교이지만 저는 헤일로를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또한 F1의 흥행에도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루트49 유저 여러분처럼 F1 소식을 매일 접하는 사람들이야 헤일로가 도입되건 말건 F1을 볼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F1 팬들은 어떨까요? 호주에서 개막전을 한다길래 TV 앞에 앉았는데 괴물 같이 생긴 차가 나와 달립니다. 기분이 어떨까요? 다음 그랑프리에도 많은 팬들을 TV 앞에 앉게 할 수 있을까요? 안그래도 엔진음이 마음에 들지 않고 레이스마저도 흥미롭지 않은 F1인데 못생긴 차들이 달린다.. 시청률에 타격이 없을까요?



물론 베텔이나 로즈버그의 말처럼 결국에는 괜찮은 디자인이 등장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동안 F1은 다시 팬들을 잃지 않을까 우려되네요. F1은 샤프의 교훈에서 무언가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샤프는 기술 제일주의의 상징과도 같은 회사로 '뛰어난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은 결국 팔린다'라는 자만심이 깊은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게 되었나요? FIA과 드라이버들은 F1 최고의 전문가들로 일반 팬들과 달리 현장에서 뛰며 깊은 지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지식이 깊다고 F1을 소비해주는 관객과 시청자들이 무조건 따라가지 않을수도 있음을 기억했으면 좋겠네요.

'F1 > 데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르셀로나 2차 테스트 정리  (6) 2016.03.07
2016 F1 프리시즌 테스트 Day 8  (2) 2016.03.05
F1 헤일로, 그게 최선입니까?  (20) 2016.03.04
2016 F1 프리시즌 테스트 Day 7  (6) 2016.03.04
페라리 헤일로 콕핏 컨셉 데뷔  (21) 2016.03.03
F1 from haro 2016.3.2  (10) 2016.03.02
20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junkbuk 2016.03.04 23:44 드라이버들도 의견이 크게 갈리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04 23:52 신고 아무래도 민감한 사항이니 그런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6.03.04 23:48 신고 오버테이크도 목숨을 거는 일이죠.
    시속 200키로로 코너를 도는 것도 그렇고...

    어쨎든 앞으로 어떤 형태든 부분적인 클로즈드 형태의 콕핏은 정착을 하게 될 것 같네요 분위기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04 23:53 신고 말씀 듣고보니 그렇습니다. 오버테이크도 사실은 목숨 거는 일이지요. 일반도로에서는 브레이킹 없이 시속 60으로 사거리 코너를 돌아도 아찔한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03.04 23:52 대체적으로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대다수 팬들의 입장을 대변하기는 힘들지만 상당수 팬들의 생각처럼 저는 좀더 차량 자체의 안전이나 SC상황이나 차량이 트랙에 멈췄을 때 나오는 크레인 차량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을 생각하는 게 나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오픈 콕핏은 F1을 비롯한 f3, gp2, 포뮬러 등 많이 카테고리들의 핵심을 상징하는 것인데, 이렇게 바꾸는 것은 솔직히 심미적이나 팬들이 보는 입장에서 그렇게 좋게 느껴지지 않는 듯 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04 23:55 신고 그러게요. 오픈콕핏은 F1의 전통인데 말입니다. 물론 헤일로도 오픈이 되어있기는 하지만 이것을 오픈 콕핏이라고 부르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온보드 화면을 보니 마치 상어 관측하는 수중 케이지에 들어 앉은듯 보이더군요.
  • 프로필사진 fastF1 2016.03.04 23:54 어찌됐든간에 저런 형태의 안전장치가 생겼다고 칩시다.
    과연 날라오는 묵직한 파면이나, 비앙키처럼 어딘가 부딛히는 사고가 생긴다면 저게 보호가 가능할까요?
    타이어가 날아들고, 비앙키같은 크레인 밑에 엄청난 속도로 깔리는 물리적인 힘이 저걸 버텨내느냔 말이죠.
    비앙키같은 엄청난 물리적인 충격의 사고에서 과연 저 두께가 안 휘거나, 안 부러질까요?
    저는 저것도 부서지면서 머리를 더 다치게 할거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04 23:58 신고 헤일로 구조는 타이어 같은 묵직한 데브리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앙키와 같은 사고에서도 괜찮을것 같고요. 하지만 헤일로의 디자인의 차이에 따라 편차가 클테고 메르세데스가 제안한 윙 같은 헤일로는 충격시 칼이 되지 않을까 우려되네요. 페라리와 같은 튜브 타입에 T자 접합부를 두껍게 간다면 대형 데브리는 견뎌내지만 마사가 맞고 정신을 잃었던 댐퍼 쪼가리 같은 것에는 취약하리라 봅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6.03.05 00:13 -현제 가장 이슈가 된 두번의 사망사고 모두 포뮬러의 유일한 안전장치 사각지대인 오픈콕핏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2007년 쿠비카의 사고에서 F1의 안전장치가 완벽하다는걸 보여줬지만 아무리 그래도 아예 되어있지 않은 부분은 어쩔수가 없다는데서 전 전적으로 헤일로에 찬성. 사고확률이 적다고 해도 없는것도 아니며 머리는 사람의 절대급소입니다. 결국 이후 사람 한둘 더 죽으면 다시 나오거나 결국 실행될 문제이니 이참에 하는게 맞다고 봄. 개선도 결국 해보고 경험치가 쌓여햐 할수 있으니

    -단, 차리리 이정도까지 한다면 안전문제를 이유로 들며 계속 제한만 해온 머신의 퍼포먼스를 더 끌어올리는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200이상의 속도에서 드라이버를 지킬 수준의 안전장치를 두르게 될 차가 하위클레스와 비교될 정도로 성능제한을 할 필요가 잇나 싶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05 00:33 신고 드라이버의 머리를 가장 완벽하게 보호하는 방법은 프레임을 덧붙인 캐노피가 아닌가 싶습니다. 요새는 보기 힘들지만 만약 F1에서 화재사고가 났는데 드라이버가 헤일로 때문에 신속하게 빠져 나오지 못했다..라는 가정을 하면 어떨까요? 물론 이는 캐노피에 더 심각한 케이스이기는 합니다만.. 오픈콕핏은 의식을 잃거나 자력으로 탈출이 불가능한 드라이버를 외부에서 더 빨리 끌어낼수 있다는 장점도 분명히 존재하기도 하고요.
  • 프로필사진 Leo 2016.03.05 01:06 그러니까 일단 해보는게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머릿속에서 상상만해보는것보다 일단 해보고 개선하거나 바꾸어 보는것이 순서가 아니겠읍니까(이번 헤일로도 그림으로만 보다가 이번에 직접 실물을 보고 여러 느낌과 반응이 구체적으로 나오는 것만 봐도)

    어차피 사실상 이번 형태도 더미이며 실제로 적용될 경우 좀더여러 다양한 구조가 테스트나 실전을 통해 다듬어지거나 할겁니다.(새로운 에어로로 쓰일 가능성도 있는데 그럼 더더욱 저런 엉성한 형태로 나올수 없을 가능성이 높음) 사실 이제까지 F1만의 극한상황을 위한 여러 독특한 실험과 시도가 나온 카테고리라는 점에서 전 오히려 내년이 기대되네요.(거기다 미관이라는 면에선 이미 지금까지 망가질대로 망가졌는데 더 멀 바라겠나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3.05 00:21 비앙키의 경우는 미만성 축삭손상이었는데 이건 머리에 직접적인 데미지를 입는것과는 관련이 없을 수도 있는 부상입니다.
    직접적인 외상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머리가 순간 강하게 흔들리면 관성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외 다른 관점들은 포스팅이랑 휠켄버그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원래 이런 인본주의적인 아젠다가 대중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기 쉽기 때문에
    포퓰리즘에 빠져서 과하게 흘러가는 경우가 어느분야든 많은데, 그 끝은 한결같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03.05 00:37 신고 저는 F1이 안전에 대한 집착이 너무 지나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레이싱카 안전에 대해서는 지금도 훌륭하니 서킷의 안전이나 운영의 안전을 고려하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윌슨의 사고는 인디카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은 사고이고 비앙키의 사고는 레이스 운영의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FIA의 크래쉬 테스트를 통과한 서바이벌 셀은 왠만한 로드카보다 안전하다고 믿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메어 2016.03.05 02:17 사고가 안일어날수는 없고 어떤 사고든 드라이버를 보호하고자 이런저런 노력을 하는데는 충분히 공감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적인 요소도 충족시킬수있는 방안으로 갔으면 좋겠네요
    그런면에서 헤일로는 높은점수를 주기는 힘들겠다는...
  • 프로필사진 BlogIcon yjune9 2016.03.05 06:29 저건 정말 MLB에서 투수보호한다고 실험중인 투수핼멧보다도 더 우스꽝스러운 모습같습니다. 그리고 너무 비앙키사고류의 경우에만 집착해서 나온 모습같은데 저런 모양이라면 드라이버 머리에 가해져 일어날수있는 전체사고의 30~40% 이하 정도에만 효과과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캐노피면 어떻습니까? 오픈휠과도 완벽하게 아름다운 모습일것 같은데요.. 꼭 비앙키사고류의 경우를 특히 신경써 방지해야겠다면 투명캐노피에서 윗부분만 수평으로 싹둑 잘라낸 모습도 나쁘지 않을것 같구요. 머리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하려면 확실하게 보호해야지 머리부분에 가해질수 있는 사고중 일부분에만 효과가 있고 하물며 우스꽝스러운 저 모습은 정말 아닌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6.03.05 11:52 신고 저는 헤일로가 비앙키 사고 막았을거라는 생각이 안들더군요 그리고 드라이버 탈출은 어떻게 극복할건지 또한 F1은 이미 충분히 제 생각에도 안전하다는 생각입니다 비앙키의 사고는 헤일로 유무가 아닌 윗선의 이기심으로 드라이버들을 사지로 밀어넣어 생긴 인재라고 아직도 그리고 앞으로도 생각할겁니다 자신들의 잘못을 헤일로 유무로 책임을 넘기려하는 윗선들에 신물이 나네요
  • 프로필사진 kkk 2016.03.05 11:58 진짜 안전을 위한다면 캐노피를 도입해야죠.., 저런 어중간한 이도저도 아닌 헤일로라니.

    근본적인 대책보단 언제나 뭔가 땜빵식으로 일이 처리되는거 같습니다. 이번 퀄리파잉 바뀌는 것도 그렇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PAXCAL 2016.03.05 12:55 제가 보기에도 헤일로는 영 아니라고 봅니다....정면에서 볼때마다 드라이버들이 무슨 여자들 티팬티를 뒤집어쓴 변태가면....
  • 프로필사진 raceone 2016.03.07 10:08 그냥 속도를 줄여라... 본질을 흐리네
  • 프로필사진 BlogIcon Gutsy Galaxy Guard 2021.09.15 12:24 신고 이때는 아무도 몰랐다.
    헤일로 시스템이 무수한 드라이버를 위험에서 구해주게 될지.
    안전장치는 과할수록 좋다.
    기억해라.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