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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즈버그 2연속 폴투윈 - 2015 브라질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로즈버그 2연속 폴투윈 - 2015 브라질 그랑프리

harovan 2015. 11. 16. 02:39


니코 로즈버그는 2015 F1 월드 챔피언은 팀메이트 루이스 해밀턴에게 양보해야 했지만 해밀턴의 챔피언 확정 이후 펄펄 날고 있습니다. 로즈버그의 브라질 그랑프리 폴투윈입니다. 



로즈버그는 일본 그랑프리부터 폴포지션을 이어오고 있고 지난 멕시코에 이어 2연속 폴투윈 그리고 브라질 그랑프리 2년 연속 우승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도 완벽했고 레이스 운용도 좋았습니다. 레이스 중반 해밀턴에게 DRS를 허락할 정도로 추격받기도 했지만 결론은 우승이었습니다. 진작에 이렇게 했으면 2015 시즌이 훨씬 재미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모나코 교통사고 이후 구설수에 오른 해밀턴은 우려와 달리 잘 달려주었지만 2위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레이스 중반 해밀턴의 페이스는 로즈버그보다 빨랐지만 로즈버그를 추월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두번째 스틴트에서 타이어 전략을 바꿀것을 주문했지만 메르세데스는 전략교체 대신 타이어 세이브 뒤에 로즈버그와 다른 타이어를 쓸수도 있다고 말했지만 해밀턴의 타이어 마모는 소프트를 쓸수 있을 정도는 아니었나 봅니다. 



메르세데스 팀메이트 사이에 선두배틀이 이어지니 상대적으로 페라리의 노출 빈도는 줄어들었습니다. 페라리가 윌리암스를 압도하는 속도를 보였지만 TV 중계 화면에는 얼마 비춰지지 않았네요. 베텔의 세번째 스틴트에서 중고 소프트를 사용한 것도 의아하고 키미 라이코넨이 굳이 2스탑을 해야 했을까 생각도 해봤지만 페라리는 베텔이 3위, 라이코넨이 4위로 현실적으로 뽑아낼수 있는 최고의 성적을 낸것 같습니다.



윌리암스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벗어났지만 페라리를 넘지는 못했습니다. 발테리 보타스가 2스탑으로 5위, 펠리페 마사가 8위로 마무리 했습니다. 보타스는 퀄리파잉 적색기에서 나스르를 추월했다는 이유로 3 그리드 페널티를 받았지만 스타트에서 니코 휠켄버그의 아웃을 공략하며 순식간에 5위로 올라왔고 잘 지켜냈습니다. 페라리와의 속도 차이는 명확했기 때문에 보타스의 5위는 좋은 성적인듯 합니다. 보타스는 라이코넨에 이은 5위였지만 이번에는 충돌할 일이 없었네요.



니코 휠켄버그는 리타이어 하지 않는다면 언제나 소리소문 없이 6-8위 사이에는 오르네요. 휠켄버그가 6위에 올랐지만 세르지오 페레즈는 포인트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메르세데스 팀메이트 배틀이 격화되었고 로터스의 추월쇼가 펼쳐지며 상대적으로 휠켄버그의 노출빈도는 줄어들었고 백마커로 등장하는 수준이었던것 같습니다. 페레즈는..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이번 레이스에서 추월을 가장 많이 당한 드라이버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우울한 모습이었습니다.



레드불은 다니엘 리카도에게 업그레이드 르노 엔진을 쓰게하고 그리드 페널티를 감수했는데 괜히 했다 싶을것 같습니다. 구형 엔진을 사용한 다닐 크비얏은 7위로 레이스를 마쳤지만 리카도는 12위로 포인트도 얻지 못했습니다. 리카도는 새 엔진이 0.1-0.2초 정도 빠를것 같다고 했는데 퀄리파잉 이후에는 '더 느릴지도 모르겠다'라고 했습니다.



르노가 인수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고 인터라고스에서는 패독비용을 내지 못해 짐을 풀지 못하는 망신을 당한 로터스였지만 레이스에서는 오버테이킹 장면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패스토 말도나도가 세나 S에서 에릭슨과 충돌하며 페널티를 받았고 포인트를 얻지 못한게 흠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로메인 그로쟝은 말도나도에 비해 훨씬 안정적인 레이스를 펼쳤고 9위로 포인트를 따냈습니다.



포메이션 랩부터 문제를 보이며 개러지로 끌려야 피트레인 스타트를 했던 토로 로소의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는 레이스가 시작되자마자 파워가 없다며 리타이어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18세에 접어든 루키 맥스 베르스타펜이 포인트에 턱걸이 했습니다. 10위이기 때문에 기록상 주목받기는 힘들지만 베르스타펜은 이번 브라질 그랑프리 최고의 오버테이킹을 선보였습니다. 세나 S에서 페레즈를 추월한 것인데 오늘 세나 S에서 일어난 추월 중에서는 최고였다고 생각합니다.



자우버는 포인트 사냥에 실패하며 멕시코에 이어 2연속 노포인트 그랑프리가 되었습니다. 레이스 중반까지는 펠리페 나스르가 포인트를 딸수 있는 위치에 있었지만 라이벌들의 추격을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퀄리파잉 이후 페르난도 알론조가 눈을 감고 앉아 있는 사진과 알론조와 젠슨 버튼이 포디움에 오르는 장난으로 각종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를 달구었던 맥라렌은 버튼과 알론조 모두 완주는 했습니다.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포인트는 없습니다. 저는 적어도 한 대는 완주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2대 모두 완주했으니 이것도 발전이라면 발전인가요?



오랫만에 메르세데스 팀메이트 사이의 배틀로 레이스의 긴장감이 조금이나마 살아났던것 같습니다. 로즈버그는 똑똑하게 레이스를 운영했고 해밀턴은 모나코 사고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스피드를 보여주었습니다. 챔피언은 해밀턴이 가져갔지만 멕시코부터 분위기는 완전히 로즈버그의 것이 되어버린것 같습니다.



레이스 시작 전 드라이버들이 파리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침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F1이 이번 테러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가 부족하다는 여론이 있었는데 그에 대한 대응이겠지요? 테러가 금요일 밤에 일어나 시간상 F1이 무언가를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없었으니 부족하지만 이정도가 F1이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파리 테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15 Comments
  • 프로필사진 uphillman 2015.11.16 03:01 f1 브라질 인터라고스는 1코너 추월장면이 정말 멋지네요.
    특히 어린 베르스타펜의 겁없는 배틀은 입이 안다물어지는 명장면이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1.16 03:28 신고 세나S는 여러 라인을 그릴수 있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있지요~ 베르스타펜의 추월 센스는 나이에 걸맞지 않는 수준급이네요.
  • 프로필사진 speed 2015.11.16 09:51 마싸가 타이어온도 때문에 실격될거라 그러더군요.
    윌리엄스는 항소하겠다 그러는데 어떻게 될디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1.16 11:12 신고 그런가요? 이따 소식 확인해봐야겠네요. 타이어 온도라면 블랜킷이 문제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11.16 12:39 신고 ---해밀턴이 꽁무니까지 붙었는데,타이어때문인지 배틀이나 추월은 힘들었나 봅니다.후반에는
    끊임없이 나오는 백마커때문에 로즈버그는 해밀턴에 여유있게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2위 확정....축하~~~

    ---우려했던 스타트배틀은 보타스의 그리드페널티로 없어지고,페라리와 윌리엄스의 격차는 컸습니다.
    홈GP에서 힘을 쓰지못한 마싸...보타스에게 완벽히 밀리고 있으며 내년이 마지막이 될수도...다른팀 이적할수도 있겠지만..

    ---중후반 페레즈는 자동문...헐크와 너무 비교되는 퍼포먼스...기복이 심한게 페레즈의 단점...
    애스톤마틴의 리브랜딩이 꼭 이뤄지길 바랍니다....그러면 비제이 말리아는 어떻게 되는지...

    ---더 느려진 르노엔진...집어치아라~~~~~
    ---나아질 기미 안보이는 혼다...쓰고이~~~~~~
    ---베텔에게 쿨하게 양보하던 라이코넨...사과도 그렇게 하지~~~~

    ---주말을 강타했던 파리테러....IS의 소행이라는데,세계를 전쟁으로 몰고가는 악의 무리입니다...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1.16 13:07 신고 - 제가 보기에는 해밀턴이 타이어를 생각하지 않고 몰아부친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로즈버그는 유리한 입장이었으니 타이어 관리도 어느 정도 한것 같고요. 해밀턴으로서는 퀄리파잉에서 로즈버그에 진게 한이었을것 같네요.

    - 마사는 내년에 경쟁력 있는 팀이 아니라면 F1에 남아있지 않겠다고 말하기는 했습니다. 마사가 말한 경쟁력이라면 적어도 포스 인디아 정도느 되어야 할텐데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윌리암스와 연장이 아니면 은퇴일것 같네요.

    - 그러게요. 페레즈는 잘할때는 휠켄버그를 훌쩍 뛰어넘는데 못할때는 과연 그 페레즈가 맞나 싶네요. 기복의 차이가 줄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브라질에서는 심각했네요. 차에 문제라도 있던게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 ㅋㅋ 라이코넨.. 친한 베텔이니까 시원하게 보내줬지 다른 드라이버였다면 끝까지 보내주지 않았을것 같습니다.

    - 40년 가까이 살면서 IS처럼 나쁜 놈들은 처음 보는것 같네요. 알카에다, 하마스, 헤즈볼라도 혀를 내두르는 녀석들이네요.
  • 프로필사진 메어 2015.11.16 13:02 세카가 등장했어도 페라리가 멜세데스를 잡았을지는 모르겠네요
    베르스타펜은 아직 어린데 이정도의 능력을 보여준다면 2~3년 뒤에는 어떨지 많이 기대가됩니다

    마사는 타이어온도가 높아서 실격이라더군요
    홈그랑프리인데 안타깝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11.16 13:09 신고 베르스타펜의 실력을 보고 있으니 GP2나 FR35에서 1-2년 정도 더 담금질을 하고 올라왔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분명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는 있지만 가끔 미숙한 모습을 보이는데 1-2년 정도 피더 시리즈에 있었다면 역사상 가장 완벽한 루키가 되었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11.16 15:46 사고로 리타이어 한 대 없었을 만큼 무난하게 흘러갔었네요... 오늘 해밀턴의 압박은 시즌 한창 때와 다르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잘하는 걸 왜 그 땐 못했는지... 니코... ㅋㅋㅋ

    니코는 멘탈 케어가 참 중요한 선수구나 깨닫습니다... 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11.16 20:00 신고 1. 니코는......아무래도 멘탈의 문제라고 봐요~~~
    챔피언을 확정짓고 일시적으로 집중력이 흐트러진 상태의 해밀턴과 경쟁의 부담에서 벗어난
    로스버그의 부담감이 없는 상태에서의 주행.......다시 시즌초중반 경쟁관계라면 니코는 이렇게 못할 가능성이 다분한....^^
    그나 T1에서 보여준 두드라이버의 서로다른 코너공략법 인상 깊었습니다
    에이펙스에 바짝붙여 찍는 해밀턴과 아웃으로 넓게 돌아 다음 T2를 타이트하게 찍는 로스버그
    세나S를 빠져 나올때 코너 탈출속도는 니코가 훨씬 빨라 보였고 해밀턴은 레이싱라인이 좌우로 밀리던~~~~

    2. 메르세데스에서의 피트 어드밴티지는 오프닝랩에서의 리더가 우선권을 가져간다고 봐야죠.....
    거기다 베텔과의 2위경합도 있었으니 아무래도 팔이 니코에게 기우는건 당연한 부분일수도 있겠네요

    3. 알론조의 일광욕사진과 포디엄퍼포먼스는.......
    전자는 맥라렌-혼다에 대한 무언의 시위정도 겠지만 후자는 좋게 얘기하면 압박이고
    나쁘게 얘기하면 조롱이 섞여있는 걸로 보이더군요.....두 사람이 아마도 얘기가 오갔을 법 합니다......
    어이~~단추!!!......도저히 못참겠다 엿좀 먹이자!!!........그때 론 데니스의 얼굴을 잡아 줬어야

    4. 페라리듀오는 워낙 2위와 5위 사이에 갭이 커 이상한 피트전략에도 불구하고 포지션을 지키더군요
    베텔을 가볍게 보내주는 라이코넨.......항공촬영 된 두 차량사이에 갑자기 베드민턴 라켓이 오버랩 되더라는....ㅎㅎ

    5. 금년시즌 오버테이킹 탑텐안에는 아마도 페르스타펜이 4~5개는 차지하지 않을까 싶네요......
    카트의 신이라 불리던 친구가 1년반짝 하위포뮬러의 기초적인 다운포스와 G포스만을 경험한뒤 바로 F1 에서
    이렇게 인상적인 활약을 펼칠수 있다는게.....어느정도 해줄것이란건 예상했지만 이정도면 물건이라고 봐야겠죠
    다른건 몰라도 그 나이에 그정도로 F1카를 몰았던 드라이버는 지금까지 없었던듯~~~요즘 표현을 빌리자면 고딩 F1드라이버!!!
    미래의 챔프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이화랑 2015.11.16 22:18 1. 로즈가 이겼어요!^^
    - 햄은 첫코너에서 밀어붙였지만.........셉과 라이코넨이 동시에 따라붙었어요!
    - 그 상황에서 로즈가 물러서지 않았고 오히려(!) 들러붙었죠!!!...
    - 거기서 햄이 [이전같이] 밀어붙였다면......멜세데스 듀오는 줄줄이 페라리에게 추월을 당했을껍니다~!!!!!!!

    그리고 여긴 인터라고스(!)였고...앞엔 세나S가 있었지요!

    2. 햄의 실수에 대한 팬들의 과대망상이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첫번째 핏스탑에서...로즈는 4.4초의 핏스탑을 했습니다! (로즈가 출발하려는 순간 셉이 앞을 지나가서 딜레이 스타트..때문에 햄이 갭을 줄여버렸!)
    - 음모론은...그저 음모론일 뿐!!
    - 햄이 늦었던 것은 두번째 핏스탑 뿐~!!
    - 마지막 핏스탑에선 로즈(가 졸라 느려터져서!)와 햄의 갭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어요!

    정말 좋은 승부가 될 뻔 했지만.....
    - 햄버거의 승부는...핏스탑이 아니라.........
    - 햄의 빅록업에서 갈렸~!!!!!!!!!!ㅋㅋ


    솔까...이번 팀 전략을 문제삼는다면........전 이렇게 말합니다~!!!!
    - 햄은 이번 시즌 그렇게 [같은 차]에 [같은 전략]으로, 첫코너에서 밀어내건 어쩌건 포지션을 차지해..로즈를 이겨왔지 않았느냐?!!...고!

    3. 저는..스트레스 해소..로 해석을~ㅋ
    - 드라이버 뿐만 아니라.....[팬들의 스트레스]도 장난 아니었거든요!
    - [퀄리파잉 최고의 장면]~!!!!!ㅍㅎㅎㅎㅎㅎㅎ

    4. 팀오더!ㅋㅋ
    - 라이코넨이 라인을 비켜줘버렸~ㅍㅎ~
    - 깜놀했네요! 정말로! 라이코넨이 저딴 무브를~!ㅎㅎ
    - 작년 알롱과 배틀을 하다 진 거랑 전혀 달랐죠?ㅋㅋㅋㅋㅋㅋㅋㅋ

    5. 영막스는...놀라웠습니다!
    - 막스 더 드라이버 옵 위크엔드!!!!!!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11.16 23:13 신고 오랜만이네.....잘 지내는가?
    인터라고스가 해밀턴에게는 왠지 징크스가 되어가는 느낌.....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5.11.16 21:18 매니악하게 드라이버들의 레이싱 라인까지 죄다 뜯어보지않는 이상은 상당히 지루한 레이스였습니다
    이미 F1엔 이런 매니악한 골수팬들밖에 남지 않았다는게 함정이긴 합니다만..

    베르스타펜은 시즌초에 사고랑 인터뷰들 때문에 건방진 꼬맹이 꼬리표를 계속 달고 다녔었는데
    지금은 그런 소리들이 싹다 사라졌네요 ㅋㅋ
    개인적으로 올해 F1의 하이라이트는 베르스타펜이 반정도는 뽑아냈다고 봅니다.
    물론 하위리그에서 1~2년정도 더 경험을 쌓았다면 데뷔시즌부터 지금보다 더욱 완성된 모습이었겠지만..
    마그누센이나 반도른을 보자니...
    좀 부족하더라도 일단 기회가 있을 때 잡고 본 데뷔전략은 훌륭했던거 같네요.
    이 바닥에서 짬밥좀 먹어본 요스의 작품이겠죠?

    라이코넨은 내년에도 계속 저럴거 같네요. 완전한 베텔의 어시를 지향하는듯..
    베텔의 드라이버챔피언쉽을 도우면서
    페라리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을 보장하는 정도까지만 할 생각인듯..
    내년에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를 뛰어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면 그 페라리한테서 지금의 로즈버그와 해밀턴 같은 경쟁은 눈꼽만큼도 기대할수 없을듯...
    일단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를 내년에 뛰어넘을 확률은 0에 수렴한다는게 함정..
    그리고 라이코넨이 나이도 있어가지고 확실히 예전의 모습이 아니라 둘이 손놓고 붙여놔도 그다지 장면은 안나올듯..

    맥라렌...
    근 10년간 알론소의 언행들로 미루어봤을때
    저 예수재림이나 포디움 장난이 단순한 장난은 아니겠죠...
    제가 보기엔 공개적인 맥라렌-혼다 망신주기 같네요. 과거 르노때도 저랬고 페라리 때도 저랬고...
    아마 내년에도 이모양이면 미디어에 직접적으로 비난을 쏟아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5.11.16 23:35 물론 maniac이 단순하게 한국어로 미치광이라는 뜻도 있지만
    매니악은 뭔가 하나에 미치광이처럼 열정적인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한국에 살면서 자신의 월요일을 희생해가면서까지
    신대륙 그랑프리들을 다 챙겨보고 있다면 그건 매니악한 팬입니다..
    뭐 물론 월요일날 할일 없어서 그랬다면 예외가 되겠지만요

    레이스를 보면서 라이브 타이밍까지 다 참고해가며 타이어 에이지 계산하고
    팀별 전략예측하고, 어느 순간에 어디에 빈틈이 생기고, 누가 순간 실수를 했고 등등
    이런 것까지 다 따져가면서 볼 정도면 그건 매니악한거라고 보네요
    설마 레이스를 다 이렇게 하나하나 뜯어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저도 항상 창 여러개 띄워놓고 보는데
    요즘 종종 F1을 보고 있으면 내가 취미생활로 스포츠를 보고 있는건지
    일을 하고 있는건지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단적인 증거로 지금 F1에서 엔진소리를 단점으로 꼽는 사람들이 전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다는게 있겠죠.
    사실 F1레이싱 자체를 매니악하게 보는 사람들이라면 엔진소리 따위..
    비효율적인 에너지의 낭비일뿐이죠. 하지만 대세가 그렇지 않다는건 그만큼 레이싱을 단지 눈과 귀를 즐겁게 하기 위해 가볍게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레이싱팬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공도에서는 대부분 정속주행을 합니다
    그게 당연한거죠. 그게 규칙인데. 소수의 무개념들이 어디가나 있는것일뿐
    대표적으로 해밀턴이 예전에 공도에서 실력 발휘좀 하다가 경찰 조사 받은 적도 있었죠? ㅋㅋ 호주였나요?ㅋㅋ

    그리고 F1에 골수팬이 없다니요...
    올해 했던 GPDA 전세계 팬 대상 설문조사를 보면
    설문에 응했던 팬들 중에 거의 40% 가량이 10년이 넘은 팬들이었습니다..
    많지 않다고요..?? 그 설문조사 참여자가 20만명이 넘었었던 걸로 기억하니깐 어느정도 공신력은 있는 조사라고 생각합니다만..
    아 물론 절대적인 골수팬의 숫자가 다른 스포츠들에 비해 적다는 말이라면 동감합니다
    F1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 실버스톤의 보스는 F1을 shit product 라면서 이딴걸 어떻게 파냐는 소리를 하고 있고
    독일은 아예 tv중계 자체를 할까말까를 고민하는 수준에
    다른 서킷들도 티켓 완판못하는거야 놀라울것도 없으니......
    매니아가 많지 않기도 한거 같군요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5.11.16 23:36 엄머...
    답글에 답글 다니깐 답글이 없어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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