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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F1 챔피언쉽 포인트 - 러시아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2017 F1 챔피언쉽 포인트 - 러시아 그랑프리

harovan 2017.05.02 07:25

메르세데스의 시절은 가고 이제 페라리의 시대가 열리나 싶었는데 루이스 해밀턴도 아닌 발테리 보타스가 우승하며 챔피언쉽 배틀은 더 재미있게 되었습니다. 바레인 그랑프리까지는 페라리의 세바스티안 베텔과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의 양자대결 양상이었는데 러시아부터는 보타스까지 끼워넣은 3파전을 논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보타스의 레이스는 완벽했습니다. 페라리가 퀄리파잉에서도 메르세데스보다 빠른 페이스를 보이며 이번 러시아 그랑프리는 페라리가 쉽게 가져가나 예상했지만 스타트에서 보타스가 치고 나오며 라이코넨과 베텔을 연이어 추월.. 프레시 에어를 안고 달렸습니다. 이후에는 안정적인 레이스 운용.. 베텔이 울트라 소프트로 7랩이나 오버컷을 한 이후 유리한 타이어로 보타스를 잡기 위해 노력했지만 보타스는 압박상황을 이겨냈고 결국 첫 그랑프리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오랫만에 보는 긴장감 넘치는 레이스였던것 같습니다. 추월도 많지 않았고 배틀도 없었지만 보타스와 베텔 사이에 흐르는 긴장감만으로도 레이스는 흥미진진 했습니다. 레이스 상황이 만들어준 긴장감인지 아니면 새로운 우승자가 탄생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근래에 본 레이스 중에서는 가장 흥미로운 우승 배틀이었네요.



세바스티안 베텔의 입장에서는 아쉬운 레이스였습니다. 2008년 프랑스 그랑프리 이후 페라이가 처음으로 예선 1-2위를 차지했지만 스타트에서 보타스에게 밀린 이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베텔이 울트라 소프트로 오버컷을 하며 보타스보다 싱싱한 슈퍼 소프트로 막판 추월을 노렸지만 실패했습니다. 베텔은 어정쩡하게 자리를 비켜준 백마커 펠리페 마사에게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지만 제가 보기에는 마사가 아니었어도 추월은 힘들지 않았나 싶네요.



메르세데스와 페라리가 불꽃튀는 경쟁을 벌였지만 한때 F1을 호령했던 맥라렌은 뒤방에 찌그러져 있었습니다. 스토펠 반두른이 완주하기는 했지만 의미 없는 수준.. 페르난도 알론조는 포메이션랩에서 ERS 문제로 스타트 하지도 못했습니다. 알론조는 개막전 이후 아직까지 완주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DNS까지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맥라렌의 시즌 2번째 DNS로 알론조는 '2018년에 무슨 일이 생기는지 일단 보자'라고 말했는데 일단 맥라렌을 떠날 확률은 매우 높아 보입니다.



드라이버들의 레이스 전략은 이랬습니다. 소치 오토드롬의 타이어 마모는 심하지 않고 피렐리 컴파운드가 지난해에 비해 단단해졌기 때문에 울트라로 20랩 이상 타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베텔이 보타스에 오버컷을 한게 눈에 들어오고 니코 휠켄버그가 울트라로 무려 40랩을 달렸습니다. Q2에서 사용되어진 울트라니 43랩을 달린 셈이네요.



베텔은 우승을 놓쳤음에도 불구하고 챔피언쉽 선두를 지켰고 부진했던 해밀턴과의 격차를 조금 더 벌리게 되었습니다. 보타스는 3위 그대로였지만 러시아 우승으로 2위 해밀턴과의 차이를 10포인트로 줄였네요. 시즌 최고성적인 6위를 기록한 세르지오 페레즈가 슬로우 펀쳐로 부진했던 마사와 자리를 바꾸었고 3연속 10위를 하다 7위까지 올라온 에스테반 오콘이 TOP10에 재진입 했네요.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에서는 메르세데스가 페라리를 누르고 선두에 올라섰습니다. 하지만 두 팀의 차이는 불과 1포인트로 다음 그랑프리에서 뒤집혀도 전혀 이상한 구도가 아닙니다. 다른 팀들의 순위는 변함이 없습니다. 맥라렌은 알론조가 단한번의 레이스에서도 완주하지 못하고 있고 DNS가 2개 있습니다. 아무리봐도 정상적인 그림이 아니지요?



GP 프리딕터는 어떠셨나요? 세바스티안 베텔의 폴포지션을 예상한 분들은 적지 않았겠지만 발테리 보타스의 우승에 베팅하셨던 분들은 거의 없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지난해 말레이시아 엔진 블로우 이후 연속 포디움에 오르던 해밀턴이 포디움에 실패한것도 예측하기 힘든 일이었고요. 바레인에서 GP 프리딕터 결과가 너무 늦게 올라오는 바람에 제가 다루지 않아 지난 그랑프리 프리딕터 결과와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고득점을 얻고 포디움에 계신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다음 그랑프리는 스페인 그랑프리.. 많은 팀들은 메이저 업데이트를 하니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양상일까요? 스페인 그랑프리 레이스는 5월 14일 입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7.05.02 11:33 신고 적어도 5랩은 더 필요했을거라 생각하는데...
    서로 전력이 비슷해서 작전을 타이트하게 짤 수 밖에 없고 실패하면 돌이킬 수 없는... ㅋㅋㅋ

    어쨎든 팬 입장에선 즐겁죠.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02 16:49 신고 팬 입장에서는 나쁠게 없지요. 라이코넨까지 우승해서 4파전이 되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7.05.02 12:08 신고 -격차가 너무 적으니 오만 변수가 다 생기는군요.
    적어도 여름까진 메르세데츠나 페라리나 엄청 쪼일듯...(물론 보는 우리는 재미있지만)
    -보타스가 우승까지 해버렸으니 컨스트럭터를 위해선 라이코넨이 좀 많이 애써줘야 할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02 16:49 신고 메르세데스가 이제는 코피 터지게 자원을 투입할것 같네요. 페라리도 그에 대응할테고.. 결국 총알전쟁?
  • 프로필사진 냉소월 2017.05.02 18:05 신고 마사 나쁜놈 강아지같은 애...
    마사가 블루에서 배틀하던것 처럼 보인건 저만?
  • 프로필사진 베텔쓰레기 2017.05.03 09:06 신고 팩마커 추월도 못하는 월드챔피언이라니. .
    그냥 병신이죠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05 00:28 신고 베텔쓰레기는 새로운 컨셉충인가...

    뭐 고속 코너 구간에서 레코드라인을 안 비켜줬으니 베텔도 열받을 만 하겠지만 항상 기민하게 비켜주지 않는 게 백마커다보니 마싸한테 너무 뭐라고 하고 싶지도 않네요. 그리고 아마 제대로
    비켜줬어도 추월은 어려웠을 거예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5.02 19:40 신고 이제 스페인 그랑프리를 앞두고 멜세이더스가 과연 봉인을 풀고 대규모 업데이트를 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겠네요! 페라리도 맞대응을 할 것이고, 결국 스페인 그랑프리 결과가 여름 브레이크까지의 성적을 가늠해볼 수 있는 상황이네요! 멜세이더스는 레이스 페이스를 끌어올리지 않으면 낭패를 볼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루키 2017.05.02 23:10 신고 많은 메르세데스 팬들이 소치의 결과를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것 같은데
    글쎄요. 제가봤을땐 보타스의 슈퍼스타트가 메르세데스의 실제페이스를 많이 보호해준 레이스 였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3등의 보타스가 슈퍼스타트를 실패하고 본인의 자리에서 레이스를 시작했다면 어땠을까요
    해밀턴 처럼 몇번 추월시도하다 마모빠른 타이어의 훼손으로 결국 해밀턴과 비슷한 페이스로 페라리와의 격차가 20-30초 가량은 벌어졌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시말해 후미 더티에어속에서 달려도 절대 떨어지지 않는 페라리가 메르세데스 보단 확연히 빠른 스피드를 가졌다는 반증이겠죠.

    아직 페라리가 첫랩에서부터 클린에어를 달린적이 없는데 앞으로 이런일이 발생한다면 랩당 메르세데스와의 격차가 얼만인지 정확하게 드러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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