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우리나라 공공도로는 서킷보다 안전할까? 전혀! 본문

자동차

우리나라 공공도로는 서킷보다 안전할까? 전혀!

비회원 2015. 1. 26. 01:39

오늘 뉴스를 보다가 또다시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를 느낄 수 밖에 없었네요. - 요즘엔 뉴스 때문에 우울증을 걱정할 지경이네요...

사진:MBC뉴스 화면 캡춰

고속도로와 국도에 설치되어있는 충격 흡수 시설이 제 기능을 하지 않아 사망사고가 났다는 기사였습니다.

사진:MBC뉴스 화면 캡춰

일반 도로의 안전 시설은 수많은 레이싱 드라이버 사망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한 연구의 결과물입니다.  레이싱에서의 사고는 분명 일반 공공도로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안전"에 대해선 서킷과 공도가 구분되어선 안됩니다. 

물론 서킷은 제한속도가 없습니다.  때문에 속도제한이 있는 일반 공공도로보다 높은 수준의 안전장치가 요구되는 것도 사실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사진:MBC뉴스 화면 캡춰

이 플라스틱 통이 개당 30만원이라고 하는군요!  가격도 가격이지만, 저 안에는 고운 모래를 채워넣어야 합니다.  모래주머니가 아니라 모래를 말이죠!

사진:MBC뉴스 화면 캡춰

실상은 이렇습니다.  모래는 주머니에 싸여 3분의 1 정도 들어있거나......

사진:MBC뉴스 화면 캡춰

물을 채웠는데 얼어서 벽돌로 내리쳐도 깨지지 않을 정도로 단단합니다.

앞서 일어난 일가족 사망사고 또한 플라스틱 통에 모래가 제대로 채워져 있지 않아 산산조각이 났다고 하는군요!

사진:MBC뉴스 화면 캡춰

이것은 "비인가 불량 제품"을 설치했을 때의 충돌 실험입니다.  플라스틱 통은 산산히 부서지고 차량은 구조불에 직접 충돌을 합니다!  저 과정에서 제대로 된 충격 흡수가 일어날리 만무한 상황인거죠!

플라스틱...통.....물론 트랙 안전장치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통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건데요.....주로 설치되는 곳은.....

고카트 트랙입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에 가족 4명이 타게 되면 그 무게는 2톤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차에 따라 넘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 무게의 차량이 충돌하는 곳에 설치되어 충격을 줄여주는 "세이프티 베리어"가 플라스틱 통...채워넣어야 할 모래는 비워진 상태에...물을 담았지만 얼음이 얼어있는....ㄷㄷㄷ

모터스포츠를 보다 보면 서킷에서 많은 사고장면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버가 다치는 경우를 보는 것은 사고 횟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물론 차가 튼튼해서이기도 하지만...그 차들이 부딪치는 곳의 안전장치에 대해 모르는 팬들은 없습니다!

위 뉴스에 사고가 난 지점은 길이 갈라지는 곳의 사이...F1팬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저런 곳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 팬스의 모습을 말입니다!

모나코 터널을 빠져나오는 곳...화이트아웃으로 시야가 분명하지 않은 상태에서 급감속 하드 브레이킹을 해야 하는 누벨 시케인 앞...!  노란 원 안에 있는 곳에서 많은 사고가 있었죠.  맨 위 뉴스에 나온 곳과 동일한 도로구조입니다!  저긴 어떤 충돌 흡수 시설이 있을까요?  자세히 보여 드리죠!

4중 충격 흡수 구조의 부드러운 테크프로 베리어입니다!  여기에 부딪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보통 시속 200Km안팎의 속도로 날아와 충돌하는 경우가 되니 이것도 완전히 안전하다고만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만, 그래도 현재로선 최선의 안전장치입니다.

물론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ㅇ리 나라 도로에 설치됐다는 저 허망한 30만원짜리 플라스틱 통이 현재 수만개나 저러고 있다고 하는데요.  쉽게 풀어 말하면..."안전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곳이 수만 곳(!)"이라는 얘기가 되는거겠죠!

고카트가 부딪쳐도 안전하지 못할 것만 같은 저 허망한 플라스틱 통에 부딪치는 차량은 고속도로나 국도를 달리는 2톤에 가까운 쇳덩어리입니다!

테크프로 베리어는 비싸죠.  그래서 사람이 죽더라도 돈이 아까워 설치하지 못할 것입니다! [한 22조 정도를 쏟아부어도 모자랄까요?  사람 목숨 살리는 일인데 말입니다!ㄷㄷㄷ]

좋습니다! 테크프로 베리어가 비싸다면..그래서 22조로도 모자라다면.....다른 안전장치도 있습니다!

이것은 콘크리트 구조물 앞에 설치되는 타이어월 구성 방법입니다!  1.1미터 높이로 3중 구조.  바깥쪽엔 콘베이어 벨트를 두르도록 되어있고, 타이어는 흩어지지 않고 제자리에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볼트로 체결되어 있으며, 타이어 중심에 폴리프로필렌 튜브를 넣도록 규정하고 있지요.

사고가 난 곳은 이 정도로 설치할 공간이 없다구요?  좋습니다. 그럼 이런건 어떻습니까?  위와 같은 타이어월 설치가 어려운 곳에 설치하는 다른 형태의 타이어 배리어입니다.

타이어와 바닥이 고정만 되어 있다면, 일가족 4명의 목숨을 앗아간 비인가 플라스틱 통 보다는 안전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

물론 교통사고가 난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하지 않아서..라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을 목숨 살려보자고(!)" 세금을 쓴 것이 바로 저 충돌 흡수 구조물 아니던가요?  사람 목숨 살리자고 "세금(!)"을 쓸꺼면 제대로 써야겠지요!  "살.릴.수.있.도.록"말입니다!

부패한 탐관오리와 결탁한 사기꾼들이 눈먼 돈 주머니에 챙기려 하는 것도 세금 내는 사람이 감시해야 할 일입니다.

자동차는 현대 사회에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됐고,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바로 그 생활의 일부를 이용한 "스포츠(!)"를 즐기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에서의 사고는 곧바로 일반 도로의 안전과 직결되어 연구가 진행됩니다!

제한속도가 없는 서킷에 설치되어 안전이 증명된 안전장치는 당연히 일반도로에서도 안전합니다!!!

반대로 MBC 뉴스에 나온 관리도 안되고 썩고 깨진 플라스틱 통을 서킷에 가져다 놓고 포뮬러원을 하겠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대로 국제적인 조롱꺼리가 되겠지요!  아니!  드라이버의 생명을 도대체 뭘로 보는거냐며 온 세계가 분노할껍니다!!! 

오늘 저 뉴스를 보며 저 또한 "분노(!)"했습니다.

도대체 이 나라는 운전자의 생명을 뭘로 보기에 저딴 플라스틱 통을 가져다 놓고 제 할 일 다 했다고 세금으로 월급받는겁니까?

이런 구조물은 고속으로 달려드는 차량을 효과적으로 막아 보행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까요?  검증..된..거겠죠?  가끔 손으로 막 흔들면 삐걱거리기도 하던데요...ㄷㄷㄷ  혹여 자동차를 부수려 달려드는 "어린이"를 막기 위한 기능 "뿐"일까요?  그렇지 않다고 믿고 싶은데 이놈의 의심병~ -,.ㅡ;;

저런 식의 팬스 구조가 아무런 고민도 생각도 없이 그냥 나온 것은 아닌데 말이죠!!!

이 노끈(인지 리본인지 모르겠지만)도 트랙션을 잃고 달려드는 자동차로부터 자전거를 보호할 수 있...겠죠? [사실 이따위 말도안되는 팬스가 달려드는 자동차를 막겠다는 건지 차를 위협하는 무서운(!) 자전거를 막겠다는 건지 당췌 알수가 없습니다만!!!]

우리 나라 도로............안전...하겠죠?  '도시 미관'을 위해 안전 기능을 포기했을리는 없...겠죠? 없을껍니...-,.ㅡ  안전을 위해 세금 엄청 써서 돈이 모자란 나머지 비인가 플라스틱 통을 임시로(임시라고 믿고 싶..-,.ㅡ;) 갖다놓았을 정도니까 말이죠!

서킷은....너무 빠른 차들이 달려서 말입니다......

이런 사고가 나도 팬스 뒤에 사람들은 안전하죠.

튼튼하거든요.

일반 공공 도로가 레이싱 서킷의 안전을 따라하지 않는다면...대체 어디서 자료를 얻어 뭘 따라하고 참고할껀가요?  30만원짜리 썩은 플라스틱 통 Ⅹ 수만 곳 = ......-,.ㅡ;;.....뭐......22조는 안되네요!

모터스포츠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항상 물어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도로 안전을 담당하고 세금을 쓰는 공무원들은....모터스포츠와 서킷에 대해 알고는 있나요?

몰랐다면 멍청한거고 알고도 외면했다면 나쁜겁니다!........대체 어느 쪽입니까???

도로교통부 연수 과정에 모터스포츠와 서킷 안전에 관한 교육 커리큘럼은 있기나 한건가..?ㄷㄷㄷ

5 Comments
  • 프로필사진 yee 2015.02.03 19:42 ░░░░░░░░░▄▄▄██▀▀▀▀███▄
    ░░░░░░░▄▀▀░░░░░░░░░░░▀█
    ░░░░▄▄▀░░░░░░░░░░░░░░░▀█
    ░░░█░░░░░▀▄░░▄▀░░░░░░░░█
    ░░░▐██▄░░▀▄▀▀▄▀░░▄██▀░▐▌
    ░░░█▀█░▀░░░▀▀░░░▀░█▀░░▐▌
    ░░░█░░▀▐░░░░░░░░▌▀░░░░░█
    ░░░█░░░░░░░░░░░░░░░░░░░█
    ░░░░█░░▀▄░░░░▄▀░░░░░░░░█
    ░░░░█░░░░░░░░░░░▄▄░░░░█
    ░░░░░█▀██▀▀▀▀██▀░░░░░░█
    ░░░░░█░░▀████▀░░░░░░░█
    ░░░░░░█░░░░░░░░░░░░▄█
  • 프로필사진 BlogIcon whiteman 2015.02.03 20:36 글..너무 잘쓰신다....
  • 프로필사진 ㅎㅎㅎ 2015.02.04 05:32 ;;;;;;;;;;;;;;;;;;;;;;;;;;;;;;;;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
  • 프로필사진 ㅋㅋㅋ 2015.02.04 11:44 절대 공감합니다. 좋은 정보 계속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2020신구리 2020.02.13 16:47 신고 http://bit.ly/37CTHcM
    피할 수 없다면, 다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필수!!!
    예전처럼 사고지점으로부터 야간에는 200m, 주간에는 100m를 걸어가서 설치를 하는 번거로움과 위험성은 이제 그만!!!

    더 이상 이런 위험한 모험은 그만하고, 이번에 와디즈에서 더욱 세련되게 내 차를 위한 아이템을 선택하세요. 게다가 이번 기회에 구매하시면 3만원대 자동 에어펌프도 증정한다네요.
    아래 링크로 한번 들어와 보세요.

    설치까지 30초! 1Km밖에서도 보이는 놀라운 시인성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