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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혼다 어코드 유럽 철수와 중형세단의 위기

harovan 2015. 1. 26. 13:34

지난주 자동차 관련 뉴스 가운데는 제 눈을 끄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제목은 "Honda axes Accord in Europe"이고 직역하자면 '혼다, 유럽에서 어코드 철수' 정도 되겠습니다.



저는 다소 충격이었습니다. 제가 공부한 곳이 캐나다와 호주였기 때문에 북미와 호주에서 어코드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직접 체감을 했었고 토요타 캠리의 인기에 비할바는 아니었지만 어코드는 분명 콘크리트 지지층이 있다고 할만큼 혼다의 베스트셀링 모델이었습니다.


물론 유럽에서 일본 브랜드는 북미에서의 위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혼다 어코드는 1977년부터 유럽에서 팔려왔고 1993년부터 2003년까지는 영국 스윈돈 공장에서 제조했습니다. 그만큼 현지화가 되었고 어코드는 혼다를 대표하는 대표성도 있는 차였기 때문에 어코드 철수는 놀라운 결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혼다는 왜 유럽에서 어코드를 철수했을까요? 일단 직접적인 이유는 이렇습니다. 혼다 영국지사의 레온 브래넌은 "어코드의 재고를 소진하면 해당 세그먼트로 복귀하지는 않을것이다. 경쟁비용이 엄청나다"라고 말했습니다. 



중형차가 가장 인기가 많은 한국과 달리 유럽은 D-세그먼트(중형)보다 C-세그먼트(준중형) 이하의 세일즈 볼륨이 큽니다. 쏘나타-K5-말리부 정도 평가되는 국내 중형차 시장과 달리 유럽 D-세그먼트는 폭스바겐 파사트, 오펠 인시그니아, 포드 몬데오, 푸조 508은 물론 메르세데스 C 클래스, BMW 3 시리즈, 아우디 A4 같은 막강한 경쟁자들이 있으니 어코드가 발 붙일 곳이 없어 보이기는 하네요.


상황이 이러니 토요타는 캠리를 투입하지 못하고 혼다는 본전도 못뽑는 어코드를 철수할수 밖에 없습니다. 어코드는 지난해 유럽에서 판매량이 19% 급감한 3,453대 판매에 그쳤고 혼다는 지난해 보다 5% 감소한 133,268대 판매가 고작입니다. 



유럽 D-세그먼트 시장 자체가 쪼그라들어 제조사들의 D-세그먼트 차량 개발을 늦추는 상황까지 온 유럽이니 어코드 같은 마이너가 받는 타격은 더욱 크긴 했을테니 혼다의 어코드 철수 결정이 이상할 것도 없기는 합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특정 모델을 투입하고 철수하는 것은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만 최근 경제 상황과 미래 예측을 감안하면 어코드의 유럽 철수가 가지는 상징성을 찾을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전세계는 심각한 부의 양극화가 진행되어 전세계 상위 1%가 전체 부의 50%차지하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99%에 이를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이번 다보스 포럼의 중요한 화두였습니다. 이런 부의 편중은 자동차 시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벤틀리, 롤스 로이스 같은 울트라 럭셔리 브랜드는 없어서 못파는 지경이 되었고 벤츠, BMW 같은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는 물론 포르쉐나 재규어의 성장세는 무섭습니다. 즉.. 있는 사람들은 대형/고급/스포츠카 수요는 늘어가고 있습니다.



반면 없는 사람들(특히 젊은층)은 소형/경형차도 벅차고 일각에서는 '차도 집도 살 여력도 없고 그럴 의사도 없다'며 차와 집으로 대표되던 과거 전통적인 동산/부동산 개념 자체를 흔드는 지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유럽에서 D-세그먼트 자체가 부진한 이유가 단순하게 양극화 때문만이 아니라 EU의 경기하강과 유로화 위기에 따른 EU 역내에 드리운 그림자가 더 큰 이유이기는 할겁니다. 하지만 단순한 경기침체라면 모든 차량의 판매가 부진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브랜드는 사상 최대의 판매량을 기록한데 반해 유독 중형차 섹터만 부진했다면 분명히 이유가 있는것 입니다. 혼다 어코드를 살만한 사람들이 줄었고 그나마도 어코드를 안사는 것이지요.



국내의 경우도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과거 현대 쏘나타는 '대충 만들어도 그냥 사는 수밖에 업는 차'였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YF 쏘나타는 K5에 디자인에서 밀렸고 LF 쏘나타는 '시대의 흐름을 거스른 차'라는 혹평을 받았고 신차효과도 별로였습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은 모든것이 4인 가구 위주로 돌아가는 세상이었고 4인 가구에 가장 적합한 차가 바로 쏘나타였습니다. 2015년 예상되는 1인 가구의 비율은 25%로 2035년에는 34% 이상으로 예상됩니다. 즉.. 국내의 중형차 시장 자체가 위기를 맞이한 상황이고 쏘나타의 상품성은 의심을 받고 있으니 예전과 같은 공전의 히트작이 되는건 불가능합니다. 예전에 교과서에서 배웠던 핵가족화를 넘어서 이제는 혼자 사는 세상이 온거지요.



혼자 살거나 부부 혹은 아이 하나를 가진 가정에서는 굳이 쏘나타를 살 이유가 없어진것 같습니다. 지금이야 유가가 낮아졌지만 IMF 이후 우리는 늘상 고유가에 시달려왔고 소형차들도 중형차 못지 않은 편의장비와 상품성을 갖추었습니다. 


주 5일 근무가 확산되어 SUV의 수요는 늘었는데 이에 발맞춘게 바로 르노 삼성 QM3, 쌍용 티볼리, 쉐로레 트랙스가 있네요. 이것도 중형차의 적이라면 적입니다.



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지만 거리에는 고가의 외제차가 늘어만 갑니다. 과거 '차'하면 생각나던 중형 세단의 이미지는 SUV, 해치백, 쿠페 등 여러가지로 나뉘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차들은 뛰어난 상품성을 무기 삼아 가격을 한껏 올린 국산차를 위협하는 무서운 경쟁자가 되었습니다.



상황이 이렇지만 현대/기아차는 소형 SUV도 아직 내놓고 있지 못하고 브랜드의 가치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들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도 소형 SUV를 준비중이고 과점시장인 대한민국에서는 일단 내놓으면 어느 정도 팔리기는 할겁니다. 하지만 수입차를 타면 세무조사를 받던 시절은 갔고 소비자들의 눈은 높아졌습니다. 언제까지고 한국 시장이 그저그런 국산차에 우호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중형차 시장의 위기는 아마 저보다 현대/기아가 훨씬 먼저 알아차렸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대응이 늦어도 한참 늦습니다. 중형차 시장이 받을 타격을 상쇄할 다른 모델 준비도 늦고 중형차(쏘나타)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지나치게 수수한 미모를 지녔습니다. 현대차가 최근 내놓은 모델인 LF 쏘나타와 아슬란은 2연속 삼진을 당한 느낌입니다. 제발 트렌드도 잘 읽으시길 바랍니다. 이건 단순히 판매량이나 매출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생존에 관한 문제입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1.26 17:10 양극화......
    유럽의 흐름이 [남북이 대치하고 있다는 한반도의 특수성에도 불구하고!]우리나라와 동떨어져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몇 일 전 어떤 뉴스를 보니..우리나라에 월세 살면서 외제차 모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하더군요.
    집이라는 것이 거주목적이 아닌 투자의 대상이 되면서 이 나라를 몰아친 부동산 투기 광풍의 여파일 것입니다.
    전재산을 쏟아붓고 대출 빚까지 떠안으면서 미쳐버린 집값을 지불하고, 은행의 노예가된 채로 언제 거품이 꺼질까 전전긍긍하는 것이 "어리석다"는 인식이 많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집을 사기위해 모으던 돈'이 의미가 없어지면서 그 돈으로 차라리 좀 더 좋은 차를 사자는 흐름이 생겨버린 것이죠!

    물론 '좀 더 좋은 차'란 큰 차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골프와 미니, 3시리즈의 성장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죠.
    이들이 나중에 나이가 들면 국산 중형차로 갈아타게될까요? 전혀 그럴 일은 없다고 봅니다!

    제대로 된 자본주의 사회라면......"소비 패턴"이 바뀌는 것에 발빠르게 기업이 바뀌어야 하고 관련 법규(!)가바뀌어야 합니다!

    "타산지석"의 마음으로 국내 시장을 돌아봐야 할 때라고 보네요^^
    일단 두 가지를 얘기하고 싶습니다...

    첫 째, 현재의 흐름이 국내 튜닝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집을 포기하고 외제차를 구입하는 소비층'은 튜닝에 대한 사회적 시선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다만,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에..국내 튜닝 업체나 관련 법규가 아직은 한참 못미치고 있는 실정이지요.
    말로만 튜닝시장 활성화를 외친다고 규제법규가 살아있는데도 시장이 성장할 순 없는 노릇입니다!
    "대기업이 손을 대야만 바뀌는 법"......대기업이 손을 댓을 땐 이미 소비자의 수요는 사라진 이후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둘 째로, 현대기아차에 충고합니다.
    말도 안되는 LF나 아슬란 만들 때가 아닙니다. 하청업체와 관공서에 떠넘기는 법인차 시장에 만족하고 말꺼라면 할 얘기가 없어지지만..
    다시 한 번 국민차의 명성을 되찾고 싶다면......
    늘어가는 1인가구를 타켓으로 삼는 차(!)를 하루빨리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그 차는..."핫 해치"가 되어야겠지요..
    기아 시드와 현대 i20의 국내 진출...그리고 무엇보다도.......
    "포니"를 다시 꺼내들기를 바랍니다!
    포니를 랠리카로 재해석 한 제대로 된 고성능 버전 "포니N"이 나온다면...환영할 젊은 소비층들이 많을 것입니다!!!
    - 그렇다고 i20 국내 판매용에 포니이름만 붙이진 말고(응답하라 시리즈와 토토가가 대성공을 거둔 이유는 이름만 흉내낸 짝퉁 90년대가 아니라 그것이 "진짜!"였기 때문입니다!!!)..ㄷㄷㄷ

    냄새나는 리베이트 잔뜩 들어간 담합의 땅에 105층 빌딩 지어 임대료나 받아먹고 살 생각은 "자동차 회사(!)"가 가져야 할 개념이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홍길동 2015.02.04 08:29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적으셨네요....
    이화랑님의 개인적인 의견을 뒷바침하기 위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고...... 이글을 읽는 사람들은 "아! 그렇구나" 이렇게 생각하면서 객관적인 글로 착각해서 다른사람들에게 전하겠죠~
    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차가 "핫 해치"........... 참.... 휴... 뭐라 말을해줘야할지.... 핫해치.... 왜 혼자살면 시드나 i20처럼 작은 차를 타야된다는 논리....응사/토토가와 차를 접목시키는 대목에서는 마시던 커피 뿜을뻔 했습니다.
    농담으로 이해해볼려고 했는데 글에서 너무 진지함을 느꼈어요...

    그냥 우연히 지나가다 댓글 남깁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15.03.11 18:15 이화랑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홍길동은 논리에 반박은 못하고 그냥 커피나 뿜다가세요^^
  • 프로필사진 나는나 2015.02.04 09:40 티볼리 7인승 나오기만 기다리는 1인으로서 중형세단은 불필요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2.04 11:59 신고 기존 중형세단의 수요자가 SUV 시장으로 옮겨지는 전형적인 케이스시군요~
  • 프로필사진 오타쿠 2015.02.04 09:40 돈이 안되는 유럽시장은 포기하는듯 싶고
    중국에서는 '스피리어' 라는 중형차를 적극적으로 투입하는군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ewcar&No=22479&bm=1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2.04 12:00 신고 중국은 세계 자동차 브랜드들의 격전지지요. 대부분의 매스 프로덕션 브랜드들은 중국시장 강화를 노리고 있고 현대도 공장 2개를 동시에 늘린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유로 2015.02.04 11:43 2차 세계대전의 전범 국가......반성도 없는 쪽발이들의 제품을 사준다는 의미 자체가 나치하고 뭐가 다른가?...유럽인들은 알아야한다.....쪽발이들이 행한 만행들을...반성도 없는 현실을...언제까지 뒷돈 받고 헤헤~헛웃음을 지으며 쪽발이들의 제품을 팔아줄것인가....반성해라..나치만 아니면 된다? 이런뜻인가? 쪽발이들도 아시아에서 나치들과 똑같은 만행을 저질렀다...
  • 프로필사진 영미해외파 2015.08.07 23:34 미국, 영국 학위 따면서 우래 동안 해외 차 시장 분석 했보니.....유럽시장에는 아시아 차중 일본차가 그래도 좀 버띠지/ 한국차는 거의 못 본다. 국내 언론 한국 우물 안 개구리에게 사치치는 언론 플레이 하지.... 어차피 국내에서 국내 뉴스만 보는 한국인들이야 한국어만 이해하니. 몇개국어(영국식 영어, 미국식 영어, 독일어) 현지어 구사하는 하는 해외파들은 아니다. 영어를 해도 국내에서 배우는대는 한계 있다. 시험 영어???? 객관성이 재로인 한국 언론과 교육...욕쟁이 나라 국민들이 차 기술만 가자고 본다면 일본 욕할 때가 아니다.... 여사는 가른 곳에 가서 논해라.... 어차피 . 한국에는 자칭 애국자라고 사칭하고 사기치는 넘이 많으니... 어느 누구도 자유로을 수 없을 것이다.. 해외(유럽. 미국) 언론에서 다루는 니 나라 흉기차 매출보았나.? 하긴 영어로 현지 빠른 말로 보도하니 못 알아 듣겠지. 겨우 마이너스로 한국 국내 호구들 돈 받아 해외시장에 덤핑 각겨으로... 원천 기술보다는 싼 가격으로 스부 해야지 그런데 유럽이들이 바보인가.... 아시아 후진국 차를...? 아무리 싸도??? 이런 것과 상대적인 이치이다... 한국인니이 동남아시아 산 차를 아무리 싸도 쌀까? 같은 이치이다...한국차 유럽에서 거의 안 보여 국내파 한국인들은 반가울 정도... 그래도 아시아 차중 혼다 시빅을 가장 많이 보았다.해외파는 국산차 쳐다보지도 않는다. 워낙 국내외적으로 평판이 안좋고 언론 플이에에 자와자천에 왜곡 미화 보도하여 우물 안 국내 파들 좀비 만즈니. 독과점이라는 천민자본주의 형태로. 객관성 제로인 사회라....일본차 중에 그래도 혼다가 유럽에서는 많아 보인다. 미국캐나다는 서부나 중부는 거의 일본차나 미국차, 동부 부자들은 독일차가 압도적으로 많다. 미국도 한 곳만 다녀온 사람들 아야기는 갹고나성 없다. 적어도 여러 주에서 사ㅣㄹ아 봐야 안다. 그 방법 밖에 없다. 적어도 차 사고 5년 이상 몰아 보면 보인다. 한국의 운전 교육은 썩엇다는 것을 반증여 줄 것이다. 불핼한 사회이지. 미국 총해도.. 한국은 보복 운전. 음주 운전, 교통 사고 셰계 1`2위를 놓치지 않는 나라.... 경찰이 범법차에게 끌려다니는 나라,.. you tube 통해 전 세계인들이 알고 있다. 영어로 번역까지 실시간 다 안다. (실제 기술력을 신뢰한다) 요즘 한국어하는 외국이들도 많찮아.... 한국인이 흉티차 편드는 것처럼(그러나 불신)..유럽인들은 유럽차를 더 선호 한다., 미국차도 못 낀다... 일단 유럽 국민 소득이 한국의 3~4배(뷱유럽 포함)이다. 돈이 없으니 흉기차나 타지 돈 주면 과연 한국인들이 흉기차 탈까? 자본주의 논리이다. 마치 지가 산 차에 목숨 거니 나라.. 현대에서 일해 본 적도 없는 자가 현대ㅑ차 쌋다고 편는 나라..... 좀비를 카웠네... 원래 오늘 친구가 내일 원수 되는 꼴이지....일본차들이 여전히 많은 나라은 북미와 남미. 호주 뉴질랜드.. 중국도 시장 점유율이 아주 높다.... 유럽에서는 힘들다.. 한국은 볼 것 없다. 아마 어디를 가나 일본차 밑에서...... 왜내 하면 원천 기술은 없다.. 현기차도 미쯔비시나 마쯔다 등에 업고 성장 했다, 그러나 순수 과학을 부족하고 창의 력이 없어 빼기기 개조만 하느 수준이거나 재탕 삼탕 하는 것이다. 전자 부품은 독일 일본에서 사와서 붙이고 디자인은 유롭에서 수석 디자인 웃돈 주고 데려고 오고..... 겉으로만 도는 기술이다. 독일과 일본. 이태리 수퍼커제조 화사를 봐라... 뭘 하는.....지///// 인재를 어떻게 양성허는지..... 한국 차 회사 하는 거 보면 그냥 중국 가난한 사람들 상대로나 동남아 중동에 간나자들 상대 로 차 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니면 북미에 가난한 자들에게... 유럽의 부자들이나 서민들, 중국의 부자들,, 중동에 부자들이 아무라 싸도 한국차 를 살까? 천만에.... 설사 사도 중고차 가격이 1년만 타도 그 나라들 중고 차 사장에서 완전이 똥값이라...(일본차보다 더 심하게 내려가지... 미국만 보더라도....//You will see that near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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