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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스톤 마틴과 일모, 2021 F1 엔진에 관심 본문

F1/데일리

애스톤 마틴과 일모, 2021 F1 엔진에 관심

harovan 2017. 7. 26. 22:46

2021년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차세대 F1 파워유닛에 대한 관심이 뜨겁네요. 포르쉐가 F1 복귀를 고려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코스워스가 복귀하게 될 것이라는 뉴스에 이어 이번에는 애스톤 마틴과 일모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애스톤 마틴을 볼까요? 애스톤 마틴의 CEO 앤디 팔머는 '우리가 연간 3.5-4억 달러를 쓸 수는 없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규모로 예산이 떨어지면 F1 엔진을 제작할수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스톤 마틴은 레드불의 스폰서이기도 하며 함께 하이퍼카 발키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발키리 프로젝트에 코스워스가 파워를 담당하고 있으니 레드불-애스톤 마틴-코스워스의 연합도 충분히 상상가능한 그림이지요?


애스톤 마틴은 로드카 시장에서 페라리와 경쟁하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F1 참여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애스톤 마틴과 페라리의 기업규모는 엄청난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폰서를 넘어서기 힘든 수준입니다. 하지만 레드불과 전략적인 제휴를 맺고 개발단계부터 로드카 적용이 가능한 엔진을 염두에 둔다면 애스톤 마틴의 F1 엔진제작은 꽤 괜찮은 아이디어이기는 합니다.


여기에 일모의 마리오 일리엔도 2021 엔진 제작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리엔도 F1 엔진미팅에 참석했다고 하는데 애스톤 마틴과 마찬가지로 비용이 줄어들면 해볼만하다라는 입장입니다. 일리엔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MGU-H를 떼어내고 터보를 공통부품으로 사용할 경우 전체비용이 크게 떨어진다고 말했는데 확실히 그렇기는 합니다.


일리엔은 메르세데스의 파워유닛을 생산하고 있는 AMG HPP의 전신인 일모(현재 일모와는 별개의 회사입니다)의 공동 창업자로 F1을 비롯한 모터스포츠 엔진업계에서는 아드리안 뉴이 레벨로 여겨지는 사람입니다. 르노가 죽을 쑤고 있을때 레드불이 일리엔을 투입해 어느 정도 레벨로 끌어올린게 F1에서 마지막으로 모습을 보였는데 다시 돌아올 모양이네요.


저는 트윈터보에 KERS로 예상되는 2021 파워유닛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자동차와 모터스포츠 업계의 반응은 뜨겁네요. 지금까지 나온 파워유닛 후보들이 모두 현실화가 되지는 않겠지만 이런 논의가 오간다는것 자체로 F1 흥행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F1 엔진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하면 2021 엔진이 성숙기에 접어들 무렵 우리가 어떤 자동차 생활을 영위하고 있을지 심히 걱정되기는 하네요. 파워유닛으로 무언가 하기 힘들다면 AI 도입 같은 시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웨버 2017.07.26 23:49 전 2010년대 초반부터 F1을 봐서 그런지 MGU-H보다 커스 시절을 좋아합니다. 좀 원시적이긴 해도 언제 파워 더 쓰는지 보여주는게 훨씬 직관적이더라구요 ㅎㅎ
  • 프로필사진 2017.07.27 01:03 아마 MGU-H를 떼도 언제 파워를 더쓰는지는 안나오지 않을까요
    예전에 온보드화면 같은곳에 배터리모양 나오고 게이지 달면 쓰고있다는걸 보여주는건
    한바퀴당 배터리 사용량에 제한을 두고있었기 때문으로 아는데..
    MGU-H 도입과함께 그제한을 없애서 지금처럼 된걸로 알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KERS만 달고나오면 터보렉은 어떻게 될지궁금하네요
    지금까지는 MGU-H가 에너지회수뿐만 아니라 반대로 배터리를 사용해서 터보를 돌려주는것도 있었을텐데 없어진다면 어떻게 되는건지..
    더군다나 트윈터보가 된다고하니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해지네요
    해결해도 남아있다면 드라이버들의 역량이나 적응력도 변수가 될것같고ㅎㅎ
  • 프로필사진 Leo 2017.07.27 00:36 MGU-H는 내가 봐도 좀 애매한데...
    어차피 하이브가 과도기라 치고 전기차등을 염두에 둔다면 KERS만으로 충분하지 않은지 싶기도...
  • 프로필사진 sin 2017.07.27 03:34 호오.....어쨋든 F1이 흥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07.27 10:08 혼다가 MGU H에 쩔쩔 매니까 아무래도 다들 MGU U에 회의적인 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AISM 2017.07.27 11:49 AI 도입이라.. X1 컨셉처럼 AI의 도움이 없이는 컨트롤이 힘들 정도의 하이퍼 레이스가 되려나요
  • 프로필사진 Reskee 2017.07.27 12:29 다들 모터 부스터 온! 으로 돌아가는... 인공지능에 헤일로가 아닌 콕핏이면 사이버 포뮬러;;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윤이아빠 2017.07.27 13:55 신고 사실 사이버 포뮬러는 실현 불가능합니다.
    http://oocoocoo.com/150182704073
    마요네즈 님이 사이버포뮬러를 분석한 포스팅이 있는데... 수치들이 실현 불가능한 수치들만 가득한게 사이버 포뮬러죠.
    부스터 온 기능이 에프터 버너 제트엔진인데.. 그걸 탑재하고도 500kg이 넘지 않는 차량이라니...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7.27 23:09 단순히 엔진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그 비용이 순수하게 비용이 된다는게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들이부은 연구비가 나중에 팔아먹을 수 있는 엔진 개발에 도움이 되어준다면 회사들이 좀 더 부담없이 돈을 쓸 거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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