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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바스티안 베텔, 추가 페널티 가능성 본문

F1/데일리

세바스티안 베텔, 추가 페널티 가능성

harovan 2017. 6. 29. 09:22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루이스 해밀턴을 들이 받은 세바스티안 베텔이 추가 페널티를 받을 위기에 놓였습니다.



일단 FIA의 성명을 살표보겠습니다.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에서 5번차(세바스티안 베텔)이 44번차(루이스 해밀턴)에게 충돌한 것에 대해 7월 3일 FIA는 더 깊은 조사를 하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행동을 할 것이다. 이과정에 대한 것은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전에 발표될 것이다.'


FIA가 추가 조사를 통해 베텔에게 페널티를 더 내릴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추가 조사를 한다면 아무리 약해도 거액의 벌금, 그리드 페널티 수준이 될 것이고 최악의 경우는 1 레이스 출전금지가 될 것입니다. 추가 조사를 하고 페널티가 없다면? 그것 FIA의 권위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FIA는 항상 느리네요. 제가 레이스 포스팅에서 언급하기도 했지만 아제르바이잔 스튜어들이 정치적으로 보이는 판단을 내렸는데 그 때부터 문제의 소지가 불거질 여지를 남겼다고 봅니다. 10초 스탑/고 페널티가 아니라 레이스 실격처리가 적당했는데 스튜어들은 아마도 챔피언쉽 배틀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해밀턴의 헤드레스트 문제와 베텔의 페널티를 엮은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페널티의 규모와 타이밍이 절묘했습니다.


만약 베텔이 추가 페널티를 받게 된다면 페라리가 가만히 있을까요? 아마 난리가 날겁니다. 저는 베텔의 페널티가 약했다는 입장이지만 제가 마루치오 아리바베네라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FIA를 압박하겠네요. 그리고 앞으로 논란의 여지를 남긴 판단을 내린 스튜어드들은 레이스에서 배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6년 맥스 베르스타펜의 케이스도 그렇고 이번도 그렇고 지난 그랑프리 다닐 크비얏의 더블 페널티도 그렇고 이번도 다를게 없습니다. 스튜어들의 처분은 적절치 못했고 단호한 맛이 전혀 없습니다.

34 Comments
  • 프로필사진 궁긍증 2017.06.29 09:45 근데요...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인사이더들이 해밀턴이 먼자 도발했다는 의견을 냈다고 하셨잖아요. 저도 해밀턴의 불필요한 브레이킹이 충돌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럼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충돌유발 행위에 대한 페널티는 없는 건가요? 그 충돌로 베텔 차량에만 손상이 발생했잖아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 충돌은 해밀턴이 자신의 피트인을 예상하고 베텔도 피트인하게 만들려고 한 행동 같은데...그럼 이 번 조사에서 해밀턴 패널티도 샅이 나와야 공평하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푸른바다 2017.06.29 09:55 헤드레스트이야기라면 레드플랙 이후에 벌어진 일이니까 헤밀턴이 피트인을 예상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충돌로 인해 베텔도 프런트윙에 약간의 손상을 입었지만 헤밀턴도 디퓨저에 손상을 입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1:56 신고 저는 해밀턴에게 고의성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답답 2017.06.29 15:16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해밀턴의 과거의 행동들을 모아 짚어보면 충분히.. 눙후하게.. 고의성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건 제 생각입니다.
  • 프로필사진 오토이 2017.06.29 09:49 베텔이 해밀턴 뒤를 추돌한 것을 조사하는 건가요? 아님 후에 옆치기를 한 것을 조사하는 것인가요?
  • 프로필사진 ferrari 2017.06.29 10:07 옆치기에 대한 조사로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1:56 신고 ferrari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 프로필사진 늅늅이 2017.06.29 11:13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결국 갑론을박의 중심은 1. 해밀턴의 턴에 도발성이 있었으냐 없었느냐. 2. 1의 결과와는 무관하게 1로 인한 결과에 따른 보복운전의 정당성. 그리고 패널티의 크기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적고 싶었던 글이 완전하게 적혀있어서 공감하지 않을수가 없네요. 분명 스튜어들은 곁눈질과 정치질을 했고 저는 그것이 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꼭 F1이 아니더라도 생활속에서 보면 불법은 아닌데 그렇다고 '불법이 아니라고 이런식으로 해?' 같은 사례를 만날 수 있는데 지금이 그런 상황이 아닌가 생각해 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1:59 신고 저도 동의합니다만 레이스 스튜어드들의 판단은 축구나 야구의 심판과도 같습니다. 한번 내려지면 뒤집히는게 힘들지요. 요즘 축구나 야구나 비디오 판독이 도입되기는 했지만 F1은 오래전부터 그리고 구조적으로 비디오 판독만 해오고 있는데 종종 논란의 여지가 있는 판단을 내리곤 합니다.
    이번 스튜어드의 결정은 어정쩡 했습니다. 일단 베텔의 페널티 시점이 너무 늦은게 이상하고 페널티가 약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포스트 레이스 페널티가 주어진다면 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텔의 잘못을 인정하던 기류와는 별개로 추가 페널티에 대한 반감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 프로필사진 제인 2017.06.29 11:38 베르스타펜에겐 무지 관대하더만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2:00 신고 그때는 휠뱅잉은 없었으니 그런다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i 2017.06.29 11:38 무슨 말씀이세요? 루이스가 징계를 먹어야죠. 우리 여기는 레알못 들이 많다는데,
    FIA 에도 레알못들이 많나 봅니다.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2:01 신고 베르스타펜 케이스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Sepp 2017.06.29 11:51 해밀턴의 풀!!!!!브레이킹 도발을 인정안하면 레알못인가요?? 슬픕니다...
    우리만 해밀턴의 도발을 주장하는데 아닌뎅 외국에서는 왜 가만히 있는지 답답하네요ㅜㅠ, 사건종결자가 나와줬으면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2:02 신고 에클레스톤, 마르코, 빌너브, 스튜어트, 클레인이 해밀턴의 도발을 언급했고 해밀턴 팬들에게 댓글 폭격을 맞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6.29 12:53 해외사이트도 다들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서 모터*****은 어제까지만 해도 해밀턴이 베텔한테 브레이크테스팅을 했다. 해밀턴도 패널티를 받아야된다. 그리고 그후 베텔의 행동은 어떤 이유에서든 용납될수없다
    이런게 추천 많이 받아서 최상위에 있었고요.
    레*같은 사이트는 네이버랑 비슷한 시스템이라 팬덤간에 힘겨루기가 상당한데
    올해 공식설문조사의 드라이버인기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우승한 최고인기드라이버 해밀턴과 포디움권에도 못들어간 베텔의 투표결과를 그대로 반영한듯
    베텔 옹호 댓글은 비추 잔뜩 먹고 아래로 밀리고 해밀턴 옹호댓글은 추천 잔뜩 먹고 위로 올라옵니다 ㅋㅋ
  • 프로필사진 노마기 2017.06.29 12:07 전체적인 포뮬러 원이라는 타이틀이 가지고 있는 안전!!!!이 제일이라는
    의미의 관점에서 베텔은 충돌후 벌어진 2차 충돌의 책임은 반드시 추가적으로
    있어야 봅니다만, 포뮬라원에서 페라리의 정치적 영향력은 막대한 만큼
    출전정지보다는 그리드 강등 패널티 정도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6:41 신고 저도 출전정지 보다는 그리드 페널티나 거액의 벌금이 유력해 보입니다. 페라리가 가만두고 볼리가 없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배틀기우스 2017.06.29 12:28 베텔의 온보드 영상을보면 항의를 할때 스티어링을 제대로 조작못했다고 보여져요. 왼손에서 오른손으로 옮겨잡는 과정에서 그대로 고정되어버린게 아닐까..
    분명 위험한 행동이었지만 애초에 들이박을 생각까지는 없었던게 아닐까라 추측해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6:42 신고 재심사에 들어가면 어떤 내용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베텔이나 페라리쪽에서 고의가 아니었다고 말하고 있지 않고 있으니 현재는 고의라고 보는게 맞지 싶네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06.29 22:54 그런 거에 공식 코멘트가 없다니 좀 의외네요.
  • 프로필사진 No19 2017.06.29 12:31 베텔 챔피언쉽 날려먹게 생겼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6:42 신고 1 레이스 출전정지라면 챔피언쉽은 여전히 살아있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Sepp 2017.06.29 13:40 월챔이 가시권에 들어올때는 좀 더 냉정해질 필요가 있을텐데 많이 아쉽습니다. 올해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분명 셉은 아 그때 그냥 좀 참을껄 이라고 후회할텐데 ㅜ 열정적인 셉이지만 레드불에 잇었을때는 승부사다운 기질이 넘쳐 흘럿는데.. 그간 챔피언에 많이 목마르고 또 선두에 서자 많이 예민해졌나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6:43 신고 챔피언 드라이버에게는 많은 기대가 걸리게 되는데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베텔이 많은이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지요. 교훈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hara 2017.06.29 14:23 베텔 평소에 잘 흥분하고 욕도 그렇게 하더니 결국 지 승질 못이기고 들이박은건
    예견된 결과였을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6:44 신고 베텔은 지난해 멕시코 그랑프리에서 찰리 와이팅에게 욕했다가 경고를 받기도 했지요. 바쿠에서 우승할 수도 있었는데 그 승질머리 때문에 날렸지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6.29 16:15 전부는 아닐지라도 보통 챔피언에 오르는 드라이버들의 성격이 좋은 성격은 아닌 것 같은, 잘 될때는 한없이 너그럽다가 안될때는 스트레스 받아 흥분하고 과도한 액션을 취하는 것이 보통인! 그래서 해밀턴의 견제가 화가 나기는 하지만 거기에 말려들어 화를 내고 도를 넘어선 베텔의 행동이 정당화 될 수 없는 거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6.29 16:45 신고 느긋한 챔피언은 미하엘 슈마허가 5번 이상 하면서 보여준 모습 빼고는 없네요. 슈마허도 젊은 시절에는 눈에 독기가 장난이 아니었죠.
  • 프로필사진 P22 2017.06.29 16:48 야비한 해밀턴과 성질 머리 베텔이네요
  • 프로필사진 z 2017.06.29 20:52 루이스가 징계를 먹어야 한다는 베텔 빠돌이 답이 없넹...........ㅎㅎ
  • 프로필사진 Pimlico 2017.06.29 20:58 F1에서 로드레이지를 볼 줄이야 ㅎㅎ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최저속도 규정이 없는 한 해밀턴은 무죄입니다.
  • 프로필사진 ㅁㅁㅁ 2017.07.01 02:04 해밀턴이 문제가 된 이유는 베텔이 박았기 때문이죠. 박지 않았다면 페이스리더로서의 당연한 권리이자 심지어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루틴행동이었을 정도로 아무 문제가 없는 주행이었습니다. 꼭 베텔만 벌이던 짓은 아닐것입니다만, 베텔은 예전에 아부다비에서도 앞차의 위빙에 대해서 안전거리에 대한 오판으로 사고를 칠 뻔한 적이 있습니다. 간신히 피했는데 까딱하다간 혼자서 골로 갈 뻔 했죠. 다들 기억 하시죠 그 장면. 좀 다를지도 모르지만, 너무나 유명한 웨버 저격사건도 그렇고 ㅋㅋ 이 모든 것이 인사이더들이 말하는 그의 드높은 투쟁심 때문일겁니다. 레이스는 안전운전이 아니니 그것을 문제 삼을 수는 당연히 없습니다만, 일단 사고를 쳤으면 제제를 받아야죠. 해밀턴의 베텔 못지 않은 그 운전을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만, 인정을 해야합니다 우리는. 사고 나면 뒷차 잘못이란 만고의 진리?를 요.;;; 이번은 오히려 뒤를 박힌 해밀턴이 억울하지 않을까요. 왜 나한테 뭐라 그래 라고 본인은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ㄴㄴㄴㄴ 2017.07.02 11:03 웨버 사건은 오히려 해밀턴의 발작적인 브레이킹이 인정되어서 베텔의 10그리드 페널티가 취소된 경우입니다. 해밀턴이 자신의 권리를 잘 이용하긴 하지만 얄미운 것도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 물론 그걸 알면서도 뒤에 바짝 따라붙는 베텔도 전략에 대해 고심해봐야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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