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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텔 메르세데스 제치고 우승 - 2017 F1 바레인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베텔 메르세데스 제치고 우승 - 2017 F1 바레인 그랑프리

harovan 2017. 4. 17. 01:42

페라리의 세바스티안 베텔이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과 발테리 보타스를 제치고 샤키르에서 열린 2017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우승 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올시즌 모든 폴포지션을 쓸어 담고 있지만 3번의 레이스에서 2번이나 베텔에게 우승을 내어주게 되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는 메르세데스 듀오에게 크게 밀린 베텔이었지만 역시 페라리의 레이스 페이스는 숏런 보다는 좋았습니다. 베텔은 스타트에서 해밀턴을 넘어서며 선두 보타스를 내내 압박했습니다. 압박은 가능했지만 추월이 불가능해지자 베텔은 경쟁자보다 일찍 타이어를 교체하는 언더컷을 시도했고 메르세데스의 피트 타이밍은 늦어졌습니다. 그런데 세이프티카가 나왔고 메르세데스가 더블데커 피트스탑을 하는 동안 베텔이 선두에 올랐습니다.



이후 베텔은 레이스를 리드했고 해밀턴이 보타스에 갇혀 있는 동안 레이스 리드를 이어갔습니다. 베텔의 타이어 교체로 해밀턴이 레이스를 리드 하기는 했지만 해밀턴의 2번째 피트 이후 베텔이 다시 리드를 잡았고 이렇다할 위협 없이 크루징 우승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베텔의 팀메이트 키미 라이코넨은 이번에도 머신에 대한 불평을 하는 모습이었는데 아무래도 2017 스펙은 라이코넨과 궁합이 맞지 않는듯 하네요.



메르세데스는 변함없이 폴포지션을 잡고 있지만 레이스에서는 2번이나 페라리 털렸습니다. 보타스는 생애 첫 F1 폴포지션을 잡았지만 타이어 압력에 문제를 보이며 페이스를 제대로 내지 못했습니다. 루이스 해밀턴의 경우 첫 피트스탑에서 리카도를 묶어 두려고 피트레인으로 들어가며 일부러 속도를 줄였는데 이 때문에 5초 페널티를 받았고 결국 이게 발목을 잡은 셈이 되어 버렸습니다. 보타스는 레이스에서 2차례나 해밀턴을 보내주는 모습을 보여 확실한 팀플레이어의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레드불의 레이스 페이스는 기대 이상이었지만 레이스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초반 페이스가 뛰어났던 맥스 베르스타펜은 첫 피트스탑 직후 브레이크가 잠기며 그대로 미끄러져 배리어와 충돌하며 리타이어 했고 다니엘 리카도의 소프트 스틴트 퍼포먼스는 좋지 못했습니다. 2번째 스탑에서 슈퍼 소프트로 교체한 이후 다시 페이스를 되찾았지만 이미 포디움은 멀어지고 말았습니다. 레드불로서는 윌리암스에게 포지션을 빼앗기지 않은게 다행일 정도 였네요.



펠리페 마사가 리카도를 추월하며 윌리암스 레드불을 넘어서는 줄 알았지만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네요. 마사는 소프트 스틴트에서 리카도를 추월하며 레드불의 앞에 섰지만 레드불이 슈퍼 소프트로 교체하자 따라잡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윌리암스의 루키 랜스 스트롤은 2연속 사고로 리타이어 했고 데뷔 이후 완주한 레이스가 없게 되었네요. 이번에는 사인즈가 충돌이 있었는데 레이스 종료 이후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제 예상에는 노페널티가 아닐까 싶네요.



저는 이번 만큼은 포스 인디아가 더블 포인트 피니쉬는 힘들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틀렸네요. 포스 인디아는 올시즌 모든 레이스에서 더블 포인트를 거두고 있습니다. 18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세르지오 페레즈는 무려 7위로 레이스를 마쳤고 에스테반 오콘은 10위로 포인트 턱걸이를 했습니다. 포스 인디아의 레이싱카는 지난해와 달리 중위권 최강은 아닌듯 하지만 페레즈와 오콘이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것 같네요.



브레이크 라인.. 이번에는 정확하게 MGU-K에 문제가 있었던 하스에 로메인 그로쟝은 8위로 선방 했습니다. 케빈 마그누센이 일찌감치 레이스를 접으며 하스의 바레인 그랑프리는 그 전망이 좋지 못했는데 그로쟝이 포인트를 따냈으니 다행이네요. 하지만 윌리암스와 포스 인디아의 상대가 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르노는 니코 휠켄버그가 9위로 포인트를 따내며 시즌 첫 포인트를 따냈지만 만족스럽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퀄리파잉에서 2번 연속 괜찮은 페이스 보인 휠켄버그는 스타트 포지션을 지켜내지 못해 르노의 레이스 퍼포먼스는 퀄리파잉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졸리언 팔머는 하위권에서 싸우기 바쁜 모습.. 힘드네요.



올시즌 처음으로 레이스를 달린 자우버의 파스칼 벨라인은 기대 이상의 성적 입니다. 11위로 비록 포인트 사냥에는 실패 했지만 벨라인의 포텐셜은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레이스였습니다. 리타이어가 많았던 레이스였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그런 요행은 없었습니다. 마르쿠스 에릭슨이 기어박스 문제로 리타이어 했지만 그리 아쉬운 리타이어는 아니었고요.



토로 로소는 그야말로 좌충우돌 레이스였네요.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스트롤과 충돌하며 리타이어 했고 다닐 크비얏은 트랙을 벗어나는 모습을 자주 보였습니다. 저는 샤키르에서 가장 기대되는 팀 중 하나가 토로 로소였는데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도 못하고 노포인트로 레이스를 접어야 했네요.



뭐니뭐니 해도 최악은 맥라렌이었습니다. 파워유닛 문제로 스토펠 반두른은 아예 스타트 하지도 못했고 페르난도 알론조는 '어떻게 300m 뒤에서 나를 추월하냐? 이렇게 힘없는 엔지는 난생 처음이다'라고 짜증을 냈습니다. 포인트권에 들기 위해 코너에서 미친듯이 배틀을 해도 직선에서 허무하게 추월을 당하니 그럴만도 합니다. 레이스 종료 직전에는 '엔진 문제다. 들어간다.'라며 레이스를 마치지도 못했습니다.



3번의 레이스에서 페라리가 2승, 메르세데스가 1승.. 메르세데스가 조금 어렵게 가져가는 시즌이 아니라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를 넘어서는 시즌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소프트 스틴트는 좋아보였지만 레이스 초반에 페라리와 레드불에 추격을 당하는 모습.. 왠지 2012-2013 시즌이 떠오르네요. 당시에는 메르세데스의 숏런은 좋았지만 롱런에서는 어이없게 당하는 모습이었는데 올해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2016 시즌까지 같은 독보적인 페이스는 아닌것 같습니다.

22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4.17 01:49 신고 베텔이 페이스 조절을 한 것도 있지만 그걸 감안해도 해밀턴 정말 빨랐네요... 페널티가 없었다면 어땠을까 싶기도 피트인하면서 페널티까지 하니까 3초 정도는 추가로 더 잃어버린 느낌이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0 신고 페널티가 없었더라도 해밀턴이 우승하는건 힘들었을것 같습니다. 레이스 막판에 베텔의 꼬리를 잡는건 가능하지만 추월은 또 다른 얘기가 되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4.17 02:01 보타스가 문제가 있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보타스가 베텔보다는 페이스가 좋다고 보기는 힘들겠네요~ 레이스 페이스는 이제 SC같은 변수가 생기면 멜세이더스가 절대 우승을 장담하지 못할 정도로 레이스페이스가 크게 차이가 없는 듯한~ 다만 정상적인 상황에서 해밀턴이 선두였다면 베텔이 추월을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듯한 페이스를 보인 점이 앞으로 페라리가 타이어 전략을 잘 짜지 않으면 멜세이더스로부터 우승을 쟁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네요! 숏런이나 퀼리파잉에서는 변함없이 멜세이더스가 앞서고 있으니~~ 해밀턴은 피트스탑시 패널티를 먹은게 정말 아쉽겠네요! 안 그랬다면 경기막판 배틀이 벌어질 수도 있었을텐데~~
    작년처럼 갭차이가 선두와 20초이상 벌어지는 정도가 아닌 접전양상인 5~10초 정도인 상황이라 멜세이더스와 페라리는 방심하거나 피트스탑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뒤집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 그나마 레이스 퍼포먼스로 보자면 페라리보단 아직 멜세이더스가 약간이나마 나은 것 같은 정도인 것 같네요(한레이스로 모든 것을 평가하기가 어렵지만 베텔, 해밀턴이 정석피트스탑후 추격시 랩타임을 계산해보니 베텔은 슈퍼소프트에서 슈퍼소프트로 교체한 라이코넨을 추월해서 해밀턴(소프트)을 추격하는 과정에서 랩당 0.9초 정도 간격을 좁혔고 반대로 해밀턴은 소프트에서 소프트로 교체한 후 간격을 좁힌 55랩까지 선두 베텔(소프트)을 랩당 1.05초 정도로 간격을 좁힌 걸로 대충 계산이 나오네요~ 전력을 다하지 않은 것은 아니겠지만 레이스 페이스에서 메르세데스가 근소하게 페라리보단 약간 나은 정도, 보타스는 아직 경험부족과 기계적인 이슈로 인한 문제인 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2 신고 보타스는 초반에는 오버히팅 문제가 있었고 마지막 스틴트에서는 타이어 압력이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메르세데스도 그 때문에 팀오더를 내려 해밀턴을 앞으로 보낸것이고요. 그리고 저는 메르세데스가 오프닝 스틴트를 너무 오래 타려 했던게 패착이기는 하지만 레이스 페이스에서 보자면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보다 느리다고 보기는 힘들지 싶네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4.17 02:06 초반 40분간이 정말 재밌었네요. ㅎㅎ 보타스 알론소 응원했는데 아쉽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2 신고 아.. 알론조... 할 말이 없네요.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4.17 03:34 사정상 프레딕터를 수정하지 못했는데 대 망의 바레인 그랑프리가 되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3 신고 저도 우승자를 쏙쏙 피해가는 신비한 능력을 시전 중 입니다.ㅋ
  • 프로필사진 7 2017.04.17 12:56 제생각에 중국도 페라리가 우승했었던 페이스라 믿고 있습니다.

    그만큼 본게임에 들어가면 페라리가 빠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4 신고 페라리는 특히 레이스 초반에 페이스가 좋네요. 제 생각엔 페라리의 연비가 메르세데스보다 좋아 연료를 덜 가지고 시작하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4.17 13:06 메르세데스 숏런 부스트 맵핑은 원리가 뭔지 정말 궁금하네요. 레이스 도중에도 필요할때 가끔씩 사용하는거보면 오일 태우는건 확실히 아닌거 같은데..Q3외에는 웬만해선 사용 안하려고 하는거보면 엔진에 무리도 상당히 가는거 같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6 신고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메르세데스의 Q3 전용모드는 레이스에서 내내 사용하기 힘든것 같네요. 근데 오일은.. 저는 여전히 의심중입니다. 이게 증명하기가 꽤 힘들지 않나요?
  • 프로필사진 READMAN 2017.04.17 14:08 개인적으로 연초부터 기대한 르노의 페이스가 너무 올라오지 않아서 걱정이에요. 키미의 경우도 상대적으로 충분한 성적이 안나와주는군요ㅠㅠ
    그나저나 팀을 바꾼 보타스가 이전보다 볼만한 스타일로 변하고 있는 것 같아 좋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6 신고 르노는 엔진 업데이트를 기다려 보렵니다~
  • 프로필사진 이한량 2017.04.17 16:01 알론소..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6 신고 바레인에서 완전 열받은게 느껴지더라구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4.17 17:31 알론소 저런 차 가지고 추월을 한다는게 대단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7 신고 코너에서 추월하고 직선에서 추월 당하고.. 탈 맛이 안나는게 당연하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4.17 17:46 벨라인 아쉽네요. 잘하면 포인트 피니시도 노려볼 수 있었는데 말입니다.
    벨라인 작년 바레인에서 Manor 타고 13위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바레인에 상당히 강한 듯 하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8 신고 저는 리타이어가 많아 혹시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그래도 벨라인이 잘하긴 했습니다. 자우버가 아니라 다른 차를 탔다면 볼만 했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11 2017.04.17 21:42 만약이란게 없죠

    해밀턴이 정상적으로 달렸어도 베텔이 이겼으리라봐요.

    거기다 해밀턴보타스 둘다 sc때 시간적이득을 봤죠 그거 쏙 빼먹고 해밀턴 지가 잘못해서 받은 패널티 없었으면... 이러는 것도 웃기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4.17 23:18 신고 저도 바레인에서는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보다 빨랐다고 생각합니다. 해밀턴의 종반 페이스는 무리해서 끌어낸 페이스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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