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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바스티앙 로엡, 코르시카 출전 못해 본문

WRC

세바스티앙 로엡, 코르시카 출전 못해

harovan 2015. 7. 23. 23:59


WRC에서 9연속 챔피언에 오른 이후 WTCC로 둥지를 옮긴 세바스티앙 로엡의 복귀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로엡 본인도 랠리에 여전히 흥미를 느끼고 있고 시트로엥 역시 랠리 출전을 막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WRC 은퇴 이후에도 간간히 랠리에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시트로엥은 현대와 치열한 2위 배틀을 하고 있고 M-Sport 역시 만만치 않은 기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시트로엥의 홈랠리인 10월 코르시카(프랑스 랠리)에 로엡을 투입하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있었지만 시트로엥 스포츠의 보스 이브 매튼은 로엡의 코르시카 랠리 출전은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매튼은 "코르시카는 그에게 불가능 하다. 상하이 WTCC가 일요일에 끝나고 코르시카 랠리 탐색주행은 월요일에 시작한다. 콩코드(초음속 여객기)는 더이상 운항하지 않는다"라며 로엡의 코르시카 랠리 출전은 물리적으로 불가능 하다는 말을 했습니다.



팬들이 로엡을 기다리는 이유는 단 하나의 이유겠지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로엡이 떠난 지금은 폭스바겐과 세바스티앙 오지에르의 세상이지만 WRC를 떠나 직후인 2014년 로엡은 4번의 랠리에 출전해 모나코-아르헨티나 우승, 스웨덴 2위, 프랑스 리타이어라는 성적으로 건재를 과시했고 올시즌 모나코에서도 랠리를 리드하다가 8위에 그쳤습니다.



통상 모터스포츠에서는 차의 성능이 드라이버의 능력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로엡은 포그바겐 폴로 보다 한수 아래로 평가 받았던 시트로엥 DS3로도 우승을 위협했고 같은 차를 탔던 크리스 믹이나 매즈 오츠버그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시트로엥은 2위 수성을 위해 바르셀로나와 웨일즈에 로엡을 투입할 수도 있고 매튼에 따르면 로엡은 여전히 랠리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물론 풀시즌 출전은 아니지만 여건히 허락한다면 언제든지 랠리에 출전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로엡의 랠리 출전은 단순하게 시트로엥의 2위 지키기를 넘어 시트로엥 WRC의 미래가 될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시트로엥은 2016년 말까지 WRC와 WTCC 중 하나를 포기하고 집중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로엥이 떠난 시트로엥 WRC는 예전에 비해 무기력한 모습이고 반면 WTCC는 시트로엥의 독무대입니다.



단순하게 성적만 보자면 WTCC를 남기는게 좋겠지만 WTCC에서 시트로엥의 경쟁자는 혼다와 라다가 전부입니다. WTCC에서 시트로엥이 빠지면 WTCC가 무너질수도 있구요. WRC는 폭스바겐, 현대, 포드 그리고 2017년부터는 토요타도 돌아오니 마케팅 차원에서는 WRC에 집중하는 편이 더 유리합니다.



매튼은 얼마전 '2016년에 로엡이 WRC로 돌아왔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했었는데 이말은 곧 매튼은 WTCC보다는 WRC를 남기고 싶어 한다는 말이 된다고 봅니다. 물론 결정은 매튼이 아니라 시트로엥 경영진이 할테니 로엡이 WRC에 복귀하더라도 시트로엥이 WRC 프로그램을 계속 남길지는 모를 일이기는 하네요.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7.24 02:13 현대에서 어떻게 안돼겠죠?
    키미랑 로엡생각만해도 ㄷㄷㄷㄷㄷㄷㄷ이네요
    WRC전체로봐도 엄청난흥행카드인데 그리될일은없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4 21:45 신고 로엡은 시트로엥/레드불과의 관계가 워낙 돈독해서 현대는 무리지요~
  • 프로필사진 anywhom 2015.07.24 02:49 시트로엥이 wrc와 wtcc를 고민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
    전 현대에서 wtcc를 출전하면 어떨까 하는데
    아님 기아에서 시드로 wtcc를 출전한다든지
    중계라든가 이런면에서 투어링카가 더 보기 좋지 않을까요??
    드라이버 육성의 부분에서도 좀 더 가능성이 있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4 21:46 신고 현대는 WRC 하니 기아가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누구든 현대가 모터스포츠에 관심없다고 비난하기는 힘들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7.24 08:06 신고 작년 몬테카를로인가 로엡이 오랜만에 달렸을 때 사고로 리타이어 하기 전까지 쭉 리드를 지켰던걸로 기억하는데 말이죠... ㅋㅋㅋ 그는 랠리 테크닉으로는 다른 차원에 있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4 21:47 신고 WRC의 백종원이랄라... 인간계의 스킬은 아니지요. 코드라이버의 능력이 돋보이긴도 하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24 14:11 신고 ---시트로엥을 WRC 최강팀으로 만들었던 세바스티안 로엡...WTCC로 옮겨서도 여전히 녹쓸지 않은 드라이빙...
    스바루가 WRC로 브랜드인지도를 엄청나게 높였는데,로엥도 시트로엥의 브랜드 인지도를 상당히 높였습니다.
    푸조와 같은 그룹이지만,대중적인 인지도에서 좀 떨어졌죠.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고...
    ---로엥을 다시 투입한다해도 글쎄요...폭스바겐을 넘기에는 힘들듯 보이는데요...WRC떠나있은지도 꽤 됐고...
    오히려 무리하게 투입했다 좋지못한 성적을 내고 역풍을 맞을수도 있습니다....
    ---WTCC는 시트로엥의 독주.혼다와 너무 차이가 난다는..가끔 혼다가 위협적이긴 하지만 그거도 레이스 초반...
    WRC와 WTCC 둘중 하나는 철수할거라는데 중국시장을 염두에 두고 마청화 영입한걸 보면 WRC철수할런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4 21:50 신고 - 시트로엥이 모터스포츠에 매달리는 것을 보면 현대와 기아는 그동안 너무 했다는 생각뿐입니다. PSA 차원에서 했다고 하더라도 시트로엥의 부담이 상당했을텐데 말입니다.

    - 저는 로엡이라면 다시 돌아와도 챔피언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F1의 슈마허나 MotoGP의 로시보다 훨씬 압도적이었으니 말입니다~

    - 아래 vatic님이 말씀하셨지만 중국의 WRC 움직임이 있다고 합니다. 2018년 잘하면 한국-중국-일본이 모조리 캘린더에 들어갈지도 모르지요.
  • 프로필사진 speedtrap 2015.07.24 16:05 그런데 WTCC와 WRC와 차이점이 뭔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에르 2015.07.24 17:04 WTCC는 투어링 카 서킷 경주고 WRC는 랠리 즉 비포장 포장을 넘나드는 경주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4 21:51 신고 정확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vatioc 2015.07.24 18:03 WTCC의 마황드라이버와 WRC중국랠리..
    PSA의 중국전략에따라 판가름이 날듯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24 21:52 신고 그러게요. PSA가 중국에서 어떤 판매전략을 세우느냐에 따라 WRC냐 WTCC냐 결정될것 같습니다. 그냥 한쪽을 푸조에게 넘기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24 22:31 신고 그냥 기아차가 리오나 씨드로 WTCC에 나가도 될거 같은데요. 아님 포르테 쿱(K3 쿱)이라든가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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