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루이스 해밀턴 3연속 폴포지션- 2015 오스트리아GP 퀄리파잉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3연속 폴포지션- 2015 오스트리아GP 퀄리파잉

harovan 2015. 6. 20. 22:13


메르세데스의 디펜딩 챔피언이자 챔피언쉽 리더 루이스 해밀턴이 2015년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폴포지션에 올라 올시즌 3연속 폴포지션과 올시즌 5번째.. 그리고 통산 45번째 폴포지션을 차지해 세바스티안 베텔과 타이를 기록하게 되어 미하엘 슈마허(68회)와 아일톤 세나(65회)에 이어 공동 3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해밀턴이 폴포지션에 오르기는 했지만 상황이 좀 웃겼습니다. Q3 마지막 플라잉랩에서 해밀턴은 첫코너에서 스핀하며 퀄리파잉을 망치나 싶었지만 유력한 경쟁자이자 팀메이트인 니코 로즈버그가 마지막 코너에서 런오프.. 해밀턴은 첫 시도에서 따냈던 폴포지션을 그대로 지켰습니다.



해밀턴의 섹터 2 기록은 주말 내내 좋지 못했고 로즈버그는 당시 섹터 2에서 퍼플을 찍었기 때문에 해밀턴의 기록을 넘어설 확률이 높았지만 런오프로 모든것을 망쳤습니다. SKY에 따르면 메르세데스 엔진은 지난 2014년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부터 27연속 폴포지션을 기록해 F1 엔진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고 하네요.



FP3 말미에 비가 내렸고 퀄리파잉이 시작될때만 하더라도 인터미디엇으로 시작해 혹시 이변이 있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그런것은 없었습니다. 퀄리파잉 트랙온도는 22도에 시작해 Q3에 24도로 타이어에 이상적인 상황도 아니었고 메르세데스 2대 모두 퀄리파잉에서 실수를 하는 모습이었지만 폴포지션을 넘볼수 있는 차는 없었습니다. 



금요일 연습주행에서 기어박스 문제가 심각했던 세바스티안 베텔은 해밀턴과 로즈버그에 뒤를 이어 3위.. 이 그림은 이제 너무나 익숙합니다. 트랙온도가 높았다면 혹시 베텔이 폴포지션을 차지했을까요? 그렇진 못했을것 같습니다. 트랙온도가 높았다면 해밀턴의 타이어 온도도 정상이었을테고 로즈버그의 런오프도 없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파워트랙에서 페라리가 윌리암스를 이겼으니 페라리는 분명 선전하고 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그리드를 받은 베텔과 비교해 키미 라이코넨은 Q1에서 탈락했습니다. 인터미디엇에서 슬릭으로 가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Q1 마지막으로 갈수록 유리해지는건 분명했고 트랙상황도 정상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라이코넨의 Q1 탈락은 캐나다 스핀과 함께 '인사고과'에 포함될것 같네요. 아직 페라리의 공식입장도 없고 라이코넨은 인터뷰에서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만 했습니다.



작년 메르세데스에게 유일하게 폴포지션을 뺏어냈던 윌리암스의 펠리페 마사는 베텔의 뒤를 이어 4위에 올랐고 발테스 보타스는 6위에 머물렀습니다.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에 0.3초 정도로 뒤진다고 하면 윌리암스는 페라리에 0.4초 정도 열세입니다.



르망 24 우승으로 어느새 슈퍼스타가 되어버린 니코 휠켄버그는 5위에 올라 빡빡한 일정으로 무리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우려를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휠켄버그의 말처럼 포스 인디아는 언제든 10위 안에 들어가는 차를 만들기는 하지만 윌리암스를 위협하는 모습은 인상적이네요. 휠켄버그가 이번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르망 24 우승과 함께 상승작용으로 더 유명세를 타게 될것이고 다른 젊은 F1 드라이버들이 르망으로 봇물처럼 몰려가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17세의 루키 맥스 베르스타펜은 어려운 트랙 컨디션에도 불구하고 좋은 그리드를 차지했네요. 같은 루키이자 팀메이트인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의 13위에 비하면 7위에 오른 베르스타펜의 퀄리파잉은 돋보이네요. 토로 로소는 레드불보다 빨라진 느낌.. 다시 시즌 초반으로 돌아갔나요?



레드불은 다닐 크비얏은 8위, 다니엘 리카도는 Q2에서 탈락해 14에 그쳤습니다. 리카도는 이번 오스트리아에서 새 섀시를 가지고 왔는데 소용이 없는것 같습니다. 트랙 컨디션이 정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직 완전한 평가를 내리기는 힘들지만 레드불은 캐나다 그랑프리보다 크게 나아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사실 더 나쁘지 않으면 다행인것 같습니다. 스탠드에 빈자리가 한국 그랑프리 보다 심한것 같은데.. 레드불은 프로모터로나 컨스트럭터나 2015년은 너무 터프합니다. 



자우버는 오랫만에 Q3에 오른것 같습니다. 제 기억에는 중국 퀄리파잉으 이후 처음인것 같네요. 캐나다에서는 하위권에 가까운 퀄리파잉 결과를 보였는데 이번에는 펠리페 나스르가 Q3 꼴지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TOP 10 안에 들어갔으니 성공적인 결과인것 같습니다.



연습주행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이던 로터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입니다. 패스토 말도나도는 Q3에 진출하지 못했고 로메인 그로쟝은 Q3까지 올라가기는 했지만 차에 문제가 생겨 랩타임을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캐나다에서 보여준 로터스의 퍼포먼스라면 더블 포인트는 충분히 가능해 보이지만 저는 이번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로터스를 다크호스로 기대했는데 조금 실망스럽니다.



맥라렌은..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혼다의 신임회장님께서 친히 개러지를 방문하신 현장에서 젠슨 버튼은 파워유닛 페널티로 25 그리드 페널티를 받고 Q1도 통과하지 못했고 페르난도 알론조는 Q1은 통과했지만 만족하기 힘든 15위입니다. 일단 레이스에서 2대 모두 완주해서 혼다가 많은 데이타를 얻었으면 좋겠지만 왠지 힘들지 싶습니다. 



퀄리파잉 중에 비가 온건 아니지만 트랙 상황이 정상적이지 못하는 의외의 이벤트가 많았던것 같습니다. 메르세데스는 2대 모두 스핀을 해도 폴포지션 정도는 문제 없다는 어찌보면 씁쓸한 결과였던것 같기도 합니다. 제이님의 일기예보는 레이스는 드라이 상황이지만 비라도 왔으면 좋겠습니다. 억수로 쏟아지는게 아니라 트랙을 살짝 적시는 정도? 인터를 쓸까 슬릭을 쓸까 애매한 정도가 되면 좋겠네요.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20 23:06 1. ㅋㅋ젖은 잔디를 밟고 리어가 돌아간 햄...
    젖은 쏘세지에 미끄덩~ 튕겨버린 로즈....
    누가 친구 아니랄까봐 동시에 드라이버 에러라니~!ㅋㅋㅋ
    - 티포시에게 음모론 떡밥을 그렇게 막던져도 되는거냐?ㅎㅎㅎ

    2. 햄버거의 짝짜꿍 옐로플랙으로 아쉬운 건 셉....
    - 그래도 잘 해줬네요...추월이 어려운 서킷이지만...셉은 언더컷의 달인! 승부를 걸어볼 만 합니다.
    - 라이코넨은...훔냐...기자한테 버럭사건 이후..뭔가 인스피레이션을 잃었나요? -,.ㅡ;

    3. 물오른 헐크!
    - Q1 탈락의 체코와 비교해보자면...역시나 모터레이싱은 멘탈 스포츠라능~^^ 역시나 르망 우승컵의 영향이 없다고 할 순 없을 것!
    - 하지만...포스 인디아의 연습주행을 봤을 때...내일 레이스에선 "기나긴 헐크 트래인"을 예상해 봅니다..

    4. 레드불......훔...
    - 웃음이 없어진 스마일링 어쎄신...10그리드 페널티의 부담에 영향을 받은걸까요? 매너-마루시아 뒤에서 출발하게 됐네요.....작년 호주에서 포디움 실격에도 웃고 있던 다니엘의 상심한 표정은 많은 것을 얘기해주고 있네요...
    - 반면 다닐 크비얏.....ㅎ 굿잡! 뭐...그런다고 호너나 헬영감의 마음이 바뀌진 않겠지만.....ㅠㅠ

    5. 사상 초유의 페널티 핵폭발이 일어난 멩나넨.....ㄷㄷㄷ
    - 두 명의 월챔은 전혀 잘못이 없슴에도 불구하고....
    - 멕라렌은 도합 50그리드 페널티를 받았네요! 그것도 혼다의 회장이 보고 있는 앞에서!ㄷㄷㄷ

    6. 윌리엄즈...
    - P4의 마싸는 스타트에 승부를 걸어볼 수 있겠지만...
    - 보타스의 앞에는..헐크가 있네요! 헐크 트레인을 어떻게 넘느냐가 보타스의 승부처!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0 23:51 신고 1. 해밀턴은 젖은 잔디를 밟은건 아니구요. 트랙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타이어 온도가 정상이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로즈버그는 젖은 커브를 밟은것 같습니다~

    2. 라이코넨의 인터뷰는 역시 무성의하더군요. 성적이 좋을때도 가능하면 인터뷰는 안하고 싶은 사람이니 이해는 하지만 최근 모습은 재계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것 같네요.

    3. 근데 휠켄버그의 탑스피드 랭킹은 그리 높지 않은게 의외였습니다. 그래봤자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지키는 드라이빙에는 큰 문제가 없을것 같긴 하네요.

    4. 리카도도 짜증이 날만 하지만 실격처리는 그럴수도 있다 쳐도 시즌 내내 이모양이면 웃음기가 사라질만 하다고 봅니다. 왠지 작년의 베텔의 모습을 보고 있는것 같기도 하구요.

    5. 혼다 회장님 방문기념 핵페널티!! 마사가 스타트에서 베텔을 넘는다면 재밌을것 같지만 해밀턴이 로즈버그 방어하면 왠지 피해 보는건 마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21 07:00 1. 그렇군요. 해밀턴 자신이 리어 락업으로 스핀한거라고 했군요.
  • 프로필사진 yjune9 2015.06.20 23:10 퀄러파잉 중간에 tv 끈건 처음이네요.. 27연속 풀포지션.. 그나저나 키미가 쫒겨날 확률이 거의 100% 된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0 23:52 신고 아.. 라이코넨.. 도대체 왜 이러나 모르겠습니다. 이래도 물러나게 되면 본인에게도 불명예인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6.20 23:18 트랙 온도가 낮아서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만 정상적인 상황에서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간격은 0.4~0.5초 정도, 윌리엄스와 페라리의 간격도 0.5초 정도 되는 것 같네요~~
    퀼리막판 메르세데스 듀오가 시간차를 두고 스핀하는 모습은 드문 경우고, 피트로 복귀하지 못하는 상황도 그렇네요~~
    q3에 올라온 드라이버 중에 역시 르망우승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훌켄버그가 눈에 띄고, 자우버도 오랜만에 q3에 올랐네요! 반면 레드불은 토로로소보다 약간 쳐지는 느낌이고, 멕라렌은 도무지 어떤 상황인지 판단이 서지 않을 만큼 총체적인 난국이라고 봐야겠네요~~
    로터스는 기대만큼은 약간 부족한 느낌이고, 윌리엄스는 이제 no.3 그룹을 차지하는 듯 보여지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0 23:54 신고 맥라렌은 하나가 고장나면 다른것까지 문제가 번져 결국 차를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뭘 어떻게 해보려고 해도 할수가 없는 상황.. 알론조나 버튼이나 그상황에서도 팀을 위한 멘션을 계속하는 것을 보면 대단들 합니다. 물론 중간중간에 본심이 드러나기는 합니다만.. 론 데니스가 보스가 아니었다면 아마 난리가 났을겁니다.
  • 프로필사진 Supercar 2015.06.20 23:32 메르세데스가 작년부터 연속 폴이라구요?
    메르세데스 기록 제대로 안하는건가??? 작년 오스트리아 윌리암스가 프런트 로우였는데...기억 상실인건지...
    27연속은 아닌데 어디서 그런 기록이 나왔는지 모르겟네요.
  • 프로필사진 123 2015.06.20 23:41 엔진 기록 말하는거 같은데요
    윌리암즈도 메르세데스 엔진 쓰고있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20 23:44 F1엔진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고하는군요! 본문에!!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0 23:55 신고 ㅎㅎ 기억상실은 아니구요. 본문에 '엔진'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6.21 00:36 레드불응원하는데......
    뭐라할말이없네요
    바램이긴하지만 레드불도 메르세데스엔진 썼으면좋겠어요
    르노집어치우고 v8시절에도 메르세데스였으면 정말ㄷㄷㄷㄷㄷ이었을텐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1 21:00 신고 메르세데스가 레드불에 엔진을 주지 않을것 같은데요. 물론 그렇게만 되면 재밌어지기는 하겠지만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6.21 02:01 신고 로즈버그 깝깝합니다 -_- 현상유지 할 상황이 아닌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1 21:00 신고 터닝 포인트가 필요한데... 왠지 전반기는 이렇게라도 가는게 다행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06.21 13:17 신고 F1......차라리 메르세데스 엔진 단일공급체재를 추천합니다!!!
    아니면 엔진커스토머가 요구했을시 엔진메뉴팩처러는 공급을 거부할수 없다는 규정을 만들던지요......ㅎㅎ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21 18:49 헐~~~
    절대반대요~!ㅠㅠ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포뮬러원이 아닙니다~~~ㅠㅠ

    F1에서 엔진 경쟁을 없엔다구요? 이런!
    아니 왜요???? GP1도 아니고~! 버니같은 말씀을~~~~!

    F1이 F1일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충분한 방법을 "돈(?)"때문에 "영혼(!)"을 버리는 쪽을 택한다면.......
    그것이야말로 F1이 아닌 "GP1"이 아닐까요?

    - 조금만 들여다 본다면...'F1이 재미없다'와..'내가 응원하는 팀이 지고 있으니 재미없다'가 구분됩니다! [피렐리가 맨 처음 도입됐던 호주 그랑프리에서..하로님 블로그에 제 댓글을 찾아보시길 부탁드립니다!...F1이 카트레이싱이 되었다! ..였습니다]
    - 사운드 얘기 하는 이들 중에..."진정한 F1의 사운드"가 뭔지 아는 이들을...적어도 이 나라(!)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교통사고에 사람이 어떻게 죽는지 알지 못하는 이들이...크레쉬를 즐기고 있는게 이 나라 모터스포츠의 무식해서 잔인하고 살벌한 현실입니다!!!ㅠㅠ


    제가 "이 스포츠(!)"를 좋아한 이 후.......
    엔진 경쟁이 없던 적은 없었습니다!
    타이어 경쟁이요? 언제나 치졸했지요![올 시즌 슈퍼레이스가 도대체 이게 말이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마추어가 기본을 간과하고 못된것만 배웠을 때...그걸 아우를 능력이 카라에 있던가요? 버니는 일을 절라 잘 한 사람이애요!!!]

    그럼에도 포뮬러원이 도대체 왜!!
    포뮬러원인지...........!

    당장의 현상에 휩쓸려 "내가 누구인지 모르게 된다"면.....!
    20대 초반의 포뮬러원 드라이버들이 어떠한 멘탈(!)로 "성숙(!)하고 발전(!)"했는지....전혀 깨닫지 못한 겁니다!

    모든 스포츠는......."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어야(!)"합니다!!!
    그래야만.........!
    가치(!)를 지켜낼 수 있습니다!

    이게 제가 가진..."스포츠맨쉽"이라는 것에 대한 신념입니다!
    정정당당과..실력에 대한 배분~!!!!!!!!!!!

    애초에 포뮬러원이 뭔지......왜 좋아하게 됐는지.....아시잖아요? 잊었다면...기억해 내시길 부탁드립니다(__)



    포뮬러원은.....스포츠(!)입니다!
    이 원칙을 버리는 순간.......
    절대!
    김연아 같은 시궁창에서 돌출(!)하는 용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엔진 단일화.......ㅋㅋ
    거기에 커스토머카 까지 들어온다면........

    단언컨데!
    포뮬러원은 아랍드라이버로 채워질 날이 멀지 않습니다!

    장담합니다!

    ------------

    커스토머의 요구에 메뉴팩처러가 따라야 한다?
    훔.......
    한마디로 끝납니다!
    "너한테 안팔아!"
    이걸 법적으로 강제한다?

    이런 반자본주의적 규정이 가능한가요?ㅠㅠ

    만약 그런 원칙의 규정이 가능하다면 제가 가장 먼저 요구하겠습니다!
    나 커스토먼데! 이봐 메뉴팩처러~~ 개마고원에 와이파이 설치해~!!! 당장!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1 21:01 신고 저는 전년도 엔진 순위에 따라 파워유닛 교체 페널티를 조정하거나 +1 유닛 정도가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06.21 21:32 신고 음~~~이건.......그냥 어나더카테고리스러운 어느팀의 독주에 대한 넋두리인데요~~~제가 그런 방식을 원할리가 없잖아요....^^
    하지만 현행 엔진개발규정에 개발동결시점과 품목에 대한 규제가 너무 가혹하지 않나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ㅡ..ㅡ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6.21 20:42 신고 맥라렌... 이대로 괜찮은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1 21:02 신고 챔피언 둘이 꼴찌 그리드에 둘이 합쳐 50 그리드 페널티!! 다른 팀 몇년치 페널티를 한방에~~~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