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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데일리

F1 from haro 2016.6.3

harovan 2016.06.03 21:59


맥라렌은 다음 그랑프리인 캐나에서 혼다의 새 엔진을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맥라렌의 에릭 불리에는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라'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르노처럼 엄청난 업그레이드는 아닌 모양입니다. 르노의 모나코 업그레이드는 토큰을 3개 사용한 것이라는데.. 아무래도 올시즌 엔진의 포텐셜이 지난해 보다는 훨씬 컸었다는 말이겠지요? 혼다가 르노보다 못할 것이라는 것은 두 엔진의 출발점 자체가 다르니 어느 정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맥라렌이 계속 이런 모습인 것을 지켜보는게 편치는 않네요.



윌리암스, 이적시장의 핵심으로 급부상


페라리와 협상 중이라고 알려졌던 니코 로즈버그가 메르세데스 잔류쪽으로 급격히 방향을 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2017 드라이버 이적시장에서 윌리암스가 핵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모나코 그랑프리 이후 나온 드라이버 이적 루머의 중심이 바로 윌리암스.. 어쩌면 윌리암스는 2명의 드라이버를 모두 교체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일단 윌리암스 리빌딩에 큰 기여를 했던 펠리페 마사가 르노로 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마사 본인이 '윌리암스에 남을 수도 있지만 다른 팀으로 갈수도 있다'라는 인터뷰를 여러차례 했습니다. 르노는 2016 드라이버인 케빈 마그누센과 졸리언 팔머 모두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페라리 출신에 윌리암스 리빌딩에 성공한 마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또한 맥라렌의 젠슨 버튼이 르노로 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맥라렌이 2017년에는 스토펠 반도른을 데뷔 시키고 버튼을 내보낼 것이라는 루머는 이미 잘 알려진 뉴스.. 맥라렌이 반도른을 르노에 꽂아서 트레이닝을 할 것이라는 루머에 르노가 '우리는 다른 팀 드라이버 키워주지 않는다'라며 부인했습니다. 


또 한명이 있습니다. 레드불에서 토로 로소로 강등된 다닐 크비얏의 윌리암스행 루머 입니다. 이적시장에 나왔거나 나올만한 드라이버 중 크비얏은 나름 괜찮은 매물.. 크비얏은 이미 레드불과의 결별을 각오한 눈치이고 윌리암스로서는 저렴한 가격에 F1 경험이 적지 않은 드라이버를 쓸수 있는 기회이니 설득력이 없는 시나리오 같지는 않네요.



페라리, 레드불의 프린서펄도 원한다?


요새 이태리 언론의 보도행태를 보면 쉽게 믿을 수는 없지만 흥미로운 주장이 나왔습니다. 페라리가 다니엘 리카도에게 작년부터 접근했다는 소식은 익히 알려졌지요? 그런데 레드불 레이싱을 이끌고 있는 크리스티안 호너 역시 원한다는 뉴스 입니다.


Corriere della Sera라는 매체의 주장인데 페라리가 현 보스인 마루치오 아리바베네를 내치려 한다는 소식과 맞물려 생각해 보면 꽤나 흥미로운 뉴스 입니다. 호너는 레드불이 4연속 챔피언에 오르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던 인물이고 팀을 챔피언에 올려놓은 최연소 프린서펄 입니다. 레드불의 호시절을 통해 리더쉽을 보여주었고 최근 레드불이 긴 부진에서 탈출하고 있는 모습도 어쩌면 페라리 높으신 양반들에게 긍정적으로 보였을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제임스 알리슨은 훌륭한 엔지니어이기는 하지만 팀리더로서는 어떤지도 모르기도 하고요.


하지만 호너를 데려간다고 페라리가 나아질까요? 그리고 아리바베네가 그렇게 못했나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페라리는 팀을 리빌딩하는 기간을 제대로 주지도 않고 위에서 '왜 성적을 못내냐?'라고 쪼고 있으니 일이 제대로 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제가 보기에 지금 페라리는 새로운 사람을 데려올 시점이 아니라 회장님부터 패독에 못오게 하는게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메르세데스와 차이는 계산했던것 보다 컸다 - 족 클리어


내 참.. 할 말이 없습니다. 시즌 시작 전에는 메르세데스와 같은 레벨의 엔진을 가졌다던 회장님과 앵무새처럼 같은 말을 했던 페라리의 리딩 엔지니어 족 클리어의 말씀입니다.


"메르세데스와의 차이는 우리가 계산했던것 보다 컸다. 하지만 작년 평균과 비교하면 줄어 들었다. 긍정적인 면이다. 우리는 메르세데스와의 차이를 줄이고 있다. 미래에는 퍼포먼스 곡선이 오버랩 될 것이라 확신한다. 문제는 언제이냐 이다"


흠.. 재밌다.. 너의 그 상상력.. 사내 정치에는 성공했을지 모르겠지만 페라리는 망가져 가고 있고 언제 복구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페라리의 모나코 부진은 단 한번으로 그칠지도 모릅니다. 몬트리올이나 바쿠에서는 레드불을 제치고 메르세데스를 위협할지도 모르는 일이지요. 제발 그렇게 좀 됐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기대를 하는게 쉽지는 않네요. 언젠가는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를 이길 것입니다. 그렇지만 클리어의 말처럼 '언젠가는 우리가 이긴다'라고 말하는건 왠지 무책임해 보이고 한편으로는 어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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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omments
  • 프로필사진 Meer 2016.06.03 22:17 신고 - 제가 버튼이라면 맥라렌 나와서 르노갈바에 은퇴나 타카테고리를 생각하겠습니다...
    - 호너 페라리행은 익숙한 떡밥이네요 레드불이 공중분해되지 않는이상 굳이 갈 이유가 없어보이는데 페라리에 또다시 칼바람이 휘몰아치려나요? 회장이고 언론이고 영~
    - 저는 페라리를 볼때마다 레알 마드리드가 챔스 16강 광탈하던 시절 감독과 선수진을 매시즌 바꿔대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결국에 레알은 징크스를 극복했는데 페라리는 언제쯤 이 오랜 무관을 끝내려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6.06.03 22:19 신고 음... 작금의 페라리는 도메니칼리가 자주 치던 내년드립을 그랑프리 사이마다 하고 있달까요
  • 프로필사진 LLL 2016.06.03 22:24 신고 잘 읽었습니다. 이적시장 기사가 가장 흥미진진하네요.
    아직 뭐 하나 결정된 것은 없는 거지만 마싸랑 버튼에게 아직 기회가 있는 것도 좋고
    크비앗의 상황도 긍정적으로 보여서 좋네요. 부에미나 베뉴나 알게수아리 모두 너무 훅 사라져 버려서
    그런 모습은 다시 보고 싶지 않네요.
    아 그리고 글 제목에 날짜 좀 수정해주세요~~^^;;깜놀했습니다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6.06.03 23:05 신고 ---혼다는 아직 멀었나 봅니다.근근이 포인트는 따고있지만 맥라렌이 그에 만족할린 없겠죠.맥라렌에만 엔진을 공급하다보니
    피드백도 부족한 상황.맥라렌이 단독공급을 풀어 하위권팀에게라도 엔진공급을 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마싸의 르노이적이라...은퇴하긴 이르고 윌리엄스는 미래가 불투명하고 르노에 가서 마지막 불꽃을 태울수도 있겠네요.
    보타스는 어째 지난시즌보다 임팩트가 떨어져 보이는데,페라리 이적이 불투명해 보입니다.
    르노가 고액연봉의 버튼을 품을지는 의문입니다.차라리 윌리엄스이적설의 크비얏이 어떨까 싶은데요....
    근데,프랑스 드라이버 키울 생각은 없나 보군요..

    ---글쎄요...호너를 모셔온다고 페라리가 당장 나아질지...돈으로 챔피언 트로피를 들어올리지 못하니
    자꾸 다그치는 모양인데,돈이 다 해결해 주지 않습니다.팀 캐미스트리를 헤치는 언행을 삼가고 회장님은
    묵묵히 뒤에서 지켜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시즌전 테스트에서 너무 쉽게 생각했던거 아닐까요?모든 팀이 100%를 다 드러내는게 아닌 테스트만 보고
    메르세데스를 잡을수도 있겠다 생각했다면 큰 오산.지금에 와서 이렇게 말하면 무얼 하겟습니까.
    2위를 사수하는 작전으로 나가던지 내년시즌을 일찍 준비하든지..페라리 뉴스가 나오는거 보면 좋은게 거의 없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123 2016.06.03 23:24 신고 보타스는 잔류할거 같습니다 당장에 보타스가 옮길만한 팀도 없고 윌리암스도 당장 보타스보다 괜찮은 옵션은 없을거 같네요 보타스가 못해주고 있는것도 아니니....
  • 프로필사진 Leo 2016.06.03 23:46 신고 -혼다 언제까지... 르노는 일단 어떻게 되어가는거 같은데...
    -윌리암스도 문제지만 일단 르노는 리빌딩을 위해서 한명정도는 베테랑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당장 성적이 문제가 아님... 마싸나 버튼정도는 괜찮을듯 한데....
    -아니 호너능력은 둘쩨치고 아리바베네가 멀 잘못했냐고--- 내년타령 도메티칼리는 도대체 몇년을 버텼는데... 마르치오네 이인간 진짜.
    이미 차량이 밀리는 판국인데 당장 사람만 갈아치운다고 머가 나오냐고. 에초에 현장에선 처음부터 현실적으로 예길 했는데 마르치오네 혼자 엉덩이에 불붙은 사람마냥 몰아부치는 꼴이니... 당장 멀 내놓으라 닦달 말고 최소한 내년까진 좀 일좀 해보게 놔두라 좀!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6.06.04 13:00 신고 모토gp에서 사망한 사람이 있네요
    R.I.P
  • 프로필사진 ㅁワ< 2016.06.04 00:09 신고 말도 안 되는 루머라고 생각되긴 합니다만, 만약 키미가 은퇴하고 리카도와 호너가 함께 페라리로 가면 정말 골때리는 그림이 그려지네요 이거ㅎ. 그리고 호너는 족전증이 재발하게 되는데……
  • 프로필사진 felipe 2016.06.04 03:28 신고 마싸팬 입장에서 f1보는게 마싸 때문인데 르노로 가서 마지막 불꽃을 정말 태웠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6.06.04 15:15 신고 아리바베네가 뭘 그렇게 크게 잘못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윗선의 조급증이 팀을 망치는 지름길이라는걸 윗선은 모르는거 같네요 제가 볼땐 아리바베네는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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