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페라리의 베텔 개막전 행운의 우승 - 2018 F1 호주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페라리의 베텔 개막전 행운의 우승 - 2018 F1 호주 그랑프리

harovan 2018. 3. 25. 15:48

페라리의 세바스티안 베텔이 2018 시즌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에서 우승하며 기분 좋게 시즌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페라리는 메르세데스에게 크게 밀리는 퍼포먼스를 보였지만 역시 개막전 레이스는 변수가 많았습니다.



퀄리파잉까지만 보자면 메르세데스와 루이스 해밀턴의 낙승이 예상되었습니다. 해밀턴의 스타트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고 레이스 초반 크게 도망가지는 못했지만 2-3위 라이코넨-베텔의 추격을 받지도 않았습니다. 라이코넨의 타이어 전략에 해밀턴을 대응시킨 메르세데스의 레이스 전략에도 별다른 무리가 없었고요.


문제는 바로 하스였습니다. 하스는 이번 호주 그랑프리에서 가장 관심을 받을 정도로 훌륭한 퀄리파잉 성적을 냈고 레이스에서도 레드불과 경쟁하는 모습을 보이며 팀 창단 이후 최고의 성적을 기대했지만 피트 스탑 이후 재앙이 시작되었습니다. 4위를 달리던 케빈 마그누센은 피트워크에서 휠 체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로 나왔다가 리타이어 했고 로메인 그로쟝은 피트 스탑 직후 리어에서 약간의 스모크를 보이며 트랙에 차를 걸치며 스탑했습니다.


그로쟝의 스탑으로 VSC가 바로 발동 되었고 연이어 세이프티카가 나오며 해밀턴에게는 재앙이 베텔에게는 행운이 찾아왔습니다. VSC로 속도가 감소된 상황에서 피트한 베텔은 정상적으로 피트한 해밀턴에 비해 크게 유리했고 그결과 베텔은 피트아웃하며 해밀턴의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고장, 사고, 세이프티카 같은 이벤트는 F1에서 일상다반사이니 이상할게 없지만 이번 호주 그랑프리는 음모론이 나오기 딱 좋은 상황입니다. 아무런 근거는 없지만 만약 페라리가 하스를 조종해 2명의 드라이버를 리타이어 시켜 세이프티카를 유도했다면 일은 커지겠지요? 워낙에 잘 달리고 있던 2대의 하스가 피트 이후 리타이어 한 것은 제가 보기에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네요.


베텔의 개막전 우승과 100번째 포디움이라는 대기록은 축하 받아야 하지만 왠지 뒷맛이 깔끔하지는 않습니다. 빠른차가 무조건 우승하는건 아니지만 제가 보기에 뭔가 그림이 자연스럽지는 않네요. 



메르세데스 입장에서는 다잡은 우승을 놓치는 최악의 시나리오였습니다. 퀄리파잉에서 사고가 있었던 발테리 보타스는 기어박스까지 교체하며 15번 그리드에서 출발해 중위권에 머무는데 그쳤고 해밀턴은 라이벌 베텔에게 우승을 빼앗겼습니다. 게다가 페라리의 라이코넨이 3위.. 샴페인 분위기는 단 2시간만에 뒤바뀌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에 밀렸던 레드불은 레이스에서 다니엘 리카도가 4위, 맥스 베르스타펜이 6위에 올라 체면치레는 했습니다. 레이스 초반 포디움을 노리던 베르스타펜이 스핀하며 8위까지 밀려났지만 꾸준한 페이스로 치고 올라오던 다니엘 리카도는 역시 믿을만 했습니다. 호주 출신 드라이버가 포디움에 오르지 못하는 호주 그랑프리의 저주를 깨지는 못했지만 최악의 상황에서 팀을 건져내는데는 성공했네요.


페르난도 알론조의 개막전 5위 목표는 달성 되었네요. 퀄리파잉 페이스만 보자면 맥라렌의 5위는 뜬구름 잡기나 다름이 없었지만 역시 그랑프리는 변수의 레이스 입니다. 포디움이 유력했던 보타스는 퀄리파잉에서 사고가 있었고 상위권을 노리던 하스 듀오는 연달아 리타이어 했으며 베르스타펜은 스핀하며 스스로 무너졌습니다. 베테랑 알론조가 이런 기회를 놓칠리가 없겠지요?


중위권 팀 중에서는 탄탄한 드라이버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는 르노는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 입니다. 커스터머팀인 레드불과 맥라렌에 뒤진 것은 물론이고 하스에 비해서도 느린 페이스라면 올해도 기대를 접어야 할것 같습니다. 카를로스 사인즈의 급수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있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큰 변화는 없었을것 같습니다.


포스 인디아는 보타스를 잡아둘 정도의 퍼포먼스는 되었지만 아무래도 오랫동안 지켜왔던 중위권의 강자 자리는 내놓아야 할것 같습니다. 세르지오 페레즈와 에스테반 오콘이 나란히 11-12위에 올라 포인트 획득해 실패했습니다. 혼다 엔진에 기대감을 보였던 토로 로소는 피에르 가슬리가 기어박스 문제로 리타이어 했고 브렌든 하틀리는 최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자우버 알파로메오는.. 화면에 비춰진게 거의 없지만 아무래도 차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것 같네요.

86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실망 2018.03.25 22:54 오늘 리뷰는 상당히 객관적이지 못하네요.
    상당히 실망했습니다.
    저번 글엔 메르세데스 파티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시더만 오늘은 왠? 음모론 ㅋㅋㅋ
  • 프로필사진 하얀밤에 2018.03.25 22:55 매년 반복되는 이상황 각자 생각시각차이가 있음을 인정 하지못할까요! 매번 잘보고 가는데 댓글보면 정말 이지 ㅠ 블로거 할려면 부처라도 되야겠어요
  • 프로필사진 sin 2018.03.25 22:55 참...댓글이 핫하네요. 뭐 한번 두번도 아니고 그러려니 하고 넘어갑니다. 저는 첫바퀴 딱 도는 순간 '메르세데스 양아치 시키들......올해도 노잼시즌 확정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뭐 어제 Q3에서도 이미 감이 왔지만, 확인 사살. 사실 제가 1순위로 응원하는 팀이 메르세데스 이긴 한데 그래도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은근히 팽팽한 레이스를 바라고 있었던가 봅니다.

    하스가 여러모로 주연급(?) 인 그랑프리구나...생각을 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음모론이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긴 했군요. 그래도 저는 하스 팀원이라던지 드라이버가 비통해 하고 자책하는 모습이 너무 진실하게 느껴져서 미처 그런 생각은 못했었네요. 맨날 블루플래그 단골이던 팀이 페라리와 레드불 사이에서 달리는데 정말 본인들은 얼마나 짜릿했을까요. 드라이빙 도중에 스치는 앵글에서 하스의 차에 연기가 확 나는걸 순간 본거 같아서 '차 퍼진거 아냐??? 내가 잘못봤나???' 했는데 문제없이 피트인하고 달리길래 아닌가...했는데 결국 멈추더군요. 베텔이 이기긴 했지만 뭔가 컨스트럭터 경쟁에 대한 기대는 안되네요. 다음 레이스에서 세이프티카가 나온다고 해도 그게 메르세데스에 유리하게 될 지 페라리에 유리하게 될 지 둘 모두에게 불리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고, 아무래도 지금처럼 가면 해밀턴은 화면 밖 레이스를 매 경기 이어가겠지요.....그래도 아직 첫 그랑프리니까, 경기가 거듭 될 수록 성능은 또 변하니까 페라리의 약진을 기대해 봅니다. 맥스의 자리 양보를 위한 손짓이 기억에 남고, 알론소가 깨알같이 진짜 5위를 한 것이 인상깊었네요. 우주신의 계시라도 받은듯 복잡한 전후사정으로 순위 적중!
  • 프로필사진 No19 2018.03.25 23:08 두 대 모다 휠너트 체결을 못했다는 건 F1팀이라기엔 너무나 아마추어적인 실수이긴 하죠;;; ㅋㅋㅋ 워낙 본 적 없는 모습이라 스카이스포츠 중계진도 그 얘길 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베텔 뒤에 해밀턴이 있을 때 해밀턴이나 메르세데스나 이렇게 쩔쩔 매는 건 처음 보는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로리 2018.03.25 23:41 작년에 중국 스페인 등 메르세데스가 세카 때문에 거져 가져간 경기가 몇경기 였던지 잊으신듯..

    싱가폴 멕시코 캐나다 등 페라리 입장에서 베르스타펜 저격때문에 더좋은 머신가지고 땅을 친경기가 몇경기 였던지 잊으신듯...

    무당도 아니고 이런식으로 파고들면 끝도없죠.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3.26 00:22 개인블로그니 이러니 저러니 하긴 싫습니다만 그래도 쫌 그렇고;; 호주경기보니깐 어차피 메르세데스 여전히 압도적이라 올해까지 다 해먹으실텐데 뭔 걱정인들..^^ 다만 페라리팬들은 좀 짜증날만하네요 차도 느린데 우승했다고 무슨 음모론까지 시달리니
  • 프로필사진 ㅋㅋ 2018.03.26 00:48 차가 느리면 추월하지 그러셨어요
    묶여있다가 자포자기 하더니만 무슨^^;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3.26 00:55 제 입장에서는 보타스가 계속 15위에 묶여서 못 올라오던 것도 꽤 인상깊게 남았던 경기였습니다 메르세데스의 레이스데이 퍼포먼스가 예전만 못한 걸까요? 아니면 다른팀들이 발전된 걸까요?
  • 프로필사진 ㄹㄹㄹㄹㄹㄹㄹ 2018.03.26 01:47 아무튼 이번 레이스 보고 나니 생각이 든건데, 추월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햄 보고 얘기하는 게 아니라 후위 차들도 제대로 추월이 된 게 없어요. DRS 구간은 더 늘어났는데... 진짜 대대적으로 트랙 디자인을 손보든지, 더티에어와 관련해서 뭔가 해결책을 내놓든지 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차를 느려지게 하는 건 반대지만 적어도 레이싱을 할 수는 있게 해 줘야죠.
  • 프로필사진 Pinche alonso 2018.03.26 01:56 음모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세방~~! 2018.03.26 04:48 오예~~ㅋㅋㅋ / 하스(페라리)가 리타이어 되었기때문에 음모론이 생기는거겠지요 휠건에 문제가 생겨 두대다 리타이어 했다는게.. ㅎ 뭐어때염 이미 우승했는데ㅋ 그렇게 치면 맥라렌도 이득봤는뎀... 보타스는 충돌로 머신이 완벽하지 않는듯함돠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3.26 06:37 개인 블로그라고 막말이 심하시네요
    정보를 주는 척 하고 본인 생각을 그렇게 쓰시는건 아닌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ㄷ ㄷ 2018.03.26 08:49 댓글이 거치네요 ㄷ ㄷ. 하필 하스가 그것도 타이밍이.... 충분히 의심 할 만한 상황입니다.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 2018.03.26 09:33 아주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데 셉은 그닥 빠르지도 않고.. 키미 바로다음에 피트인 하지 않고 왜 플랜B로 달렸을까요??? 마치 무슨일이 벌어질껄 알고있던마냥.. 지금 하스피트 영상돌려보는데 두번 다 타이어장착 끝내고 차량이 떨어지자마자 안된다고 손으로 표시.. 보통은 휠건으로 계속 대고 용을쓰는게 정상인데.. 드라이버와 차량은 정상적으로 잘 가는데.. 보통 저렇게 문제가 될정도로 휠캡장착이 안되면 눈에띄게 휠이 달랑달랑 거리더만요 그런거도 안보임.. 그렇다면 보통은 한바퀴돌아와서 정비를 하죠.. 터진타이어 또는 휠이 박살나도 돌아와서 피트인하는데 하스처럼 1포인트에 목숨거는 팀이 달랑달랑거리지도 않는데 그냥 포기?? 솔직히 이해가 안대드라고요.. 그저 키미가 불쌍할뿐ㅜ 그래도 우승은 축하축하!!! 이런저런 말말말들이 많아야 재미지죠~ F1은 항상 그래요ㅎ 안그럼 재미없자나요
  • 프로필사진 2018.03.26 09:42 이번 경기 보면서 느낀건 저런 경우도 있다는걸 본거지 음모론은 좀....메르세데스의 소프트웨어는 통짜로 리셋 해야 하나 그리고 놀라운건 멕라렌의 상승... 몇경기를 더봐야 하지만 우선은 혼다와 결별은 잘한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3.26 10:2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망극이 2018.03.26 11:13
    "보통은 한바퀴 돌아와서 정비를 하죠"에서 웃으면 될까요??

    하스 벌금 먹은 것만 봐도

    언세이프 릴리즈는

    보고 하고 차 세우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중간에 타이어 터지거나 하면 한바퀴 돌아 오는것이 맞는 것 같구요
  • 프로필사진 웨버 2018.03.26 14:42 다른거 다 떠나서 이렇게 추월이 잘 안돼서야.....
    벨기에나 캐나다 뭐 그런데 빼면 대부분의 그랑프리는 걸러도 될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 2018.03.26 14:57 "중간에 타이어 터지거나 하면 한바퀴 돌아 오는것이 맞는 것 같구요"에서 웃으면 될까요??

    귀에걸면 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인거 같구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8.03.26 16:15 원래 호주 그랑프리는 추월이 안되는 서킷이죠, 모나코를 제외하면 헝가리, 러시아, 바쿠, 싱가폴, 스즈카와 더불어 추월이 어려운 서킷이죠! 아무리 DRS를 늘려도 서킷 고유의 특성을 넘긴 어려운! 특히 올시즌은 작년보다 팀간 격차가 좁혀져 추월이 더더욱 힘든 상황이 될 듯! 그나마 스파, 실버스톤, 몬자, 질 빌너브, 상하이 서킷 정도가 추월이 좀 나올만한!!
  • 프로필사진 Albe 2018.03.26 23:04 그래도 바쿠는 1.5키로정도의 활주로급 스트레이트가 있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8.03.26 18:21 신고 하스의 팀 보스인 군터 스타이너의 설명을 보자면 일단 미케닉에 의한 실수는 아닌듯하고 아마도 휠넛 업데이트 단계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Cross-Thread가 발생 했다니깐 휢 너트 나사 산이 뭉개진 모양이네요.....피트크루들의 행동으로 봐선 휠 건으로 임팩트를 가했는데 끝 부분에 가서 압력이 차지 않고 그냥 헛돌았던 모양입니다....이런 경우 바로 느낄 수 있죠, 같은 휠 넛으로 그로쟝을 했을때도 바로 탄식하는걸 보면 거너가 금방 느낄 정도의 문제, 아마도 테스트 끝나고 피트 타임을 빠르게 할려고 휠넛 업데이트를 했던 모양인데 이게 어긋난 느낌이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