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7 F1 챔피언쉽 포인트 - 싱가폴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2017 F1 챔피언쉽 포인트 - 싱가폴 그랑프리

harovan 2017. 9. 18. 23:29

일요일 마리나 베이 스트리트 서킷에서 열린 2017 싱가폴 그랑프리 레이스는 루이스 해밀턴에게 완벽한 하루를 선사했습니다. 챔피언쉽 라이벌 세바스티안 베텔이 오프닝랩에서 키미 라이코넨, 맥스 베르스타펜과 함께 리타이어하며 가볍게 선두로 올라섰고 누구도 해밀턴을 위협하지 못한 상태로 레이스가 끝났습니다.



레이스 포스팅에서 언급하기도 했지만 해밀턴은 그저 운이 좋았기 때문에 우승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페라리가 더블 리타이어 하지 않았고 베르스타펜이 앞에 있었다면 해밀턴이 우승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싱가폴은 추월이 매우 어려운 서킷이고 레이스 중반까지는 웻레이스 였으니 아무리 해밀턴이라도 페라리와 레드불을 추월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게 분명합니다.


운 좋게 선두를 잡았다고 하더라도 연습주행과 퀄리파잉에서 좋은 페이스를 보이던 레드불의 다니엘 리카도는 건재했습니다. 레이스 이전의 분위기만 보자면 드라이 컨디션으로 접어들면 리카도가 해밀턴을 추월할것만 같았지만 해밀턴은 빨랐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레드불의 레이스 모드가 기대이하였던 이유도 있지만 해밀턴은 더 빠르게 달릴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발테리 보타스에게 리카도 추월기회를 주기 위해 페이스를 줄이는 팀오더까지 받을 정도로 잘했습니다.



해밀턴의 우승으로 챔피언쉽 리드는 3 포인트에서 28 포인트로 늘어났습니다. 베텔은 수학적으로 여전히 뒤집기가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해밀턴의 리타이어가 없다면 챔피언 가능성은 매우 낮아져 버렸습니다. 페라리는 더블 리타이어의 원인을 베르스타펜에서 찾고 싶어 하는 분위기이지만 제가 보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오프닝랩 레이싱 사고이며 누구의 잘못으로 보기 힘듭니다. 굳이 잘잘못을 따지자면 베텔이 잘못을 했다고 말하겠지만 베텔도 정당한 디펜스였고 베르스타펜은 공간이 없었을 뿐이었습니다.



페라리의 더블 리타이어로 컨스트럭터 선두 메르세데스는 페라리를 100 포인트 이상 앞지르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역전이 가능한 차이지만 드라이버 챔피언쉽 보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쉽 뒤집는게 더 힘드니 올시즌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은 메르세데스라고 봐도 무방하겠씁니다. 토로 로소를 추격하고 있는 르노는 니코 휠켄버그의 유압문제 때문에 추격기회를 잃었고 토로 로소는 카를로스 사인즈 Jr.의 선전으로 윌리암스에게 다가섰습니다.



싱가폴 그랑프리 타이어 요약인데.. 보통 웻레이스에서 드라이 레이스로 전환되면 깜짝 성적을 내는 드라이버가 나오기 마련인데 사인즈를 제외하면 눈에 들어오는 깜짝쇼는 없었습니다. 레이스 초반 풀웻 타이어가 인터미디엇보다 잠시 나았지만 비가 잦아들며 인터미디엇이 위력을 발휘했기 때문에 중하위권의 반란은 제한된 것으로 보이네요.



레이스가 시작되자마자 페라리가 더블 리타이어하며 GP 프리딕터 유저 중에서는 당황하신 분들이 많았지요? 저는 요새 정신이 없어 GP 프리딕터를 변경하지 못했네요. 했다하더라도 베텔의 우승에 걸었을테니 별 차이는 없었을것 같네요. 1-2위는 여전히 1194328님과 uriburi님이 지키셨지만 3위는 LewisBoxBox님이 한계단 내려 가시고 MBALH님이 올라오셨습니다.


다음 그랑프리는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2주 뒤에 열립니다. 말레이시아는 이번 그랑프리가 마지막으로 F1을 떠나게 되니 적어도 수년 동안은 보기 힘들어 질것으로 보이며 분위기상 10년 이상의 공백이 예상되니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sin 2017.09.19 00:53 평소 3위만 해도 아주 활짝 웃던 리카르도가 어제는 약간 무표정인 시간도 길었고...웃는것도 평소만 못한걸 보면서 레드불이 얼마나 기대이하의 결과를 맞이했는지 실감하게 되더군요. 그 사고는 너무 속상해서 누구라도 탓하고 싶었지만....열번 넘게 돌려봐도 막상 보면 누구도 탓하기가 애매해요. 그냥 세명다 조금씩만 덜갔으면 이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런 마음가짐으론 f1 드라이버가 아니죠... 이렇게 될 줄 알았던 것도 아니고....그냥 셋다 나름대로 속상하겠더군요. 근데 제일 억울한건 알론소 아니었을까요? 스타트가 좋았던 죄 밖에 없는 알론소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KIN 2017.09.19 03:47 맥스가 공간이 없는디 밀어붙이면 밀어붙인 베텔이 잘못한거 아닌그요? 보통 레이스중에 공간이 없는데 밀어붙이면 패널티 주든디, 이그시 아마 키미가 아닌 다른 팀의 머신이 거기 있었다불면 베텔 패널티 같은디, 페라리 두대다 아웃이어서 봐주는그 같은디요? 나는 젤 앞이라고 세이프티카상황에 브레이킹하고 욕먹은 해밀이하거 나는 젤 앞이라고 밀어붙인 베텔이랑 뭐시기가 다른그지유? 그리구 즨장님 말처럼 굳이 잘잘못을 따지자먼 베텔이 잘못이라먼 베텔이 잘못한그지요.. 뭘 그리 감싸고 돌아브린디요? 아따 아무리 베텔 팬이라도 좀 마니 거시기 한디요? 스타트 존 넘들은 직선으로 달리는디 느린넘이 추월당할꺼같으니께 잘 가다가 옆으로 밀어붙이는그 다 보이는디, 이그 보통의 상황에서 라인 커버 치는그하고 달러유 베텔 지가 마니 느려서 키미 컨택없이 맥스가 계속 직진 쳤음 맥스가 먹었슈, 베텔이 스타트 똥 싸노쿠 똥 뿌려버린그지라~ ㅠㅡㅜ , 스타트 똥싸구 저렇게 운전하는 넘이 어딧슈? 스타트 빠른 폴포지션 넘들이 코너에서 라인 안뺏길려고 일찌감치 밀어붙이지라~ 폴포지션 스타트 포지션이 첫 번째 코너 바깥쪽이니께유 맞쥬? 빠른넘이 앞에 서는기 f1이유~ 좀 덜가는기 어딧어유? 옆에 동업자들 다 있는디 지혼자 살자구 밀어붙이는디.. 베텔만 아니엇음 키미/맥스/베텔 순이었슈, 그게 싫엇던 그지유. 월챔 먹어야지유,
    이걸 보고 과유불급이라고 하는그지라.
  • 프로필사진 프로는결과로보여준다 2017.09.19 06:52 빠른놈이 앞에 서는게 F1이라고요? 앞에서는 놈이 빠른겁니다 프로는 결과로 보여주지 과정으로 보여주는게 아닙니다
    주인장이 베텔 팬으로 보이신다면 아제르바이잔 박치기 포스팅 보고 오시길... 베텔의 패널티가 너무 약하다고 고찰하는 글이 있을 정도인데 참..
  • 프로필사진 제인 2017.09.19 09:54 비슷하게 12년 모나코 스타트에서
    알론소가 그로장 밀었고
    그로장은 옆에 슈마허로 인해
    공간이 없어서 양옆으로 짓눌려서
    슈마허랑 와장창 했었는데
    그때 모두 알론소가 아닌 그로장을 비난했었죠
    심지어 신경안정제를 맞아야한다는 댓도봤네요
  • 프로필사진 2017.09.19 12:03 경기상황을 봐도 사고는 어쩔수 없었고
    그리고 단순히 키미는 미끄러 지면서
    막스와 베텔에게 추돌한거 뿐이고...
    지역 사투리를 비하하는건 아닌데
    좀 알리고 싶은 핵심만 표준어로 써 주시길

    그리고 여긴 백종원씨 없는데요!
  • 프로필사진 셀롯 2017.09.19 06:40 어디에나 비정상은 있군요 ㅉㅉ
  • 프로필사진 댓글 2017.09.19 08:12 안그래도 얼마없는 국내 F1 팬들끼리 이렇게 싸워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참 안타깝습니다 :(
  • 프로필사진 hgk 2017.09.19 10:07 베텔이 가장 무하게 밀어붙인게
    자업자득이 되엇음....이상
  • 프로필사진 Bk13 2017.09.19 15:06 레이싱 인시던트 뜻을 검색해보세요
    참 뭘 그렇게 난리들인지
  • 프로필사진 나이스판간 2017.09.19 12:38 베텔도 키미가 안보였으니 정상적으로 베르스타펜 압박한거고 막스는 중간에 샌드위치 키미는 빠른 스타트로 공간 차지하려고 했지만 공간이 없었고 결국 잘못한 건 아니고 어쩔수 없는 상황이었다 라는게 정상적인 판단 아님? 레이스컨트롤에서도 누구 잘못이라고 나온것도 아닌데?ㅋㅋ
  • 프로필사진 No19 2017.09.19 13:00 논쟁이 정말 치열하네요. 허허
  • 프로필사진 2017.09.19 14:41 팩트 : 레이싱 인시던트
    그만하세요 이제...
  • 프로필사진 CowBoy_AJ 2017.09.19 18:25 제 생각으로 스타트에서 벌어진 사고는... 베텔은 스타트가 조금 부족했고, 베르스타펜은 스타트가 좋았고, 키미는 스타트가 더 좋았던게 문제라면 사고의 시발점이라는 생각이 들던데.. 베르스타펜은 괜찮은 스타트로 베텔을 따라잡았가고 있었고, 베텔은 약간 부족했던 스타트에서 치고나오는 베르스타펜을 압박하기위해 움직였고, 스타트가 좋았던 키미는 둘의 신경전을 기회로 옆으로 치고나가는 라인을 잡았던던걸로 보이더군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3대의 차가 하늘에서 보면 흡사 계단형식으로 놓이면서 압박의 공간이 보였던 베텔은 압박했고. 빈틈을 찾은 키미는 틈을 파고 들었으며, 가운데 끼인 베르스타펜은 움직임에대한 선택지가 없어보였어요.
    GP 프리딕터 순위는... 어떻게 제가 6위에 가있는건지... ㅇ.ㅇ; 저번 레이스에서 운좋게 100점이나 받으면서 순위가 확 오르더니... 이번에는 다른 순위는 하나도 못 맞췄지만... 포디움 순위와 페스티스트랩을 맞추면서 75점이나 받았내요.. 제 닉네임을 첫 페이지에서 보게 되다니.. ㅜ.ㅜ 뭔가 감동스럽내요.
  • 프로필사진 베텔안티 보시오 2017.09.19 18:46 https://youtu.be/U2T1_VrTcoo

    여러 각도에서 보여주는데 두번째 보여주는 영상이 하늘에서 촬영한 시점입니다. 베텔 압박이 문제가 아니라 공간 한참 많이 남겨두고서도 맥스가 회피가 아니라 키미를 누르려고 밀어붙였다로 보여지는게 정상적인 시각 아닌가 싶네요. 영상 보고 말해주세요 베텔이랑 맥스 사이는 시종일관 심하게 공간이 남고 라이코넨을 누르기 위해 이동했다 볼 정도로 키미한테 공간 안주는거 볼 수 있습니다. 맥스는 공간 남아요.
  • 프로필사진 CowBoy_AJ 2017.09.20 12:23 제가 쓴 글 바로 뒤에 글을 작성하셔서, 이번 사고를 보는 시야에 차이가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보는 사람마다 중심이 되는 시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의 시각을 여러사람이 보는 댓글에서 '정상적인 시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일부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내요.
  • 프로필사진 gdghsdg 2017.09.19 20:27 베텔빠들은 답이 없음
  • 프로필사진 맥스안티 보시오 2017.09.19 23:30 친절히 올려주신 영상덕분에 더 확실해졌네요.
    베텔이 맥스 밀어붙이는데 키미가 안쪽에서 맥스쪽으로 움직이는게 아주 자세히 보이는군요.
    페라리에서 맥스 죽이려고 작정을 한듯요.
    안그래도 키미가 맥스 안좋아했거던요.
  • 프로필사진 두한 2017.09.20 01:38 팔머는 실업자 될려하니깐 급 잘해지는것 같은 느낌이...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9.20 18:05 신고 이탈리아언론들은 베텔을 질타하고 있고 FIA는
    그냥 사고라고 하고 있고 마크 웨버는 베텔의 잘못이라는 말을 하고 막스는 잘못이 없고 피해는 스타트가 좋았던 키미가 받았다고 하면서 10년 터키의 예를 들었네요
    해밀턴은 폴 시터들은 차가 어디있는지 모르고 그렇기때문에 습관적으로 인사이드를 방어하려한다라고 이야기하고 그런 사건들이 일어나야 차가 보인다고 베텔을 옹호하네요
  • 프로필사진 어린왕자 2017.09.22 00:07 말레이시아 보러 갑니다.
    K1 예매했는데... 아들내미 델꾸 첨 보러 가는지라... 많이 설레네요.
    말레이시아에서는 페라리의 원투피니시를 기대합니다. ^^
  • 프로필사진 hjchjhl 2017.09.24 14:57 멜세데스 원투 피니쉬를 원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