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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밀턴 행운의 우승 - 2017 F1 싱가폴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해밀턴 행운의 우승 - 2017 F1 싱가폴 그랑프리

harovan 2017. 9. 17. 23:09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이 싱가폴 그랑프리에서 행운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헤드라인을 '행운의 우승'이라고 뽑기는 했지만 레이스 내용을 들여다보면 해밀턴은 단순히 운만으로 우승을 차지한 것은 아닙니다.



레이스 스타트에서 앞에 있던 3명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사라져주며 해밀턴은 편안한 레이스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습주행과 퀄리파잉에서 확인한 것처럼 레드불은 마리나 베이 스트리트 서킷에서 메르세데스보다 좋은 페이스를 보였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세이프티카 상황이 이어지며 위험할 수도 있었지만 뛰어난 레이스 운용으로 무리없이 레이스 우승을 지켜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메르세데스를 압도했던 레드불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해밀턴의 우승은 어찌보면 싱거울 정도였습니다. 웻컨디션에서는 레이스 리더가 절대적으로 유리했기 때문에 그렇다 치더라도 드라이 타이어 스틴트 이후 해밀턴의 페이스는 추격자 다니엘 리카도를 따돌리기에 충분했습니다. 메르세데스가 발테리 보타스를 리카도 뒤로 붙이기 위해 해밀턴의 페이스를 조정하기를 요구했을 정도였으니 해밀턴의 페이스는 이견이 없다고 봅니다.



레드불은 스타트에서 웻컨디션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맥스 베르스타펜을 잃었지만 다니엘 리카도가 2위에 오르며 절반의 성공은 거두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것은 레드불이 연습주행과 퀄리파잉에서 보여주었던 그 강력한 퍼포먼스는 다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마치 과거 메르세데스가 퀄리파잉과 레이스 모드의 편차가 심한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요?



페라리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첫 랩에 더블 리타이어 하며 레이스를 접었습니다. 페라리의 공식 트위터에서는 베르스타펜을 비난하는듯한 트윗을 날렸지만 제가 보기에 베르스타펜은 잘못이 없습니다. 베르스타펜의 스타트가 좋았고 베텔은 베르스타펜을 막기위해 왼쪽으로 움직였습니다. 공간이 없었던 베르스타펜은 키미 라이코넨과 충돌했고 라이코넨은 다시 팀메이트 베텔에게 데미지를 입혔습니다.



그 순간 라이코넨과 베르스타펜은 뒤엉키며 첫 코너에서 리타이어 했고 엄한 페르난도 알론조에게도 타격을 주며 스핀 시킵니다. 베텔은 얼마가지 못해 스핀을 하고 프런트윙을 잃고 트랙에 거꾸로 섰다가 이후 리타이어 하는데 아마도 라이코넨과 충돌로 꺾인 바지모드가 에어로다이내믹에 심각한 영향을 주었던게 아닌가 싶네요.



이번 레이스가 토로 로소에서 마지막 레이스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4위로 커리어 하이를 기록했습니다. 상위권 드라이버들이 나가 떨어진 레이스였기도 했지만 사인즈는 웻 컨디션에서 훌륭했고 이후 레이스 운용도 뛰어났으며 휠켄버그가 불운에 울어 운도 좋았습니다.



5위는 포스 인디아의 페레즈 입니다. 웻타이어를 사용할때 포스 인디아는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슬릭 타이어가 사용되자 포스 인디아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웻타이어를 사용할때 부진했던 에스테반 오콘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다음 레이스인 말레이시아부터 교체될것으로 예상되는 졸리언 팔머가 첫 포인트를 따냈습니다. 본인에게나 르노에게나 포인트 타이밍이 조금 이상하게 되었는데 이번 포인트에 따라 뭔가 변화가 있을까요? 사실 팔머의 포인트보다 니코 휠켄버그의 불운이 르노에게는 더 큰 이슈가 아닌가 싶스빈다. 휠켄버그는 이번 싱가폴 그랑프리를 통해 아드리안 수틸이 가지고 있던 '포디움 없는 최다 출전'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레이스에서 휠켄버그는 포디움 포지션까지 올라갔지만 아쉬운 타이어 전략으로 포디움 포지션에서 밀려났고 이후 유압문제로 4위에서도 밀려나 버렸습니다. 



퀄리파잉에서 괜찮은 페이스를 보이던 맥라렌은 스토펠 반두른이 7위에 오르며 포인트를 건지기는 했지만 아쉬운 레이스였습니다. 레이스 스타트에서 알론조는 좋은 스타트를 했지만 라이코넨-베르스타펜의 사고에 엉키며 데미지를 입은후 스핀을 했고 많은 포지션을 잃었습니다. 이후 알론조의 플로어 하부에서는 뭔가가 망가진 모습이 보였는데 이후 차량에 문제가 생기며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운이 따랐다면 알론조가 포디움에 올랐을지도 모르는 일이었는데 아쉽게 되었네요.



랜스 스트롤이 8위를 차지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큰 의미를 둘 정도는 아닙니다. 변수가 넘쳐나는 레이스에서 6위 이하의 성적은 큰 관심을 받기 힘들겠지요? 웻컨디션에서 엉망진창 퍼포먼스를 보이는 윌리암스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정도면 잘했다고 해야겠지만 상위권 드라이버들이 여러명 리타이어한 레이스에서는 그저그런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아무런 기대를 하지 않았던 하스였기에 로메인 그로쟝의 포인트 피니쉬는 조금 의외이기는 합니다. 한가지 더 흥미로웠던 것은 케빈 마그누센이 웻 레이스에서 이렇게 과감한 드라이버였던가 하는 것입니다. 다른 드라이버들에 가려 크게 조명을 받지는 못했지만 싱가폴에서 마그누센은 가장 용감한 드라이빙을 했다고 생각되네요.



여러가지 이유로 해밀턴에게는 완벽한 하루였습니다. 퀄리파잉에서 페라리 뿐만 아니라 레드불에게도 뒤지는 시즌 최악의 예선결과를 받아들었지만 레이스 시작과 동시에 라이벌 베텔이 나가 떨어지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챔피언쉽 리드는 더 벌어졌고 남은 캘린더에서 메르세데스에게 가장 불리한 싱가폴에서 해밀턴 본인은 우승하고 베텔은 리타이어 했으니 해밀턴에게 이보다 더 완벽한 결과는 없습니다.



물론 챔피언쉽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지만 이제 포인트 차이는 28 포인트.. 베텔이 따라잡기 힘든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해밀턴이 남은 레이스에서 모두 2위를 한다면 베텔은 모두 우승해야 하는 수준이 되어 버렸습니다. 물론 해밀턴도 리타이어 하지 말란 법은 없지만 베텔이나 해밀턴 레벨의 드라이버에게 리타이어를 바라는건 그리 똑똑한 생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끝날때까지 끝난것은 아니고 과거 니키 라우다의 경우 0.5 포인트 차이로 챔피언에 오르기도 했으니 끝까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챔피언쉽 포인트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5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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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9.18 01:52 막스의 경험미숙보다는 투쟁본능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F1 오래 본 건 아니지만, 싸움 걸어오는걸 피하면서 월챔 다는 드라이버는 한 번도 못봤습니다.
    페널티가 어떻게 결정될지는 모르겠지만 막스 입장에선 충분히 가치가 있는 페널티가 될거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그것과는 별개로 간만에 재밌던 챔피언쉽 경쟁이 시들해진건 서글프네요...
  • 프로필사진 흠흠 2017.09.18 07:08 경험미숙이 더 커보이네요 본능으로 투지가있어야 월챔되는데는 동의하긴합니다만..개인적으론맥스 해밀턴같은스타일 별로좋아보이진않아요
    범퍼카도아니고 좁은공간에 파고들어서 남에차 파손입히고 ㅎㅎ
  • 프로필사진 forzaferrari 2017.09.18 15:07 흠흠/
    이 사고는 티스토리 주인분께서도 쓰신 것처럼 맥스탓을 할 수 없는 사곤데요..

    좁은공간에 파고들다? 베텔이 느린스타트 때문에 맥스 견제할려고 어쩔수 없이 벽으로 밀고 있는 와중 맥스는 자기포지션 지킨거 뿐이고 벽고 맥스 사이의 좁은 공간으로 파고든건 키미죠

    그때 skysports 현지 해설 들으셨나 모르겠는데 맥스는 피할 공간 자체가 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sin 2017.09.18 01:59 어제 퀄리파잉의 흥미진진함에 비하면...포디움권으로 주목받는 드라이버의 절반이 시작과 함께 날라가고 퀄리파잉 페이스가 좋았던 알론소까지 아웃되서 정말 재미없는 레이싱이 되었네요 ㅎ; 특이점이라면 엄청난 리타로 인해 백마커가 별로 없었다는 점???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9.18 07:32 하늘이 지난해에는 로즈버그를 점지했고 이번엔 해밀턴을 점지한 듯한 듯한 모습이 나오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9.18 08:03 누구의 잘못도 아닌거 같은데 왜 들 싸우시는건지
    베텔은 그저 폴시터들의 포지셔닝 무빙을 했고
    키미는 스타트가 빨랐고
    막스는 베텔의 무빙을 피하려다 키미를 보고 살짝 속도를 늦추다 이미 피할수없는 상황에서 부딪히고
    피하기 어려운 사고였고 누구의 탓도 아니라고 봅니다
    그저 작년엔 로스버그에게 우주의 기운이 가듯이 해밀턴에게 우주의 기운이 가는듯한 느낌만 드네요
  • 프로필사진 luf 2017.09.18 09:03 베텔이 무조건 포인트를 따야 할 상황이면
    스타트부터 베르스타펜을 그렇게 압박할 필요가 없었어요
    안그래도 드라이도 아닌 웻 컨디션 상태인데
    뭐하러 그렇게 압박했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베텔팬들도 지금 베르스타펜을 희생양 만들려고
    그러는데 어제 사고는 레이싱에서 흔히 볼수있는
    엑시던트입니다. 누구 잘 못도 아니고 그냥 어쩔수
    없는 상황이에요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9.18 10:25 0 포인트 보단 선두를 내주더라도 무리할 필요가 있었느냐... 그건 베텔 DNF 결과를 봤으니 할수있는 말이겠죠. 그리고 베텔이 스타트에서 막스앞으로 움직인건 지극히 당연히 할수있는 무빙일 뿐더러 폴시터 뿐만 아니라 앞선 드라이버는 모두 그렇게 합니다. 베텔이 막스를 벽으로 몰았다는건 더 억지구요.. 그랬다면 키미가 막스 왼쪽으로 치고 나왔을수도 없었겠죠. 결론적으로 막스 역시 잘못이 없고 약간의 책임이 있다면 키미역시 지나갈수 있을만큼은 틈이 났으니 올라오다가 걸린것기이긴 하나 키미가 약간은 지나쳤다고 말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luf 2017.09.18 16:10 드라이도 아닌 미끄러운 상황에서 전날 베르스타펜이 스타트와 함께 추월할꺼라로 대놓고 인터뷰 했으면 베텔도 주의를 좀 했어야 된다고 봅니다. 물론 베텔의 폴시터 다운 행동으로 본인은 리타어이를 선물 받았으니 뭐 누구한테 하소연 할때도 없죠.
  • 프로필사진 2017.09.18 11:25 베텔: 아싸! 스타트 좋아... 어?
    키미: 아싸! 스타트 좋아... 어?
    막스: 아싸! 나두 스타트 좋아... 어 그런데?

    해밀턴: 집으로 무사히.. .
    라카도: 뭔일?
    보타스: 그냥 뭐 힘드네요!
  • 프로필사진 손님 2017.09.18 13:28 오 이런 싸이트가 있었다니,, 덕분에 다른 분들 어찌생각하는지 잠깐 엿볼 수 있는
    외국 방송에선 다들 베텔 잘못으로 규정하는 듯합니다 잘하면 페널피 받고 2위도 못할지도 모르는 ㅋㅋㅋ
  • 프로필사진 2017.09.18 14:30 베텔이요? FIA 에서는 추가 패널티 없다고 했는데요
  • 프로필사진 글쎄요 2017.09.18 14:59 누구의 잘못도 아닌 그냥 비 탓인거 같네요 비가 오지 않았다면 같은 상황이라도 저런 사고는 나지 않았겠죠 근데 나이트 레이스에다 비까지 오는데 꼭 저렇게 스타트를 해야만 했을까 싶네요 셒카로 시작할거라 생각했건만,,, 간만의 베텔 폴이 아쉽고 키미 스타트도 좋았는뎁 운도 참,,,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9.18 16:15 신고 막스는 베텔때문에 사고가 났다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챔피언십을 따려는 드라이버가 리스크를 가지고 그럴 필요는 없었다고 자신은 속도를 낮추려했으나 리어바퀴가 커서 낮출 수 없었다고 낮췄어도 컨택을 일어났을거라는식으로 인터뷰를 했더군요
    오해들 하실까봐 말하는데 이건 제의견이 아니라 막스의 인터뷰를 적은겁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9.18 17:11 스타트 장면을 여러번 봐도 딱히 크게 잘못한 드라이버도 없고 통상적인 수준이라고 봐야겠네요! 베텔은 선두로 나서서 인코스로 자리잡으려고 했던 거고, 라이코넨은 스타트가 빨라 인코스로 나오려고 했던 거고, 샌드위치에 끼인 막스는 피할 공간이 없었고, 결국 타이어 접촉이 되면서 연쇄적으로 충돌이 일어나게 되어 버린 거네요!
    아무튼 운과 실력이 더해진 상황이 되어버린 현재 해밀턴은 이제 아시아 시리즈중 세팡과 스즈카에서 우승하거나 베텔보다 앞선 순위만 유지해도 챔피언쉽에 절대 우위를 가지는 상황을 만들 수 있겠네요! 실력도 중요하지만 운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레이스로 보면서 절실히 느낀 케이스같네요! 시즌 초반에는 운이 따라주지 않았던 해밀턴이었고 반대로 운이 좋고 레이스 상황이 좋았던 베텔이 앞섰지만 이제는 상황이 반대로 된! 헐크는 정말 운도 안 따라주고 언제쯤 포디엄에 오를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dd 2017.09.18 19:32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굳이 따지자면 키미 슈퍼스타트탓? ㅋ
  • 프로필사진 제인 2017.09.18 19:37 12년 모나코에 알론소가 아닌 그로장이 왜 욕먹었는지 아직도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셀롯 2017.09.18 21:47 꼭 우승이 필요했던 곳에서 2위도 아니고 리타이어는 베텔에게 치명타입니다. 해밀턴이 리타이어 하는 경기에서 우승을.. 그것도 스즈카나 멕시코에서 해 내야 승산이 있는데, 그건 기적이겠지요. 안타깝네요. 나머지 경기들이 시시해질 것 같습니다. 차치하고 베텔의 이 곤경은 스타트에서 느렸던 게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요?
  • 프로필사진 asdas 2017.09.18 23:00 그러게요 서로의 상황에서 최선을 선택한건데 결과가 이케 되버린..베텔은 스타트가 늦엇고 키미는 로켓스타트 가운데 낀 베르스타펜도 그상황에서 브레이크 할순 없는거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따라라 2017.09.19 03:07 여기는 역시 베텔을 까는 사람이 없네요?
    헤밀턴이 스타트가 느려서 베텔처럼 밀어붙여서 페라리가 리타이어 했다면 이따구로 글들이 올라왔을지 소름이 돋네요 베텔이 분명 무리했고 본인도 그걸 알고 인터뷰때 입을 부르르 텁니다 베텔은 맨앞에 있엇기에 분명 미러로 막시와 키미가 본인을 제칠꺼란것을 알았을텐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BigEye 2017.09.19 03:12 빠텔이 스타트가 좋았다?? 레이스 안보셨나요??
    옆에 키미 없엇으면 베텔이 밀어붙여도 베스타펜이 추월했습니다.ㅋㅋㅋ 첫번째 코너가 좌회전이거든요.. 참고로 빠텔 스타트 캐 느렸음.. ㅂㄷㅂㄷ.. 메르시는 오일트릭.. 빠라리는 인성트릭..
    난 1빠니깐!!!!!!!!!!!!!!!!
  • 프로필사진 셀롯 2017.09.19 05:34 제 정신이 아닌 듯..ㅉㅉ
  • 프로필사진 스미스 2017.09.19 09:51 스타트에서 느리면 다 이케 대나여? ㅉㅉ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9.19 11:28 스타트가 좋으면 뒷차량 압박은 왜 하나요?

    그냥 혼자 앞서서 코너 탈출 을 하죠

    스타트가 안 좋았으니 뒷차량 압박을 한거고
    그게 키미의 좋은 스타트와 엮이면서
    중간에 낀 막스가 좌우로 오도가도 못하게 되버린거고 그래서 사고난거죠

    폴포지션이 스타트 좋으면 뒷 차량 압박을 안합니다
  • 프로필사진 ㅈㅁㅁ 2017.09.19 23:24 스타트가 조아도 라인이 바깥쪽이면 코너 안쪽으로 붙습니다. 방어운전이죠 압박인지는 모르겟지만 그러한 무빙을 할때는 미러로 보면서 합니다. 죽어라 식으로 저렇게는 안합니다. 스스로 월챔의 기회를 날리다니 슬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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