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메르세데스, 몬자 연습주행 최고기록 - 2017 F1 이태리 연습주행 본문

F1/그랑프리

메르세데스, 몬자 연습주행 최고기록 - 2017 F1 이태리 연습주행

harovan 2017. 9. 1. 22:56

메르세데스가 페라리의 홈그랑프리 이태리 그랑프리 연습주행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미 FP1에서 루이스 해밀턴이 지난해 자신이 기록했던 폴포지션 기록에 근접하는 페이스를 보였고 FP2에서는 발테리 보타스가 최고기록을 세우며 메르세데스 듀오가 오전/오후를 나누어 최고 랩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꼼수 업데이트가 파워서킷인 몬자에서 먹혀들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페라리가 페이스를 숨기고 있는 것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금요일 연습주행에서 종종 페이스를 숨겨오던 메르세데스의 모습과는 조금 다른것 같기는 합니다.



올해로 70주년을 맞은 페라리는 홈그랑프리를 맞아 뭔가 특별한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70을 크게 박은 스페셜 리버리가 전부였습니다. 이렇다할 업데이트 소식은 없고 예상되었던 파워유닛 업데이트도 없었습니다. 마지막 엔진을 도입하기 전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중일수도 있고 메르세데스의 뒤통수에 대응하기 위한 인내심을 보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세바스티안 베텔과 키미 라이코넨 모두 한계에 다다른 중고엔진을 사용중이지만 베텔과 메르세데스의 랩타임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은게 다행이라면 다행이네요.


이태리 그랑프리에서 파워유닛 페널티를 받고 새로운 파워유닛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레드불은 메르세데스-페라리 다음에 위치했습니다. 하지만 선두권과 격차는 1초 이상으로 포디움을 바라보기에는 벅차 보입니다. 게다가 다니엘 리카도는 20 그리드, 맥스 베르스타펜은 15 그리드 페널티를 받았으니 레드불은 몬자에서 6-7위에 올라도 훌륭한 결과가 아닌가 싶네요.


놀라운 것은 바로 맥라렌-혼다 입니다. 중위권 중에서 가장 좋은 랩타임을 기록했고 파워유닛과 관련한 심각한 문제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르노 파워유닛을 사용하는 르노와 토로 로소에서 유압과 엔진 블로우 같은 문제들이 터진것과 달리 혼다 엔진은 연습주행을 잘 버텨주었습니다. 페르난도 알론조의 경우 오후에 지난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문제가 있는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던 엔진으로 교체했음에도 불구하고 별 문제가 없었던 것을 보면 혹시 맥라렌-혼다에게 좋은 성적이 나오려나요?


FP1의 경우 팀메이트가 짝지어 정렬되는 모습이었고 FP2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포스 인디아는 오전에는 TOP3 팀 바로 뒤에 있었고 오후에는 맥라렌 다음에 위치했지만 아무래도 레이스에서는 포스 인디아가 맥라렌 앞으로 가는게 익숙한 그림이겠지요?


르노는 외벌이 니코 휠켄버그에게서 유압문제가 생기며 레이스 페이스를 제대로 확인하기 힘들었고 토로 로소의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FP2 중반에 엔진 블로우가 있었습니다. 하스의 케빈 마그누센은 서스펜션이 망가졌는데 아무래도 소세지 커브를 잘못 탄 것으로 보입니다. 자우버는.. 그저 완주하기를 바랍니다.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9.01 23:15 페라리가 상당히 높은 다운포스세팅으로 나온거 같습니다.
    아직 새 엔진도 안 썼는데 이정도면 선방인거 같아요.
    물론 메르세데스는 엔진오일 이점도 있고 엔진자체도 워낙강력하니 더 빠를거 같지만
    페라리가 그렇게 무기럭할거 같진 않네요.

    그보다 놀라운건 멕라렌이었던거 같아요
    확실히 혼다가 놀고 있는건 아닌거 같네요.
    마리오 일리엔이 도움을 주고 있다는거 같은데
    이정도면 일리엔은 진짜 화타수준이네요ㄷㄷ

    문젠 르노;;;
    이대로 가다가 혼다에게 따라 잡히면 그땐 진짜 난리날겁니다..
    근데 르노도 신뢰도 이슈가 매 경기 나오고 있고
    성능도 멕라렌을 보니 많이 따라 잡힌거 같고...
    긴장해야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3 신고 저는 이번에 페라리가 T-윙 떼어내고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니네요. 역시 메르세데스에 정면충돌보다는 장점을 살리는 선택을 한것 같습니다.

    일리엔=화타..ㅋㅋ 간만에 빵터졌네요.

    르노는 도대체 F1은 왜하나 싶을 정도네요. 레드불이 조용한게 더 무섭네요. 예전 같았으면 난리가 나고도 남았을텐데 아무래도 르노엔진 출구전략을 짜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9.01 23:22 멕라렌을 보니 혼다가 개선된 것인지, 멕라렌이 새로운 에어로 개발을 한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부디 혼다가 저번 스파처럼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일요일에도 이정도만 해준다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4 신고 일단 더블 포인트만 해내도 맥라렌에게는 괜찮은 성적이 아닌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9.01 23:31 그런데 하로벤 님은 사진을 어느 사이트에서 구하시죠?? 늘 멋진 사진이 바로바로 신속하게 올라오니 좋네요 : )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9.02 00:04 각팀들 트위터나 페북, f1fanatic이나 motorsport autosport같은곳에 사진 많아요
    F1공홈에도 있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5 신고 주로 페북과 트위터를 이용하고요. ESPN F1이나 Auto Motor und Sport도 자주 사용합니다.
  • 프로필사진 앨리스 2017.09.01 23:51 몬짜경기보러 오늘 출국이라 공항입니다 포스팅 하신것만 보다가 드디어 직접 가서 보게 되었네요 부디 날씨가 좋길 빌어봅니다:)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9.02 00:03 와..부럽습니다.
    잘보고 오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6 신고 FP3에서는 비 때문에 고생하셨겠네요. 일요일 예보는 흐림 정도네요. 즐거운 직관하세요~ 완전 부럽습니다!!
  • 프로필사진 sin 2017.09.02 05:15 아... 프랙티스 보면서 "저 70은 뭐지..??" 했는데 그거였군요..ㅎㅎ. 그나저나 P2에서 두명 두명 줄서는데 하늘색-빨간색-남색 뒤에 핑크도 흰색도 아닌 주황색이 나란히 줄 서있는 장면이 보기 좋더군요. 퀄리파잉과 본선에서도 이런 모습 보이면 참 좋겠네요. 남색 빨간색 애들하고 같이 자주 놀았으면.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7 신고 ㅋㅋ 빨간애들, 남색애들, 주황애들...
  • 프로필사진 13바 2017.09.02 09:21 페라리의 홈인 만큼 업데이트가 기대되고
    특히 엔진오일 태우기 트릭에 대한 재제로 인한 퀄리파잉 성적이 제일 기대되네요...
    또 맥라렌은 어떨지.....일단은 리타이어나 엔진 터지는일 없이 10위권 안에 드는걸로...

    그나저나 알론소는 9월인데 위닝카 아닌데 안떠나나요? ㅎㅎ 그냥 해본 소리 인가 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8 신고 그냥 해본 소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알론조 입장에서는 가능한 맥라렌에 남으려고 노력하겠지만 희망이 보이지 않으면 떠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봅니다. 현재 윌리암스행, WEC행, 인디카행 모두 나오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9.02 11:18 이번에 혼다에서 가져오는 엔진 버전이 3.7이라고 하더군요. 수퍼 GT에서 NSX 엔진 업그레이드 성공 이후로 뭔가 감이라도 잡았나 싶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48 신고 혼다 엔진 팔로우 포기..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보다 빠른 F1 엔진!!
  • 프로필사진 13바 2017.09.02 11:21 f1 규정이 참 거시기 하네요.

    이번 시즌 메르세데스 우승에 80% 추가 합니다왜냐하면.
    오일번 규정이. 이전 엔진엔 적용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절묘한 타이밍에 새엔진으로 교체한 메르세데스는 계속 1.2L 의 오일번을 다른팀보다 0.3L 정도 더 태워서 더 빨라진다는 겁니다.

    오일번의 선두자가 규정을 이용한 꼼수를 발휘하네요. 메르세데스 토토 정말 대단합니다..

    이로서 페라리는 경쟁력을 잃게 되겠군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루도 2017.09.02 11:36 ? 글쎄요. 다른팀들 신사협정 어겨가며 혼자서 배반자 망나니짓 하고있는데
    저런짓하면 다음부터는 따 당하고 결국 F1에 오래못있죠.
    근시안의 성공에 목마른 아주 어리석은 짓이라 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50 신고 토토 볼프는 메르세데스가 0.9L/100km 꼼수를 피해간게 개발상황에서 어쩔수 없었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러거나 말거나 약속어긴건 명확한 것이지요. 다른팀은 만만한 개발 프로그램 진행하고 있는게 아니니 말이니다. 신의를 저버린 악수 였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9.02 12:22 알론소가 느꼈던 엔진문제는....뭔가가 고장나거나 한 신뢰도 문제가 아니고....
    그냥 파워유닛 퍼포먼스 자체가 문제라고 하더라....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9.02 20:51 신고 알론조왈... 파워유닛 쪽에서 뭔가가 일어나고 있는것 같아서..라고 하더군요. 혼다는 아무 이상이 없었다고 하고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