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FIA 랠리크로스, 2020년에 전기차 도입 본문

모터스포츠

FIA 랠리크로스, 2020년에 전기차 도입

harovan 2017. 8. 2. 19:4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로드카의 트렌드가 빠르게 전기차로 넘어가고 있는 자동차 산업을 반영하나요? 월드 랠리크로스 챔피언쉽(RX)가 2020년 초반에 전기차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랠리크로스의 양대산맥인 미국의 GRC가 이미 2018년 전기차를 도입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FIA가 주관하는 챔피언쉽 안에서 내연기관과 전기차가 동시에 진행된다는것은 관심을 가져볼만 하네요.



우선 RX의 프로모터인 IMG의 폴 벨라미의 Autosport 인터뷰 입니다. "우리는 제조사들과 FIA와 논의중에 있다. 도입은 2020년 초반이 될 것이지만 어떤 포맷이 좋을지 어떤 차가 적합할지 월드 RX에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지 논의하고 있다. 그들은 랠리크로스가 전기차 레이싱에 적합한 포맷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레이스가 일찍 끝나고 사용되는 차는 일상생활 도로에서 사용되는 차와 연관되어 있다."


FIA의 정책상 전기차와 내연기관이 함께 달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함께 달릴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을것이다. 내연기관이 RX에 남는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랠리크로스에 엄청나게 투자했다. 그래서 떠나지는 않을 것이다. 현재 포맷은 굉장하다. 바꾸지 않을 것이다. 포뮬러 E가 나왔다고해서 F1이 바뀌지 않는것과 같다. 전기차 랠리크로스는 현재의 RX를 바꾸지는 않을것이다."


요약하면 '전기차를 도입하되 슈퍼카 클래스가 아닌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겠다'는 말이 되네요. 이미 폭스바겐이나 STARD 같은 곳에서 실증을 했으니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은 없다고 봅니다. 벨라미의 말처럼 RX는 레이스라고 해도 6랩을 달리는데 불과하니 배터리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왠지 RX는 도입하기 싫은 전기차를 도입하는 느낌이네요. 제조사들의 요구가 너무 강력하니 등떠밀려 하는듯한 기분입니다. 하지만 유럽의 자동차 제작사들은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2020년 유로7이 도입되면 승용 디젤은 사실상 종말할 것이고 가솔린도 하이브리드가 아니면 힘들어집니다. 그말은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로 가야한다는 말인데 아무래도 전기차가 유력하겠지요? 그러니 제조사들이 전기차에 목숨 거는데 당연해 보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