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 from haro 2016.4.27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6.4.27

harovan 2016. 4. 28. 00:55


미들급 팀들이 하스F1의 성공을 그리고 곱지 않게 바라보고 있는 가운데 윌리암스의 기술감독 팻 시몬즈는 하스의 성공을 축하했네요. 페라리와 달라라의 도움으로 F1에서 달리고 있다는 비아냥을 받고는 있지만 토요타 이후 가장 성공적인 신생팀이라는 타이틀은 아깝지 않지만 하스의 성공이 F1을 망칠수도 있다는 여론이 있는만큼 하스의 성공을 그저 곱게만 보지는 않는데 시몬즈는 그렇지 않네요.



페라리, 러시아에서 새 프런트윙 사용


페라리가 러시아 그랑프리에서 세바스티안 베텔과 키미 라이코넨 모두에게 새 프런트윙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돈 많은 빅 팀이 그랑프리에서 새 파츠를 가져오는게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즌 4 라운드에 들어서는 '페라리'라는 것을 감안하면 눈여겨 볼만한 뉴스인듯 합니다.


이미 페라리가 러시아에서 토큰 3개를 사용한 새 엔진을 가져올 것이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팀 보스 마루치오 아리바베네가 완곡한 부인을 했습니다. 워낙 급작스럽기도 하고 지난 겨울 토큰을 가장 많이 사용한 페라리가 '급하게'  엔진 토큰을 사용하며 메르세데스 따라잡기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새 프런트윙도 급속 개발을 통해 도입하는 것이라 합니다. 페라리는 지난 3번의 레이스에서 모두 메르세데스에게 우승을 내어 주었고 호주 그랑프리의 경우 타이어 전략 실수 때문에 우승을 놓쳤다는게 중론.. 게다가 페라리는 현재 자신들이 메르세데스와 0.1-0.2초 차이에 불과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할수 있는 것은 뭐든 하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그렇다고 과연 메르세데스를 따라 잡을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페라리는 전력을 다했겠지만 메르세데스가 이빨을 완전히 드러냈는지도 의문입니다. 개막전에서야 메르세데스도 급했지만 2-3 라운드에서 로즈버그는 무리할 이유가 없었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소치는 메르세데스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레이아웃.. 챔피언 타이틀을 누구보다 원하는 페라리이기 때문에 이해는 하지만 돈을 걸라면 메르세데스에 걸겠습니다.



로즈버그-메르세데스, 2017 기술규정에 반대


에어로다이내믹을 대폭 풀어서 지금보다 3-5초를 빠르게 만드는 컨셉인 2017 기술규정에 메르세데스는 반대 의사를 보였는데 메르세데스의 드라이버 니코 로즈버그도 마찬가지네요. 


로즈버그는 "우리는 배틀이 필요하다. 다운포스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는게 아니다. 자세히 알수 없는 중요한 것들 중에 하나다. 만약 다운포스를 30% 늘린다면 잘못된 길로 가게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더 많은 배틀을 하고 더 많은 오버테이킹을 하게 하는 것이다. 그건(다운포스) 잘못된 것이다. 모두는 아니지만 내가 제대로 알고 있다면 많은 드라이버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드라이버들이 2017 규정에 반대하고 있는지 묻고 싶네요. 레드불쪽에서는 메르세데스가 엔진 커스터머들을 인질로 잡고 2017 규정에 반대하고 있다고 말하고 메르세데스는 에어로다이내믹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는 "빠른 차는 중요하다. 다운포스는 다른 문제이다. 기계적으로도 차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나는 그 부분이 가려져 있다고 생각한다. 나도 빠른 차를 원한다.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원한다. 다운포스는 아니다. 명확하지 않은 것들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도대체 메르세데스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F1에서는 자신들만 이겨야 제대로된 F1이라고 생각하나요? 레드불이 4년 연속 챔피언에 오를때 F1의 기술규정은 레드불에 불리한 방향으로 변경되었고 심지어 시즌 중에 규정을 변경하기도 했지만 레드불은 이렇게 반발하지 않았습니다. 옹졸하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네요. 자신에게 유리한 규정을 끼워넣기 위한 정치적인 움직임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아무리봐도 스포츠나 팬들을 생각해주는 모습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플라비오 브리아토레가 몬자의 구세주?


가끔 그런 일이 있습니다. 세상 꼴보기 싫은 사람도 가끔은 우리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기도 하는 일 말입니다. 그런데 몬자 서킷에게는 플라비오 브리아토레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세금 문제로 더이상 이태리 그랑프리를 치르지 못할 것이라 알려졌던 몬자 서킷이 브리아토레의 도움으로 살아날지도 모르겠습니다.


Il Giornale은 "만약 버니(에클레스톤)이 전용기로 밀란에 왔다면 그것은 몬자와 협상을 위한 것이다"라고 말했고 에클레스톤과 그의 오랜 친구인 브리아토레가 롬바르디아 청사에서 주지사와 부지사를 만났다고 합니다. 브리아토레는 '도울수 있는 일이 있다면 돕겠다'라고 말했다는데 에클레스톤에게 로비를 하려면 가장 확실한 라인은 브리아토레 입니다.


에클레스톤이 이태리를 방문하고 거기에 브리아토레가 붙었다고 해서 당장에 수천만 유로에 이를 비용 문제가 어떻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에클레스톤이 몬자와 협상에 나섰다는것 자체가 몬자에게는 희망적인 표시이며 거기에 브리아토레가 붙었다는 것은 확률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것은 분명합니다.

'F1 > 데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from haro 2016.5.9  (10) 2016.05.09
F1 2017 엔진 규정 합의  (12) 2016.04.30
F1 from haro 2016.4.25  (5) 2016.04.25
F1 from haro 2016.4.22  (12) 2016.04.22
F1 from haro 2016.4.21  (17) 2016.04.21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6.04.28 01:03 메르세데스를 응원하는 것은 결코 메르세데스가 인기 있다긴 보다는 어느 한 드라이버로 인해서 좋아하는 경우죠, 모터스포츠로 보자면 메르세데스는 솔직히 레이싱스피릿은 적다고 보여지고 이기적인 모습은 솔직히 마음에 들지 않네요~ 그런 점에서 페라리가 왜 f1에서 역사와 전통의 레이싱스피릿을 가지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지는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6.04.28 01:10 솔직히 슈마허 은퇴후 해밀턴에게 그대로 팬심을 옮겼는데 해밀턴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Leo 2016.04.28 01:40 -솔직히 메르세데츠 요즘 진짜 짜증남... 지들이 무슨 F1자체인줄 아나... (레드불 머라 할땐 통곡의 벽에 머리박으라 하더니 이건 더하네)에초에 FIA가 레드불에게 양해 구하고 다운포스 내리지도 않았고 ACO가 아우디에게 양해구하고 연료탱크 줄이지도 않았으니 그렇게 떠들 시간에 다운포스 연구나 좀 해 보심이. 1등한다고 벨러스트 넣어라고 하는 카테고리도 아닌데서 먼 난리인지. (진짜 자신없다고 저러는건가)아님 딴데 가든가.

    -브리아토레가 몬자의 구세주? 잘돼도 무지하게 찜찜할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junkbuk 2016.04.28 08:33 일단 다운포스가 너무 많아지면 추월이 일어나지 않는 건 맞죠... DRS도 어찌 보면 다운포스 때문에 도입된 것이고... 그래도 기술규정 개정 반대가 지금 규정으로 상당 부분 이익을 보는 "메르세데스" 측 입장이다 보니 탐탁찮기도 하네요..
  • 프로필사진 알론소 팬 2016.04.28 08:49 메르세데스 생각하는게 무슨 지들이 곧 F1 그자체인듯 말하네요

    가면갈수록 비호감.
  • 프로필사진 raceone 2016.04.28 10:08 F1 이 다시 재밌어지기는 완전히 글러먹었네..
    이상한데만 손 대니...
  • 프로필사진 SATX 2016.04.28 12:54 좋은 내용 늘 잘보고 있습니다. 현 상황만 봐서는 2017 기술규정은 아무래도 물건너 가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잘하면 2018년으로 연기되는 수준이 아닐까 싶네요. F1을 보면, 프론트윙의 다운포스가 증가할수록 추월의 수가 줄어든다라는 통계결과가 있는데, 2017 기술규정 초안에 따르면 프론트윙이 더욱 거대해질 예정이기 때문에 니코가 구지 메르세데스의 입장을 대변했다기 보다는 진정한 레이스를 원하는 드라이버들의 입장을 이야기한것 같습니다. 이번 중국GP 에서도 보면 프론트윙이 손상된 루이스가 얼마니 힘이없었는지를 다들 지켜보셨을겁니다.

    2017기술규정이 예정대로 FIA 의 초안으로 진행되면 레드불이 타 빅팀보다 좀 유리할진 모르겠지만, 절대 메르세데스가 불리할 수준은 아닐것이라 생각됩니다. 제 생각엔 이미 준비가 어느정도 끝나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스몰팀들은 또다시 2013년과 같은 과도기를 보낼것이고 2-3년이 지나서야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현 F1과 같은 상황이 다시 연출되는것이 아닌가 걱정됩니다. 물론 그 과도기동안 몇 팀들은 사라질수도 있겠죠.

    2013 엔진규정은 엄청난 수준의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것이였으며 전혀 새로운 기술의 장을 열었다라고 생각됩니다. 레이스 측면에서는 악영향도 있었지만 기술의 최고봉을 추구하는 F1의 이미지에는 잘 부합하는 전혀 새로운 도약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2017규정은 어떻게보면 거꾸로 돌아가는 규정이기도 합니다. 더 거대한 타이어와 낮아지고 커진 윙, 늘어한 휠베이스등으로 차는 분명 지금보다 더 빨라지겠만 왜 F1이 계속 다운포스를 줄이는 방향으로 규정을 바꿔왔는지를 마치 까먹은듯한 방향이라, 과연 새 규정이 더 F1을 기술적으로나 레이스측면으로나 우리를 흥미롭게 할것인가는 저로써는 의문입니다.

    하지만 이와반대로 레드불의 초안을 토대로 한 2017 F1가상도는 정말 멋있다라고 느꼈습니다. ^^;
  • 프로필사진 dddd 2016.04.29 04:10 사실 추월에 다운포스가 악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프론트윙에 다운포스 비중이 높아질 수록 추월이 어려워지니... 하지만 F1 하면 다운포스와 코너링이라는 생각도 드는 만큼, 다운포스를 위해서 플로어 규제를 어떻게 좀 풀어줬으면 좋겠는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no19 2016.04.28 13:44 저는 메르세데스가 풀 퍼포먼스를 낼 수 없는 상황이고 페라리가 그걸 알고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 현재 갭은 0.1초 정도가 맞는데 메르세데스가 그걸 벌리려 하면 유리차가 되버린 다던가... ㅋㅋㅋ 그게 아니라면 저렇게 확신에 찬 착각을 할 수 있는건지... ㄷ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6.04.28 14:54 신고 ---하스팀이 F1에 연착륙한데에는 그로쟝이 없었으면 힘들었을겁니다.보고 있나,르노~~~

    ---초반에 많은 토큰 사용으로 밀어부치려 했던거 같은데 실패..유럽시리즈 전초전인 러시아에서 페라리가
    새로운 프런트윙을 들고 나오지만,글쎄요...뭐든 해보는건 좋은데 그게 먹힐지 의문..이것저것 해보다 죽도밥도 안되고
    턱밑까지 추격한 레드불에게 2위자리를 내주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규정에 대해 찬성도,반대도 할 수 있습니다.개인적인 견해차이는 당연히 있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빨라진다고 F1이 다시 인기를 얻을지 모르겠지만,한팀이 독주하는거보단 나을거 같습니다.
    조금 더 규정을 풀어 엔진니어들에게 상상력을 펼 수 있게 하고,진입장벽도 낮췄으면 좋겠습니다.
    메르세데스가 자신이 없다면 그냥 엔진공급만 하면 되죠...

    ---참 내...이탈리아-몬자에게는 희망의 빛이 되겠지만 웬지 씁쓸합니다....
    크래쉬게이트와 비리로 얼룩진 브리아토레가 이런 대우를 받는게 상식에 맞는지...
  • 프로필사진 Shamilton 2016.04.29 00:10 짧게는 말할수 없는 문제..메르세데스가 강점을 지키기위한 변명이라는 측면에서 보는게 아니라, 윗분 말씀처럼 F1이 왜 윙을 떼 왔는지를 고려한 관점에서 봤을때....

    전 지금 포멧에 에어로를 다시 강화 해도 문제없을거라고 봅니다.
    피렐리 타이어, DRS 를 2000년대에 써본적은 없잖아요. 지금 일어나는 추월도 절반이상은 DRS에 의존하고 있고 대부분 타이어 전략에 의한 확연한 속도차이 때문에 일어나는 추월이거든요.
    더티에어에 영향을 받는 비슷한 레벨의 추월은 예나 지금이나 손에 꼽아요.
    F1이 비용을 줄이겠다고 이것저것 테스트, 개발 엄청나게 제한해놓고선 엔진규정변경 한방에 비용폭탄을 삼켰잖아요.
    이거랑 비슷한 삽질이라고 봅니다.
    F1은 인디카같은 레이싱이 아니라 윙을 붙여도 상관없어요. 완전히 잘못된 방향으로 온거죠.
    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쭉 레이스중 추월이 감소하면서 에어로의 발전이 레이스의 재미를 해친다는 중론이 대세인데,
    에어로발전의 영향이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우리가 알고있는 것처럼 크지는 않다고 봅니다. 적어도 F1에서는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