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 from haro 2015.7.13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7.13

harovan 2015. 7. 13. 21:46


올시즌 데뷔한 17세의 소년 맥스 베르스타펜이 페라리 드라이버 리스트에 있었다는 소리가 있네요. 가능성이 높든 낮든 페라리의 드라이버 리스트에 누가 들어가건 이상할게 없지만 최고의 드라이버를 원해온 페라리가 '루키' 베르스타펜을 리스트에 넣었었다는게 신기할 따름이네요. 아리바베네 부임 이후 페라리의 분위기가 변해가나 봅니다.



맥라렌도 재정위기로?


페라리와 쌍벽을 이루는 F1의 명문팀 맥라렌이 스폰서 문제로 재정난에 빠질수 있다는 위기론이 나왔습니다. 맥라렌이 성적이 부진한게 하루이틀 문제가 아니고 3년째 거의 말아먹다시피 하고 있으니 이제 올게 온건가 싶기도 합니다.


스포츠팀의 스폰서 금액은 통상 성적에 정비례 합니다. 하지만 페라리나 맥라렌 같은 팀은 이른바 네임밸류가 있어 한두해 성적이 좋지 않다고 해서 스폰서가 급격히 감소하거나 스폰서 금액이 크게 떨어지는 일은 드뭅니다. 하지만 3 시즌째 부진에 빠진 맥라렌에게 막대한 돈을 안겨줄 '용감한' 스폰서는 나타나지 않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Sunday Times는 "믿을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5천만 파운드(약 878억원) 얻을수도 있었지만 3년간 1억 5천만 파운드가 그들의 예산에서 사라졌다. 지금 결과는 바닥이다. 2년간 좋지 않았고 올해는 최악이다. 스폰서들은 금액을 후리거나 다른데로 갈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맥라렌은 최근 수년간 타이틀 스폰서인 보다폰을 빼앗기는등 스폰서 유치에 있어서 순유출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론 데니스는 '맥라렌은 싼 스폰서는 필요없다'며 높은 콧대를 확인시켜 주기도 했습니다.


맥라렌은 거목이고 이제는 엄연한 자동차 회사가 되었기 때문에 과거 윌리암스의 몰락과는 다른 경로를 걷겠지만 하나 확실히 해두어야 할것은 있다고 봅니다. 바로 책임입니다. 전통의 강호 맥라렌이 오늘날 이지경이 된 이유와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기는 하겠지만 많은것들이 론 데니스의 책임이라고 봅니다. 에디 조단이 '동네바보' 소리 들으며 맥라렌에 했던 소리를 되새겨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해밀턴 - 윔블던 - 에클레스톤


2015년 F1의 최고스타는 역시 루이스 해밀턴이지요? 그런데 해밀턴이 4대 메이저 대회인 윔블던에서 입장거부를 당했습니다. 관련 소식은 이미 이화랑님이 전해드렸습니다. 이유는 드레스 코드 때문.. 윔블던의 로열박스는 정장-타이-구두가 필수인데 해밀턴은 이 중 하나도 해당되는게 없는 위 그림 같은 복장으로 입장을 시도(?)하다가 실패했습니다.


해마다 되풀이되는 선수들의 복장규정 논란은 뉴스를 통해 접해왔지만 로열박스에 드레스 코드가 있다는건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윔블던 관계자는 '고쳐 입거나 나가거나' 요구했고 해밀턴의 윔블던 결승(조코비치-페더러) 관람은 무산되었습니다. 이 뉴스는 왠지 네덜란드 'Kid'가 좋아하겠습니다.


윔블던 관련 소식 중 해밀턴의 소식은 그저 해프닝 수준.. F1 팬들에게는 놀라운게 있습니다. 바로 버니 에클레스톤이 윔블던과 ATP(프로 테니스 협회)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뉴스입니다. 이미 QPR로 다른 스포츠에 손길을 뻗었던 에클레스톤이 이번에는 테니스인가 봅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금액은 6억 파운드 (약 1조 540억원)에 윔블던을 인수하고 더 나아가 ATP까지 인수해 세계 테니스 시장을 접수하겠다.. 뭐 이런 심산 같습니다. 정말 계약하고 인수해야 벌어지는 일이기는 하지만 테니스팬들은 에클레스톤의 악명을 알고 있을까나 모르겠네요. F1 팬 입장에서는 에클레스톤이 F1이 테니스로 넘어가거나 최소한 정신이라도 분산되면 좋은 일이지만 테니스팬들에게는 악몽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로터스, 헝가리에서 르노와 긴급 미팅


르노가 로터스를 다시 매입해서 워크스가 되려 한다는 소식은 이미 전해 드렸지요? 그런데 이 논의 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그랑프리인 헝가로링에서 로터스의 게르하르트 로페즈와 르노의 CEO 카를로스 곤이 만나 로터스 매각 논의를 하는 모양입니다.


핀란드의 Turun Sanomat은 관련 소식을 전하며 "시간이 흐르고 있다. 우리 정보에 의하면 로페즈와 곤이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만나 계약을 하려 할 것이다. 로터스는 채권자인 Xtrac과의 소송으로 재정적인 위기에 빠져있다. 만약 계약이 성사되면 부채는 르노로 넘어갈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르노가 다시 팀을 인수하면 시릴 아비테불이 아니라 르노의 브랜드 홍보대사이자 F1 레전드인 알랭 프로스트에게 팀을 맡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유는 아비테불의 경험이 충분치 않다는 이유에서 라고 합니다. 아비테불은 캐터햄에 파견되어 팀을 이끌었던 경험이 있는데도 말입니다. 물론 프로스트가 드라이버로서나 팀 오너로서나 아비테불의 압승이기는 합니다만 말입니다.


로터스는 소송과 관련해 의외로 느긋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게 믿는 구석이었던것 같네요. 로터스는 원래 르노였고 르노 시절에는 챔피언에도 오르며 나름 잘 나가는 팀이었지만 지니 캐피탈에 인수되고 지금까지 오며 좋은 인력들이 많이 빠져 나갔는데 르노가 리빌딩에 성공할수 있을까요?


그리고 르노가 로터스를 인수하면 레드불의 이탈은 가속도가 붙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레드불은 '계약은 명확하다. 2016년까지이다'라고 말했는데.. 당장에 2016 시즌에 바꾸는것은 무리지만 2017 시즌에 르노 엔진을 쓰지 않을 확률은 이제 80% 이상은 되어 보입니다.

'F1 > 데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메르세데스 타면 로즈버그와 해밀턴만큼은 탄다 - 맥스 베르스타펜  (19) 2015.07.16
F1 from haro 2015.7.14  (3) 2015.07.14
F1 from haro 2015.7.13  (12) 2015.07.13
F1 from haro 2015.7.10  (13) 2015.07.10
F1 from haro 2015.7.9  (19) 2015.07.10
F1 from haro 2015.7.7  (17) 2015.07.07
12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7.13 22:26 신고 이거 진짜 재편이 이뤄지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3 23:25 신고 글쎄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재편이 필요한 부분이 있기도 하고 아닌 부분도 있고 그러네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7.13 23:00 멕라렌은 정말 몰락직전까지 가봐야 정신을 차리려나!? 패디로우, 팀보스 마틴휘트마시, 루이스 해밀턴의 이적 및 이동으로 인해 핵심인력과 스폰서가 빠져나가 버렸죠~
    f1에서 정상권에 머물기는 어려워도 한순간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은 한순간인데 그걸 모르고 콧대만 세우고 있는 데니스 영감은 안쓰러운~~ 게다가 스폰서들이 성적과 비례해서 스폰서를 하는데 이런 상황에 누가 스폰을 할려고 할까!?
    윔블던의 엄격한 규정은 제아무리 대단한 인물이라고 해도 규정외가 없죠~ 왕세자 일행, 퍼거슨경 등 유명한 인물들도 정장차림인데~
    내년 시즌은 올시즌보다 더 급격한 팀 변화가 일어날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3 23:27 신고 론 데니스가 위트마시 밀어내고 팀으로 돌아왔을때부터 맥라렌이 잘못 돌아가기 시작했다고 봐야겠지요. 해밀턴이 맥라렌을 떠난 이유 중 중요한게 데니스의 독선으로 인한 불화였는데 당시 데니스는 아마 이렇게 생각했을겁니다. '내가 널 키웠는데 이렇게 나올거냐?' 그렇지만 해밀턴은 메르세데스로 훌쩍~~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13 23:22 신고 ---당돌한 드라이빙이 페라리 마음에 들었나 보죠?영입안한거 잘한거라 생각할듯....

    ---보다폰같은 대형 스폰서가 왜 떠나겠습니까?F1이 인기가 없어서이기도 합니다만,맥라렌 팀이 경쟁력이
    워낙 없다보니 카메라에 비춰지지도 않습니다.어느 스폰서가 좋아하겠습니까? 덤핑으로 스폰서 게약안한다고
    뻥뻥 큰소리치던 론 데니스.그는 팀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재정도 같이 책임져야 됩니다.여기저기 뛰어 다니며
    스폰서 구해도 될까말까한 마당에....지금은 덤핑해도 안한다~~~~

    ---윔블던은 예전부터 오로지 전통...잔디코트,흰색유니폼,남녀선수 상금 차별....말이 많죠....
    그런만큼 VIP는 정장이 필수.그냥 알아보지 않고 갔나 보군요.F1챔피언의 굴욕이구만요....
    페더러를 응원했건만 조코비치 너무 잘하네요....메이저 테니스 결승전 녹화 지연중계하는 Jtbc..중계권 왜 샀는지,원...

    ---로터스를 인수해서 르노가 얼만큼 할 수 있을런지...또다른 악수를 두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로터스도 르노도 인력유출이 심각한데 팀만 덩그러니 인수하기보다 엔지니어 영입이 우선이지 않을까하는...
    레드불이 과연 어떤 엔진을 선택할지 궁금하네요....메르세데스엔진이 유력?

    ---어제 WTCC 포르투갈 라이브로 봤는데,우승자가 시트로엥의 "마 궝 후아(??)"...중국 드라이버가..헐~~~~~
    언제 영입한건가요?시트로엥이 WRC와 WTCC중 하나는 철수할거라 하는데,중국시장을 보고 영입했다면
    WRC에서 철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3 23:38 신고 - 베르스타펜에게는 아직도 '검증'이 필요하죠~ 사인즈에게도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영스터이니 말입니다.

    - 론 데니스는 자신 정해놓은 금액보다 낮은 금액이라도 어느 정도 양보를 하고 타이틀을 구했어야 했다고 봅니다. 올시즌 성적이 몇등 이상이며 다음해에는 스폰서 금액을 몇% 올린다.. 뭐 이런식으로 타협을 하고 최악의 상황은 막았어야 했는데 어째 상황이 점점 안좋아지는것 같네요.

    - 조코비치.. 어떻게 해볼수가 없는 넘사벽 같습니다. 호주에서 돌아오기 직전에 테니스에 취미를 붙였는데 당시가 조코비치가 뜨던 시기였는데.. 어쨌든 해밀턴.. 과연 드레스 코드를 몰랐을까요? 아니면 자기는 통과되리라는 자만이었을까요?

    - 다소 무리이기는 하겠지만 르노가 레드불 레이싱을 인수하면 어떨까 싶지만.. 아마 안되겠지요? 르노가 로터스를 인수해서 인력을 보충하고 리빌딩에 성공할수도 있겠지만 인고의 시간이 필요할텐데 얼마나 버텨줄까 모르겠네요.

    - 마칭화가 우승까지 했나요? 중국 CTCC 챔피언 출신에 F1 데뷔도 노렸더랬지요. HRT가 무너지며 무산되기는 했지만 데뷔가 눈앞이긴 했는데 말입니다. 포르투갈 우승이라.. 그럼 시트로엥이 1-4위인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7.13 23:56 신고 아!!!그 마청화였군요...쩝...시트로엥이 1,2위.세바스티안 로브는 사고로 리타이어,로페즈는 5위했을겁니다.출발하자마자 사고로 세이프티카에,막판에 또 사고로 레드플렉.아쉬운 혼다...WTCC를 독주하는 시트로엥의 유일한 대항마라 봤는데,역부족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4 22:08 신고 차도 그렇고 드라이버도 그렇고 시트로엥이 너무 독보적인것 같습니다. WRC에서 폭스바겐보다도 더한 상황이겠죠?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7.14 00:15 상관없는내용이긴한데 윔블던이1조면 현대기아가 한전부지인수말고 윔블던인수해서 거기에광고만걸어도 남는장사일텐데요 그렇게원하던 유럽시장에 이름도 알리고요
    그러고 보면 할게참많았는데 재규어인수라던지 볼보등등 현금이저렇게나많았는데말이죠
    아님기왕지른거 cvc한테서f1인수를.........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4 10:20 신고 F1은 덩어리가 너무 커져서 한 기업이 인수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니 현대가 아니라 삼성이라도 힘들것 같습니다. 에클영감이 윔블던을 노리는건.. 수익!! F1과 비교하면 손쉽게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7.14 01:52 저는 한 편으론 이미 할만큼 했고 먹을만큼 먹은거 르노가 확 F1을 철수해버려서 FIA가 땀 좀 흘려봤음 싶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7.14 10:21 신고 ㅋㅋ~ 그렇게 된다면 FIA와 에클영감이 식겁할지도 모르겠네요. 현재 남은 엔진 중에서 르노는 역사로 보자면 넘버2이니 말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