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8 F1 스페인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8 F1 스페인 그랑프리

harovan 2018.05.14 00:03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이 2018 F1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폴투윈을 차지했습니다. 폴포지션에서 깔끔한 스타트를 했던 해밀턴은 레이스 내내 단 한번의 위협도 받지 않은 크루징 우승으로 챔피언쉽 리드를 늘려갔습니다. 

발테리 보타스가 2위로 레이스를 마치며 메르세데스는 원투피니쉬에 성공하며 최고의 시나리오를 그랑프리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타이어 관리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지만 메르세데스의 타이어 관리를 페라리보다 더 좋아 보였습니다.

메르세데스가 잘했기 때문에 원투 피니쉬에 성공했지만 이번 그랑프리는 페라리가 스스로 무너진 레이스이기도 합니다. 키미 라이코넨은 기계적인 문제로 리타이어 했고 팀은 세바스티안 베텔에게 2번이나 타이어 도박을 걸었지만 실패했습니다.

베텔은 주요 드라이버 중 가장 먼저 피트해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했고 VSC에서 과감하게 피트했지만 과감하기만 했지만 결과는 최악이었습니다. 스타트에서 베텔은 보타스를 추월했고 2위 수성에 무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페라리는 VSC에서 베텔을 피트시켰고 피트스탑에서 트래픽 딜레이가 걸리며 베르스타펜 뒤로 복귀했고 그것으로 끝이었습니다.

타이어 교체를 하지 않았다면 최악의 경우가 보타스에게 추월 당하는 것이었는데 2스탑의 결과는 4위로 끝났습니다. 페라리의 전략이 완전히 잘못되었다고 판단되며 아무래도 레이싱 디렉터 족 클리어가 회장님께 끌려갈것 같네요.

맥스 베르스타펜은 시즌 처음으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연이은 무리한 주행으로 비난을 받던 베르스타펜에게는 분위기 반전의 기회가 되겠습니다. 라이코넨이 리타이어 하고 베텔의 도박이 실패로 끝나며 얻은 포디움이기는 하지만 스트롤과의 충돌로 프런트윙 엔드플레이트가 날아간 상황에서 지켜낸 포디움이니 순전히 운만으로 포디움에 올랐다고 보기는 힘드네요.

하스는 케빈 마그누센이 6위에 오르며 선전했지만 로메인 그로쟝을 오프닝랩에 잃은게 아쉽네요. 그로쟝은 아웃코너로 돌다가 리어가 트랙을 벗어나며 스핀했고 르노의 휠켄버그와 토로 로소의 가슬리에 잇따라 충돌하며 본인을 포함해 3대의 차를 리타이어 시켰습니다.

니코 휠켄버그는 그로쟝의 스핀에 엉키며 리타이어 했지만 르노 팀메이트 카를로스 사인즈는 7위로 레이스를 마무리 했습니다. 레이스 후반에 연료 관리를 해야 했기 때문에 혹시 포지션을 잃는게 아닌가 싶었지만 7위를 지켜내는데 무리는 없었습니다. 레이스 초반에 세이프티카도 있었고 VSC도 있었는데 연료가 부족한 차가 있었다는게 조금 놀랍기는 했습니다. 사인즈 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의 보타스도 연료관리가 필요했으니 말입니다.

맥라렌은 퀄리파잉에서 Q3 진출에도 성공했고 페르난도 알론조가 8위로 포인트를 따내기는 했지만 만족할 수준은 아닙니다. 더구나 스토펠 반두른은 기어박스 문제로 보이는 신뢰성 문제로 리타이어 했습니다. 저는 TV 카메라가 맥라렌의 대주주 중 하나인 만수르 오제를 비추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이렇게 가면 맥라렌이 F1에 버텨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 입니다. 최근에는 윌리암스의 F1 지속능력이 뉴스를 타고 있지만 포디움과 거리가 먼 맥라렌도 안심할 상황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번 스페인 그랑프리의 전략 트렌드는 1스탑이었지만 2스탑으로 성공한 드라이버가 한 명 있었으니 바로 포스 인디아의 세르지오 페레즈였습니다. 포스 인디아의 페이스는 좋지 못했지만 페레즈는 2스탑으로 레이스 후반 다시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했고 그 결과 르클레르를 추월 할 수 있었습니다. 에스테반 오콘이 파워를 잃으며 리타이어 한게 아쉽기는 하지만 오콘은 이미 피트스탑에서 엄청난 시간을 잃었기 때문에 그리 아쉽지는 않네요.

마지막 포인트는 자우버의 샤를 르클레르에게 돌아갔습니다.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르클레르는 F1 드라이버 중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자우버로 2연속 포인트 피니쉬에 성공한것도 대단하지만 베테랑 알론조와 레이스 내내 경쟁하는 모습은 F1 인사이더들의 눈도장을 찍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20명의 드라이버 중 6명이나 리타이어한 레이스 였지만 윌리암스는 포인트를 따내지 못했습니다. 토로 로소는 피에르 가슬리가 오프닝랩에서 리타이어 했지만 윌리암스는 2명의 드라이버가 모두 있었습니다. 리타이어가 없는 팀 중 포인트를 따내지 못한 유일한 팀이 바로 윌리암스인데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캐나다 그랑프리에서 세르게이 시로츠킨이 교체될 수도 있다는 말이 있는데 파스칼 벨라인이든 로버트 쿠비차든 윌리암스에게는 변화가 필요해 보이네요.

10 Comments
  • 프로필사진 너부리 2018.05.14 00:06 신고 페라리는 말씀대로 회장님 한테 끌려가도 할 말 없는 타이어 교체 였습니다. 근데 문제는 이게 한두번이 아니라는거....
  • 프로필사진 1 2018.05.14 00:31 신고 조금더 두고 봐야하지만

    메르세데스가 이제 페라리랑 대등한 상황을 만드나보네요..ㅋㅋ

    해밀턴 모나코만 우승하자..그럼 탄탄대로
  • 프로필사진 BlogIcon LEEnLEE 2018.05.14 00:40 신고 페텔이 맨먼저 소프트에서 미디엄으로 바꿀 때는
    '1스탑 전략.. 이제야 눈치작전 집어 던지고 선제적으로 작전을 펴는구나.' 했네요.
    그런데 VSC에 뜬금없이 피트로 들어가더니, 또다시 타이어의 흰색 글씨를 보는 순간
    '얼씨구! 이왕하는 거 웻타이어로는 안 바꾸니?'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는..

    지난 두세 번 그랑프리 동안 페라리의 타이어 전략은 개인적으론 이해하기 어렵네요
  • 프로필사진 sin 2018.05.14 01:23 신고 아...미친듯이 졸았네요. 중간에 졸다 깨 보니 베텔이 순위가 이상해서 어리둥절 했는데 버츄어 세카때 피트했다가 트래픽이 걸린거 였군요. 추월이 잘 안나오는 서킷이라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심심했네요. 상위권은 그렇다 쳐도 요즘 중위권이 엄청 치열해서 카메라에 잡히는 경우가 많았는데 오늘은 그 쪽도 평소보다 얌전했죠? 옆에 아이스 아메리카노까지 놔두고 필사적으로 졸음을 쫓으며 봤지만 ㅋㅋ; 놓친 부분이 있어서 자신이 없네요. 모처럼 해밀턴이 폴 포지션에서 출발해서 특별히 카메라에 잡힐 일 없이 넉넉한 리드로 끝내는 무난한 경기였네요. 한 때는 이런 경기만 주구장창 봤던 거 같은데...ㅎ 최근 좀 상위권 경합이 있었다고 또 이런 경기가 심심하게 느껴지네요. 사실 베텔 순위 쳐진거 보고 타이어부터 확인했었는데 흰색이어서....피트 한것도 아니고 스핀했나? 했는데 피트 했었다는게 반전이네요. 미디엄->미디엄 이었다니....

    그로쟝은...올해 초 좋은 인상을 받아서...차도 좀 괜찮고 하니 올해 뭔가 해주려나 하고 자주 프리딕터에 찍어보는데 잘 안나오네요. 스페인 10위권 안에 하스가 한명은 들거 같아서 그로쟝으로 할까 마그누센으로 할까 하다가 그로쟝으로 했는데...객관적으론 마그누센 이었는데...왜 번번히 그로쟝을 찍었다 실패하는지...외모에 홀리면 역시 안되는군요.
  • 프로필사진 Leo 2018.05.14 02:14 신고 -페라리 보면서 발암모드...OTL
  • 프로필사진 Albe 2018.05.14 07:31 신고 1. 페라리보면서 발암;;;
    2. 추월하기가 너무 어려운듯. DRS써도 격차가 안좁혀지네요. 더티에어 줄이는 쪽으로 가는게 맞네요. 알론소가 샤를한테 갇힌게 몇랩인지.... 추월하자마자 바로 랩당 1초차이로 벌어지던데 1초격차도 추월하기가 그토록 힘드니 ㅠ
  • 프로필사진 뭐임... 2018.05.14 10:10 신고 그로장은 지난번 아제르바이잔때도 그러더니 또 초보적인 실수로 리타이어 하네요. 평정심을 잃은걸까요. 스핀턴을 하더라도 다른차들 다 지나갈때까지 기다렸다가 해야지 그 혼란한 와중에 소독약을 뿌리면 어쩌자는건지;;
  • 프로필사진 2018.05.14 11:43 신고 보다가 졸다가...페라리 피트인 그리고 타이어 전략에 고개 갸우둥. .. TV끄기...
  • 프로필사진 2018.05.17 15:2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Gt3rs 2018.05.22 12:50 신고 항상 느끼는거지만 한국f1팬들은 유독 페라리팬이 많은느낌..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