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레드불, '엔진 규정 바꾸지 않으면 그만 두겠다' 본문

F1/데일리

레드불, '엔진 규정 바꾸지 않으면 그만 두겠다'

harovan 2017.05.18 09:13

레드불의 입이라고 할 수 있는 헬무트 마르코가 또다시 철수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 F1은 새 엔진을 도입해야 하는데 여기에 레드불에 입김을 불어 넣으려는 움직임 입니다.



마르코는 El Confidencial과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우리는 1000마력에 싱글 스탠다드 KERS와 배터리를 원하며 개발비용은 1500-2000만을 넘지 않아야 한다. 사운드가 있어야 하고 드라이버가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일모와 코스워스 같은 독립된 회사가 들어와 우리나 맥라렌 같은 팀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조건이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면 레드불이 F1을 그만두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다. 왜냐하면 지난해 메르세데스는 우리에게 엔진을 주지 않았고 페라리도 그랬다. 르노는 에클레스톤의 압력으로 우리에게 엔진을 줬다. 우리는 엔진 제조사에게 협박을 받지 않는 동등한 상황을 원한다."라고 말했습니다.


2015년에 이어 또다시 철수 카드를 꺼내 드는 레드불 이지요? 마르코는 팀 프린서펄은 아니지만 디트리히 마테쉬츠 레드불 회장의 F1 오른팔이기 때문에 그의 입에서 나는 말은 마르코의 성향상 거칠기는 해도 마테쉬츠의 생각에서 나오는 말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원래 극한의 카드를 쓰려면 절묘한 타이밍에 한 번 쓰는것이 정석.. 2번, 3번 카드를 꺼내면 파괴력은 반감되기 마련 입니다. 레드불이 2015년 처음 철수 카드를 내밀었을때는 꽤 심각했습니다. 르노 엔진은 엉망진창이 분명했고 메르세데스는 말을 뒤집고 페라리는 1년 지난 엔진을 주겠다고 말했으며 혼다는 맥라렌의 거부권에 막혀 레드불에 엔진을 주고 싶어도 주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여기에 르노는 '우리는 포뮬러 E 우승했으니 됐다'는 식으로 나왔으니 레드불이 엔진이 없어 철수할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17년은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레드불이 이미 철수카드를 한번 사용했고 르노 엔진이 2015년처럼 엉망도 아닙니다. 물론 르노 엔진이 페라리나 메르세데스만큼 훌륭한 퍼포먼스는 내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르노는 약속한 업그레이드 시점을 지키지 못하고 있지만 레드불이 철수를 논할 타이밍은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F1 엔진 커스터머 컨스트럭터들이 워크스팀에 놀아나는 상황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바가 없습니다. 맥라렌이 메르세데스와 협상을 하고 있지만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와 니키 라우다는 하나 같이 '혼다 엔진은 개선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맥라렌에 엔진 주고 싶지 않다'와 다를게 없어 보입니다.



F1 규정이 바뀌어 컨스트럭터와 요구하면 엔진 제조사는 엔진을 공급해야 하지만 규정과 현실은 언제나 괴리가 있으며 워크스팀이 커스터머팀보다 언제나 유리한 위치에 놓이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 마르코의 주장처럼 독립된 엔진 제조사가 답이지만 지금 같이 복잡하고 고비용의 파워유닛을 제작할 독립 엔진 제조사는 없습니다.


마르코의 말처럼 강력한 엔진과 KERS 정도라면 비용이 많이 내려가겠지만 이게 과연 F1이 추구해랴 하는 방향인지는 의문입니다. 내연기관의 운명이 얼마나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F1은 2020년 이후 엔진 컨셉을 잘못 정하면 F1 자체가 위험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레드불을 위해서만 엔진 규정을 만들수는 없는 일입니다. 레드불은 F1에서 가장 중요한 팀 중 하나이지만 F1 자체가 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새 엔진의 컨셉은 2가지 방향이 분명 합니다. 현용 엔진이 2-3년 더 사용되는 시나리오도 충분히 가능하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한시적인 미방책이지요. 앞서 언급한 2가지 방향은 강력한 자연흡기 또는 터보엔진이 사용되던가 아니면 ERS에서 더욱 발전한 전기주행 모드의 도입 입니다. 전자의 경우 개발비용이 확연하게 줄어들겠지만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에 역행하게 되고 후자의 경우 엄청난 개발비용을 요구받게 됩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기술이 더 중요해 진다면 독립 엔진 제조사가 들어올 여지가 생기지만 전기차 혹은 수소전지차 또는 수소엔진이 도입된다면 메르세데스와 페라리, 르노 같은 기존 엔진 제작사도 만만치 않은 도전에 직면 합니다. 때문에 독립 엔진 제작사는 힘들겠지요? 게다가 버니 에클레스톤이 사라진 마당에 리버티가 이들을 지원해줄지도 의문 입니다.


차라리 레드불과 맥라렌이 힘을 합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두 팀은 F1 역사상 가장 사이가 좋지 않은 팀이기는 하지만 두 팀 모두 엔진이 급하고 엔진 제조사에 휘둘린 경험이 있으며 맥라렌의 론 데니스는 사라졌습니다. F1을 포기할 생각이 아니라면 레드불과 맥라렌이 일모나 코스워스 같은 독립 제조사와 파트너쉽을 맺거나 투자를 해서 안정적인 수급라인을 확보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Massa 2017.05.18 09:58 신고 다른건 모르겠고 사운드나 좀 v8 v10 처럼은 않돼겠니???
  • 프로필사진 Albe 2017.05.18 10:18 신고 기술의 발전도 이루어저야하고, 시대에 뒤쳐지는 것도 원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F1은 재미가 있어야 관중이 생기고 활력이 돈다는 면에서는 어느정도 옛날로 돌아갈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터보도입이후에 이렇게 오랜기간동안 엔진 격차가 생길줄 몰랐습니다.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5.18 10:29 신고 나가줬으면 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7.05.18 13:16 신고 -저번 브런의 발언으로 봐선 F1하기에 따라서 메르세데츠와 페라리가 나가버릴지도...ㅋ
  • 프로필사진 하하 2017.05.18 11:51 신고 그냥 나가라 좀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5.18 12:45 신고 레드불 말고 헬영감 당신만 좀 겟아웃 해줘..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7.05.18 12:53 신고 -레드불의 상황은 둘째치고라도 참 어려운 문제네...정말로 2년전에 레드불이 나간다고 할때와는 다른 느낌이 들정도로 지금의 상황이 많이 다르네요. 앞으로 F1 의 방향성은 정말 잘생각해야 할듯...(사실 이제 레드불이 문제가 아니다)
    워낙 세상이 빨리 변하는 상황서 흥행과 메뉴팩쳐러의 문제, 독립팀등등등...흠.
    앞으로 다가올 4차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할지 고심해야할 우리들과 사정이 다르지 않을듯...
  • 프로필사진 웨버 2017.05.18 14:18 신고 2012년인가부터 f1봐서 그런지 KERS처럼 엑스트라 파워를 쓰는게 눈에 보이는게 뭔가 상황 변화를 인식하기 편하더라구요.
    촌스러울순 있지만 계기판도 그때가 더 보기 편하기도 했고...
    사운드는 뭐 말할 것도 없이 그때가 좋았던 듯. 만화로 레이싱을 접해서 그런가 자연흡기에 대해 로망도 있기도 하구요 ㅎㅎㅎ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8 14:58 신고 레드불이 날뛰지 않아도 엔진이 좀 더 심플하게 바뀌긴 할 듯 합니다. 근데 너무 심플해지면 이번엔 멀씨디스나 르노가 나간다고 궁시렁대지 않을런지... ㅎㅎ 결국 이러니 저러니 해도 정말로 못 나가는 건 페라리 정도겠죠.
  • 프로필사진 준석 2017.05.18 15:06 신고 레드불 앵앵거리는 시즌이 왔나요 ㅋ
    애네는 허구헛날 그만둔다. 차라리 f1에서 없어졌으면 묵묵히 다음 경기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지 쯔,쯔
    대표적으로 과거나 현재나, 맥라렌, 윌리엄스 죽쓰고 있어도 레드불과 같이 초딩처럼 행동한적은 못받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7.05.18 16:03 신고 -머 레드불이 잘한다고 하기는 힘들지만 그렇다고 멕라렌이나 윌리엄스를 본받어야 할것도 아닌거 같은데... 맥라렌은 지금 레드불과 별 차이가 없는 입장(엔진공급자에게 빅엿을 먹은거)에 혼다 때려치니 마니 하는중이고 (하로님이 괜히 맥라렌 레드불 협력해보라고 쓴게 아닌듯)윌리엄스는 메르세데츠 엔진 쓰는 걸로 챔피언터이틀을 스스로 포기한 거나 마찬가지(메르세데츠 앤진 4년째 쓰는 팀에서 보타스 내주는 대가로 제대로 된 엔진 데아터 요구했다는 말도 있던데 들어주긴 했는지)니까요
    사실상 위의 세 중견독립팀들은 같은 딜레마에 빠져 있는 셈이고 이 상황을 어찌해야 하는가가 본문에서 지적한 진짜 문제인듯...(워크스 한다는 엔진업체들은 다 빌빌거리고, 팩토리팀 엔진 받아서 쓰니 당장 오늘은 사는데 미래가 없고, 코스워스같은 엔진전문업체들은 들어올 엄두도 못내고, 독립팀 요구대로 규정만들면 매뉴팩쳐러들이 들고 일어나겠고 아몰랑)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윤이아빠 2017.05.18 19:07 신고 전 자연흡기+KERS때가 좋긴 했습니다만 기술발전을 선도하는 F1이 과거로 회귀하기도 그렇고 참 딜레마네요.
    커스터머 팀들이 죽었다 깨어나도 메뉴팩쳐 팀들을 앞지르기도 힘들구요. 아.. 르노 빼구요.
    V8 엔진에 터보, ERS를 달면 안되는건지...
  • 프로필사진 로큰롤 2017.05.18 23:59 신고 원년멤버 페라리 말고는 누가나가든 상관없죠....
    벤츠 나가면 bmw 들어오면 되는거고 레드불 나가면 아우디 들어오면 되고
  • 프로필사진 2017.05.19 20:36 신고 미안하지만 농담으로 쓴건지 모르겠지만
    BMW는 더이상 F1 에 더이상 관심도 없으며
    아우디는 뭐 몇년짜리 떡밥인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