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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원투 피니쉬 - 2017 F1 헝가리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페라리 원투 피니쉬 - 2017 F1 헝가리 그랑프리

harovan 2017. 7. 30. 22:46

한편의 드라마 같은 레이스였습니다. 키미 라이코넨과 백마커가 세바스티안 베텔의 폴투윈의 수훈갑이었고 메르세데스는 멋진 팀오더 전략을 선보이며 우승은 놓쳤지만 깊은 인상을 남겨주는 레이스였습니다.



퀄리파잉에서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페라리는 레이스 초반 순항했습니다. 베텔과 라이코넨 모두 스타트는 좋았고 메르세데스는 쫓아가지 못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대로 페라리가 크루징 우승하나 싶었지만 영국 그랑프리에서 페라리를 덮쳤던 불운의 그림자가 다시 드는듯 했습니다. 베텔의 스티어링휠이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제대로 달리기 힘든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만약 베텔 뒤에 팀메이트 라이코넨이 아니라 메르세데스가 있었다면 추월당하기 쉽상인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챔피언쉽이 걸려있지 않다면 페라리가 팀오더로 라이코넨을 보내주는게 맞지만 페라리는 끝까지 팀오더를 내리지 않고 라이코넨을 베텔 뒤에 묶어 두었습니다. 라이코넨은 타이어 부담과 더티에어 때문에 불만을 표출했고 해밀턴의 추격을 받자 베텔을 향해 어택하기도 했지만 결국 해밀턴을 잘 막아내고 베텔을 위협하지 않으며 페라리의 원투피니쉬를 지켜냈습니다. 라이코넨도 우승이 고플게 분명한데 끝까지 참아내고 포디움 대기실에서 베텔에게 웃음을 보이는 모습은 대단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3-4위에 그쳤지만 더 극적이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슈퍼 소프트 스틴트가 그리 좋지 못했고 설상가상 라디오마저 문제가 생기며 원활한 레이스를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한 이후 메르세데스의 페이스가 살아났고 메르세데스는 팀오더로 해밀턴을 보타스 앞으로 보내 라이코넨 추격에 나섭니다.


해밀턴의 페이스는 훌륭했지만 헝가로리의 특성상 추월은 매우 힘들었고 라이코넨 추격전은 결국 실패로 끝났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해밀턴과 보타스의 자리를 바꾸는 대신 해밀턴이 라이코넨 추월에 실패하면 포지션을 되돌리기로 했고 해밀턴은 마지막랩 마지막 코너에서 보타스에게 포디움을 양보하며 4위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우승에 굶주린 라이코넨과 마찬가지로 해밀턴은 1 포인트가 아쉬운 상황이었는데 팀플레이어의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연습주행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던 레드불은 퀄리파잉에서 페라리와 메르세데스에게 밀렸고 레이스에서도 만회하지는 못했습니다. 오프닝랩에서 맥스 베르스타펜이 팀메이트 다니엘 리카도의 사이드포드를 들이받아 리타이어 시켰고 베르스타펜 본인 10초 페널티를 받아 이미 좋은 성적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베르스타펜은 슈퍼 소프트 오버컷으로 레이스 후반 싱싱한 소프트 타이어를 확보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보타스를 추격했습니다. 하지만 10초 페널티의 벽은 너무 높았습니다.


맥라렌은 올시즌 첫 더블 포인트를 달성했습니다. 페르난도 알론조는 무려 6위.. TOP3 다음이 바로 맥라렌이라는 소리지요? 스토펠 반두른은 10위에 그쳤지만 그것도 엄연한 포인트네요. 더 놀라운것은 알론조가 레이스에서 최속랩을 기록했는데 레이스 후반 프런트 러너들이 페이스를 줄이며 얻어걸린 것이기는 하지만 V6 터보 엔진 도입 이후 맥라렌 최속랩을 기록한것은 처음인것 같습니다.


숏런 기록이 좋지 못했던 토로 로소는 기대이상의 모습이었습니다. 레이스 내내 알론조와 배틀하던 카를로스 사인즈 Jr.가 포지션을 지켜내지 못한게 아쉽기는 하겠지만 토로 로소에게 헝가로링 7위는 그리 나쁜 성적은 아닌것 같습니다. 퀄리파잉까지 페이스가 좋지 못하던 포스 인디아는 이번에도 더블 포인트에 성공했는데.. 사실 저는 포스 인디아가 이번에는 더블 포인트에 실패할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에 조금 놀랍기는 하네요.


르노는 에이스 니코 휠켄버그에게 여러가지 사건사고가 겹치며 포인트 획득에 실패했고 하스 역시 좋지 못했습니다. 쿨링 부담이 심한 헝가로링을 위해 쿨링 업데이트를 한 자우버의 성적은 신통치 못했고 펠리메 마사 대신 윌리암스에 오른 폴 디 레스타는 인상적인 퀄리파잉에 비해 레이스 퍼포먼스는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스타트는 좋지 못했고 루키 랜스 스트롤에 비해서도 레이스 페이스는 좋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페라리와 맥라렌은 기분좋게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게 되었고 메르세데스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퀄리파잉만 보자면 페라리에 크게 뒤졌다고 여겨졌고 메르세데스 내부에서도 '헝가리는 글렀다'는 말이 나왔는데 레이스에서는 페라리를 위협하고도 남았으니 말입니다. 이제 F1은 4주간의 여름방학에 들어가며 팀은 의무적으로 3주간 셧다운 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 보내시길 바랍니다~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7.30 22:50 마지막에 해밀턴 아름다웠네요.. 잘못 본줄 알았을 정도로 ㅎㅎ 페라리는 키미가 핸들링 문제가 있었던 베텔을 추월하게 둘수도 있었던듯 하지만 그래도 베텔에게 1위를 안겨주고 싶었던 모험(?)이 어쨌던 성공 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동내동 2017.07.30 22:52 베텔은 오늘 만큼은 키미한테 절해야해요
    깔끔한 팀오더가 뭔지 보여준 오늘의 멜세디스
    그리고 엔진만 아니라면 언제든 경쟁력을 보일 수 있음을 스스로 증명한 맥라랜과 페스티스트 랩의 주인공 알론소에 박수를
    으악 ㅋㅋ 포디엄 세레모니 옆에 그림과 조화를 이룬 알론소는 킬링포인트네요 ㅋㅋ
    그래도 작년보단 나아진 모습을 보인 맥라랜 혼다... 내년을 기대해도 되려나요!
    주인장님 가능하시면 포디움 세레모니 옆에서 시선강탈한 알론소 캡쳐 부탁드려요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7.07.30 23:06 신고 해밀턴은 훗날을 도모하는 행동을 했네요 보타스야 나중에 도와줘하는 그림이요 ㅋ
    헝가리GP주최측 약빤거 같네요 알론소 그 그림을 그려놓을 줄이야 ㅋㅋ
    그것의 힘이었을까요 6위라는 좋은(?)성적으로 알론소도 유쾌하게 즐기는 모습 ㅋㅋ
  • 프로필사진 으따 2017.07.30 23:07 키미팬으로써 짜증나는 하루네요.
    마지막에 헤밀턴은 아주 인상깊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13바 2017.07.30 23:09 페라리의 완벽한 승리.
    메르세데스의 대패.
    무엇보다 맥라렌 혼다 알론소의 6위 ㅎㅎㅎ
    실화냐? 라는 말이 떠올랐네요.

    베르스테판의 리카도에대한 팀킬은...앞으로 둘 사이가 안 좋아지는 분위기가 예상되네요.
  • 프로필사진 13바 2017.07.30 23:10 그리고 챔피언쉽 경쟁에서 1포인트가 소중한 상황에 해밀턴의 팀오더 후 추월 실패로 다시 보타스에게 자리를 내주는 모습 너무 멋졌습니다. 대인배 해밀턴 감동에 박수를...
  • 프로필사진 ez2guy@gmail.com 2017.07.30 23:11 알론소와 함께할 수 없다는 의지를 보여준 해밀턴과 키미를 지킬것으로 보이는 베텔이었습니다 보타스와 키미의 자리는 공석이 되지 않겠네요 알론소는 혼다를 한번 더 믿어볼 것인지 고향팀 르노로 갈것인지 탑3팀에는 자리가 없으니까 탑4팀으로 급부상한 차 핑크인디아로 갈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 프로필사진 No19 2017.07.30 23:12 키미의 페이스가 해볼만 하다는 확신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작전이었습니다.
    페라리쪽에서 최대한 안전한 게임을 하려한 결과 같네요.
  • 프로필사진 sin 2017.07.30 23:13 마지막 10바퀴를 못봤는데...그 전에 해밀턴하고 보타스 팀오더 보고 "아,이거 추월 못하면 해밀이 욕먹을 각인데..." 하고 걱정했습니다. 다시 봤을때는 시상식 전이더군요. 메르세데스의 차가 3위 포지션에 있는걸 보고 "결국 추월 못했구나...욕먹겠다..." 했는데 이게 왠걸 보타스더군요. 해밀이 사고났나??? 백마커랑?? 아님 엔진 블로우??하고 머리속에 온갖 추측이 떠다녔는데 세상에....! 이렇게 훈훈한 스토리가 있었군요 ㄷ ㄷ
    추가로 알론소가 완주했을까? 엔진은 무사했을까? 궁금했는데 막판 퍼포먼스를 보고 빵터졌네요. 아마도 완주했나보구나 했더니 진짜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7.30 23:13 베르스타펜은 하마터면 오프닝 랩 첫 코너에서 네덜란드산 어뢰가 될 뻔했다는.....
    오늘 르노 휠켄버그 라디오 "Jolyon is slower than you"듣고 순간 "Fernando is faster than you"가 떠올랐네요.
    디레스타...비록 완주는 하지 못했지만 윌리암스 팀원들은 꽤나 만족하는 분위기인 것 같더군요^^
    디레스타 윌리암스 모두 수고했어요~
  • 프로필사진 Albe 2017.07.30 23:23 알론소 페랩달성+6위 믿기지가 않네요. 메르세데스 엔진만 있어도 레드불정도는 이길수준? 내년에 혼다엔진 사용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기분 좋네요 ㅎㅎ

    반도른은 핏스톱에서 삽질만 안했어도 9위는 가능했을듯... 까비!
  • 프로필사진 Spark 2017.07.30 23:27 근데 저 맥라렌 패스티스트 랩이 터보 엔진 도입 이후 처음인 것은 아닙니다. 작년에 알론소가 몬자에서 한 번 기록했던 적이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미르 2017.07.30 23:39 베텔 문제가 없었다면 해밀턴이 애초에 키미 꽁무니에 붙는일은 없었으리라 봐서 메르세데스에겐 페이스에서 완패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junkbuk 2017.07.31 01:12 일단 페라리는(라이코넨은 예외이려나요?) 유쾌한 분위기에서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겠고 메르세데스는 레이스 결과는 아쉽겠지만 팀플레이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네요,,, 레드불은 그에 비해 최악의 결과가 나왔는데 어떻게 반전 카드를 내밀지 궁금해집니다
  • 프로필사진 modigliani 2017.07.31 01:30 베텔, 키미의 1-2 finish를 현장에서 봤어요.
    햄볶아요!!
    마지막 코너에 있었는데, 키미 팬들과 포옹하고 자축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SALT 2017.07.31 09:27 신고 우와 부럽습니다 ㅋ
  • 프로필사진 글쎄요 2017.07.31 02:22 키미 오늘 다시 봤네요 정말 멋졌습니다 그런 의미로 베텔보다는 정말 어른이 아닌가 싶은ㅎㅎ 반대의 상황이 생길 경우 베텔도 이 정도의 성의는 보이겠지요? 해밀턴도 그렇고 다들 나이를 먹으니 좀 변하는 걸까요ㅋㅋ 암튼 오늘 f1이 팀스포츠라는걸 제대로 보여준 경기가 아닌가 싶네요 꽤 인상 깊게 봐서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modigliani19 2017.08.01 19:53 사운드는 많이 실망스럽습니다.
    영암에서 들은 V8 사운드와 비교하면 그냥 스포츠카 보는 기분이고...
    작년 세팡에서의 사운드와 비교해도 실망스럽네요.
    작년 세팡은 메인 그랜드 스트레이트에서 1번 코너 초입에 있어서 사운드가 하이톤은 아니지막 묵직하고 브레이킹, 다운쉬프팅, 플레이트 긁히는 소리까지 다 났는데..
    항가로링 마지막 코너는 그때와 비교하면 도서관 수준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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