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현대, 랠리크로스와 포뮬러 E에 관심 본문

모터스포츠

현대, 랠리크로스와 포뮬러 E에 관심

harovan 2016.12.05 12:59

현대자동차가 어쩌면 WRC를 넘어 모터스포츠 프로그램을 확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대 모터스포트의 보스 최규현 법인장은 2017 i20 WRC를 공개한 자리에서 Autocar와의 인터뷰에서 랠리크로스와 포뮬러 E 진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당장 하겠다'는 말도 아니고 본사차원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모터스포츠팬으로서 긍정적인 인터뷰가 아닐수 없네요. 일단 인터뷰 내용을 볼까요?



"연구와 개발 분야에서 대단한 효과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많은 현대 엔지니어들이 현대 모터스트를 방문했고 프로젝트를 같이 하고 있다. 때문에 많은 협업 분야가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현대는 지금까지 높은 품질의 차를 적당한 가격에 만드는데 집중해 왔다. 그게 우리 브랜드의 상태다. 하지만 우리는 변화를 원한다."


"2019년까지는 WRC에 집중할 것이다. 그동안은 다른 하이레벨 모터스포츠는 하지 않겠지만 마이너 모터스포츠는 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미 훌륭한 내부기반이 있기 때문에 못할것은 없다. 포뮬러 E 같은 또다른 분야도 고려중이다. 우리는 모터스포츠에 큰 투자를 해야한다. 다음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전기차 랠리 챔피언쉽에 대해 물었을때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서킷 레이싱에서는 보다 쉽다. 하지만 랠리에서는 매우 긴 거리를 달리고 터프한 컨디션이기 때문에 너무 힘들다. 우리는 랠리에서 그린 에너지 컨셉을 개발하기를 원하지만 3년 이내에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긍정적인 반응이지요? 현대는 그동안 모터스포츠와 거리가 있는 브랜드로 여겨졌는데 지금은 WRC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중입니다. 여기에 포뮬러 E를 고려중이고 대체 에너지를 동력으로 하는 랠리카 개발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네요.



아무래도 2018년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전기차 랠리크로스 챔피언쉽을 노리고 있지 않나 싶네요. 전기차 랠리크로스는 GRC에서 운영될 것이니 미국 시장과 직결되는 마케팅 도구가 될 것입니다. WRC에서 철수한 폭스바겐도 전기차 랠리크로스 차량 개발은 계속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니 어쩌면 여기서도 폭스바겐과 맞붙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규현 법인장의 인터뷰를 보면 현대가 2019년까지는 WRC에 집중할 것이고 이후에는 포뮬러 E 같은 다른 모터스포츠를 고려할 것이고 그러는 동안 전기차 랠리크로스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에 도전할 가능성이 상당해 보입니다. 포뮬러 E는 완전히 새로운 도전이 되겠지만 전기차 랠리크로스의 경우 기존 WRC와 R5의 노하우가 있고 현대의 랠리크로스 도전은 가능성이 커 보이네요.



물론 이 모든 현대의 투자는 브랜드 가치 재고를 위한 것입니다. 현대 자체의 브랜드도 그렇지만 곧 공식출범하는 고성능 디비전 N의 마케팅 도구로 랠리를 활용하는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WRC에서 N을 키우고, 랠리크로스에는 현대 브랜딩, 이후에는 제네시스를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 키우며 포뮬러 E를 하는 그림이.. 가능할까나요?

9 Comments
  • 프로필사진 No19 2016.12.05 15:17 뭔가 하겠다는 건 확실한 것 같으니 다행이네요 일단 다음 해는 월드 챔피언쉽을 획득하는 걸로~~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6 01:23 신고 진짜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누빌이 챔피언을 노린다고 했는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ㅁㅂ 2016.12.05 15:36 일단 다양한 모터스포츠에 도전하는건 맘에들고 응원해주고싶네요!
    그런데 "높은 품질의 차를 적당한 가격에"....??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6 01:24 신고 현시점에 좀 그렇긴 하죠? 저는 NF 이후 현대차의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지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6.12.05 18:38 현대는 포뮬러E에 참가하는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6 01:24 신고 지금 들어가면 조금 쉽고 싸겠지만 3-4년 후에는 만만치 않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로플로 2019.08.31 03:50 아... 진짜 속시원하네요 우리나라의 모터스포츠 인식이 많이 낮고 유럽위주의 고성능 스포츠다 보니;; 우리나라 사람들이 F1이 처음들어 왔을때 시끄럽다고.. 이거는 솔직히 감내하고 피드백을 하면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합의는 있을 수 있겠지만 현대가 그나마 우리나라 대기업에서 순위건안에 든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렇게 매출이 상대적으로 삼성의 비해 적긴 하거든요 현대가 좀만 열심히하면 압도적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자부하고 그렇다고 믿고있습니다, 최근 행보가 차도 차지만 이미지 브랜드가치를 높히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그라미에 H하나 박아두고 심오하게 뜻하는 로고는 이재 한국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그렇다면 볼륨감이라도 있어야되는데 현대는 랠리 1등먹기도하고 노력하는대 기아는.. 크흠 .. F1은 역사를 압도하거나 강해지기엔 퇴보기 이기도 하고 이기기엔 자본이 막대하지만 FE는 이제막 배터리용량이 증가해 25분에서 45분으로 늘어나 드라이버가 도중에 포뮬러를 안바꿔 탄다고 하던데 상업성으로보나 문화적으로보나 ABB FIA 포뮬러E 챔피언쉽을 하기엔 가장 적합하네요 5년계약하고 상업성이 좋으면 5년연장해 10년도 하신다는대 사실 베터리 1위국이기도하고 현대경재연구소의 따르면 매년 4000억원의 경재이익이 발생하고 2800여명의 고용효과가 발생한다고 하니 국가로써나 문화로써나 스포츠로써나 기술계발오로써 정말 엄청난 이익이라고 생각합니다 눈치보지말고 여유되면 바로 시작했으면 좋겠고 재발 한국에서 티켓 끊어서 관람하고 세계트랙도 우리집안방에서 한국어 중계들으면서 해설도 듣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현기 현대차 뭐 이런식으로 비아냥거리시는 분들도 있지만 위에 글중에 최고의 기술을 저렴한 가격으로... 정말 좋은 가치라고 생각되고 최근 플레그십인 포니45도 성공해서 간판 차가 굳건히 지켜갔으면 좋겠습니당 (!~!)
  • 프로필사진 s2000 2016.12.06 00:06 현대차는 싫지만 현대 모터스포츠는 응원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6.12.06 01:25 신고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욕할건 욕하고 칭찬할건 칭찬하고.. 그러면 된다고 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