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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의 귀환 - 2015 르망 24 포르쉐 원투 피니쉬 본문

모터스포츠

포르쉐의 귀환 - 2015 르망 24 포르쉐 원투 피니쉬

harovan 2015. 6. 14. 22:05


르망 24에 포르쉐가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즌 포르쉐는 WEC를 시작하며 르망 24시간 내구레이스에 복귀했고 1998년 우승 이후 17년만에 다시 정상에 섰습니다. 게다가 결과는 1-2위를 차지하는 원투 피니쉬입니다. 17년만에 우승이기도 하고 올시즌 WEC 첫 승이기도 합니다. 



올시즌 퀄리파잉에서는 막강한 하이브리드 파워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스피드를 보였지만 레이스에서는 번번히 아우디에게 밀려 우승이 없었지만 WEC의 메인 이벤트인 르망 24에서는 당당하게 원투 피니쉬로 포르쉐가 돌아왔음을 제대로 알렸습니다.



포르쉐의 우승 머신은 No. 19 화이트 리버리로 드라이버는 니코 휠켄버그, 얼 뱀버, 닉 탠디입니다. 퀄리파잉에서는 17-18번 포르쉐에 밀려 3위에 머물렀고 포르쉐에서도 막내팀이지만 르망 24에서 포르쉐에게 우승을 안겨 주었습니다.



포르쉐는 르망 24에 3대의 차를 내보내며 각각 전통(No. 17), 기술(No. 18), 귀환(No. 19)을 컬러로 나타내며 전통은 레드, 기술은 블랙, 귀환은 화이트로 표현했는데 19번 차가 우승하며 포르쉐의 귀환을 널리 알리게 되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리버리



포르쉐의 우승도 놀라운 소식이지만 스파에 이어 2번째 내구 레이스에 출전한 F1 드라이버 니코 휠켄버그의 우승도 놀라운 일입니다. 르망에서는 어떤 클래스건 첫 해에 성공하는 법이 드문데 휠켄버그는 당당히 르망 데뷔에서 우승.. 게다가 19번 포르쉐가 17번 포르쉐(마크 웨버)의 1분 스탑앤고 페널티 사이 선두로 치고 올라선것도 휠켄버그입니다. 체커를 받는 마지막 스틴트이기도 하구요.



No. 19가 우승, No. 17이 2위에 오르며 포르쉐는 원투 피니쉬를 달성했고 기존 르망 최다랩인 381랩을 가뿐하게 갈아치운 395랩으로 포르쉐의 기술력을 증명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포르쉐는 단숨에 2015 WEC에서 분위기 반전.. 르망 24는 더블 포인트이니 올시즌 챔피언도 충분히 가능해 졌습니다.



아우디도 잘 싸웠습니다. 포르쉐는 무시무시한 숏런 능력을 보여주었지만 아우디의 레이스 페이스는 포르쉐에게 절대 뒤지지 않았고 레이스 초반에는 아우디가 포르쉐에 앞서기도 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르망의 최강자는 포르쉐임이 분명하지만 아우디는 2000년 이후로 르망 24 우승을 뺏긴 적이 2003년 벤틀리, 2009년 푸조 밖에 없습니다.



머신은 포르쉐에 밀리는 모습이었지만 아우디의 드라이버 라인업은 최강에 가까운 면모를 보여주었고 미캐닉들의 놀라운 리커버리 능력은 빛을 발했습니다. 일반적인 서비스타임은 포르쉐와 비슷했지만 노즈콘을 교체하는 실력은 압권이었습니다. 뻥을 보태자면 조그마한(?) F1의 노즈콘을 교체하는 시간과 별반 차이가 없었다고나 할까요?


포르쉐의 원투 피니쉬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아우디도 3-4위에 오르며 선전했고 포르쉐 18번까지 합하며 1-5위는 모조리 포르쉐와 아우디의 세상! 독일과 폭스바겐 그룹의 승리입니다. 아우디의 르망 독재를 깬게 한집안 식구인 포르쉐라는게 재밌기도 하네요.



WEC 디펜딩 챔피언 토요타는 올시즌 굴욕적인 모습을 르망에서도 보여주었습니다. 토요타는 섀시와 엔진을 모두 원점부터 재검토 해야 한다고 말하기는 했지만 이렇게 무기력하게 르망에서 깨지는 것을 보니 불쌍하기도 합니다.



작년 르망에서는 토요타가 퀄리파잉도 차지했고 레이스에서는 아우디에 아쉽게 뒤쳐졌지만 이번 르망에서는 중계화면에 거의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존재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본의 르망 팬들은 아마 올시즌 토요타가 1991년 마즈다 787B의 르망 우승을 재현해 주길 바랬을 겁니다. WEC 개막전부터 실망을 주었고 이번 르망에서는 꿈이 완벽하게 깨졌을것 같습니다.



토요타가 실망이었다면 닛산은 거의 재앙 수준이네요. 당초 2015 WEC 풀시즌을 출전하기로 했지만 늦은 개발일정으로 르망 24 부터 출전하기로 했던 닛산은 LMP1에서의 경쟁력은 물론 LMGTE보다도 느린 모습이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는 LMP2에도 뒤지는 모습을 보이더니 레이스에 들어와서는 LMGTE보다 못한 퍼포먼스라니.. 닛산의 LM GT-R은 프런트 미드쉽 엔진을 비롯한 르망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많은 기술을 도입해 관심을 끄는데는 성공했지만 결과는 참사에 가까웠습니다. 



르망에서 첫해부터 성공하는것은 힘든일이지만 닛산은 르망 경험이 풍부한 브랜드이고 그간 LMP 엔진을 통해 계속 르망에 발을 담그고 잇었는데.. LMP1 하이브리드에서는 꼴찌를 할줄 알았지만 이정도일줄은 꿈도 꾸지 못했습니다. LMP1에서는 유일하게 리타이어한 팀이 닛산이기도 합니다. 3대 출전해서 2대 리타이어 1대 완주.. 일단 완주를 해냈다는데 의미를 두어야 할까요?



르망의 꽃은 LMP이지만 역시 GTE를 보는 맛도 대단합니다. 이번 LMGTE Pro의 우승자는 바로 쉐보레 콜벳입니다. 최근 LMGTE에서는 페라리와 애스톤 마틴이 강세를 보여왔지만 올해는 콜벳의 우승입니다. 애스톤 마틴은 Am 선두가 종료 직전에 리타이어하는 불운이 있기도 했지요.



콜벳은 2011년 우승이 마지막이니 4년만의 우승입니다. 페라리의 AF 코르스가 강세를 보여왔고 애스톤 마틴이 페라리에 도전하는 형국이었지만 콜벳은 레이스 내내 애스톤 마틴을 막아냈고 우승까지 했습니다. 내년 포드 GT가 돌아오는데 어쩌면 GM과 포드의 대결이 르망으로 이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르망 24에서는 여러가지 기록이 나온것 같습니다.(나중에 따로 정리 하도록 하죠) 비는 마지막 20여분 동안 살짝 흩뿌리는 수준이었고 LMP1은 지난 2년 동안 연비가 30%나 좋아졌으니 당연할지도 모르겠네요. 게다가 톰 크리스텐센 이후 첫 루키 우승자인 니코 휠켄버그까지 나왔습니다. 최근 F1과 WEC(르망)을 비교하는 일이 잦아졌는데 왠지 이번 르망 24 이후로 이런 분위기는 더 심해질것 같네요.



주말동안 르망 24와 이탈리아 랠리를 즐기신 모든 분들은 이제 피곤함을 푸시고 내일부터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이제 푹 자야겠습니다. 이상 끝!!

24 Comments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6.14 22:09 헐크가 드디어포디움정상에서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4 22:49 신고 내년부터는 wEC 풀타임을 뛰는게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F1에서 푸대접만 받으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공메롱 2015.06.14 22:16 다른말이 필요 없을 것같네요. . . . 왕의 귀환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4 22:49 신고 아우디 물러가니 포르쉐가.. 역시 차는 독일 인가요? ㅋㅋ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14 22:21 24시간 내내 아우디와 포르쉐는 호각을 다퉜습니다 절대 아쉽지 않은 아름다운 결과입니다.
    #19번 #47 #64 #72 모두 위대한 르망 위너입니다. 위대하고 아름다운 24시간이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4 22:50 신고 맞습니다. 스포트라이트는 포르쉐가 독차지 하겠지만 아우디는 포르쉐와 우승을 다투었고 팬들에게는 멋진 선물을 안겨 주었네요~ F1이 주지 못하는 감동이랄까나요~?
  • 프로필사진 퍼스트드라이버 2015.06.14 22:53 헐크가 F1이 아닌 WEC에서 우승을 거머쥐네요! ㅎㅎ 웨버도 축하하고
    완주한 모든 선수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11:35 신고 웨버는 좀 아쉽습니다. 웨버의 1분 스탑앤고 페널티가 아니었다면 17번 포르쉐가 우승했을지도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투페이스 2015.06.14 23:08 작년도 919 하이브리드에 비해 비약적으로 발전한 모습이 시즌 초부터 눈에 띄었고
    더불어 작년에 감지되었던 약점 중 하나인 최고속에서의 진동 역시 완벽하게 대처한 모습이었습니다.
    메커니컬적인 트러블 역시 18번 빼곤 19, 17번에는 해당 없을정도로 24시간동안 그정도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달렸음에도 불구 트러블 없이 깔끔하게 원투피니시 했다는 사실도 대단한거 같습니다.

    헐크는 포르쉐 WEC 스팟참전 2번째 경기인 르망 24시에서 우승을 하다니..F1에서 못했던 우승을 해서 너무 기쁜 나머지 울먹이는 모습까지 보이더군요ㅠ

    아우디는 작은 연료통으로 인해 잦은 피트스탑이 있었고 사소한 트러블이 발목을 잡았다고 할거 같습니다. 초중반까지만 해도 평균 랩타임이 R18 이트론 하이브리드가 919 하이브리드보다도 더 좋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겠습니다.(마지막에 울리히 박사가 포르쉐 크루들에게 축하해주는걸 보고 뭔가 찡하더군요)

    토요타는 뭐..평가하고 싶어도 워낙에 보이지를 않았던터라 딱히 뭐라 할 얘기도 없지만
    저번시즌 대비 도대체가 나아진 부분이 없는거 같더군요(실버스톤, 스파전 포함)
    분명 개량한 부분이 80% 가까이 된다고 했고 파워트레인도 참전팀중 최강급인데도 불구 너무나도 약한 모습을 보여 좀 많이 아쉬웠네요.

    닛산은 뭐...첫 참전이라는걸 감안하더라도 너무 실망스러웠네요.
    구동과 하이브리드 파워를 전부 FF로 몰빵(?)한 선택은 결과적으론 최악의 선택이었네요.
    하지만 첫 시즌이고 분명 발전해나갈 부분이 있다는걸 보면 아직 일말의 기대는 남아있습니다..
    물론 그렇다 쳐도 LMP2급의 랩타임은;;

    LMP2는 딱히 관심가는 팀이 없어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경기 내내 스핀만 돌던 머신들만 기억이..;;

    GTE PRO는 데뷔 2년차인 콜벳 C7.R이 차지했는데 막판까지 페라리 458과의 배틀 볼만했습니다.
    애스턴마틴은 뭔가 좀 아쉬웠던게 퀄리성적과는 너무나도 비교될 정도로 아쉬웠던..
    포르쉐는 LMP1에 너무 힘을 쏟아서 그런건지 아니면 차량의 포텐셜이 부족한건지 데뷔 3년차밖에 안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성적이 좀 아쉽네요(데뷔전에서 원투로 르망에서 우승하더니ㅠㅠ)

    GTE AM은 1~5위중 페라리만 4대입니다. 페라리가 사실상 싹쓸이를..
    눈에 띌만한 팀은 패트릭 뎀시가 있는 뎀시-프로톤 포르쉐 RSR정도...2등입니다. 제가알기론 뎀시가 개인팀 만들어서 르망 참전한 이래 가장 좋은기록입니다.(마지막에 패트릭 뎀시의 눈물ㅠㅠ)

    24시간동안 완주에 성공한 팀들에겐 정말 아낌없는 박수를
    비록 완주에 실패한 팀들에게도 격려의 박수를
    24시간동안 잠 아껴가면서 시청한분들 역시 박수를 아끼지 않을수가 없었던 르망 24시였네요.

    올해 남은 메이저급 24시간 대회는 스파24H가 남았네요(블랑팡 엔듀런스 시리즈)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11:39 신고 ㅋㅋ~ 댓글 하나만으로 포스팅을 하나 만들어도 될 정도로 방대하십니다. 그런데 포르쉐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나요? 제가 중간에 안 본 부분이 많아서.. 제가 알기로는 No. 18은 사고로 그것을 리커버리하느라고 쳐진것으로 알고 있어서 말입니다.

    닛산은.. 아무리 복귀 시즌이라고 하더라도 용인할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게 아닌가 싶네요. 레이스 페이스가 좋지 못하면 숏런에서라도 좋은 랩타임을 가져야 하는데 닛산은 이것도 저것도 아니었습니다. 르망에서 워낙 좋지 못했으니 이제는 나아질것 밖에 남지 않았다고 믿고 싶네요.
  • 프로필사진 투페이스 2015.06.15 13:48 no.18번 포르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이상이 있어 페이스가 좀 쳐지는 모습이었습니다. 19, 17번에 비해서요.

    닛산은 일단 잔여시즌동안에라도 자신들의 고수했던 방식을 확인시켜줘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아예 FF컨셉을 파기시키고 MR컨셉으로 돌아가야겠지요 근데 잔여시즌에 닛산이 참가할지..(이미 이미지가 땅바닥에 떨어지는 바람에..)
  • 프로필사진 이젤러 2015.06.14 23:10 맨 윗 사진 한장만 사용해도 될까요? 자동차를 좋아해서 요번에 포르쉐가 우승한 걸 좀 알리고 싶어서 그럽니다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11:39 신고 물론 그러셔도 좋습니다. 저도 페이스북이나 공홈 같은데서 그냥 가져다 쓰는겁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sephia 2015.06.15 08:43 신고 포르쉐가 17년 만에 17번째 우승기록을 세웁니다아아아!!!!!!
    ㅎㄷㄷㄷㄷ 역시나 포르쉐....
    이제 남은 매이저급 24시간 내구레이스 경기는 7월의 스파 24시간(BES)이....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11:40 신고 스파 24~~ 이것도 한번 도전해 볼까 생각중이네요. 24시간 레이스는 타격이 워낙 커서리.. 요새는 블랑팡 보는 재미가 쏠쏠하니 긍정적으로 검토를~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06.15 17:49 신고 17시간, 16시간, 그리고 이번에 15시간......해가 갈수록 시청시간이 줄어들고 있어요
    오늘도 상태가 버글버글합니다...ㅎㅎ

    그 무엇보다 헐크의 우승이 좋았고 기뻤던 레이스였습니다....
    아우디에선 로터러가 포르쉐에선 헐크의 페이스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F1에서 로터러는 버거워했지만 르망에선 역시 강한 모습이더군요.....
    헐크는 항상 실력에 비해 중하위팀들만 전전하는 모습이 안타깝기만 했는데
    F1이 아닌 르망에서 드디어 보상을 받는군요~~~~
    헐크 본인도 이젠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도 했고 앞으로 구직측면에서도
    든든한 보험을 들어둔 느낌....^^

    닛산의 초라한 실적은 선뜻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이건 FF의 불리함이고 밸런스고 에어로고 쿨링이고를 떠나 KERS의 문제인지 아님 엔진자체의 내구성문제였는지
    엄청난 디튠으로 출전한 느낌입니다......LMP2정도의 기록이었어도 약간 실망스러웠을텐데
    GTAm에게도 밀리는 모습은 실험정신의 수준을 넘어선 굴욕이라 볼수 있죠....
    차라리 완성도가 높아질때까지 출전을 보류하는게 나았을듯 싶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23:46 신고 전 왜 자꾸 휠켄버그가 F1을 떠나 WEC로 갈것 같은 기분이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르망 우승 전에도 르망에 대해 호의적인 멘트를 해왔고 르망 데뷔에서 우승까지 했으니 포르쉐 입장에서도 휠켄버그를 더 원할 것이고 휠켄버그 역시 더 끌리지 싶습니다.

    닛산은 프런트 엔진에 전륜구동 전륜 전폭이 후륜보다 넓은 특이한 차를 가지고 나와 기대를 했건만.. 이게 도대체 뭘 어쩌자는 건지 모를 정도로 엉망이네요. 퀄리파잉에서 이미 대실망했고 레이스에서는 LMP2는 물론 GTE보다도 떨어지는 퍼포먼스~ 내년에는 좀 다를까나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15 18:01 와 니코 우승복귄 ㅎ 폴쉐는 18번의 실수 빼면 잔고장도 없었던 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23:48 신고 포르쉐.. 대단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6.15 18:03 신고 다행히 유로스포츠를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었는데,예선과 달리 그래도 아우디가 우승하지 않겠나 하는
    제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습니다.역시 르망24의 최강자는 포르쉐...
    포르쉐가 우승한다면 마크 웨버의 빨간 리버리-No.17이 할걸로 봤지만,그거도 예상이 빗나감...
    헐크팀이 우승할지는 정말 몰랐네요..정말...더우기 마지막 드라이버로 장식한 헐크..기분이 남다르겠습니다.
    독일팀에 독일 드라이버로써 큰 일을 해낸것 같습니다.
    다만,포디엄에서 동료들의 악수를 뒤로 하고 정면만 바라보며 손흔들기에 열중하는 모습은 쫌...

    토요타와 닛산..일본 팀들은 독일,아니 폭스바겐에게 완전히 밀렸네요.특히,토요타는 존심이 상하겠습니다.
    폭스바겐...이제 F1정복밖에 남지 않은건가요? 아우디,포르쉐 어느 브랜드로 들어오던지
    메르세데스나 혼다의 복귀보다 더 강력할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JJ 2015.06.15 18:54 왠만해선 이미 말아먹은 혼다보다 못 할 수는 없을거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23:53 신고 그렇습니다. 이제 폭스바겐에게 남은건 F1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WRC, WEC, 다카르.. 이러다가 지구정복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WEC에서 아우디가 한물 간것 같지도 않고 여기에 포르쉐까지 이렇게 강력해졌으니 폭스바겐 입장에서는 누구를 받쳐줘야 하는 고민스러울것 같네요..

    아우디가 레드불 인수해서 F1에 들어오면 폭스바겐의 지구정복 프로젝튼느 결말을 맺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15 21:34 훔. . .포르쉐. . .
    감동적이군요. . .
    니코 훌켄버그. . . .축하. . .

    포르쉐 써드카. . . !

    포르쉐는 애초에 르망24에 출전하는 써드카에...니코 훌켄버그와 더불어 페르난도 알론조가 레이스하길 원했었죠!!!
    혼다의 반대로 무산됐지만....ㅡㅡ;

    결과가 이렇게 되고 나니...
    새삼스레 과거의 이슈들이 떠오르네욥.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15 23:58 신고 알론조는 르망 레이스가 진행 중일때 이런 인터뷰를 했네요 '르망이 F1보다 더 기술적으로 진보했고 드라이버의 입장에서는 더 끌린다'

    사실 틀린 소리도 아니지요. WEC는 기술규정을 F1보다 훨씬 느슨하게 하니 여러가지 스타일의 머신이 탄생 가능하지만 F1은 리버리를 지우고 나면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이고 랩타임도 WEC 쪽이 빠르다는 영상도 있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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