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 from haro 2015.6.23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6.23

harovan 2015.06.23 19:28


자우버의 펠리페 나스르의 윌리암스행 루머가 나오고 있네요. 뉴스에는 페라리가 키미 라이코넨 대신 윌리암스의 발테리 보타스를 데려오고 윌리암스는 나스르를 데려온다는 주장입니다. 나스르는 이미 윌리암스의 테스트 드라이버이기도 했고 방코 도 브라질이라는 든든한 스폰서는 물론 실력도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으니 라이코넨 루머가 무성한 현시점에서는 신빙성이 전혀 없다고 말하기는 힘드네요. 하지만 제 생각에는 보타스의 빈자리가 아니라 펠리페 마사를 밀어내는 그림도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메르세데스는 레드불에 엔진 공급의사 없어


최근 따끈따끈 했던 뉴스 가운데는 레드불이 르노를 버리고 페라리 엔진을 사용할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레드불 레이싱의 오너 디트리히 마테쉬츠는 관련 사실을 부인했지만 헬무트 마르코가 '세르지오 마르치오네가 먼저 제안을 해왔다'라고 밝히며 뜬소문은 아니었다는게 밝혀졌습니다.


이후 레드불은 2016년까지는 르노 엔진을 사용한다며 계약에 충실할 것이라 말했지만 2016년 이후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언급이 없었고 메르세데스 엔진은 어떤가 하는 추측도 나왔는데 메르세데스의 보스 토토 볼프가 그와 관련한 언급을 했습니다.


오스트리아 APA와 인터뷰에서 볼프는 "우리는 풀가동 중이다. 4팀이 최대이다. 현재 상황에 만족하고 있다"라며 메르세데스 이외 윌리암스, 로터스, 포스 인디아에 F1 엔진을 공급하고 있는게 자신들의 최대 생산능력이라고 말했습니다.


메르세데스 엔진의 레드불 공급에 대한 질문에는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거기에는 많은 이유들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이유.. 물론 가장 큰 이유는 레드불이라는 호랑이에 날개를 달아주고 싶은 생각이 없는 것이겠지요. 지금이야 레드불이 르노 파워유닛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지만 메르세데스 엔진을 장착하면 메르세데스가 워크스라 하더라도 우위를 지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외에도 정말로 AMG의 F1 엔진 생산 능력에 한계점 일수도 있고 10개팀(2016년) 중 5팀이 메르세데스 엔진을 사용하는 구도도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메르세데스는 그간 레드불과 사사건건 충돌해 왔고 서로에 대한 감정이 그리 좋지 못합니다. 이는 재작년 테스트 게이트 잘 드러난 부분이구요.



F1 전략회의 대신 로스 브론 - 크리스티안 호너


레드불의 보스 크리스티안 호너가 F1 전략회의와 로스 브론에 대해 장문의 인터뷰를 했네요.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F1 전략회의로는 되는게 없다. 아마추어 같다. 로스 브론을 데려와서 규정을 손보자. 그는 F1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인물이다'


음.. 틀린 말 같지는 않습니다. F1 전략회의라는것은 호너 말처럼 버니 에클레스톤과 FIA가 손발을 맞추고 와서 팀들에게 '할거면 하고 말거면 나가~'라고 하고 6개의 팀들은 각각의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며 뭐 하나 하기에도 벅찬 부분이 있습니다. 게다가 전략회에 끼지 못한 스몰팀들의 권익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자면 민주주의의 불합리한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나 할까요? 사실 민주주의도 아닙니다만.. F1 전략회의는 FOM(에클레스톤, FIA, 6팀이 6:6:6의 투표권을 가진 의사 결정체이고 일부 안건에 대해서는 만장일치를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FOM은 이익의 극대화, FIA는 무능함, 팀들은 극단적인 이기주의를 나타내며 제대로 되는게 없기는 합니다.


호너가 언급한 브론은 페라리에서는 기술감독, 메르세데스에서는 팀보스를 역임했고 심지어 혼다를 인수해 브론GP(메르세데스의 전신)의 오너이기도 했습니다. 아드리안 뉴이와 쌍벽을 이루는 엔지니어인 동시에 행정적인 부분까지 정통하니 현상황을 타개할수 있는 적임자라는 소리지요.



휠켄버그는 빅팀으로 가기에 충분하다 - 니키 라우다


메르세데스의 니키 라우다가 니코 휠켄버그를 치켜 세웠습니다. 라우다는 RTL과의 인터뷰에서 "이친구는 정말 잘한다. 나는 그를 오랫동안 알아왔다"라며 휠켄버그는 포스 인디아 보다는 좋은 차를 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독일 방송사인 RTL과의 인터뷰였으니 어느 정도 립서비스는 있었겠지만 휠켄버그는 르망 24 우승에 이어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도 선전을 거듭하며 최근 확실한 눈도장을 찍고 있는건 확실합니다.


라우다는 휠켄버그와 함께 페라리행 루머 나오고 있는 보타스에 대해서도 '보타스도 훌륭하다'라며 휠켄버그와 보타스 중 누구의 편을 들어주지는 않았지만 메르세데스팀 드라이버 말고는 칭찬하는것에 인색한 라우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건 의미있는 일 같습니다.

'F1 > 데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from haro 2015.6.24  (13) 2015.06.24
F1 오스트리아 테스트 Day 1  (5) 2015.06.24
F1 from haro 2015.6.23  (11) 2015.06.23
F1 from haro 2015.6.22  (7) 2015.06.22
F1 from haro 2015.6.18  (10) 2015.06.18
레드불 2017년부터 페라리 엔진?  (10) 2015.06.18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6.23 19:39 신고 가능성이 적지만 제 생각으로는 버니가 그만 은퇴하고 후임으로 로스브론 같은 인물로 대신하는 게 어떨가 싶네요~
    산전수전, 게다가 팀보스와 엔지니어를 두루 경험했으니 현재 마땅한 버니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인물이 없으니 이참에 이렇게 바꾸는 게 좋을지도~
    만일의 가정인데~ 버니영감이 FOM의 신뢰로 인해 집권하는 걸로 아는데, 만약 이사회에서 제동을 걸고 새로운 인물을 내놓으면 어떻게 되나요!? 버니가 순순히 물러날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4 12:18 신고 현재 F1의 최대주주는 CVC라는 회사로 에클레스톤의 인사권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만 에클레스톤을 쳐내는건 결코 쉽지 않지요. 에클레스톤이 F1 지분을 매각하며 뭔가 이면계약을 걸어놓지 않았을리가 없지 않을까요? 저도 브론 같은 사람이 에클 영감의 뒤를 이으면 좋다고 생각하지만 얼마나 가능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6.23 20:25 신고 ---나스르와 마싸의 브라질리언 조합..괜찮네요...다만 마싸의 성적이 관건..
    ---레드불은 동네북...우리엔진 쓸 생각 하지 말아라~~~~ㅋ 르노나 레드불이나 치욕스런 두시즌을 보내고 있는데,
    앞으로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는게 더 문젭니다.
    ---F1을 떠나서도 뉴스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로스 브론.그가 일궈논 성과도 있지만 행정적인 능력도 인정하는...
    근데,버니가 어떻게 생각할지요?그리고,버니 후임이 될것이라는 호너의 발언...어떻게 봐야 될지...
    ---빅팀을 가면 분명 좋은 성적을 낼건데...가성비 최고일거 같은..보타스도 물론 훌륭한 드라이법니다.
    이 두명으로 라인업되면 꽤나 볼만 할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4 12:22 신고 - 브라질 파워~

    - 저는 레드불이 아우디에 팀을 팔고 나가던지 아니면 르노 스포트의 지분을 인수해서 본격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뛰어 들어버렸으면 좋겠습니다.

    - 호너는 에클영감의 후임으로 브론을 데려오자는게 아니라 전략회의 대신 브론의 결정을 따르자..뭐 이런뜻이었습니다. 최근 F1 규정은 지나치게 복잡해서 기술적으로나 기술외적으로나 너무나 복잡하게 되어버렸는데 브론에게 정리를 맡기자는 취지인듯 합니다.

    - F1 인사이더라면 충분히 휠켄버그-보타스 조합을 시도하겠지만 아시다시피 '회사'라는건 그렇게 마음처럼 되는 일이 없으니 지금의 F1에서는 불가능하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6.23 20:49 신고 로스 브런을 FIA의 넣자는건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4 12:22 신고 외부용역.. 아웃소싱.. 뭐 이정도??ㅋㅋ
  • 프로필사진 더펫츠 2015.06.23 21:50 신고 헐크는 올해빅팀으로가지못할바엔 그냥포르쉐로가는것이 나을지도모르겠어요
    포스인디아는 지금자금문제도있고 빅팀은 솔직히자리가없으니.....
    그냥포르쉐로가서 연봉도안정적으로받는것도 괜찮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레드불이벤츠엔진을 썼으면하는 바램은있습니다 불가능하긴하겠지만요
    로스브런은 피아는 가지말고 혼다와의 인연도있으니 메클라렌으로가서 부활의일등공신이됐으면하는데....
    론데니스 땜에 힘들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4 12:25 신고 저도 휠켄버그가 좋은 차를 받지 못할바에는 그냥 포르쉐로 가버리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F1의 큰 손실인데 빅 팀들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네요.

    브론의 맥라렌행이라.. 말씀처럼 론 데니스와 양립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맥라렌으로 가려면 브론이 데니스 아래 깔려야 하는데 브론이 원치 않는 상황이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5.06.24 01:03 신고 저는 쥴스가 빠져나간 자리를 헐크와 사인즈주니어에 기대를 걸고 있네요 헐크는 원래부터 기대했고 좋은차만 태우면 바로 성적낼거 같고 사인즈주니어는 영리하게 처신하면서도 레이스 운영도 잘한다는 생각이네요 보타스는 말안해도 될정도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6.24 12:28 신고 사인즈도 괜찮은 드라이버 같습니다. 베르스타펜에 비해 관심을 덜 받기는 했지만 막상 까보니 베르스타펜보다 나은 면이 많다고 봅니다. 크비얏이 레드불에서 나가야 할것 같은데 레드불을 누구를 올릴지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에는 사인즈가 가야 한다고 보는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1 2015.06.26 21:11 신고 항상 생각한게 헐크가 더높은팀에 맞는 드라이버 같다 생각했는데 이제서야 조금 관심을 받는거 같네요 ㅎㅎ
    디펜스능력 볼때마다 ㄷㄷ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