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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밀턴 폴투윈, 베텔 2위 - 2017 F1 스페인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해밀턴 폴투윈, 베텔 2위 - 2017 F1 스페인 그랑프리

harovan 2017. 5. 14. 22:44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이 2017 시즌 첫 유럽 시리즈인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폴투윈에 성공했습니다. 해밀턴의 스타트는 좋지 못했지만 메르세데스의 전략으로 라이벌 세바스티안 베텔을 누르며 시즌 2승째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아슬아슬한 폴포지션을 차지했던 해밀턴은 레이스 스타트에서 베텔에 완전히 밀렸습니다. 이후 해밀턴은 베텔을 따라잡지 못하는 모습이었지만 그렇다면 3초 밖으로 밀려나지도 않았습니다. 선두였던 베텔이 해밀턴보다 먼저 타이어를 교체하자 해밀턴은 자연스레 오버컷으로 갔고 베텔은 해밀턴의 팀메이트 발테리 보타스에 2랩 정도 묶여 있는 동안 해밀턴이 더 도망갈 기회를 주었습니다.



결론은 스토펠 반두른의 리타이어로 발동된 VSC에서 났습니다. 해밀턴은 VSC 종료 직전에 피트해서 소프트 타이어로 바꿨고 베텔은 VSC 종료 직후에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했습니다. VSC 상황에서 베텔-해밀턴의 격차는 7초 이상이었는데 베텔이 피트에서 나왔을때는 해밀턴과 휠투휠이었습니다. 베텔은 해밀턴의 추격을 잘 막아냈지만 결국 DRS의 위력 앞에 허무하게 해밀턴에게 포지션을 빼앗겼고 이후 해밀턴은 달아났습니다.



페라리는 다잡았던 우승을 놓쳤습니다. 오프닝랩에서 키미 라이코넨이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과 리타이어 했지만 베텔은 스타트에서 선두로 나섰고 초중반 페이스는 분명 우승 분위였습니다. 하지만 VSC 상황에서 눈치 빠르게 타이어를 교체한 메르세데스와 달리 페라리는 한박자 늦었고 그 대가는 엄청났습니다. 2017 타이어 컴파운드는 지난해에 비해 많이 단단해졌기 때문에 베텔은 사실상 하드 타이어로 해밀턴(해밀턴도 사실상 미디엄)을 추격한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빅3였던 레드불은 혼자 무인도에 갖힌 분위기 입니다. 스타트가 괜찮았던 맥스 베르스타펜은 보타스-라이코넨으로 이어졌던 컨택의 희생자가 되어 개러지로 들어가야 했고 다니엘 리카도는 1-2위를 추격하지도 못했고 4위에게 추격 받지도 않는 솔로 주행을 했습니다. 포디움에 오른것은 좋은 일이지만 지금 같은 상황이 계속되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네요. B스펙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포스 인디아는 정말 놀라운 레이스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위권 최고의 차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개막전 이후 계속되고 있는 더블 포인트 피니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레이스에서는 상위권 3대가 리타이어 했기 때문에 성적은 시즌 최고.. 세르지오 페레즈가 4위, 에스테반 오콘이 5위에 올라 컨스트럭터 챔피언쉽 순위에서 레드불을 위협하는 양상이 되었습니다. 물론 레드불이 3위를 내어준다는 상상을 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시즌 중반까지 중위권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데는 무리가 없어 보이네요.



솔직히 말하면 레이스에서 르노를 본 기억이 없네요. 레드불과 비슷한 양상이었다고나 할까요? 레드불은 리카도가 포디움에 올랐기 때문에 카메라가 비춰지기는 했지만 르노는 니코 휠켄버그가 6위에 올랐지만 선두권과 포인트권 배틀이 치열했기 때문에 철저하게 소외된 느낌이었네요. 졸리언 팔머는 뭐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홈그랑프리를 맞은 토로 로소의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7위로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상위권의 리타이어가 아니었다면 포인트가 힘들었겠지만 운도 레이스의 일부이니 충분히 즐기길 바랍니다. 레이스 종반에 파워가 떨어지고 있다는 교신을 했을때 혹시 완주하지 못하나 싶었지만 결국 피니쉬 라인을 지났습니다. 다닐 크비얏도 9위로 포인트 획득에 성공하며 토로 로소는 개막전 이후 오랫만에 더블 포인트 피니쉬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파스칼 벨라인은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무려 8위.. 2016 페라리 파워유닛을 사용하고 있는 자우버는 올시즌 포인트 획득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벨라인이 8위에 오르며 포인트를 얻지 못하고 있는 맥라렌을 궁지로 몰아 넣었습니다. 1스탑으로 페이스 보다 디펜스를 택한 벨라인은 자우버의 전략을 완벽하게 수행했습니다. 피트 엔트리에서 볼라드를 넘으며 5초 페널티를 받으며 위기에 처하기도 했지만 기분 좋은 포인트를 따내는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스는 로메인 그로쟝이 10위로 1 포인트를 거두는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레이스 초반부터 사인즈와 치열한 배틀을 이어오던 케빈 마그누센이 마지막 랩에 타이어 펀쳐로 피트로 들어가며 포인트 기회를 날린 마그누센은 아마도 크비얏과의 컨택이 원망스럽겠지만 별 수가 없는 레이싱 사고였고 굳이 잘잘못을 따지자면 크비얏 보다는 마그누센의 잘못이 더 커보이네요.



퀄리파잉에서 7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보여준 페르난도 알론조는 오프닝 랩부터 꼬이며 포인트 사냥에 실패했습니다. 오프닝랩에서 보타스-라이코넨-베르스타펜의 사고오 인한 나비효과 마사와 컨택하며 그레블로 빠졌는데 이후 포지션을 복구하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상위권 리타이어가 많았기 때문에 알론조 같은 경험 많은 드라이버가 포인트를 따내기 좋은 기회였는데 아쉽네요. 스토펠 반두른은 마사와 충돌하며 리타이어 했습니다.



스페인 그랑프리 최악의 팀은 윌리암스 였습니다. 레이스 시작전 기술감독 패디 로우는 더블 포인트를 자신했지만 결과는 엉망진창 이었습니다. 마사는 알론조와 반두른과 컨택을 했고 알론조에게는 적지 않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백마커로서 베텔에게 깔끔하게 자리를 내어주지 않고 라디오로 했던 말은 '베텔이 나를 두려워 하는것 같다'라니.. 이건 아니지 싶네요. 랜스 스트롤은 뭐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레이스는 상위권 리타이어가 유난히 많았습니다. 오프닝랩에서 라이코넨과 베르스타펜이 나가 떨어졌고 중반 이후에는 보타스가 스모크를 뿜으며 리타이어 했습니다. 보타스는 스페인에서 새 파워유닛을 꺼내들었지만 누수가 발견되며 이전 엔진을 사용했는데 이전 그랑프리에서 오버히팅이 있었던 메르세데스 엔진이 버텨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스에서는 훈훈한 장면도 있었지요? 라이코넨이 리타이어 하자 어린 꼬마팬이 울음을 터트리는 장면이 중계화면에 잡혔는데 이렇게 페라리 모터홈으로 초대되었습니다. 아마도 라이코넨이 초청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인기에 비해 팬서비스가 훌륭하지는 못했던 라이코넨의 훈훈한 장면이네요. 아무래도 아빠가 되고 보니 사람이 조금 유해졌나요? 말레이시아 아이스크림 이후 가장 훈훈한 라이코넨의 모습이었던것 같습니다.

36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5.14 22:49 어제는 알론조의 7위가 하이라이트였다면 오늘은 벨라인의 8위를 하이라이트로 뽑고 싶군요.
    이렇게 잘할 줄은 몰랐네요.
    벨라인, 그리고 자우버 모두 축하합니다~!
    헐크도 대단했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37 신고 벨라인이 참 대단하기는 합니다. 매너에서도 포인트 따내고 자우버에서도.. 그놈의 성격만 고치면 인기가 많을것 같은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 2017.05.14 23:53 벨라인 성격이 어떻길래 그런가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5.15 00:05 많~~이 안좋다네요.
    포스인디아에서도 벨라인 대신 오콘을 택한 이유가 실력이 아니고 벨라인 성격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그동안 가끔 인터뷰 한 것들에서도 문제 소지가 다분히 보이고,
    F1에 오기전 DTM에서도 DTM 팬분들 사이에서 인성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안 좋은 편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Spark 2017.05.15 00:09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다고나 할까요?
    Manor에 있으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고 당시 팀메이트였던 오콘을 비난하는 발언도 했다는 소문이 있더군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05.14 22:56 그야말로 치열했던 레이스였습니다. 휠투휠 배틀 피트인 싸움 관중들까지 F1 그랑프리가 진짜 모습으로 돌아온 느낌이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38 신고 추월이 많지는 않았지만.. 역시 말씀처럼 진짜로 돌아온 느낌이었씁니다.
  • 프로필사진 yjune9 2017.05.14 22:57 베텔 입장에서는 VSC 때문에 모든게 틀어졌지만 마지막에 마사가 아니었더라도 해밀턴 추월 하지는 못했을것 같네요. 그래도 베텔이 왜 항상 마사이어야만 하나하고 푸념한건 이해 갑니다만.. 그저 타이어 이름을 한 그레이드씩 내려야 할것 같습니다. 울트라솦도 카탈루나 30바퀴 넘게 너끈히 달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38 신고 하드 타이어라면 연습주행부터 써도 별 문제가 없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bam 2017.05.14 22:58 일단 우승한 해밀턴 잘하기도 하지만
    베텔을 좋아하는입장으로서는
    반도른은 정말...
    반도른 스트롤 수준미달입니다 하위그룹에서 달려야하는거아닌지..
    이전 몇년동안 드라이버격차를 잘느끼지못했는데
    (하위권 팀 드라이버들도 메르세데스타면 빠를꺼야..라고생각)하지만 저둘은 과장보태서 그냥 운전좀하는수준..그이상은아닌듯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39 신고 반두른의 실력은 스트롤과 비교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반두른의 과거 영상을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그저 맥라렌-혼다가 엉망진창인것이지 당장에 알론조만큼 못한다고 비난 받을 상황은 아닌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5 00:27 반두른은 스트롤과 비교하기엔 억울하긴 한데, 다만 GP2 챔프들의 현주소랄까... 그런 생각이 드네요.
  • 프로필사진 gt3rs 2017.05.14 23:06 http://cdn.ddanzi.com/201705-images/183515068.gif


    오늘의 승부처 해밀턴 vs 배텔 ㄷㄷㄷ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0 신고 전 안 열리네요~
  • 프로필사진 마린이 2017.05.14 23:08 이번에도 마싸는 베텔에게 은근슬쩍?!
    디펜스무브를 탓네요 ㅡㅡㅋ
    마싸 왜 그러는건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0 신고 장면 하나만 생각하면 큰 문제는 없다고 보지만 러시아부터 2연속이라면 좀 다르긴 하네요.
  • 프로필사진 황혼 2017.05.14 23:09 포스인디아 선전과
    르노 혼자 먹여살리는 훌켄버그
    그리고...
    무려 자우버 벨라인이.포인트를...

    윌리엄스는 무슨 문제가 있었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1 신고 스트롤이 문제지요. 마사가 운이 좋지 못하다면 넘버2가 팀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데 전혀 기대가 안되는 모습입니다.
  • 프로필사진 Albe 2017.05.14 23:21 알론소,,, 첫랩에서 그래블로 빠지지만 않았다면 10위 안으로는 가능해 보였는데 아쉽네요. 이제 컨스에서도 멕라렌은 꼴찌~ ㅠㅠ 다음주쯤 멕라렌이 메르세데스로 갈아탄다는 소식을 접하기를 기다립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2 신고 오늘 혼다 엔진의 코너링은 괜찮았던것 같은데.. 저는 아직 모르겠네요. 심정으로는 당장이라도 교체해야 한다고 보지만 머리로는 생각할게 많아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4 23:27 페라리는 정말 올해 세카만 나오면 꼬이는군요.

    그래도 이전 경기들 세카는 불가항력으로 운이 안 좋았다면 이번 건은 전략적 실패라서 더 속이 쓰립니다.
  • 프로필사진 bbam 2017.05.14 23:32 언제부턴가 페라리는 작전과는..일단차만들기는 열심히하나 레이싱에관한 작전없는팀 이미지..
    몇년전 레드불이 10랩정도남기고 과감한피트인으로 랩당2~3초씩 줄이는거보고 저런거는 성공못해도보는것만으로도 부러웠는데 페라리는 그게안됨 정치로 따지자면 극보수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4 23:37 페라리도 작전 잘 맞아떨어질 때는 기계처럼 정교합니다만(2015년에도 몇번 보여줬었죠)... 올해도 그런 게 나와줘야 하는데 좀 아쉽네요. 다만 올해도 세카가 안 나왔을 때는 괜찮았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3 신고 레이스 선두라서 당한 측면이 있기는 합니다. 해밀턴은 공격 입장이었고 베텔은 수비 입장이었는데 축구처럼 공격수의 수가 수비수 보다 많으니 눈치싸움에서 밀렸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오늘의승자 2017.05.14 23:36 오늘의 승자는 라이코넨 리타이어에 포풍오열하던 꼬마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4 신고 평생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되겠습니다. 부럽고 라이코넨이 100만번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Leo 2017.05.14 23:43 -마싸는 의도가 아니겠지만 계속 페라리 베텔에게 안좋은 상황을 계속 만드는군요. (러시아때와 똑같은 상황서 똑같은 길막에 사실상 VSC의 원흉) 이게 아예 징크스가 되어서 여러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면 자신에게 안좋을듯.(아니 어차피 잃을게 없다고 상관 안할려나) 다 좋은데 잔뜩 쫄리는 상황서 막판에 초좀 치지말길...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4 23:45 신고 저는 상황 자체는 큰 문제가 없었다고 보지만 이후 라디오에서 '베텔이 나를 두려워 하는것 같다'라는 말을 들으니 살짝 짜증이 나더군요. 어찌되었건 1초 이상의 피해를 주 할 말은 아니지요.
  • 프로필사진 1 2017.05.15 03:12 ㅎ.ㅎ역시 해밀턴 시원하게 베텔 강냉이 털어주넹,,,,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5.15 08:42 언행을 조금 조심히 하시는게 어떨까요??
    강냉이를 턴다니;;
  • 프로필사진 굿굿 2017.05.15 07:59 페라리가 문제군요
    차를 못 만드는건지....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5.15 08:41 레이스카의 성능은 지금 메르세데스와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퀄리파잉도 두팀은 사실상 동일하고 다른팀은 2초이상차이나며 레드불만이 간신히 1초이내에서 따라가고 있는 실정이고
    레이스페이스는 3위아래로는 전부 백마커 만들만큼 엄청납니다.
    그냥 이번엔 페라리가 운이 지지리도 없었어요
    올해 페파리차는 역대급으로 빠릅니다.
    메르세데스가 B스팩을 들고와도 별차이가 없는정도니까요.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5.15 11:37 차는 좋은데 운이 영 안따라주네요. 세이프티카 나오면 무조건 망하더군요 -_-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5 13:21 신고 퀄리에서는 메르세데스가 우위를 보인다고 할 수 있지만 레이스에서는 페라리가 앞선다고 보는게 맞지 싶네요. 페라리는 똥망 전략과 운이 드릅게 없다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errari 2017.05.15 08:48 보타스가 베텔을 잘 막아준 상황이 가장 컸던거 같습니다.
    그 사이에 베텔과 해밀턴의 겝이 점점 줄어 드는걸 보고 아.. 망했다 싶었는데
    요즘 경기들은 막판까지 눈을 땔 수가 없을 정도로 재밌네요.
    다음 경기가 벌써 기다려 집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7.05.15 13:22 신고 모나코에서는 레드불도 올라와서 메르세데스-페라리-레드불이 뒤엉키는 난장판이 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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