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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7 F1 일본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폴투윈 - 2017 F1 일본 그랑프리

harovan 2017. 10. 8. 15:37

루이스 해밀턴은 일본 그랑프리에서 폴투윈으로 승리했고 챔피언쉽 라이벌 세바스티안 베텔은 또다시 불운에 시달렸습니다.



해밀턴이 그랑프리에서 폴투윈을 차지하는게 놀라운 결과는 아니지만 이번 일본 그랑프리 레이스 후반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이 있었습니다. 해밀턴은 레드불의 맥스 베르스타펜을 레이스 내내 완벽하게 떨쳐내지 못하는 모습이었고 레이스 후반에는 해밀턴의 리어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며 베르스타펜에게 DRS까지 내어주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레이스가 1랩만 더 길었어도 결과는 달라질 수 있었을만큼 베르스타펜은 위협적이었습니다. 펠리페 마사와 페르난도 알론조라는 백마커들이 아니었다면 해밀턴이 과연 베르스타펜의 추격전에서 달아날 수 있었을까 의심스러울 정도였습니다. 마사와 알론조가 매끄럽지 못하게 비켜준것은 사실이지만 이들은 포인트 배틀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마사와 알론조만을 비난하기도 힘듭니다. 이게 레이스라고나 할까요?


레드불은 아쉽게 우승을 놓치기는 했지만 그리 나쁜 결과는 아닙니다. 베르스타펜이 2위, 다니엘 리카도가 3위로 더블 포디움에 성공했고 메르세데스에게 완벽하게 밀리는 모습도 아니었습니다. 숏런에서는 메르세데스나 페라리에 상대가 되지 않지만 레이스 모드에서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한 레이스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페라리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흘렀습니다. 기어박스 페널티가 있었던 키미 라이코넨이 5위까지 올라온것은 다행이지만 챔피언쉽 포인트가 급한 세바스티안 베텔이 리타이어한것은 뼈아픈 결과 입니다. 그리드 정렬에서 이미 문제가 있었던 점화 플러그가 레이스에서도 문제가 되었는데 다른 문제도 아니고 점화 플러그라니 이상하네요. 제 기억에 플러그 문제로 리타이어했던 차가 있었나 싶네요. 실린더 내의 불완전연소는 종종 발생하지만 점화 플러그라니 조금 놀랍네요.


에스테반 오콘이 6위, 세르지오 페레즈가 7위를 차지하며 포스 인디아에게는 최상의 결과로 끝났다고 봐야겠지요? 하지만 레이스에서 포스 인디아 드라이버 사이의 불편한 관계는 그대로 노출이 되었습니다. 오콘의 뒤를 따르던 페레즈는 라디오를 통해 오콘의 속도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는데 '내가 추월해도 되나?'라는 내용까지 있었습니다. 지난 캐나다 그랑프리 이후 팀메이트 배틀로 많은 포인트를 잃은 포스 인디아가 교전규칙을 세웠고 그 때문에 오콘을 상대로 레이싱하지 못한 페레즈의 불만은 이해하지만 이건 페레즈 본인의 행동의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하스도 포스 인디아와 비슷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로메인 그로쟝이 앞에 있던 케빈 마그누센의 양보를 받아 펠리페 마사를 추월하겠다는 의도를 보이기는 했지만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마그누센과 그로쟝 모두 포인트를 따냈으니 하스로서는 잃은게 없고 그로쟝-마그누센의 관계가 포스 인디아처럼 망가진 레이스도 아니었으니 하스 입장에서는 나쁠게 없다는 판단을 할것 같네요.


펠리페 마사는 포인트에 턱걸이 했습니다. 윌리암스의 페이스가 그리 훌륭해 보이지 않았고 마사는 레이스 중반 이후 많이 느려진 느낌이었지만 포인트는 지켜냈네요. 한번의 실수로 하스 듀오에게 단숨에 추월 당한게 아쉽기는 하지만 알론조의 공격은 잘 막아냈습니다. 랜스 스트롤은 레이스 후반 이상한 리타이어를 했습니다. S코너에 들어서며 스트롤의 프런트 레트프 타이어가 주저 앉는 모습이었는데 단순한 타이어 펀쳐인지 휠이나 서스펜션의 문제인지는 모르겠네요.


맥라렌은 페르난도 알론조가 마사를 넘지 못하며 포인트를 따내지 못했습니다. 스토펠 반두른은 레이스 동안 거의 모습을 볼 수 없었네요. 일본 그랑프리를 마지막으로 르노를 떠나는 졸리언 팔머는 포인트에 실패했고 포인트를 노리던 니코 휠켄버그는 DRS가 접히지 않아 피트로 들어갔다가 리타이어 했습니다.


일본 그랑프리에서 마지막으로 토로 로소 탔던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리타이어했고 루키 피에르 가슬리는 포인트를 노렸지만 휠켄버그의 압박에 헤어핀에서 락업이 걸리며 기회를 잃었습니다. 자우버는 마르쿠스 에릭슨이 리타이어했고 파스칼 벨라인은 선두에 2랩 뒤진 상태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해밀턴이 우승하고 베텔이 리타이어 하는 바람에 둘의 포인트 격차는 59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해밀턴은 다음 이벤트인 미국 그랑프리에서 16 포인트(2위 이상)를 얻으면 베텔의 결과에 상관없이 챔피언을 확정하게 됩니다. 해밀턴은 COTA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고 페라리의 신뢰성 문제는 계속 이어지고 있으니 해밀턴이 오스틴에서 2017 F1 챔피언을 확정지을 확률은 매우 높아 보입니다.

8 Comments
  • 프로필사진 Albe 2017.10.08 15:49 하필 알론소가 랩당 1초수준으로 마싸를 추격할때 해밀턴이랑 베스타펜이 끼어드는 바람에;;; 상황이 좀 엉켰죠. 알론소랑 베스타펜 둘 다 아쉽네요.

    베텔은....음... ㅠㅠ
  • 프로필사진 No19 2017.10.08 15:50 챔피언쉽은 끝났네요~ 남은 경기라도 재밌게 좀 해주면 좋겠네요 오늘은 꿀잼이었습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10.08 16:25 잘못된 부분이 있네요! 해밀턴과 베텔의 포인트 차이는 59포인트, 남은 경기는 4경기입니다! 결국 다음 오스틴 경기에서 76포인트로 벌어지면 사실상 챔피언은 해밀턴이 되는게 맞죠! 산술적으로 희박하지만 베텔이 남은 4경기를 전부 우승한다고 해도 뒤집기 어려움!
  • 프로필사진 BlogIcon 가정 2017.10.09 00:06 베텔이 무득점이라는 가정하에 해밀턴이 16포인트 이상을 얻으면 해밀턴이 챔피언이 된다는 거 아닐까요?
  • 프로필사진 sin 2017.10.08 18:47 베텔이.....시작후 얼마 안돼 리타 하자마자 재미가 확~ 없어지더군요. 해밀턴도 응원하긴 하지만 챔피언쉽 경쟁은 좀 더 재미있어지기를 원해서 막판에 막스의 추월을 은근히 바랬습니다만 알론소와 마싸가 차례로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한두바퀴만 더 있었으면....모르는 거였죠?? 아니 적어도 스즈카가 DRS구간이 두군데 이기만 했어도 몰랐을 듯. 제가 응원하는 드라이버가 4명인데(햄 셉 마싸 알론소) 마싸랑 알론소가 차례로 막스를 막아서 참; ㅋㅋ 욕도 못하겠고 기분이 묘했는데 이 포스트를 읽어보니 마싸와 알론소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긴 하네요. 그쪽도 엄청 팽팽했으니까....알론소는 조사한다고 하던데 어찌 됐는지 볼 새도 없이 끝난..
  • 프로필사진 드챔은 끝 2017.10.08 19:40 싱가폴 경기에 베텔이 리타이어하면서 챔피언십이 많이 어려워졌다고 생각했고, 말레이시아에서도 차이는 더 늘어났고, 이번 리타이어로 베텔이 챔피언되는건 물건너 갔죠. 베텔이 챔피언 하려면 해밀턴이 2번은 리타이어해야할텐데, 남은 4경기에서 메르세데스가 그럴일은 없죠. 4경기 모두 완주할 확률이 훨씬 높죠. 혼다라면 2경기 리타이어도 기대해볼만하죠.
  • 프로필사진 스튜엇 2017.10.09 01:54 급한길일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씁죠ㅎ..
    조급해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ㅇㅇ 2017.10.09 06:48 아마 슈마허가 한창 잘나갈때 점화플러그쪽 문제로 리타이어까진 아니고 경기를 말아먹은적이 있을껍니다. 개인적으로 베텔을 응원하는데..ㅜㅜ 안타깝네요. 페라리도 이번년도에 차에 힘 많이 주고 나왔는뎅..
    키미랑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리타이어하는 모습을 보니 아주그냥... 차라리 배틀을 하다가 리타이어하면 그나마 볼거리라도 있지 이건 뭐 페라리가 느릴지언정 차는 잘 안퍼진다라는 소리는 이제 옛말인가요ㅣ;;
    차가 잘 굴러가야 레이싱을 할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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