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르노, 2018년 이후 레드불과 결별 원해 본문

F1/데일리

르노, 2018년 이후 레드불과 결별 원해

harovan 2017. 9. 15. 01:16

Dailymail에 따르면 르노는 2019년부터 레드불에 엔진 공급을 중단하기를 원하다는 소식 입니다. 참 착찹하네요. 경쟁력 있는 파워유닛을 공급해주고 있지도 않은 르노가 할 소리인가 싶기도 하고요.



맥라렌과 르노의 엔진협상은 금요일 공식발표 될 것으로 보이는데 곧바로 레드불과 르노의 힘겨루기로 들어가나요? 맥라렌-혼다-르노-토로 로소(레드불)의 복잡한 협상은 레드불이 혼다 엔진을 사용하게 될 가능성을 높였는데 만약 르노가 레드불에 엔진공급 중단을 선언하면 레드불이 혼다 엔진을 사용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2021년부터 F1 새 엔진이 사용되지만 2019시즌부터 적어도 2시즌은 기존 엔진이 필요하고 2021년까지는 새로운 엔진 제작사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르노가 레드불에 엔진을 주지 않는다면 레드불은 혼다를 사용할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수년간 F1 뉴스를 정리해온 제 입장에서는 르노의 행보가 짜증나네요. 2015년 레드불과 르노의 충돌은 백번 양보해서 레드불의 잘못이라고 쳐도 이건 아니지 싶네요. 만약 레드불이 토로 로소를 데리고 르노 진영으로 가지 않았다면 르노의 F1 프로젝트도 살아남기 힘들었습니다. 워크스 르노가 있기는 했지만 1개의 팀에서만 사용하는 엔진을 제작하는것은 경제적으로 엄청난 부담입니다. 르노 스스로도 커스터머팀이 없다면 힘들다고 했고요.


그렇다고 V6 터보엔진 시절 르노가 커스터머팀들을 만족시킬만한 엔진을 준 적이 있나요? 올시즌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까지 레드불은 레이스 마일리지에 있어 혼다 엔진을 사용하는 맥라렌에도 뒤졌습니다. 특히 맥스 베르스타펜의 경우 시즌의 절반을 리타이어 했는데 대부분 르노의 파워유닛이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레드불에 엔진을 주지 않으려 한다라니.. 물론 레드불이 먼저 르노 엔진을 쓰기 싫은 기색을 내비치기는 했지만 파워유닛 때문에 제성적을 내지 못하는 레드불이나 맥라렌 같은 팀으로서는 당연한 불만 표현입니다.


르노와 레드불이 이와 관련해 어디까지 협상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F1은 해를 거듭할수록 워크스팀의 횡포가 심해지고 있네요. 이대로 간다면 최근 다시 나오고 있는 레드불 매각설이 힘을 받게 되겠습니다. 포르쉐가 F1 엔진 제작사로 복귀하는 것은 물론 레드불을 사들여서 워크스팀을 꾸릴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만약 그렇게 된다면 르노가 일조하게 되겠습니다. 


만약 레드불이 포르쉐로 넘어가면?? 르노에게는 재앙 아닐까요? 모터스포츠에서 포르쉐가 뭔가를 제대로 해내지 못한 기억은 별로 없습니다. 더구나 아드리안 뉴이, 크리스티안 호너 같은 레드불의 밀튼 케인즈 인력을 그대로 기용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바이자흐와 시너지를 일으키게 된다면 그 때는 르노가 뒷목 잡고 쓰러지지 말란 법도 없네요.

6 Comments
  • 프로필사진 Albe 2017.09.15 01:52 레드불이 포르쉐와 같이 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더라고요. 포르쉐는 레드불팀을 인수하고, 레드불도 완전 철수가 아니라 스폰서 수준으로만 활동하면 둘다 윈윈일 듯 합니다.

    르노는...... 에휴..
  • 프로필사진 웨버 2017.09.15 02:06 토로로소와 혼다가 시너지를 발휘해서 2018년 르노를 제압하고, 2019년 혼다 레드불 워크스로 우승하길 이 뉴스를 계기로 더더욱 간절하게 기도해 봅니다.
  • 프로필사진 sin 2017.09.15 04:37 혼다-맥라렌의 관계에 주목하다 보니 약간 부각이 덜 된 느낌이 있는데 저동네도 상황이 좋은건 아니었죠? 역시...
  • 프로필사진 망극이 2017.09.15 06:34 레드불 혼다에게 그나마 쪼끔 앞서 있던 장점마저 쪽 빨릴꺼란 걱정이 있을수도 있지요
  • 프로필사진 13바 2017.09.15 07:29 르노도 항상 불평하고 잔소리하고 업데이트도 없는데 있을거라고 하고 신경쓰이고 거슬리고 부담가는 부분이 많다가 이제 폭발한듯 한데요 ㅎㅎ

    레드불이 그래도 르노 덕분에 베텔 4회 월챔부터 오랜 인연을 이어왔는데.
    맥라렌 혼다가 티격태격 서로 화합하지 못하는 것처럼. 레드불도 르노랑 비슷한 듯 하네요.

    모 워크스팀은 당연히 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는데. 내가 직접 만드는데 3자에서 모라 왈가왈가 해봤자. 쓰지마. 이런식이죠 ㅋㅋ

    도가 지나치면 그릇될 변수가 만들어지죠.

    레드불이 혼다 엔진 써야 정신을 차릴래나 ㅎㅎ

    2021년 전까지 혼다는 업데이트를 해도 거기서 거기 라고 한 알론소의 말이 기억나네요.

    현재로선 레드불은 르노 타일러서 2020년 까지는 버티고. 그 다음해에 포르쉐나 다른 엔진 제작사를 물색하는게 날듯.

    또 2018년 이후 르노가 엔진 안준다고 F1 철수하겠다고 또 쇼하지 말죠....

    너무 많은걸 바라는 듯 한데요.
    메르세데스. 페라리 입니다.
    르노가 메르세데스. 페라리 급의 성능을 기대하고 원한다는 자체가 무리수...
  • 프로필사진 No19 2017.09.15 13:42 사실이라면 안그래도 아니꼬왔는데 자길 열렬히 찾는 멕라렌이 있으니 이참에 이혼하자는 거겠죠...
    레드불은 더욱더 포르쉐를 끌어들이려 하겠군요.
    그런데 포르쉐가 FE와 F1을 둘 다 할지 의문이네요. 큰 회사이긴 하지만 장난 아닐텐데 돈이...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