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F1 2017 페라리 SF70H 분석 본문

F1/테크

F1 2017 페라리 SF70H 분석

jayspeed 2017.02.25 18:14


페라리의 2017시즌 차량인 SF70H입니다. 당초 JB의 이니셜이 들어갈 것이라는 소식도 있었지만 스쿠데리아페라리의 창립70주년을 맞아 결국 스쿠데리아페라리 70주년 하이브리드란 의미로 명명 되었습니다.



시즌중에 변화가 심한 파츠들은 될수 있으면 제외하고 요점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진 역시 각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단부는 제외시키고 보는게 좀더 비슷해지리라 봅니다. 먼저 프론트쪽을 보면 노즈는 작년과 거의 동일하게 보여지고 프론트 윙플랩들이 과거에 비해 부드러운 곡선을 좀더 가미한 느낌, 그리고 노즈콘의 폭이 약간 넓어진 것으로도 보여집니다. 서스펜션의 위치 또한 거의 비슷하게 보이고 브레이크 스쿠프는 오히려 비대해 졌군요. 



1. 페라리도 역시 금년시즌 S-덕트를 도입했으며 

2. 노즈하부 터닝베인이 노즈콘에서부터 연결된 형태로 되어 있으며

3. 브레이크덕트 스쿠프에는 보시다시피 그릴이 덮여져 있습니다

4. 봉인되어 있지만 블론휠허브는 계속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S-덕트 토출구는 피토튜브 바로 뒤쪽이며 세이프티셀 모서리를 따라 3개의 보텍스 제너레이터가 잇달아 붙어 있습니다



탑뷰 비교사진입니다. 1년의 시차가 있지만 거의 완벽하게 같은 높이 같은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작년시즌과의 비교사진 중에 가장 완벽한 비교가 되겠네요, 변화된 디멘션과 바디워크의 차이를 화살표로 표기해 봤습니다. 작년시즌 차량의 화살표를 그대로 끌어다 내린것이라 아마도 확대사진으로 보면 한눈에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바디워크가 제법 더 타이트해졌단 걸 확인할 수 있군요


사이드포드 앞전이 상당히 뒤로 후퇴한 모습으로 사이드포드 후퇴각을 터닝베인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화살표로 비교해 본 결과 사이드포드의 좌우폭은 작년과 동일한 수준이군요, 전체적으로 사이드패키징에 상당한 변화가 눈에 띕니다



후륜축과 타이어하단 그리고 상단의 카메라포드와 롤후프 앞전에 맞춰 자른 사진입니다. 옆에서 보더라도 꽤나 부피가 줄어든 모습이네요, 거기에 플로어의 리어쪽이 작년보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많이 높아진 모습입니다



페라리는 전통적으로 플로어를 수평에 가깝게 평평한 형태로 쓰는 팀인데 이젠 다른 팀들과 비슷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리어를 가장 높게 쓰기로 유명한 레드불과 비교해 보면 거의 4cm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드섹션쪽을 보면 무난하게 커다란 바지보드와 대형 터닝베인이 눈에 띕니다. 바지보드 하단이 움푹 들어간 모습도 보이는군요



2천년대 후반의 페라리차량이 아닙니다. 페라리의 금년시즌 차량이 맞습니다. 옛날 느낌이 많이 나는군요



에어인테이크에 완전히 새로운 컨셉을 시도했군요. 옆으로 납작하게 눌려 지는건 어느정도 예상했지만 저렇게 올려 붙일줄은 몰랐네요. 

제 개인적인 소견으론 솔직히 높은 점수를 주기가 힘들군요. 저곳은 차량의 무게중심 윗쪽이기도 하고 인테이크 하단이 완전히 역받음각으로 넓게 형성되어 있는 부분이 좀 우려스러워 보입니다. 인테이크쪽 용기항력과 더불어 그 아래쪽까지 어느정도 양력(Lift Force)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만 반대로 그아래를 통과하는 흐름은 유속이 빨라질수도 있겠네요 



이건 얼마전 제 개인 소셜미디어에 인용한 사진인데요, 항상 넓은 편인 노즈콘과 뭉퉁하고 두꺼운 사이드포드 엣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타이트하지 못한 리어패키징이 맞물려 기본적으로 페라리 차량은 공기마찰계수인 Cd치가 높다는 얘기를 했었고 이는 곧 난류증가로 이어지고 아무리 다운포스를 높여도 코너속도가 나오지 않고 직선에서도 손해를 보고 있다는 얘기를 했었는데 여기에 옮겨 적어 봅니다. 결국 섀시가 엔진을 뒷받침 해주지 못하는 모습.

물론 저의 이런 모든 우려가 단지 기우이길 바랄뿐이고 예상이 빗나가길 희망해 봅니다.

우려는 우려일뿐 빠르면 되는 것이겠죠!



인테이크 내부를 보면 특정구역으로 스트림을 유도하는 몇개의 통로가 보이는군요



터닝베인의 구조를 쉽게 확인 해볼수 있는 사진입니다. 



역시 2008시즌 차량의 그것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리어쪽을 보면 역시 샤크핀이 있고 뒷전에 멀세이디스와 비슷한 형태의 T-Wing이 달려 있습니다. 디테일로 보면 오히려 페라리가 먼저 시도하지 않았을까 할 정도로 좀더 깔끔한 모습이네요. 엔지니어간에 약간의 개인적인 인과관계에서 정보가 흘렀던지 했을듯 하군요. 우연의 일치일 가능성은 좀 희박해 보입니다



오히려 갯수가 많은 가리비슬롯 형태를 먼저 시작했던 페라리인데 다른팀들이 갯수를 늘리자 오히려 물결무늬로 바꾸고 갯수를 줄여 버렸네요



많은 변화를 시도한 것으로 보이는 페라리이지만 명망있는 공역학치프가 없는 상태에서 에어로다이내믹 쪽에는 큰기대를 하기 어려운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전통을 가진 팀이라 기대를 거두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올시즌 페라리의 성적은 역시나 작년시즌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베텔의 성적과 괘를 같이 할것이라 예상합니다. 


의외로 차가림이 심한 편이고 특히 서스펜션에 민감한 드라이버라 자기 몸에 들어 맞는 차량을 만났을 때는 무적의 모습이기도 하지만 뭔가 맞지 않을때엔 상당히 실망스런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그인지라 금년시즌 차량이 그에게 맞는 옷일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키미요?.....웨버하고 비슷한 과입니다. 터무니없는 차량만 아니면 잘 달립니다~~~베텔에 비하면 윈도우가 넓은 드라이버!



'F1 > 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2017 하스 VF-17 분석  (6) 2017.02.27
F1 2017 맥라렌 MCL32 분석  (11) 2017.02.26
F1 2017 페라리 SF70H 분석  (25) 2017.02.25
F1 2017 멀세이디스 W08 분석  (31) 2017.02.24
F1 2017 포스인디아 VJM10 분석  (12) 2017.02.23
F1 2017 르노 R.S.17 분석  (12) 2017.02.23
25 Comments
  • 프로필사진 궁금 2017.02.25 18:32 필르밍데이에는 풀웻타이어만쓸수 있는걸로 아는대, 페라이는 왜 드라이타이어를 사용중이죠 ?
    필르밍데이, 공식 테스트 이외에도 차를 달려볼 수 있는 기회가 있나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12:53 신고 프리시즌테스트나 인시즌테스트 그리고 타이어테스트 이렇게 정규테스트가 있고 그 이외에는 필르밍데이가 유일합니다. 일체의 에어로센서나 데이타수집이 금지되어 있는 말 그대로 프로모션 이벤트이죠.

    웻타이어 규정은 초반에 그리 규정이 되어 있었는데 팀들의 요구로 피렐리에서 데모스펙의 드라이컴파운드가 한세트씩 지급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규시즌 타이어와는 전혀 다른 데모버전이라 타이어데이타 수집 역시 의미가 없겠구요
  • 프로필사진 Leo 2017.02.25 18:57 -2009이후 봉인된 에어로파츠가 현시대에 다시 부활하면 어떻게 될건가에 대한 답이 나오고 있는것 같네요.
    2008년도와 비슷하면서도 훨씬 복잡한 곡면과 미친듯이 잘게 쪼게어놓은 에어로파츠들... 눈이 즐겁습니다.
    역시 F1은 이래야 함.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12:55 신고 이렇게 틀에박힌 차량들의 모습보단 여러가지 해석들이 나오는 규정이 훨씬 흥미를 유발하는것 같습니다.
    뭐 시간이 지나면 정답을 찾아 또다시 비슷해 지겠지만요~~
  • 프로필사진 23바 2017.02.25 23:16 페라리 리버지 올레드에 흰색 조금. 작년보다 멋지네요. 페라리의 선전을 맥라렌과 기대해 봅니다. 그래야 더 재밌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12:55 신고 피튀기는 난타전이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 프로필사진 spark 2017.02.25 23:26 혹시 저 노즈의 맨 앞쪽에 있는 검은색은 노즈 슬롯 구멍인가요?
    아니면 그냥 그림자인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12:56 신고 노즈슬롯은 없는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2.26 07:15 근데 로터스 스포츠카처럼 일부러 CD를 높게 가져가는 차량도 있는 걸 보면... 이것도 페라리 섀시 특성 일부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12:58 신고 일반로드카는 별 영향이 없겠지만 경량화 된 스포츠카라면 너무 가벼워도 주행안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항력을 높일수도 있겠네요~~~~
    잘은 모르겠네요~~로드카쪽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서요^^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2.26 19:43 세단이나 연비에 집중하는 차량들은 계속해서 CD를 낮추는 추세인데, 스포츠카들은 같은 세대 안에서도 들쭉날쭉하더라구요. 같은 회사 차량일 경우에도 높아졌다가 낮아졌다 하는 경우도 많고... 그래서 뭔가 이것도 공기역학적인 이유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 프로필사진 준석 2017.02.26 07:59 페라리는 매년 성적 땜시 죽는 소리해도 차량에 붙은 스폰스 스티커는 넘쳐 나네요.
    마지막 사진 쩌네요. 찔끔 지렸네요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13:00 신고 페라리가 달리 페라리가 아닌~~
    피렐리 웻타이어 테스트에서의 크래쉬를 보면 베텔이 좀 걱정스럽긴 하네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7.02.26 15:00 페라리의 레드와 화이트, 블랙의 색상조화는 그 어떤 디자인을 해도 눈길이 갈 수 밖에 없는 색상조합이죠~
  • 프로필사진 ㅂㄷㅂㄷ 2017.02.26 19:40 하지만 삐끗하면 시... 신라면...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22:52 신고 전 올레드 강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2.26 23:04 신라면이요?...전 스크류바를 항상 떠올렸었는데...
  • 프로필사진 tsj914851 2017.02.26 18:30 페라리는 몽키시트를 유지하는거 같은데 다른 팀들은 달고 나온걸 못봤네요? 혹시 올해는 사용을 안하는 이유가 있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22:50 신고 몽키시트는 서킷특성에 맞춰 수시로 변화하는 파츠라 그리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고속서킷에선 거의 사용하지 않고 시가지서킷 정도에서 공을 들이는 편입니다.
    큰 의미가 없는~~~
  • 프로필사진 Albe 2017.02.26 20:38 그나저나 샤크핀때문에 리어윙에 적혀있는 스폰서 로고가 늘 절반만 보이네요 ㅋㅋㅋ 개인적으로 샤크핀은 답답합니다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2.26 22:51 신고 저도 역시~~~
    주행중에 측면샷으로 찍으면 뭔가 좀 날렵하지 못한 답답한 모습일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7.02.26 23:11 제 견해로는 베텔은 데뷔 이후로 사람 자체가 변하지 않았다면 차를 가리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차를 가리는게 아니라 그냥 드라이버 자체가 퍼포먼스에 기복이 좀 있어보입니다. 그동안 커리어를 봐도 차가 본인에게 맞는지 안맞는지를 떠나서 성과가 멋대로 들쭉날쭉해왔죠.
    2010년에는 완벽한 맞춤형 차를 타고도 고전해서 웨버에게 의도치 않은 빅엿을 먹였고,
    15년에는 다른 드라이버 그 누구도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는 알론소 맞춤형 차로 잘 달렸었으나,
    16년에는 또 본인 맞춤형 차로 삽질을 했었드랬죠.
    서스펜션 같은 차량 세팅에 더 민감한건 키미라고 봅니다. 키미가 대놓고 투덜투덜이 없어서 그렇지 은근히 차 많이 가린다고 봐왔는데.
    그래도 폭이 좁은건 아니라서 어느정도만 맞춰주면 곧잘 하기는 합니다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3.01 18:51 신고 저와 약간 다른 견해시군요~~~
    저는 오히려 15시즌 차량이 베텔에게 맞았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곤 했더랬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7.02.27 01:40 신고 엔진 치프가 진두지휘한 차 치곤 에어로에 시도한 게 많네요 사이드포드 앞이 과연 얼마나 효과를 줄지 궁금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7.03.01 18:52 신고 역사가 있으니 기본적인 스킬을 무시할수는 없겠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