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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5.19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5.19

harovan 2015. 5. 19. 22:56


기사 제목에 '아우디 F1 안한다~'하고 들어가 봤더니 뭐 그리 심각한게 아닌 의례적인 대변인의 현안부정이었습니다. 아우디 최고 경영진에서 F1도 고려 중이라고 했다가 이틀만에 '우리는 안한다'라.. 믿음이 팍팍 가지는 않네요. 한편 혼다는 무쿠모토의 인터뷰 내용을 '걔는 F1 엔지니어가 아니다'라며 진화했지만 체면을 구겼습니다.



페라리는 모나코에서 새 바디워크 가져올것 - 하키넨


최근 페라리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미카 하키넨이 페라리가 모나코 그랑프리를 대비한 새 바디워크를 들고 나올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지난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바꿀수 있는 대부분의 바디워크를 바꾸고 나온 페라리였지만 메르세데스와의 격차는 줄어 들지 않았습니다.


이에 페라리의 보스 마루치오 아리바베네는 "바르셀로나 트랙의 문제인지 아니면 우리의 문제인지 알아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새 패키지를 입고 나온 세바스티안 베텔이 예전 패키지를 사용한 키미 라이코넨에 비해 빠르기는 했지만 메르세데스를 따라 가기에는 역부족이었지요.


미카 하키넨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페라리는 모나코 전에 새 파츠가 괜찮은지 심도있는 분석을 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두명의 드라이버가 새로운 패키지를 사용할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페라리가 모나코에서 새로운 업데이트를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나코는 매우 특수한 서킷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팀이 극단적인 다운포스 세팅을 하기 때문에 다른 서킷과는 다른 패키징을 하긴 합니다만 하키넨의 주장하는 새 패키지가 완벽하게 새로운 패키지일지는 모르겠습니다.


한편 바르셀로나 인시즌 테스트에 참가했던 페라리의 리저브 에스테반 구티에레즈는 윈드터널과 시뮬레이터의 데이타값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다가오는 업데이트를 위한 테스트였겠죠? 결과가 매우 좋았다고 하는데 모나코에서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를 잡을 수 있을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사인즈가 베르스타펜 보다 낫다?


토로 로소의 루키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를 칭찬하는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역 최장 커리어를 가지고 있는 젠슨 버튼이 사인즈를 칭찬한데 이어 이번에는 경험 많은 F1 저널리스트인 나이젤 로벅이 사인즈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로벅은 El Confidencial과의 인터뷰에서 사인즈를 가리키며 "인상적이었다. 나는 모리스 해밀턴(저널리스트)에게 모두가 베르스타펜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현실은 사인즈가 더 빠르다고 말했다"라며 사인즈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사인즈는 Dario Sport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사람을 만나기 전에 평가하지 않는다. 다른 대부분의 드라이버들도 그럴것이다. 5번의 레이스를 달렸고 나는 그들에게서 좋은 평판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것 같다"라며 자평했습니다.


17세에 최연소로 데뷔한 베르스타펜에 과도한 관심이 쏠렸던 탓에 상대적으로 사인즈는 관심 밖이었지만 실력에서나 평판에서나 사인즈가 베르스타펜에 앞서나요? 저는 현장에서 보고 느끼는게 아니기 때문에 잘은 모르겠지만 스피드는 적어도 서머 브레이크까지는 두고 보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미디어를 대하는 스킬은 사인즈가 베르스타펜 보다는 나은게 확실한것 같네요.

 

에클레스톤, 지금 엔진은 F1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


물 들어올때 노 젓나요? 버니 에클레스톤이 대변혁을 예고한 F1 전략회의 전후로 F1 엔진을 다시 뒤집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클레스톤은 Autosprint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많은것이 바뀌길 원한다. 오늘날의 포뮬러(F1)는 엔진이 가장 중요해 졌다. 나는 F1 엔진이 그렇게 복잡해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대형 자동차 제조사에서 일하는 내 친구에 내게 말하길 현재 F1의 하이브리드는 로드카에 절대로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이런 엔진들은 F1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 쇼에 도움이 되지 않고 팀이 스폰서를 찾거나 투자를 받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팀들은 엔진에 이전보다 훨씬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물론 같은 성능을 내고 저렴한 다른 엔진을 사용하는것도 가능하다. 제조사들이 원하지 않을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단 틀린 소리는 아니네요. F1 기술이 로드카로 옮겨 가는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고 윌리암스가 밝힌 것처럼 엔진 비용은 V8 시절에 비해 2배 정도 올랐습니다. 게다가 소리까지 맘에 들지 않고 관객이 줄어드는것 역시 사실입니다. 


하지만 엔진이 모든 죄를 짊어지고 가는 속죄양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저역시 V6 터보엔진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지금 F1이 겪고 있는 많은 문제는 엔진 이외의 이유에서 온것들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돈.. 지나치게 올라간 개최권료를 낮추고 팀들이 가져가는 프라이즈 머니를 좀 더 평등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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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omments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5.19 23:41 추월을 늘릴수 있는 방안이니, 재급유니, 커스토머카 등등
    많은 얘기들이 오가고 있는 와중에
    제일 먼저 바꿔야 할게 있다면

    전 ' 엔진 사운드 ' 를 꼽고 싶습니다.


    F1 (뿐만아니라 모든 모터스포츠가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레이서들의 칼날같은 날카로운 휠투휠 배틀도 멋지지만
    가슴을 울리는 찢어지는듯한 사운드가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ㅠ (포뮬러e 쏘리;;ㄷㄷ)

    예전 V10 시절의 배기음 같은걸 되찾아와준다면
    누가 독주를 하네마네 추월이 안나오네마네 해도
    저는 경기 그 자체를 좀 더 즐길 수 있을거 같네요

    온보드 화면 보고 있는것만으로도 충분히 재밌을거 같습니다 허허허


    아 그리고 이번 시즌엔 온보드 카메라의 위치가 변경된게 자주 보이더라구요
    이전엔 거의 꼭대기에 달린거였다면
    지금은 사이드 쪽으로 조금 내려서
    조금이라도 더 레이서 시점을 가져오려는 듯한 그런 카메라 시점도 참 좋더군요

    작년 호주 그랑프리였나요?
    리키아도가 헬멧 캠을 달고 나왔던거 같은데요
    하지만 너~~~~무 떨리는 화면과 낮은 해상도로 인해
    초반에 잠깐 보여주다가 그이후론 안보여주더군요 ㅎㅎㅎ

    뭔가 레이서의 시점을 제대로 보여줄수 있는 방송장치가 마련된다면
    진짜 대박일거 같습니다 ㄷㄷ
    이런 부분들도 꾸준히 발전해 나갔으면 하네요


    하지만 번위영감은 이제 쫌 쉬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5.20 12:13 신고 엔진이 뿜어내는 배기 사운드는 분명 팬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정숙하기까지한 V6 터보엔진의 도입은 결코 재미난 일이 아니지요. V10에서 V8으로 바뀔때도 비난 여론이 있었는데 V6 터보는 더 심했지만 그냥 강행.. 저는 지금의 관중감소가 엔진 때문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F1이 저배기량의 터보엔진을 사용하는 것은 반대합니다. 어차피 로드카 기술로 연결되는것도 아니니 말입니다. 연극배우가 무대분장을 하고 가수가 무대의상을 입는것처럼 F1도 쇼를 위한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nmvictim 2015.05.20 00:10 신고 개인적으로 카메라는 인디카에 쓰는 360도 카메라 들여왔으면 좋겠더군요
    그리고 에어로다이나믹 면에서 너무 제약이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상어지느러미같은건 안전이나 이런데 별 영향 없이 직진성에 도움이 많이 되고 그래서 WEC에서도 필수화 된 디자인인데 정작 원조격인 F1에선 금지...
    휠 커버도 비용이니 어쩌니 하면서 금지지만 사실 비용을 줄일 방법은 많고 정작 회사들은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요즘 양산차량에는 드래그를 줄이는 휠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잖아요?-물론 못생겼다는 단점은 있습니다만- 뭐만 하면 금지라는게 좀 그렇더군요. FIA는 어떻게든 차 성능을 줄이려고 아득바득 하는데 팀은 그 규정 안에서 속도를 높이려다 보니 비용은 더 들어가고... WEC는 묵묵히 속도 따라잡고... 이게 뭐하는 짓인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5.20 12:17 신고 모터스포츠에서 기술규정의 변경은 대부분 너무 빠른 차를 잡기 위한 방향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샤크핀 저역시 왜 없애버렸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도입된 기술이라면 더이상의 변경이 불가능할 정도로 규제하면 그만이지 없애버리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시즌 중에도 기술규정을 불분명한 이유로 바꿔 버리는 양반들이 스포츠를 관리하고 있으니 별로 기대로 안하게 되네요.
  • 프로필사진 ggggggg 2015.05.20 00:11 엔진은 됐고(솔직히 기술적 도전이라는 점에서 현행 규정이 낫다고 봐요. 어차피 로드카에 적용되는지 아닌지 아리송한 것은 다른 엔진도 마찬가지인데 같은 값이면 친환경적인게 좋겠죠. 엔진 가격이야 안정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면) 뭉텅뭉텅 잘라낸 에어로나 돌려줬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이런 저런 카테고리 보다 보면 사운드 같은건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아주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고 봅니다.

    여담이지만 틸케 서킷들은 레이아웃 약간씩 바꿨으면... 오버테이킹 포인트나 코너링의 다양한 해석을 더 보고 싶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5.20 12:19 신고 저는 가장 시급한 문제가..
    1. 스몰팀이 생존 가능한 환경 조성
    2. 그랑프리 오거나이저 프로모터의 부담 완화
    3. 기술규정 완화

    뭐 대충 요렇습니다. 사실 에어로고 엔진이고 이런건 팀과 그랑프리가 있을때 유효한것인데 팀이나 그랑프리나 생존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는 기술적으로 뭘하든 지속가능성은 떨어지는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5.20 04:20 저는 엔진 사운드도 서킷 레이아웃도 궁극적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F1은 돈을 굴리는 구조가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배당금 개최권료 지나치게 높은 팀 예산... 뭐든지 돈에 얾매여 경쟁다운 경쟁을 못하는 느낌이죠. 다른 스포츠도 돈 들이는건 마찬가지지만 F1은 유독 과한 느낌... -_-++++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5.20 12:21 신고 레알 마드리드 같이 돈으로 발라서 굴리는 팀도 가끔 약체팀에게 한방 먹는것을 볼수 있는데 F1에서는 그런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게 재미를 반감하는 요소 같습니다. 모터스포츠의 특성상 한팀의 독주는 어쩔수 없긴 하지만 말입니다. F1도 투어링처럼 페널티 웨이스트를 도입하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 프로필사진 불사조라우더 2015.05.20 07:12 마크웨버옹이 그랬었죠 "내가 f1을 처음 본건 터보시대야 사운드는 V8보다 못했지만 그거보고 난 지렸어"

    중요한건 쇼가 아니고 기술개발을 자발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공정한 분배시스템이 아닌가 합니다 버는건 버니영감과 그의 젊은 새부인에게 다가고 죽을 쓰든말든 빅팀이 먼저 먹고 남는거 다시 나눠먹으면 페이드라이버만 양산되고 돈을위해서 규정이 다 이렇게 변질된거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5.20 12:24 신고 맞습니다. 공정한 분배시스템!! 영국 EPL이 최고의 리그로 평가 받는 이유는 강팀과 약팀의 차이가 가장 적은 이유도 있지요. EPL의 분배 시스템은 강팀이나 약팀이나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구단 운영의 여유가 많은 편이지요. F1이 벤치마킹을 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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