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BMW i3 ATM - 폴란드 이다 방크 본문

자동차

BMW i3 ATM - 폴란드 이다 방크

harovan 2015. 4. 29. 23:08


왠만하면 신용카드 쓰고 은행도 많으며 편의점마다 ATM이 갖추어져 있는 한국에서는 별로 필요없는 서비스 같지만 재미있는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모바일 ATM 입니다. 말그대로 움직이는 ATM으로 게으름의 극치를 달리거나 눈 코 뜰새 없이 바쁜 사람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지요?



폴란드의 이다 방크(IDEA BANK)는 BMW의 전기차 i3 뒷좌석에 ATM을 심어 놓고 모바일 ATM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다 방크 고객의 절반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 인데 이들의 돈을 보다 쉽게 입금시켜 주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작동 방식은 이렇습니다. 고객인 이다 방크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하면 보안요원이 탑승한 i3 ATM이 도착.. 고객은 돈을 입금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뱅킹이 대중화된 국내와 달리 유럽에서는 은행거래의 80%가 직접 은행을 찾아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모바일 ATM은 꽤나 효과적인 아이디어 같습니다. 



이다 방크의 임원인 도미닉 파유부시비츠는 "사업가들이 그들의 하루 매출을 입급하기 위해 은행을 찾거나 고정된 현급지급기를 찾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우리 서비스의 목적은 그들의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고 은행은 수신고를 높이고.. 뭐 그렇다네요.


일단 4대의 차량이 우선 제작되어 그 중 한대가 서비스에 들어갔고 반응이 좋으면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i3 모바일 ATM은 입금 뿐만 아니라 출금 서비스도 한다고 하니 사업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 같습니다.



국내에도 텔러가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었던것 같고 대형 행사 같은데 투입되는 트럭 형태의 ATM기기가 있긴 합니다만 이런 서비스는 없는것 같네요. 서울 같은 대도시에서는 그닥 필요 없는 서비스 같지만 장사 하시는 분들의 주요업무 중 하나가 하루 매상 입금인데 이것을 가게 앞에서 처리하면 더욱 편할것 같긴 합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