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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4.22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4.22

harovan 2015. 4. 22. 16:34


F1은 스페인 그랑프리까지의 3주간의 공백기를 가지는 가운데 아마 F1 팀들의 움직임은 그 어느때보다 치열할것입니다. 스페인 그랑프리는 유럽 투어의 시작으로 전반기 성적은 물론 시즌 전체의 페이스를 가늠하는 첫 메이저 업데이트가 있기 때문에 손가락만 빨고 있는 팀은 없을겁니다.



뭘해야 하는지 알지, 르노? - 크리스티안 호너


개막전에서의 부진으로 르노와 대립각을 세웠던 레드불의 크리스티안 호너는 중국에 이어 바레인에서도 엔진이 박살나는 일을 겪었지만 차분한 대응입니다. 호너는 "엔진이 마지막에 불꽃놀이를 했다. 어떤 경고도 없었고 갑자기 일어난 일이다. 피니쉬 라인 200m 전이었고 리카도가 라인을 넘을수는 있었다"라며 르노를 살짝 비꼬는데 그쳤습니다.


이어 "그들은 상황을 알고 있을 것이다. 어떤 말도 하지 않겠다.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라며 르노가 빨리 이 상황을 해결하나는 주문을 했습니다. 40마력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진 이유는 아마도 실린더 디자인의 문제.. 그런데 중국에서는 크비얏, 바레인에서는 리카도의 엔진이 터져 나갔으니 이제는 공개적으로 비판을 해도 르노가 할말이 없는 상황인데 되려 조용하게 넘어가는게 이상합니다.


르노는 중국에서 발견된 문제를 바레인에서 임시방편으로 고친다고 했었고 스페인에서는 '더 항구적인 해결'을 한다고 했는데 요점은 스페인에서도 해결될 확률은 낮다는 것입니다. 레드불의 후반 페이스는 그리 나쁘지 않았지만 엔진의 파워가 모자란것은 둘째치고라도 믿고 달릴수 없는 상황은 레드불이 감당하기에 너무 비싼 비용입니다. 



업그레이드하면 페라리에 가까워질것 - 발테리 보타스


롭 스메들리가 스페인에서 업그레이드를 해도 페라리 따라잡기는 힘들고 급격한 퍼포먼스의 향상은 없을것이라 예상했는데 발테리 보타스의 생각은 조금 다른 모양입니다. 보타스는 바레인에서 세바스티안 베텔의 추격을 잘 막아내고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은 모양입니다.


보타스는 인터뷰에서 "레이스 마지막 배틀은 좋았다. 추가적인 포인트를 따내서 정말 기쁘다. 중국에서 보다는 페라리에 더 가까워졌다. 상위 2팀과 레이스를 하려면 해야할 일들이 있다. 옵션 타이어의 퍼포먼스가 중국보다 나아졌다. 스타트에서 페라리와 메르세데스를 놓치지 않았다. 나아지기는 했지만 더 많은 것을 원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보타스는 "업데이트를 해야하고 테스트도 해야 한다. 우리차가 그리 나쁘지 않다. 업데이트를 하면 페라리와 메르세데스에 더욱 가까워질것이다. 이번 레이스는 중국보다 조금 나아졌다"라며 스페인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페라리와 메르세데스를 따라간다는 의미에서는 스메들리와 보타스가 같은 관점이지만 서로 다른 결론을 기대하고 있네요. 스메들리는 업데이트 해도 큰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반면 보타스는 업데이트로 페라리/메르세데스를 추격할 수 있을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저는 일단 스메들리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페라리와 메르세데스가 3주 동안 가만히 있을리 만무하며 엔진파트를 포함한 팀의 규모와 자원을 보자면 페라리/메르세데스는 윌리암스의 2배 규모입니다. 윌리암스는 전통의 명가이고 엔지니어의 사관학교 역할을 해왔지만 2010년대의 윌리암스는 예전의 윌리암스라고 생각하기는 힘듭니다.



휠켄버그, '2달 동안은 기대하지 않는다'


바레인 그랑프리 직후 프랑스 폴 리카르에서 열리는 WEC 테스트를 위해 포르쉐 WEC에 합류한 니코 휠켄버그가 2015 시즌 포스 인디아에 대해서 다시 언급을 했습니다.


휠켄버그는 "지금은 쉬운 상황이 아니다. 내 생각에는 앞으로 두달간(오스트리아 까지는) 우리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를 말아라. 우리는 무언가 하고는 있지만 현상황은 너무 느리고 할수 있는 일도 많지 않다"라며 포스 인디아에 대한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팀메이트인 세르지오 페레즈가 선방했지만 휠켄버그의 성에는 차지 않는 모양입니다. 아무래도 F1을 반쯤 포기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F1 드라이버는 빡빡한 레이스 일정과 개발 프로그램으로 인해 다른 모터스포츠를 겹업하기 힘들고 F1과 르망을 같이 뛴 드라이버가 언제가 마지막인지도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오래 되었습니다.


포스 인디아도 시즌 중 휠켄버그를 포르쉐로 보내는게 좋을리 없지만 보내 주어야 하는 이유가 있을거고 그것은 아마도 성적부진에 따른 예외 계약 또는 연봉지급에 대한 문제등이 있을겁니다. 휠켄버그는 포르쉐를 두고 '미래의 새 집이 될지도 모르겠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WEC로 완전히 넘어가는 것도 고려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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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omments
  • 프로필사진 안암골중광지하 2015.04.22 17:18 F1의 수익수조와 분배방식이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2 18:09 신고 요기 이화랑님이 올리신 포스팅 보시면 됩니다~
    http://route49.tistory.com/296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04.22 17:23 신고 1. 예전부터 르노파워트레인은 절대출력보다는 연비쪽에 강점이 있었다는 평가가 있었고
    내구성은 원래 별로였던.......하지만 곰곰히 짚어보면 레드불의 과도한 퍼포먼스 튠드업추구와 맞물려
    원설계에서 벗어난 세컨드파츠(ECU매핑이나 알터네이터, TCS의혹등)의 사용등으로 기인한 것일수도 있었다 봅니다.
    금년시즌 역시 토큰 사용성적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판가름나면서 단기간에 쉽게 회복하기엔
    메르세데스나 페라리가 그자리에 머무르지 않을것이기 때문에 아마도 힘든 시즌을 보낼것이라 봅니다
    인시즌개발 역시 장담하기가 어려운~~~~

    2 페라리는 새로운 사양의 엔진을 스페인에서 선보이고 대략 20~30마력정도의 출력증강이
    이뤄질것이란 Bild지 소식이 있었는데......메르세데스 역시 마찬가지일거라 봅니다~~~~
    에어로에서 특장점이 부족하고 투입재정 역시 부족한 윌리엄스는 그저 메르세데스에 상당부분을
    기대야하는 커스토머입장이기 때문에 페라리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쉽게 넘어서기는 힘들듯 보이는군요

    3. 빅팀에서 한번만이라도 달리는 모습을 봤으면 한다는.....
    베텔과 팀메라면 아니면 해밀턴과 팀메라면 어떤 성적이 나올지 무지 궁금한 선수
    무튼 WEC시트는 어느정도 보장이 된거 같으니 다행이군요
    근데 F1드라이버들의 퇴직후 일자리가 예전보다 많이 늘어나긴 했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2 18:28 신고 1. 그렇죠. V8 시절에도 메르세데스 엔진이 가장 좋다는 소리가 많았습니다. 레드불도 원래는 메르세데스 엔진을 원했지만 맥라렌의 비토로 물거품.. 지금은 메르세데스로 가려고 해도 워크스가 순순히 내어줄리가 없지요. 말씀처럼 레드불이 무리하게 엔진을 돌렸을수도 있지만 르노에서 파견된 엔진맨들과 조율하고 나오는 세팅이기 때문에 중국-바레인은 레드불보다 르노쪽의 문제로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2. 메르세데스가 윌리암스에게 딱 페라리와 경쟁할만큼만 정보를 더 제공해주면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좀 힘들어 보이지요? 게다가 알리슨이 만든 페라리 섀시 역시 만만치 않은 파워풀한 모습이구요.

    3. 요새는 갈곳이 많긴 하네요. 과거에는 DTM과 르망 정도였지만 WEC가 포메이션 되면서 이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니 말입니다. 저는 WEC가 더 커서 F1을 위협해야 F1도 다시 경쟁력을 갖추리라 봅니다. 많은 F1 드라이버들이 WEC로 넘어가 활약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휴즈 2015.04.22 18:26 헐크는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스폰서유치도 프로선수의 필수능력인건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2 18:29 신고 휠켄버그도 개인 스폰서가 있긴 하지만 그야말로 마이너로 말도나도나 페레즈 정도는 되어야 안정적인 시트가 가능하니.. 그저 안타까울 뿐이지요. 팀은 어떻게든 굴러가야 하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4.22 20:48 과거와는 달리 순수한 드라이버 능력과 어느정도 스폰서쉽이 따라주지 않으면 f1에 데뷔하기 힘든게 요즘의 실정이죠~ 더이상 7~80년대 순수한 열정과 실력을 지닌 슈퍼스타가 쉽게 나오기 힘들고 어려워진 상황이라는 거죠~~ 게다가 상위팀에서 데뷔를 하지 않는이상 하위팀에서 버티기도 쉽지 않은 요즘인데, 더더욱 뛰어난 드라이버가 올라오기 힘들죠~ 그런 점에서 기회나 찬스가 없었던 헐크의 경우에는 좀 안타까운 경우라고 볼 수 있죠~ 이제 어느덧 중견 드라이버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빅팀에 갈 자리나 상황이 되지 못하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3 23:36 신고 팀은 돈이 무한정으로 필요한 상황이니 스폰서 패키지 드라이버들이 늘어나는것은 팀으로서는 어쩔수 없는 면이 있긴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FOM이 자신의 이익을 줄이고 순위에 따른 프라이즈 머니를 보다 균등한 방향으로 트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개선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게 짜증나는 일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4.22 21:55 신고 레드불의 조용한 대응이 오히려 더 무섭다는...물밑에서 조용하게 있다 어떤 큰 뉴스꺼릴 터트릴런지..
    르노가 해결하지 못하는걸 레드불이 해결할 수도 없고,답답하겠습니다.지금 보면 이 두 회사가
    4연속 챔프가 맞긴 맞았나 싶어질 정돕니다.터보엔진이 되면 진짜 르노시대가 되지 않을까 했는데...
    스페인에서 다른 팀들이 메이저 업데이트로 한참 앞서 달리는걸 막을 수 있을까요?....

    메르세데스-페라리 두 팀이 지금 그대로 있다면 가까워 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에산을 그들보다 더 써야 격차가 좁혀지든지 할건데,반정도의 예산에 대단히 선전하는거라 봅니다.
    페라리-맥라렌과 더불어 전통의 팀이고,무수히 많은 엔지니어를 배출한 윌리엄스.
    또한 아일톤 세나의 마지막 팀이기도 했던...그래서 그런지 애정이 많이 간다는...
    전통의 팀들은 암흑기를 벗어날 수 있는 저력이 있다 봅니다.맥라렌-자우버 화이팅~~~

    헐크는 불운입니다.빅팀에 가면 일을 낼만 한 드라이버인데...자우버에선 돈도 제대로 못받고...
    작년엔 맥라렌을 이겨 보이겠다는 호기도 부렸지만 올시즌의 포스인디아는 업데이트도 힘들어 보일 정도로
    재정이 바닥입니다.메르세데스 엔진으로 근근히 버티는 정도.엔진대금도 제대로 못줬을건데...
    올시즌 마치기전에 캐터햄같은 사태를 맞는건 아닌지..부채가 워막 많아 매각도 쉽지 않을거고...
    또 한명의 유능한 드라이버가 F1을 떠날지도 모르겠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3 23:43 신고 저역시 터보엔진이 도입되면 르노의 세상이 올줄 알았는데 이게 왠걸 싶습니다. 과거 르노는 자연흡기가 대세인 시절에도 고집스레 터보를 사용해왔고 결국에는 대세로 만들었던 회사인데 이게 참.. 르노 드럽게 못하고 있고 메르세데스가 겁나게 잘하고 있다..라고 밖에 설명할수 없네요.

    2010년 코리아 그랑프리를 전후로 F1을 보신 분들은 윌리암스가 얼마나 대단한 팀인지 모르고 슈마허가 어떤 역사를 썼는지도 모르시더라구요. 슈마허는 실력도 실력이지만 페라리의 좋은차가 큰도움이 되었지만 윌리암스의 영광의 역사는 윌리암스의 기술력으로 이루어진것이니 굳이 비교를 하자면 윌리암스가 슈마허보다 더 위대하다고나 할까나요? 맥라렌처럼 사업을 확장했다면 윌리암스가 어땠을까 상상만 해보네요.

    저는 차라리 속 시원하게 WEC로 가서 챔피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F1에서 헐크는 마치 미운 오리새끼 같은 대접을 받고 있으니 포르쉐로 가서 훨훨 날아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중앙광장인촌상중간고사 2015.04.23 00:56 현재 v6의 랩타임이 v8의 최전성기인 2013년 보다 빠른가요???
    280~320구간에서보면 터보가 훨씬 빠르게 올라가던데... 리카도는 362kph가 나오기도 했고...
    2013년 v8은 1000마력이 나왔나요? 현재는 830마력이라고 하던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3 23:46 신고 2015 V6 터보는 830-850 마력 정도 나온다고 알려졌고 V8 자연흡기 시절에는 750 마력정도 였습니다.

    랩타임은 V6 터보가 더 빠르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최고속도는 더 빠르지만 모터스포츠에서 중요한건 최고속도가 아니라 가속과 코너링입니다. 최고속도만 보자면 인디카가 F1보다 더 나은 편이지요. 터보랙이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존재하고 고배기량 자연흡기의 파워는 무시하기 힘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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