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2015 WRC 아르헨티나 프리뷰 본문

WRC

2015 WRC 아르헨티나 프리뷰

harovan 2015. 4. 22. 15:0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거의 2달만에 돌아오는 랠리입니다. 지난 멕시코 그랑프리 이후 6주만에 돌아오는 랠리이지만 아르헨티나는 멕시코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즐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지리적인 한계가 있긴 하네요.



7주만에 뛰는 랠리이지만 포드와 시트로엥의 메이저 업데이트는 포르투갈에서 이루어질것이고 폭스바겐은 이미 싹 바뀐 차로 시즌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의 경우 패들쉬프트가 도입되지만 큰 차이는 기대하기 힘들고 내년 시즌에 새차를 들고 나온다는 계획이기 때문에 아르헨티나에서의 기계적인 성능은 멕시코와 크게 다를것은 없을것 같습니다.



- 2015 아르헨티나 랠리 정보 -

스테이지 : 21

라이브 스테이지 : 2 (SS6, SS12)

스페셜 스테이지(SS) 거리 : 315.96 km

총 거리(SS + 로드섹션) : 1735.56 km

노면 : 그레블 99.5%, 아스팔트(포장) 0.5%



아르헨티나 랠리에 참가하는 주요 엔트리 리스트는 이렇습니다.


- 매뉴팩쳐러 엔트리 - 

VOLKSWAGEN MOTORSPORT (폴로 R WRC)

OGIER Sébastien / INGRASSIA Julien

LATVALA Jari-Matti / ANTTILA Miikka

MIKKELSEN Andreas / FLOENE Ola (B팀)


CITROEN TOTAL ABU DHABI WRT (DS3 WRC)

MEEKE Kris / NAGLE Paul

OSTBERG Mads / ANDERSSON Jonas

12 AL QASSIMI Khalid / PATTERSON Chris


M-SPORT WORLD RALLY TEAM (피에스타RS WRC)

EVANS Elfyn / BARRITT Daniel

TANAK Ott / MOLDER Raigo


HYUNDAI MOTORSPORT (i20 WRC)

NEUVILLE Thierry / GILSOUL Nicolas 

 Sordo Dani / Marti Marc

20  Paddon Hayden / Kennard John (B팀)



폭스바겐-현대-시트로엥-포드의 라인업은 큰 틀의 변화가 없지만 개인 참가자인 로버트 쿠비차는 아르헨티나를 건너 뜁니다. 아르헨티나 랠리 엔트리에도 포함되어 있고 차와 장비 그리고 일부 팀원이 아르헨티나에 있고 레키를 앞둔 상황에 랠리를 스킵하는데 쿠비차가 밝힌 이유는 팀의 재정비.. 너무 급하게 접는 랠리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예살치 못한 어려움이 있는 모양입니다.



시트로엥은 칼리드 알 카시미를 세번째 드라이버로 아르헨티나에 투입합니다. 알 카시미는 이미 WRC에 수년째 파트타임으로 참여하고 있고 포디움 이상의 성적이 없기는 하지만 파트타이머 치고는 괜찮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 열린 쿠웨이트 랠리에서는 2위.. 결코 만만하게 볼수만은 없는 실력입니다.



아르헨티나 랠리는 아르헨티나 제2의 도시인 코르도바 인근의 비야 카를로스 파즈에 베이스가 차려지며 최저고도는 643 m, 최고고도는 2,138 m로 기본적으로 산악지형에서 열리는 랠리입니다. 구름 위를 달리는듯한 멕시코 랠리만큼은 아니지만 변화무쌍한 날씨 때문에 어려움이 적지는 않습니다.



트랙 상황 역시 천차만별로 넓은 트랙도 있고 매우 좁은 산악도로도 있습니다. 그립레벨을 예측하기 매우 힘든 타입이고 당연히 차량의 세팅을 잡기에도 까다로운 축에 속하는 곳입니다. 게다가 다른 랠리와 비교해 스테이지가 긴 마라톤 랠리가 많기 때문에 작은 실수도 치명적인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으니 아르헨티나에서는 실수를 적게 하는 쪽이 우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르헨티나 랠리의 산악지형에는 멋진 영상과 사진을 제공하는 워터 스플래쉬(워터 크로싱) 구간이 많아 에어 인테이크를 순간적으로 막아주는 스플래쉬 가드가 사용됩니다. 시냇가를 지나는 정도의 워터 스플래쉬 구간이기는 하지만 최대 수심이 20 cm가 넘는 경우도 있고 수심을 예측하는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 워터 스플래쉬 내부에 요철이 있어 차가 물속에 쳐박히듯 통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 인테이크로 불순물이 많이 포함된 물이 다량 유입될 경우 엔진에 어떤 문제가 생길지는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스플래쉬 가드는 에어 인테이크 중간에 밸브를 설치에 엔진으로 통하는 튜브를 잠시 막아주고 흘러든 물을 드레인 시켜주는 시스템으로 버튼, 레버 또는 페달로 작동하고 코드라이버가 컨트롤합니다.



코스를 꿰고 있는 코드라이버가 깊이가 있다고 판단되는 워터 스플래쉬 구간에 들어서는 순간 스플래쉬 가드를 작동하고 벗어나며 푸는 방식으로 차는 당연히 순간적으로 출력이 저하되며 스플래쉬 가드를 풀면 다시 돌아오는 것이니 만약 스플래쉬 가드가 막힌 상태로 고장나 버리면 차는 더이상 달릴수 없게 됩니다.



멕시코 랠리가 코로나 먹고 달리거나 저수지에 빠지는 황당한 일이 많이 생기는 랠리라면 아르헨티나 랠리는 오버롤 1-2위의 차이가 불과 수초에 불과했던 일들이 많이 열렸습니다. 2011 요르단의 0.2초나 2007 호주의 0.3초까지는 아니지만 아르헨티나에서는 4초 이내의 승부가 3차례나 있었습니다. 



세바스티앙 오지에르는 이번 아르헨티나에서 기록에 도전합니다. 바로 6연승 기록으로 2014년 스페인부터 2015 멕시코까지 5연승을 달리고 있고 이번 아르헨티나에서 우승하게 되면 6연승 기록으로 세바스티앙 로브의 6연승과 타이를 이룹니다. 로브는 6연승 2번, 5연승 3번의 기록을 가지고 있고 오지에르는 현재까지 5연승만 2번입니다. 



하지만 오지에르에게는 아르헨티나 우승이 없습니다. 최근 2년 동안은 모두 2위에 올시즌 13개의 랠리 중 오지에르가 유일하게 우승경험이 없는 곳이 아르헨티나이니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는것도 재미입니다.


2015 아르헨티나 랠리 일정(4.24-26 금/토/일)

 

 스테이지

 스타트

 라이브

 Day 1

 SS1

 금요일 07:00

 N/A

 Day 2

 SS2 - SS6

 금요일 20:23

 SS6 (토요일 05:08)

 Day 3

 SS7 - SS10

 토요일 20:28

 N/A

 day 4

 SS11 - SS12

 일요일 21:58

 SS12 (월요일 00:08)

*한국시간 기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