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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해밀턴 아슬아슬하게 우승 - 2015 F1 바레인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루이스 해밀턴 아슬아슬하게 우승 - 2015 F1 바레인 그랑프리

harovan 2015. 4. 20. 01:46


이변 없이 루이스 해밀턴이 폴투윈을 하며 챔피언쉽을 리드하게 되었지만 마지막에는 위험했습니다. 스타트부터 레이스 종반까지 큰 위협이라고 할만한 상황은 없었지만 마지막 랩에서 해밀턴의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가 문제를 일으키며 한랩만 더 달렸다면 우승을 날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작년처럼 해밀턴과 로즈버그가 나란히 출발했다면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2015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해밀턴을 위협한것은 브레이크 밖에 없었습니다. 로즈버그는 마지막에 페라리의 키미 라이코넨의 추격을 받던 중 1번 코너에서 브레이킹 실수(또는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문제)로 라이코넨에게 자리를 내어주었고 리커버할 시간도 없이 레이스가 끝나 버렸습니다.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가 레이스에서 우리의 세팅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는데 라이코넨이 소프트-미디엄-소프트를 타면서 정확한 비교가 힘들어져 버렀습니다만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의 위협이 된 것은 분명한 사실 같습니다.



키미 라이코넨은 2013년 코리아 그랑프리에서 포디움에 오른 이후 처음으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라이코넨은 바레인에서 우승은 없지만 강한 면모를 보여왔는데 이번에도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로즈버그와 베텔의 실수가 큰 도움이 되었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역시 타이어 전략이었습니다. 라이코넨의 두번째 스틴트였던 미디엄은 해밀턴의 소프트 기록과 0.1-0.2초 차이 밖에 나지 않았고 오버컷 전략으로 크루징을 하게되어 연료-브레이크-타이어 모두 아낄 수 있었습니다.



운과 실력이 모두 좋았던 라이코넨에 비해 세바스티안 베텔은 운도 별로였고 실수도 많았습니다. 머신 퍼포먼스의 차이이기는 하지만 로즈버그에게만 3번 추월 당했고 브레이킹(또는 코너링) 실수도 3번 정도 있었습니다. 로즈버그의 마지막 프레셔에서 그레블을 살짝 걸친것은 치명적인 실수.. 프런트윙이 망가져 언더 스티어가 심해 프런트윙 교체 피트를 해야 했고 이후 발테리 보타스에게 막혀 3위에서 5위까지 추락했습니다.



윌리암스는 펠리페 마사가 포메이션랩 스타트에서 전기문제로 스톨.. 피트레인 스타트했지만 발테리 보타스가 4위에 오르며 최악의 상황은 면했습니다. 마사는 간신히 10위로 더블 포인트입니다. 보타스가 레이스 후반 내내 베텔을 막아내기는 했지만 여전히 윌리암스는 페라리보다 느렸습니다. 코너링에서는 페라리가 훨씬 빨랐지만 코너 탈출과 직선에서는 강력한 메르세데스 엔진의 도움으로 베텔의 추격에서 쉽사리 벗어났습니다. 



레드불은 다니엘 리카도가 6위, 다닐 크비얏이 9위에 올라 더블 포인트 피니쉬를 했지만 레이스 내용은 그리 훌륭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리카도는 피니쉬 라인 직전에 엔진 블로우.. 중국 그랑프리에서 나타난 문제를 응급처치하고 나온 르노 엔진이 터진듯 합니다. 중국 그랑프리 이후 레드불은 르노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았지만 이제 다시 불만 게이지는 하늘로 치솟을것 같습니다. 



로메인 그로쟝은 7위에 올라 로터스가 어느 정도 페이스를 찾았다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비록 패스토 말도나도는 엔진 문제로 리타이어 했지만 그로쟝이 2연속 포인트를 따내며 포스 인디아와 토로 로소를 한번에 넘어서며 컨스트럭터 6위로 올라 섰습니다. 이제 말도나도만 잘해주면 중위권 이상의 성적을 기대해도 좋겠지만.. 말도나도는 스타트 그리드 슬롯을 맞추지 못해 불필요한 5초 페널티를 받기도 했습니다.  



포스 인디아는 세르지오 페레즈가 8위로 피니쉬하며 체면치레를 했습니다. 니코 휠켄버그의 페이스가 더 좋았고 포인트가 확실해 보였는데 로즈버그와 페라리 듀오에 신경쓰고 있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난건지 모르겠습니다. 휠켄버그가 3스탑을 했는데 뭔 일이 있었나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페르난도 알론조는 11위.. 맥라렌으로서는 좋은 결과입니다. 개막전에서 젠슨 버튼이 11위에 오르기는 했지만 피니쉬한 차가 11대이니 알론조의 기록이 올시즌 맥라렌의 최고기록이라 보는게 맞지 싶습니다. 일단 포인트권까지 근접을 했고 라이코넨이 주춤하자 추월해버리는 모습을 보니 최악의 상황은 벗어난게 아닌가 생각도 해봅니다. 하지만 버튼이 ERS 문제로 스타트하지도 못한것을 보면.. 역시 갈 길이 멀고도 험합니다.


중계 카메라에 잡히지 않아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펠리페 나스르와 마르쿠스 에릭슨에게 3스탑을 시킨 자우버는 결국 포인트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아무래도 소프트 스틴트의 차이가 피트스탑 보다 크다고 판단한것 같은데 결과는 대실패 입니다. 게다가 에릭슨은 마지막 피트스탑에서 프런트 레프트쪽 휠넛 딜레이.. 될 일도 안되는 주말이었습니다.(에릭슨은 엔진에 문제가 있었다네요)



마루시아는 2대 모두 완주했지만 토로 로소는 더블 리타이어라는 최악의 성적을 받아들었습니다. 연습주행부터 차에 문제가 있던 맥스 베르스타펜은 차량문제로 리타이어, 그나마 나쁘지 않았던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는 피트스탑에서 휠체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리타이어 했습니다. 사인즈의 경우 페널티가 예상되네요.



메르세데스가 여전히 최강의 차를 가진건 확실하지만 말레이시아에서는 베텔에게 우승을 빼앗겼고 이번 바레인에서는 라이코넨에게 당할뻔 했습니다. 가장 빠른 차임은 분명하지만 약간의 실수를 하거나 업데이트가 늦어지면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고 페라리가 캐나다에서 토큰을 듬뿍 사용한 새 엔진을 들고 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르노 엔진은.. 레드불에 다시 사과해야 할것 같습니다.



바레인 그랑프리로 아시아 투어는 끝나고 2주 후부터는 유럽 투어의 시작인 스페인 그랑프리입니다. 스페인에서는 대부분의 팀들이 메이저 업데이트를 내놓을테니 지금까지의 먹이사슬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2주 동안은 설레이며 기다릴 수 있을것 같네요.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퍼스트드라이버 2015.04.20 01:56 브레이크 문제가 있었군요..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0 19:54 신고 우승 날릴뻔 했죠.
  • 프로필사진 yjune9 2015.04.20 01:58 베텔이 앞선 세라운드에서 결과적으론 앞섰지만 사실상 내용적으론 키미와 대등했었다고 보고, 오늘은 마치 작년 리카도와의 비교를 재현하는듯 했네요.. 여러번의 실수와 불운 그리고 타이어관리능력 부족등.. 해설자 말대로 배텔에겐 그야말로 이상한 오후. 키미는 우승이라해도 부족함이 없을정도로 날이 설대로 성 날카로운 모습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1 15:26 신고 베텔도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고 팀에 미안하다고 했네요. 가끔 그런 날이 있긴 하지요. 물론 다 베텔 본인의 잘못!!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20 01:59 브레이크 문제가 있었지만 페라리가 이번에도 핏스탑 전략으로 메르세데스를 반은 잡았네요.
    베텔 키미는 기회만 오면 충분히 우승 가능할 듯!
    니코 로즈버그는 약간 회의적인 느낌이 점점 더 강해지네요... 멘탈이 약한거 같고... 왠지 올 해는 루이스 해밀턴의 기록행진이 될거 같다는 느낌이... 물론 페라리가 슈퍼 파워 업데이트라도 한다면... 좋겠지만...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1 15:28 신고 F1도 스포츠인지라 흐름이라는게 있는데 지금은 로즈버그의 흐름이 아닌듯 합니다. 야구로 치자면 슬럼프 기간으로 보이는데 벗어나지 못하면 죄다 본인 책임~ 하루 빨리 본모습을 되찾아야 합니다. 페라리 듀오는 섀시 와 엔진 양쪽에서 괄목한 만한 차가 나왔으니 이제 메르세데스가 자신만만하게 굴면 망할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PAXCAL 2015.04.20 02:14 어잌후....페라리가 또 이변을 일으켰군요....또 제 GP 프리딕터는....

    1. 라이코넨 드디어 오랜만에 포디움
    중국 GP 끝난 후 라이코넨이 '나도 포디움 한번만 해보자' 라고 했는데 결국 정말로 해냈군요. 축하드립니다.

    2. 로즈버그의 극후반부 삽질
    로즈버그는 2위를 지킬 수 있을 까 했는데....체커플랙까지 불과 몇 랩을 남겨놓고 결정적 삽질 한 방에 키미한테 털렸습니다.

    3. 베텔의 알 수 없는 부진
    베텔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자꾸 오버슛을 내고.....결국 그래블이 차에 껴서 프론트 교체로 큰 손해를 봤습니다. 결국 포디움은 날라갔죠.

    4. 보타스는 꿀리지 않는다
    보타스는 베텔을 불과 0.5초차로 앞서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끝날 때까지 베텔에게 자리를 내주지 않았습니다.

    5. 리카도의 엔진 블로우 타이밍
    리카도는 체커 플랙을 받자마자 엔진이 터졌습니다. 타이밍이 너무 절묘해서 이거 두고두고 화제거리가 될 듯 합니다.

    6. 포스 인디아 오늘은 좀 잘 하네요

    7. 로터스 안정 궤도에 접어드나요

    쩝...피곤해서 여기까지만 쓰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1 15:32 신고 1. 미카 하키넨이 머쓱하겠습니다요.

    2. 보타스-베텔과 달리 로즈버그-라이코넨은 타이어 스틴트의 차이도 있었으니 정상적인 레이스 상황이었다 하더라도 장담은 못했지 싶지만.. 로즈버그의 1번 코너는 아쉽긴 했습니다.

    3. 그냥 뭔가 안되는 날..인것 같습니다.

    4. 메르세데스와 페라리 엔진의 차이를 여실히 보여주는 코너 탈출이었습니다~

    5. 100m 전에만 터졌어도 레이스 스탑!!

    6. 그러게 말입니다. 전혀 기대도 안했는데 말입니다.

    7. 그런것 같습니다. 인력 빠져나가고 돈 떨어지고 정신이 없었는데 1년 정도 지나니 체력을 회복한듯 하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20 03:16 훔..ㅎㅎ

    1. 페르난도 알론조~!!!!!!!!!!!!!!
    - 사우버의 두 드라이버를 이기고~!!!
    - 훌켄버그를 앞서고~~!!!!!!
    - 하마트면 포인트 피니쉬 할 뻔~!!!
    - P10 마싸와 불과 3.9초 차이~!!!!!!!!!!!!!!!! 아까비~

    2. 젠슨 버튼....
    - ㅍㅎㅎㅎ 버튼은 스타트를 못한 대신 트윗으로 레이스 실시간 중계를 해줬네요~!!ㅋㅋ
    - 스카이 해설과 버튼의 코멘터리 중계...즐거웠습니다~ㅎㅎㅎ

    3. 패스토말도나도.......ㅠㅠ
    - 올 시즌 지금까지........생존률 0%.....ㄷㄷㄷㄷㄷ
    - 이대로 좀비가 될 것인가..?ㅠㅠ
    - Lap 11/57 | We are racing Maldonado! ;-) <-- 이거슨 매너-마루시아의 메세지~!! 어우야~~패스토!ㅎㅎㅎ

    4. 키미 라이코넨.........바레인의 포디움에 가장 많이 오른 드라이버~!..우승 말고~ㅋㅋㅋ
    - 2016년 옵션 계약은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한다는 아리바베네의 말을 들었나요~?ㅎㅎ
    - 오늘은 한마디로........Raikkonen is flying~!!!!!!!
    - RAI: "I think I can go faster [than Vettel] but I will try to overtake him
    - 라이코넨 : 내가 [베텔보다] 빠르다고 보는데 추월 시도 할꺼다.
    - RAI: "Why do you think the options will be better?"
    - 라이코넨 : 어째서 옵션이 더 좋을꺼가터?........미디엄으로 달린 미들 스틴트에서 메르세데스의 소프트보다 빠르자 라이코넨은 이런 말을 했었지요......그러나...!
    - 마지막에 17랩을 남기고 미디엄 날계란 터져...백마커였던 페르난도 알론조에게 추월당하고...메르세데스에 추월당하고 곧바로 핏스탑...
    - 소프트로 로즈버그를 랩당 2~3초씩 따라잡아 56랩에 브레이크가 고장난 로즈를 추월...57랩에 햄 사냥~!ㅎㅎ
    - 스카이에선...2005년 일본 그랑프리를 연상시킨다고~!! <-- [다시보기] 다시보기 포스팅 있습니다~ㅋㅋ

    5. 베텔의 이상한 바레인 저녁......
    -로즈버그에게만 3번이나 추월당하고 집중력이 깨졌나요? 영 서두르고 허둥대는 모습.....
    - 허탈하긴 할껍니다...한 드라이버에게 세 번이나 추월당했다는 건 굴욕이니까......ㄷㄷㄷ
    - 그렇다고 멘탈이 깨져 보타스에게 마저 굴욕을 당했........
    - Bottas told "threat from behind is minimal, so we can fight for this place" against Vettel
    - 보타스 : 뒤쪽 위협이 별로임, 자리 지켜볼만 해
    - 페라리는 파티를 하겠지만 베텔은 그닥 기분이 좋지만은 않을 듯......

    6. 니코 로즈버그....모처럼 전투력이 상승했지만.......
    - 베텔이 P2, 자기가 P3가 된 순간...작년과 올해의 중국 그랑프리를 떠올린 듯 싶었네요...베텔에게 만큼은 지지 않으려 전투력 급상승~!! 안하던 위협 운전까지 해대면서~!!...베텔이 깜짝 놀라던걸요~ 저런...!
    - 하지만.....두번째 베텔 추월 과정에서 피트월로부터 브레이크 걱정 메세지를 받았네요....ㄷㄷㄷ
    - Rosberg is told "Stint is plus ten. Brakes are a concern "
    - 마지막 스틴트에 피트월로 받은 메세지는...
    - "Nico, do be aware, we think Kimi is a threat. He is forecast to catch you before the end of the race,"
    - 니코, 알아둬, 키미가 위협이 될꺼같어.레이스 끝나기 전에 잡힐꺼라 예측됐어.
    - 라이코넨에게 쫒긴 로즈버그는 해밀턴과 갭이 줄어들었..ㅋㅋㅋ

    7. 루이스 해밀턴......
    - 챔피언은 하늘이 내리나요?
    - 로즈는 56랩에 고장난 브레이크바이-와이어가...햄은 57랩이 돼서야 팍~
    - 이 또한 하늘이 내린 럭키럭키~~ㅎㅎ 실력에 럭키까지 가지면 이기기 어려워요~~ㄷㄷㄷ

    8. 레드불.....
    - 놀라운 다닐 크비얏의 부스트~!!! 박수!!
    - 다니엘 리키아도....ㅋㅋ엔진블로우라니..ㅎㅎ 그래도 운이 좋았네요~!!!!! 옛날 젠슨 버튼에 비하면~!!
    - 젠슨 버튼은 과거 마지막 코너에서 엔진 블로우, 체커드 플랙 10미터 앞에서 멈췄던 적이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레이스 리더였었는데!ㅠㅠ

    9. 이상한 나라의 라이브타이밍 스크린~!!!!!!!ㅎㅎㅎㅎㅎ
    - ㅋㅋ 로즈버그와 보타스가 원스탑? 게다가 보타스는 솦-솦..?? 로즈는 솦-솦-미의 원스탑~??ㅍㅎㅎㅎㅎ
    - 제가 받은 자료도 똑같네요.....ㄷ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1 15:41 신고 1. 그렇긴 한데 저는 맥라렌의 펀더멘탈은 그리 나아지지 못한것 같다고 봅니다. 그저 드라이버의 능력으로 저만큼 올라간 기분이랄까요?

    2. 바레인까지 가서 공치느니 뭐라도 하자..였나요?ㅋ

    3. 드라이버의 실수는 아니라고 해도.. 좀 너무 하는 경향이 있기는 합니다. 그동안 쌓아온 명성(?) 때문이겠죠?

    4. 라이코넨 입장에서는 미디엄 기록이 나쁘지 않았으니 충분히 이해할수 있습니다. 저도 미디움을 다시 쓰고 대신 피트 타이밍을 조금 이르게 가도 괜찮겠다 생각했습니다.

    5. 속도를 보면 로즈버그에게 추월 당하는게 이상할게 없는 수준이었고 코너 탈출 속도를 보면 보타스 넘어서지 못한것도 이해합니다만 실수가 너무 잦은건 베텔의 과실이죠. 본인도 인정하니 그저 같은 실수를 연달아 하지 않는게 중요하죠. 작년 라이코넨처럼 무너지면 안되지요.

    6. 로즈버그의 라디오 스타일이 점점 해밀턴화 되어 가는듯한 기분이 들더군요. 해밀턴처럼 '중요한 순간에 자꾸 말시키지마~' 메르세데스 레이스 엔지니어들의 업무 스트레스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겠네요.

    7. 메르세데스가 뭔가를 한게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였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진짜 한랩만 더 달렸어도 라이코넨이 우승했을것 같습니다.

    8. 르노왈... 기억하고 싶지 않은 주말이었다!!

    9. ㅋㅋ 이젠 돈내고 라이브 타이밍 보는데 더 엉망이 되어버린 이 신기한~~
  • 프로필사진 WT 2015.04.20 05:06 요즘 그랑프리는 아이스멘보는재미네요 ㅎ
    오늘도 질문이요
    1 리카도의 엔진 블로우
    예전에 레이스가끝나더라도 게러지까지 돌아올수있는 연료가남아있어야한다라는 말을본거같은데요 엔진 블로우같은경우는상관없는건가요..???

    2 타이어거 한 그랑프리에 갯수제한이있듯이
    엔진 사용 갯수제한은 어떤 규정이있나요..?
    1년에 엔진 최대몇개쓸수있다라는 규정같은게있다고 얼핏 들은거같은데맞나요??;
    아니면 기어박스인가요??; ㅠ

    오늘도 포스팅잘봤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20 09:08 1. 드라이버는 주행이 끝난 후 자력으로 피트래인으로 돌아와야 하며 이 때 샘플 체취용으로 1리터의 연료를 남겨야 합니다. 이 규정은 "정당한 사유 없이" 차를 멈춰선 안된다. 사유가 없을 경우 패널티를 부여한다고 규정되어있습니다^^
    - 다니엘 리키아도의 엔진블로우의 경우 "정당한 사유"로 참작되어 레이스 결과가 인정되었습니다.

    2. 현행 규정은 각 파워유닛 구성품 - ICE(엔진), 터보차저, MGU-H, MGU-K, ES(에너지 스토리지), EC(전자제어) - 을 한 시즌당 총 4개를 초과하여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있습니다.
    - 이 규정은 현재 지나치게 타이트해서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고, 사용한도를 5개로 늘리자는 합의가 있어 규정 변경이 진행중입니다.
  • 프로필사진 질문이요 2015.04.20 10:37 아래서 11번째 기록 적힌 그림 많이 잘못된거 같습니다.
    저게 요즘 왜 자꾸 잘못 나오는 건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1 15:42 신고 요새 좀 이상합니다. 타이어 바뀌는건 다반사지요~ 제가 어떻게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니 이해해 주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4.20 11:28 신고 --해밀턴은 아슬아슬하긴 했지만 레이스내내 안정적이며 별 위협은 없었습니다.1~2렙 더 있었다면 모르겠지만.
    로즈버그는 실수로 라이코넨에게 2위를 내주고 말았네요.메르세데스는 로즈에게 동기부여도 해야되고 긴장해야겠습니다.
    --라이코넨..살~~~아있네....근데,포디엄에 올라서도 그 표정은 참....베텔은 안티팬들이 씹어될듯 합니다...
    페라리가 초반에 올시즌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습니다.본격적인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어떻게 될런지요..
    --레드불...흠냐...레이스내내 황소를 보기 힘들었습니다.리카도는 6위인데도 존재감없었음..
    어째 두 팀이 조용해지고 나서 퍼포먼스도 같이 조용해진듯한...사라진 40마력 찾는게 급선무..
    --알론조의 11위,좋아지고 있는 반증이라 봅니다.버튼이 아예 나서지 못한게 아쉽네요.
    --중위 팀들의 혼전은 계속 되네요.자우버는 될듯 될듯 안되네요.로터스-말도는 운이 정말 없다는...

    유럽으로 넘어가는데,과연 페라리가 격차를 어느정도 좁힐 수 있을런지...
    페라리-레드불-메르세데스..이렇게 한팀이 독주하는거에 제동을 걸 수 있을런지 기대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21 15:45 신고 베텔 안티팬들에게는 이번 바레인 그랑프리는 큰 선물이겠지요. 로즈버그에 추월 3번에 실수 3번 그중 하나는 치명적이고 빠른 차를 가지고도 발테리 보타스를 추월하지 못했으니 말입니다.

    레드불은 이쯤되면 르노에 쌍욕을 해도 반박하기 힘든 상황인데 조용하네요. 원래 짖지 않는 개가 더 무서운 법.. 레드불이 조용하니 르노가 더 불안해 라지 않을까요? 이러다가 아우디가 똭~~나오는게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WT 2015.04.21 04:01 이화랑님 답변감사압니다
    티스토리는 댓글어떻게다나요 ㅠ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21 11:41 맨 처음 답글에 오른쪽 점 세 개 있는거 클릭하시면 화살표 나옵니다^^ 그러 클릭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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