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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GP2 바레인 RACE 2 본문

F1/그랑프리

2015 GP2 바레인 RACE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4. 19.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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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시즌 오프닝부터 굉장한 레이스를 보여 준 GP2 레이스..

우리 시간으로 잠시 후 저녁 8시 15분에 시즌 두번째 레이스 스타트를 앞두고 있습니다.

 

 

포뮬러원의 하위 카테고리로서 미래의 포뮬러원 드라이버를 만날 수 있다는 매력과 함께 거의 대부분의 규정을 포뮬러원과 공유하고 있는 GP2 레이스는 올 해로 10년 째를 맞았습니다.

 

그동안 배출한 10명의 GP2 챔피언들은..포뮬러원 팬이라면 반갑고 낯익은 얼굴들이지요.

 

 

ㅎㅎ반짝 퀴즈~ GP2 챔피언들의 이름을 맞춰볼까요?^^

왼쪽 부터..니코 로즈버그, 루이스 해밀턴, 티모 글록, 로메인 그로장, 다비데 발세키, 졸리언 팔머, 파비오 라이머, 패스토 말도나도, 니코 훌켄버그, 지오르지오 판타노......

 

그 외에....GP2 레이스 위너 출신은...세르지오 페레즈, 마커스 에릭손, 펠리페 나스르 부터..세바스티안 부에미, 에스테반 구티에레즈, 카무이 코바야시, 맥스 칠튼, 귀도 반 데 가르데, 헤이키 코발라이넨, 비탈리 페트로프, 새를 픽, 카즈키 나카지마, 브루노 세나, 카룬 찬독, 제롬 담브로시오와 루카 디 그라시, 멀리는 넬슨 피케 주니어와 스캇 스피드......

그리고.....줄스 비앙키..!

 

포뮬러원에서"페이 드라이버"소리라도 듣기 위해선 최소 GP2에서 한 번 이상 우승을 해야 합니다!!^^

 - 뭐...챔피언 출신을 비웃는 사람들도 많긴 합니..ㅋㅋㅋ

 

많은 낯익은 이름들이 GP2 시리즈의 포디움 정상에 올랐었습니다.

 

 

포뮬러원의 피더 시리즈로 기획된 리그인 만큼...포뮬러원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해왔었는데요.  최근엔 GP2 외의 다른 리그...월드시리즈 포뮬러 르노 3.5에서도 곧바로 포뮬러원에 진출을 하게 되고, 문제의 자금난으로 인한 페이드라이버들이 속출하고, 레드불의 경우 아예 GP2를 거치지 않은 프로모션 드라이버들을 시트에 앉히면서 그 위상이 꽤나 축소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GP2는 포뮬러원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임엔 틀림없지요^^

 

 

GP2 카는....10,000RPM에서 612마력을 내는 4리터 자연흡기 V8의 메카크롬이 조립한 르노의 단일 엔진을 사용합니다.

플라이 바이 와이어 악셀러레이션 시스템을 사용하며, 8,000RPM에서 최대 토크가 뿜어져 나옵니다.

인디카에 샤시를 제공하고 있는 '달라라'가 역시 GP2에도 단일 샤시를 공급하고 있구요.

포뮬러원과 같은 파워스티어링 휠은 사용하지 않고 있어, 드라이버가 코너에서 더 많은 힘을 사용해야 하구요.  안티-스톨 시스템 또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속은 6단의 휴랜드 시퀀셜 기어박스를 사용합니다.

 

타이어는 포뮬러원과 같은 피렐리 P-zero가 사용되는데요...4종류의 드라이 컨디션 슬릭타이어(슈퍼 소프트, 소프트, 미디엄, 하드)와 두 종류의 웻 컨디션 타이어(인터미디엇, 풀 웻)를 사용합니다.

드라이버 당 3세트의 프라임 타이어, 2세트의 옵션 타이어..총 5세트의 드라이 타이어와 3세트의 웻 컨디션 타이어가 지급됩니다.

 

엔진이 하나, 샤시가 하나인 원메이크 레이스라..드라이버의 스킬과 세팅을 잡아내는 팀의 능력, 그리고, 한 번의 의무 핏스탑으로 인한 전략이 레이스의 승패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총 26대의 차가 출전하는 GP2는...

한 번의 연습 주행과 한 번의 퀄리파잉이 있습니다.

포뮬러원과 같이 Q1,Q2,Q3로 컷-오프 되는 방식이 아닌 예전의 포뮬러원 퀄리파잉과 같이 단일 퀄리파잉 세션 타임 동안 자유 주행을 해 그 중 가장 좋은 랩타임으로 스타팅 그리드가 배정되는 방식입니다.

 - 보통은 두 번의 숏런 스틴트를 달립니다.

 

퀄리파잉 순위로 스타트 하는 RACE 1은 피쳐 레이스로 레이스 디스턴스는 170Km, 경기 시간은 60분이며...웻 웨더 타이어가 아닌 이상 반드시 두 종류의 타이어 -프라임과 옵션-를 한 번 이상 의무 사용해야 합니다.

 

스프린트 레이스인 RACE 2는 레이스 디스턴스가 120Km, 경기 시간은 45분이며 의무 핏스탑 규정은 없습니다.

 - RACE 2의 퀄리파잉은 따로 진행하지 않으며, RACE 1의 피니쉬 순서에서 TOP8만 역순으로 바꾼 것으로 스타팅 그리드를 정하게 됩니다.

 

가만? 포뮬러원이 300Km에 4시간이던가요? 2시간이던가요?ㅎㅎ 치매가 재발..-,.ㅡ;;

 

 

2015 시즌..가장 유력한 GP2 챔피언 후보로는 단연 멕라렌 영스터인 스토펠 반도른이 꼽히고 있습니다.

2013년 월드시리즈 포뮬러 르노 3.5에 데뷔한 스토펠 반도른은 가공할만한 파괴력으로 레이스를 휩쓸었지만, 차량 트러블로 인한 리타이어가 꽤나 많았습니다.  때문에 그 해 FR 3.5의 챔피언은 안정적인 관리 능력을 보여 준 캐빈 마그누센이 차지!  그대로 포뮬러원에 데뷔를 하게 되지요.

 - 2013년 젖은 코너에 차를 무지막지하게 던져넣던 캐빈 마그누센과, 그 뒤에 바짝 붙어 스프레이 속에 차가 보이질 않던 스토펠 반도른의 미친 테일투노즈 배틀은 아직도 강한 인상으로 남아 있습니..ㄷㄷㄷ

2014시즌 GP2 에서 달리게 된 스토펠 반도른은..아부다비에서 진행된 영드라이버 테스트에서 처음 타 본 GP2카로 곧바로 아부다비 레이스 폴랩을 넘어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GP2 특유의 살벌한 몸싸움으로 트랙 밖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많아, 졸리언 팔머에 이어 시즌 2위에 머물게 되지요.

 

사실은 올 해 멕라렌에..젠슨 버튼이 은퇴하고 캐빈 마그누센과 스토펠 반도른이 달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혼다가 들어오며 스타 드라이버 라인업을 요구, 페르난도 알론조를 영입하면서 시트를 차지하지 못하게 됐지요.

해서 '노느니 챔피언이나 하고 오자~'라고..읭?..ㅋㅋ 암튼 그렇게 올 해 GP2 2년차가 되었습니다^^

 - 헌데 지금 멕라렌은...혼다가 저 모양이고, 두 월챔은 내년에도 앉아있을 예정이라...괴물 루키 스토펠 반도른의 F1 시트는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ㅡ;;

 

 

 

에이알티(ART)의 스토펠 반도른에게 라이벌이 있다면 명문 담스(DAMS)의 피에르 가슬리와 알렉스 린일 것입니다.

DAMS는 GP2와 포뮬러E 뿐만 아니라 여러싱글시터 카테고리에 팀을 운영하고 있는 레이싱 명문 팀인데요.

작년에 졸리언 팔머가 담스에서 챔피언을 획득한 후 올 해엔 레드불 주니어인 피에르 가슬리와 "전" 레드불 주니어 출신인 알렉스 린이 라인업을 이루었습니다.피에르 가슬리는 작년에 월드시리즈 포뮬러 르노3.5에서 달려 카를로스 사인츠 주니어에 이어 시즌 2위를 차지했구요.  알렉스 린은 알려진대로 GP3 챔피언이었습니다. - 담스의 레드불 리버리는 피에르 가슬리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알렉스 린은 카를로스 사인츠 주니어와의 토로 로소 시트 경쟁에 밀린 후 레드불 사관학교를 자퇴(혹은 퇴학?)했구요...피에르 가슬리는 상황에 따라(막스 베스타펜이 다닐 크비얏을 몰아내고 초고속 승진을 하게 된다면) 토로 로소 시트를 노려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토펠 반도른과 마찬가지로 GP2 2년차를 맞은 라파엘리 마치엘로 또한 주요 챔피언 후보로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3년 유러피언 F3에선 대적할 상대가 없을 정도로 시즌을 싹쓸이 해버린 독보적인 드라이빙을 보였지만, 작년 GP2에선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럼에도불구하고 마치엘로가 가진 포텐셜 자체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 예상하기로 내년엔 매너F1이나 올 시즌 성적에 따라 사우버 시트까지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페라리 B팀'을 선언한 '하스'의 시트를 얻게 될지도...^^;

 

이외 포뮬러원에 거의 근접했었던 알렉산더 로시도 이번 시즌 강력한 챔피언쉽 경쟁자입니다^^

 

가슬리나 마치엘로는 어제....

 

왼쪽 아래가 가슬리, 왼쪽 위가 마치엘로.jpg

이런 말도 안되는 사고에 휘말려 버려 리타이어를..ㅋㅋ

 

이 사고를 일으킨 드라이버는 오른쪽 위에 빨간 차에 노랑캠을 탄 노먼 나토입니다.

노먼 나토는 사고 유발의 책임을 물어 3그리드 패널티를 받았는데요. 

 

이 외에도 의외의 능력을 보여줬던 일본인 드라이버이자 스토펠 반도른의 팀메이트인 노부 마츠시타, 인도네시아 드라이버로 GP2에서 오래 달린 리오 하리얀토(로터스에서 F1 테스트를 받기도 했습니다)도 눈여겨 볼만한 드라이버들입니다^^

 

전세계엔 수많은 어린이들이 모터스포츠의 꿈을 안고 카트 레이싱을 시작합니다.

지역 리그에서 전국리그로...이기고 이겨 올라오면 국제 리그로~!

거기에서 걸러져 싱글시터에 진출을 합니다!

싱글시터의 각 카테고리에서 다시 한 번 걸러지며 생존자들은 차량의 엔진을 키워갑니다!

그렇게...WIN or GO HOME의 냉혹한 필드에서 승리만을 거듭해....먹이사슬 꼭대기로 올라와...

이제 다음 단계는 포뮬러원 만이 남은...싱글시터의 9부능선이 바로 GP2죠!

 

미래의 포뮬러원 드라이버들의 시즌 두 번 째 레이스는...잠시 후 저녁 8시 15분에 스타트 합니다^^

-----------------   1958

 

RACE 1의 피니쉬 순위에서 TOP8를 역으로 바꾼 것이 RACE 2 의 스타팅 그리드가 된다는 규정에 따라...

어제 우승자인 스토펠 반도른은 P8에서 스타트...

P2였던 리오 하리얀토는 P7에서 출발...

P8로 피니쉬 했던 조나단 릴이 폴포지션에서 스타트 합니다~!!^^

 

 

LEA BER EVA VIS KIN ROS HAR VAN NEG MAT STO SIR MAK CAN STA AMB BIN DEJ LYN MAC NAT PIC GAS SOR

-----------------   2011

 

포메이션 랩 스타트!

---------------------  2015

 

------------------  2016

 

세르게이 시로트킨 포메이션 랩 실패~!!

피트래인 스타트를 결정합니다!

------------------  2017

 

스타팅 그리드!

 

------------------  2018

 

레이스 거리가 짧아져...어제 32랩 레이스였던 것에 반해...

RACE 2는 23랩을 달립니다~!

------------------  2020

스타트~!!!

DRS는 F1과 마찬가지로 3랩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   2021

 

랩1

 

 

---------------------  2022

 

리오 하리얀토의 슈퍼 스타트~!!!!!! P3까지 단숨에 올라갑니다~!!

 

스토펠 반도른은 첫코너에서 포지션을 잃었다가 곧바로 추월을 해나갑니다~!!

--------------------  2023

 

조나단 릴이 패스티스트 랩을 찍자 곧바로 마츠시타가 패스티스트랩을 찍습니다!

 

 

와우~ 리오 하리얀토 T1에서 추월~! P2로 올라섭니다!

-------------------  2026

 

DRS 사용가능하게 되면서 스토펠 반도른 곧바로 P6까지 점프~!!

---------------------   2027

 

 

 

얘네들 또 시작입니다...ㄷㄷㄷ

 

트랙은 런오프에 모래먼지가 겁나 많이 있습니다~!!ㄷㄷㄷ

-------------------   2028

 

 

 

하리얀토의 선전과...

반도른의 추월쇼...헌데~!!

마츠시타가 반도른과 함게 순위를 올려가고있네요~!!ㄷㄷㄷ

-----------------------   2030

 

헐~!!!!!!!

리오 하리얀토~!! 레이스 리더를 사냥하고 있습니다~~~~~~

--------------------   2030

DRS를 열어제끼면서 사냥에 나선 리오 하리얀토!

조나단 릴은 도망가질 못하고 있네요~

------------------   2031

 

DRS로 메인스트레이트에서 추월 해냅니다~!!

GP2에서 인도네시아 드라이버가 레이스를 리드합니다~~~~

-----------------------   2032

랩7

 

 

반도른은 팀메이트 마츠시타와 간격을 두며 디펜스 런을 하고 있습니다~!

---------------------   2033

 

알렉스 린과 마르코 소렌슨...옐로플랙 과속으로 조사중~ 이런!ㅋㅋ

소렌슨의 좌충우돌은 올해도 계속됩니다~ㅋㅋ

------------------   2034

 

하리얀토 그대로 도망~ 1.5초 갭으로 DRS 사정권을 벗어납니다~!

------------------   2035

 

아....밋치 에반스...근접 배틀 중...프론트윙으로 타이어 콕~을 당해 빵꾸가 나버렸네요...ㅠㅠ

랩9

 

 

원메이크 레이스의 갭~!!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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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였던 밋치에반스가 사라지면서 마츠시타와 반도른, 에이알티 듀오 순위 상승~

 

------------------   2039

 

하리얀토 대단한데요~??

 

 

P2와의 갭이 3.6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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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른 앞에서 팀메이트인 마츠시타가 P2의 비쇼를 공격해보지만 여의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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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랩 경과~!!

마츠시타 DRS를 쓰지만 추월이 여의치 않습니다~!!

 

23랩의 레이스~! 미디엄 관리가 관건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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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시타 추월 성공~!!P2로 올라가자마자 반도른이 달려듭니다~!!

호오~ 일본인 드라이버 대단한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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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펠 반도른 계속해서추월을 시도하지만 비쇼가 트랙 밖으로 밀어내려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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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랩째~!!

9랩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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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른 추월에 성공합니다~!! 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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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랩 남았습니다~!!

미디엄 타이어의 관리 싸움이 됐네요~~~

------------------   2047

 

 

 

마츠시타가 좀처럼 따라잡질 못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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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른이 팀메이트에게 DRS 사정권까지 접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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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얀토 대단한데요? 갭이 줄어들질 않습니다~

반도른 DRS 오픈~!! 깨끗하게 추월합니다~~P2~!!

------------------   2049

 

P1에 하리얀토..

P2에 반도른~

P3에 마츠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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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른 3.3초의 갭을 2.8초로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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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스타트로 포지션을 차지하고 클린에어에서 타이어 관리의 어드벤티지를 가진 하리얀토~~

아~!

알렉산더 로시~!!

마츠시타를 추월하고P3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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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시타 막판에 타이어가 문제인가요?

다시 베르손에게 추월을 허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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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랩 남았고 갭은 3초~!

2.3초 뒤에 로시가 있는 반도른입니다~

---------------   2057

 

 

 

2랩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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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S 사정권에 있는 중위권의 배틀이 치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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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손 오히려 DRS로 로시를 추월하고 올라옵니다~~!

근데......

 

이 영감탱이는 V6에 1000마력이 적당하단 소릴 해대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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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커드 플래그~~!!!

 

 

인도네시안 드라이버 리오 하리얀토 우승~~!!!!!!

 

레이스 결과~!

 

 

이 와중에 패스티스트랩은 라파엘리 마치엘로~!ㅋㅋㅋ

컨택이 있었나보군요!ㄷㄷㄷ

 

리오 하리얀토는 어제 P2 오늘 P1~!!

스토펠 반도른은 어제 P1 오늘 P2~!!

챔피언쉽을 함께 이끌어갑니다~!!

 

오늘 레이스의 승부는 첫코너와 오프닝 랩에서 갈렸습니다~!!

P8에서 출발한 스토펠 반도른은 첫코너에서 순위를 와장창 잃고는 추월을 하며 올라갔습니다!

반면 P7에서 출발한 리오 하리얀토는 로켓 스타트로 오프닝 랩에 P3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클린 에어 속을 달린 하리얀토는 배틀을 하며 더티에어 속에서 올라온 스토펠 반도른에 비해 타이어 관리에 어드벤티지가 있었고...

레이스 후반 페이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포뮬러원에 참고~!!

 

1.

더티사이드 개망~입니다~~

레이싱 라인인 클린사이드에 비해 더티사이드엔 모래먼지가 쌓여있습니다~!

클린사이드는 햄버거~! 더티사이드는 페라리 듀오입니다~~ㄷㄷㄷ

 

2.

RACE 2 에서 GP2는 미디엄을 23랩을 사용...

어제 RACE 1 에서 반도른은 미디엄 22랩 소프트 10랩을 사용했습니다~!

 

트랙온도가 떨어지는 나이트레이스에선 내구성이 더 올라갈 수 있을지도!

하지만.....

F1카와 GP2카는 토크가 전혀 다릅니다!

아무리 타이어에 유리한 트랙 컨디션이어도 휠스핀 한방이면 타이어 관리 엉망이 됩니다...

 

 

리오하리얀토.jpg

GP2 포디움에 인도네시아 국가가 흘러나옵니다.......

 - 네이버 블로그 시절...리오 하리얀토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우리 나라보다 선진국이야......ㄷㄷㄷ

 

 

반도른에겐...멕라렌의 축하가..ㅎ~

반도른은 영리한 드라이빙을 했습니다...

앞에서 팀메이트인 마츠시타가 배틀할 때 DRS 사정권을 살짝 벗어나 관망을 하다...추월을 하고 나면 곧바로 달려들어 따라붙으면서 포지션을 얻고 타이어 관리를 해 나아갔습니다!

이말은...

마츠시타는 거듭되는 배틀로 자신과 상대의 타이어를 소모시켰다는 얘기지요~!ㄷㄷㄷ

 

원메이크라고 푸시푸쉬만 해서 되는 레이스가 아닙니다...

GP2 역시....피렐리를 사용하는 레이스였습니다...ㄷㄷㄷ

 

 

 

 - 마크 웨버 : F1을 비롯한 피가 끓어오르면서 보는 싱글시터는 극한의 타이어 메니지먼트에 의존하게 됐어.

드라이버들 푸쉬하게 해줘~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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