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5 F1 중국 그랑프리 관전 포인트 본문

F1/그랑프리

2015 F1 중국 그랑프리 관전 포인트

harovan 2015. 4. 9. 12:04


2015 시즌 제 3라운드인 중국 그랑프리입니다. 개막전인 호주 그랑프리는 엉망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치뤄졌고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는 세바스티안 베텔의 우승이라는 서프라이즈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어찌보면 중국 그랑프리가 올시즌 먹이사슬을 가늠할 수 있는 첫 그랑프리가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중국 그랑프리에서 최강팀은 4번 우승했던 페라리이고 루이스 해밀턴은 3번 우승해 최다승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르만 틸케 서킷에 강한 면모를 보여왔던 레드불은 2009년 우승이 유일한 승리 기록이며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년 연속 챔피언에 오를때도 중국 그랑프리 우승과는 인연이 없었습니다.


중국 그랑프리가 열리는 상하이 국제 서킷(SIC)은 한자로 上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긴 직선주로와 굽이치는 코너가 특징입니다. 터보엔진 도입 이전 코너와 직선의 밸런스가 가장 뛰어났던 레드불이 1번 밖에 우승하지 못한게 신기할 정도네요.



중국 그랑프리는 2004년 처음 열러 올해가 12번째 F1 그랑프리입니다. 폴포지션이 우승까지 하는 폴투윈은 다른 틸케 서킷과 비슷한 확률이며 세이프리카 발동 확률은 보통.. 랩 레코드는 V10 시절의 기록이 여전히 걸려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SIC는 캐릭터가 강한 곳은 아니다..라는거죠. 다른 틸케표 서킷이 다 그렇듯 말입니다.



기술정보는 위에 보시는 그대로 입니다. 직선주로가 1 km가 넘고 홈스트레치도 만만치 않지만 나머지 구간에는 코너가 많기 때문에 다운포스가 많이 필요합니다. 다운포스 세팅과 드래그 세팅이 크게 상충하는 곳으로 어느쪽에 더 집중 하느냐에 따라 팀이나 드라이버에 따라 공격/방어 전술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때문에 곳곳에서 오버테이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소프트와 미디엄으로 둘의 랩타임 차이는 1.2-1.4초 정도로 예상됩니다. 서킷의 특성상 프런트 레프트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상당하며 코너 탈출에서 휠스핀으로 리어 타이어에도 상당한 부담이 요구되니 타이어 관리는 승리의 중요한 요건입니다. 기온이 낮을 경우 그레이닝이 심한 편이니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작년에도 타이어는 올해와 같이 소프트와 미디움이었습니다. 해밀턴의 타이어 전략은 2스탑으로 소프트-미디엄-미디엄으로 17랩과 38랩에 타이어를 교체했습니다. 피렐리가 예상한 컴파운드간 랩타임의 차이가 1.2-1.4초이니 2스탑 이외의 전략을 시도하는 드라이버가 있다면 참고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작년 중국 그랑프리에서는 메르세데스의 원투 피니쉬였고 페라리의 알론조가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그러고보면 메르세데스는 이전부터 중국에서 강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2012년 니코 로즈버그의 우승도 있고 2011년에는 로즈버그가 메르세데스가 연료 체크를 잘못하는 바람에 우승을 놓치기도 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기록상 중국에서 페라리와 맥라렌에 뒤지지만 V8 시절에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럼 관전 포인트 보겠습니다~


메르세데스 vs. 페라리

저는 여전히 말레이시아에서의 페라리 우승이 대세의 변화는 아니라고 믿습니다. 메르세데스 쪽에서는 '우리가 한번 지기는 했지만 더이상은 아니다'라는 분위기고 페라리는 우승 직후에는 '어쩌다 한번 얻어 걸렸다'라는 분위기였지만 제임스 알리슨이나 키미 라이코넨의 발언을 보면 자신감이 꽤나 붙은 모양새입니다.


제 판단으로는 메르세데스가 그간 경쟁자들의 포텐셜을 평가절하하고 퍼포먼스보다는 신뢰도에 너무 치우쳤고 그 사이 페라리에게 일격을 당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즉.. 메르세데스가 보수적인 전략에서 다시 공격적으로 나오면 페라리에 우세를 보이는건 어렵지 않은 일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스 결과는 까봐야 아는법~ 퀄리파잉에서 빨랐다고 해서 레이스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고 레이스에는 변수가 많으니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대결을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잊혀진 이름들

메르세데스의 강세는 여전하고 세바스티안 베텔이 말레이시아에서 예상을 뒤엎는 우승을 하며 관심이 집중되는 사이 잊혀진 이름들이 있습니다. 천재형 드라이버의 전형인 키미 라이코넨과 2014년 최고의 다크호스 발테리 보타스, 최악의 차를 받아든 페르난도 알론조와 젠슨 버튼 등이 그렇습니다.


특히 라이코넨의 경우 호주와 말레이시아에서 훌륭한 퍼포먼스를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페라리가 이미 베텔을 에이스로 찍었다는 소리도 들리는 가운데 이번 중국에서 라이코넨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대결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윌리암스도 무시할 수 없고 윌리암스라면 이제는 펠리페 마사 보다는 보타스쪽의 비중이 커졌으니 윌리암스와 보타스의 분위기 반전이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레드불 - 르노

르노는 레드불이 중국 그랑프리에서 강해질 것이라 말했고 레드불 역시 부인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르노 엔진의 퍼포먼스 부족은 물론 레드불의 섀시 문제.. 게다가 말레이시아에서는 브레이크까지 말썽을 부리며 동생팀 토로 로소에게도 뒤졌던 레드불이 어떤 모습을 돌아오는지 지켜볼만 할것 같습니다.


현재 레드불과 르노는 토로 로소 매각협상에서 줄다리기를 하고 있고 르노가 로터스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데.. 만약 중국 그랑프리에서 르노 엔진을 두고 또다시 입씨름을 하게 된다면 토로 로소 매각(또는 지분 투자) 결렬 정도가 아니라 더한 후폭풍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한차례 홍역을 치른 레드불과 르노가 2차전을 다시 벌린다는 상상은 하기 힘들지만 말입니다.


한국과의 시차는 1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주말 F1을 즐기는것은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니 봄나들이 가야하는데 되려 시간이 겹치나요? 저는 일요일 아침에 벚꽃 구경하고 짜장면 먹고 들어와 레이스를 즐길 예정입니다. 



아.. 그리고 자랑 하나!!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스폰서인 UPS가 중국 그랑프리에서 이벤트를 통해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을 모아 UPS 로고(쉴드)를 만들어 페라리에 붙이기로 했었는데 루트49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잘 찾아 보시면 보이실 겁니다~ 이제 베텔과 라이코넨의 차에서 확인만 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번 GP 프리딕터에는 페라리 밀어주기 해야 할까나요?


24 Comments
  • 프로필사진 MGP001 2015.04.09 12:50 첫 두경기에서 라이코넨에게 불운이 닥치는 바람에.. 베텔과는 직접 부딪힐 일이 없었죠
    라이코넨이 작년처럼 무기력한 분위기는 아닌 것 같은데..
    라이코넨과 베텔이 정면대결하는 양상이 된다면 페라리는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팀오더 등 개입한다면 드라이버가 순순히 받아들일 것인가... 궁금해지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25 신고 라이코넨이나 베텔이나 순순히 팀오더를 받아들이는 스타일이 아닌지라 사전에 교통정리가 되어있다 하더라도 막상 닥치면 둘 다 말을 안들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09 12:56 으흐흫흐흫흐~~ 찾았습니다~!!
    "루트49"가 막 혼자 확대가 되면서 손을 흘들고 앞으로 나오네요~!!ㅎㅎㅎㅎ
    상하이에선 무조건 "포르자 페ㄹㄹㄹㄹㄹㄹ라ㄹㄹㄹㄹㄹㄹ리~!!!"
    GP프레딕터는 페라리 원투피니쉬로~~ㅋㅋㅋㅋ

    1. 틸케의 서킷은 "날씨"가 곧 케릭터...
    - 몬순 세팡, 사막의 바레인 아부다비, 황사 상하이, 열대야의 싱가폴....ㅋㅋㅋ

    2. 페라리가 매너-마루시아를 위해 2015스펙 파워유닛 공급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 하지만 지금은 아니고..아마도 하반기가 될 것 같다는데요.....ㄷㄷㄷ
    - 멕라렌-혼다...좀 더 분발해야 겠습니다!ㄷㄷㄷ

    3. 토로 로소 VS 레드불
    - 토로 로소의 두 루키는 상하이 서킷이 처음이지요...
    - 레드불은 절치부심~!..다닐/다니엘 듀오가 이번엔 뭔가 해낼 듯 싶은 느낌이..^^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28 신고 ㅋㅋ.. 이러다가 형님이나 저나 GP 프리딕터는 완전 망하겠습니다. 어차피 뭘 바라고 하는것도 아니니 재미로!!

    1. 듣고 보니 그렇네요. 무색무취의 디자인이라..

    2. 그런가요? 혹시 페라리가 마루시아를 상대로 마루타를 하는게 아닌가 의심하게 되네요.ㅋㅋ

    3. 레드불이 이대로 무너지진 않겠지만 송아지들의 실력이 꽤나 뛰어난듯 합니다. 저도 레드불이 돌아올거라 믿습니다만 토로 로소와의 경쟁이 생각보다 오래갈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4.09 13:00 신고 베텔의 우승으로 후끈 달아오르게 만들었던 세팡이후 벌어지는 중국GP는 메르세데스가 마음 단단히 먹고 나올거 같습니다.
    아직 한참 앞서 있다는걸 보여주며 라이벌 팀들에게 좌절을 안겨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언젠간 격차는 좁혀질 것이라 봅니다.페라리가 세팡에서 우승할거라 누가 알았겠습니까...

    어쩌면 키미,버튼은 올시즌이 F1 마지막이 될수도 있습니다.그렇지 않길 바라지만...
    여기에 마싸도 포함해서 올드보이들이 영건들에게 왜 귿르이 아직 F1에 있는지 보여줘야죠.
    17세부터 시작해서 1~2년차 루키들이 많은데 베테랑의 진면목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페라리로부터 희망을 본 르노가 레드불과 제대로 협업을 한다면 성적은 자연스레 올라오겠죠.
    근데,이미 벌어질대로 벌어진 틈이 메워질지 의문입니다.엔진과 섀시의 조화가 잘 이뤄져야 되는데
    그게 제대로 안되는거 같습니다.토로로소를 두고 양측이 밀당하는 분위긴데
    레드불이 다른 엔진사와 협업이든,자체제작이든 팩토리팀 지위를 놓지않는한
    르노에게 쉽게 토로로소를 매각하지 않을려 들거 같습니다.

    --저도 주말에 벚꽃놀이...예선은 패스ㅠ.ㅠ..아...봄이 싫다.ㅋㅋ
    --아고...눈아퍼...밑에서 5,우로 3번째 있네요.루트49..ㅊㅊ 이번 프리딕터는 페라리 올인~~~ㅎ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31 신고 제가 생각해도 라이코넨과 버튼은 아마도 올해가 마지막이 될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둘이 은퇴해도 왠지 아쉬울것 같지는 않습니다. 라이코넨은 분명 다시 랠리 하겠다고 할 것이고 버튼은 WEC에 스카웃 될것 같습니다. F1의 자원들이 퍼지는 것이니 F1 팬으로서는 슬픈 일이지만 모터스포츠 팬으로서는 환영할 일이기도 하지요~

    저는 르노가 로터스를 다시 인수할 확률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니 캐피탈이 분명 무리한 요구를 할테고.. 프랑스 정부가 르노 지분 확보에 나서고 있다는데 좌파 정권이 르노가 F1을 다시하게 풀어줄것 같지가 않습니다. 이미 올랑드는 프랑스 그랑프리 복귀에 찬물을 뿌리기도 했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jayspeed 2015.04.09 13:07 신고 1. 전반기의 향배를 가늠해 볼수있는 중요한 일전일듯~~~~
    바램이 있다면 멜세데스가 달아나지 못했으면 한다는......^^
    이번 개러지워크는 멜세데스와 페라리의 업데이트분석에 포커스를 맞춰야될것 같네요
    현재 멜세데스는 메이저업데이트를 페라리는 마이너업데이트를 예고하고 있네요

    2. 키미는 운이 없는게 마치 웨버가 생각나더군요.....유난히 초반트러블이 많았고
    마싸와 더불어 얼리피트스탑 또한 많았던~~~이번에는 포디엄 올라가길!!!

    3. 와!!!.....7시방향 거의 끝단쯤에 루트49로고.......박수!!!
    크기는 작지만 페라리차량에 우리 로고가 박힌다는게 자랑스럽군요~~~~
    기분좋은 이벤트네요~~~페라리 원투피니쉬 해버려랏!!!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34 신고 1. ㅎㅎ 3라운드에 메이저 업데이트라.. 역시 메르세데스는 대단하네요.

    2. 듣고보니 그렇습니다. 웨버와 라이코넨... 베텔에게 붙으면 자연스레 그렇게 되는가요? 베텔-알론조의 조합이라면 또 어떨까 싶기도 하지만 라이코넨은 이대로 물러나진 않을것 같습니다.

    3. ㅎㅎ 저도 페이스북보고 신청은 했는데 이렇게 될줄은 몰랐습니다. 페라리에 루트49라... 영광이네요.
  • 프로필사진 배틀기우스 2015.04.09 14:42 오호~~왼쪽하단에 보이네요. 멋집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34 신고 감사합니다. 저는 감격하고 있는 중!!
  • 프로필사진 기동희 2015.04.09 15:45 연료량 사용으로 인한 센서측정 게이트가 중국GP 부터 강화된다는데
    그문제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35 신고 FIA가 추가 센서를 설치하고 메르세데스와 페라리를 집중 감시 한다고 합니다~
  • 프로필사진 슈군 2015.04.09 18:22 축하드려요ㅋㅋ
    페라리스폰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09 22:35 신고 ㅎㅎ~ 괜히 우쭐해 지네요. 페라리 스폰!!
  • 프로필사진 WT 2015.04.09 23:30 오 UPS 축하드립니다 ㅎ 저도 찾았네요 왼쪽아래 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10 15:01 신고 ㅎㅎ~ 이번 GP는 페라리 원투로 찍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익명 2015.04.10 00:1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10 15:02 신고 ㅎㅎ 수정했습니다~ 시간만 고치고 타이틀을 고치지 않았네요~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4.10 04:47 U 밑에 로고 보이네요 ㅋㅋㅋ 구웃!!

    이번그랑프리 기대됩니다.

    뭔가 이번시즌은 계속 치고박는 그런 분위기가 연출될거같아서 기대만빵!!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10 15:03 신고 이제 실차에서 확인만 하면 되는데 아직 확인은 못했네요~
  • 프로필사진 페르난도알론소 2015.04.11 14:05 잘봤습니다근데궁금한점이있는데욤
    2014년까지는f1홈페이지에서 내가사는지역타임시간대로바꿔서볼수있는게있엇자나요?
    근데2015년부터는홈페이지가리뉴얼대서 그게볼수가없는데 2015f1남은시즌그시간맞춰서볼려고하면 어디서검색을해야정확하게알수있을까요?;;ㅋ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11 14:12 시차 계산 서비스는 다시 제공되네요...
    공홈 오프닝 페이지 밑으로 내리면 개최지 국기 있는 곳이 나옵니다.
    거기 클릭하시면 "거주지 타임" 나옵니다^^
  • 프로필사진 페르난도알론소 2015.04.14 19:51 감사합니다 홈페이지리뉴얼대고나서 더좋게바뀐건같은데 시차그게없어서 마니해멧는데 답변덕분에다음대회부터는 제대로감상할수있겟네여 2015시즌아직한번도못챙겨봤어여 관련글만눈팅만했지아직 경기는챙겨본게없네여 ㅠ 거듭감사합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4.14 20:51 신고 아무래도 날씨가 좋다보니 밖으로 놀러다니는게 집에서 F1 보고 있는것보다는 좋긴 하지요~ 유럽으로 가야 편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