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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te49

2015 F1 말레이시아GP 세바스찬 베텔 VS 루이스 해밀턴 전략 비교 본문

F1/그랑프리

2015 F1 말레이시아GP 세바스찬 베텔 VS 루이스 해밀턴 전략 비교

비회원 2015. 3. 30.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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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뮬러원을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차량의 엑션을 보며 드라이버의 스킬에 감탄하기도 하고, 레이스의 스토리와 드라마에 감동을 받기도 하지요^^

 

언뜻 흘려보기엔 번쩍거리는 차들이 짧은 시간 짧은 거리를 빠르게 달리고 마는 것으로 이해하기 쉽지만, 아무 차나 툭~ 찍어놓고 자세히 들여다 보면...사실은 만신창이가 되어 있습니다.

 

테일 투 노즈로 슬립스트림을 붙거나 휠투휠로 붙으며 레이싱 라인을 벗어나기라도 하면 우두두~들러붙는 타이어 마블들이나 뜨거운 더티에어로, 스타트 직전이 번쩍번쩍하던 광빨은 다 사라져버리곤 하죠.  각 팀들은 마치..체커드 플래그 이 후의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 것 처럼 트랙에 모든 것을 쏟아부으며 달립니다.

 

세차 요망 페라리.jpg

모든 것의 유효기간은 딱 체커드 플래그 까지..ㅎ~

 

그렇게 레이스가 끝나고 나면....설왕설래가 시작되지요^^

이번엔...루이스 해밀턴의 마지막 스틴트 하드 컴파운드 타이어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 듯 합니다^^;

영국쪽에서도 팬보이워가 붙었네요~ㅋㅋㅋ

 

사실 이런 분석질은 예전엔 겁나 재미를 붙였던 적이 있었는데...어느 순간.."음악은 즐기는것! 음학하지말고 음악하자~!"는 깨달음을 얻으면서 잘 안하게 됐습니다~^^;[안한다는게 담을 쌓았다는건 아니고...그냥 경기 보면서 눈으로 계산을~ㅋ]

 - 하지만, 포뮬러원에 재미를 붙여 가고 계시는 분들께는..'이런 재미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를 구합니다^^;;

 

사실, 루이스 해밀턴은 "잘못된 타이어"라고 불평을 했지만...그의 마지막 스틴트 하드 타이어는 미리 정해져 있었다는 정황들이 있긴 합니다. - 이건 아래에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분석질에 앞서 이런 아주아주 재미진 그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거슨 레이스차트입니다^^;

아래쪽 숫자는 랩이구요...왼쪽 제로부터..오른쪽 끝 체커드 플래그가 내려지는 56랩까지.....

왼쪽의 숫자는 맨 아래 0부터 초단위로 시간이 올라가는데요.  "레이스 리더로부터의 인터벌"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진한 회색이 루이스 해밀턴의 라인...옅은 회색이 니코 로즈버그의 라인인데요........

짙은 회색의 루이스 해밀턴이 맨 아래 찰싹 붙어 인터벌이 0이 됐다는 것은 루이스 해밀턴 자신이 "레이스 리더"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다시말해, 루이스 해밀턴은 스타트 부터 3랩까지 맨 앞에서 달립니다.  4랩째 순위가 바뀌고, 5랩째 인터벌이 확~벌어져 13초 가량 차이가 났다는 것은 "핏스탑을 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루이스 해밀턴이 5랩째 핏스탑을 하면서 인터벌이 벌어졌을 때, 니코 로즈버그도 함께 벌어졌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상황이 된거였지요!

 

1등이 멀어져가고있다.jpg

 

루이스 해밀턴의 두번째 핏스탑은 24랩째 이루어졌지요.  그리고 아웃랩에서 인터벌이 벌어지고, 그 후로 레이스리더와 간격을 좁히며 페이스를 올려갑니다.

38랩에선 루이스 해밀턴이 피트인 하면서 니코 로즈버그와 순위가 바뀌지만, 41랩에서 니코 로즈버그가 피트인 하는 동안 루이스 해밀턴은 순위를 찾아오게 되죠^^

 - 재미진 그림보기 참 쉽죠~?^^

 

ㅋㅋ예습이 끝났으면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비교 하려는 것은 루이스 해밀턴과 세바스찬 베텔의 전략과 페이스니까요^^

 

일단 세바스찬 베텔과 루이스 해밀턴의 타이어 전략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흐흐~ 세바스찬 베텔...숫자로 보니 새삼스레 어마무시한 타이어 관리 능력을 보여줬습니다~!ㄷㄷㄷ

저게 왜 대단하냐구요?ㅋㅋ

 

 

피렐리는 레이스 시작 전에 3스탑을 예상했습니다.

미디엄으로 스타트....

11랩에 핏스탑 하드 컴파운드..

26랩에 핏스탑 다시하드 컴파운드...

41랩에다시 하드 컴파운드로 56랩까지 피니쉬...

 

쉽게 말해...

제 성능을 발휘할 수있는 미디엄 타이어의 수명은 11랩!

하드타이어의 수명은 15랩으로 예측했다는 것이지요~!!

 

다시 위에, 세바스찬 베텔과 루이스 해밀턴의 타이어 사용을 볼까요?

루이스 해밀턴은 3스탑을 했지만, 첫번째 미디엄 스틴트가 4랩만에 끝났으므로 사실상 원스탑으로 볼 순 없는거죠.

세바스찬 베텔은 미디엄 두 세트로 총 37랩을 달립니다! - 여기에 피트로스는 17랩째 23.996초의 피트로스가 발생했구요...

루이스 해밀턴은...미디엄-하드-미디엄으로 총 38랩을 달렸습니다 - 피트로스는 두 번 발생해, 각각 26.094초 / 24.595초의 피트로스가 발생했습니다.

 

세바스찬 베텔의 -1스탑 전략으로 얻은 약 20여초의 "피트로스 세이브"가 어떤 작용을 했는지 볼까요?

 

 

빨강색이 세바스찬 베텔의 라인입니다.

실버는 루이스 해밀턴의 것이구요!

 

루이스 해밀턴이 3랩까지 레이스를 리드하다 4랩째 핏스탑으로 하면서 세바스찬 베텔이 선두로 올라섭니다.

해밀턴의 첫번째 핏스탑은 약 26초가 걸렸지만, 그것이 온전히 베텔과의 갭으로 나타나지 않은 이유는.."세이프티카 때문"입니다~!!

베텔은 세이프티카로 인해 속도를 줄여야 했고, 26초의 핏스탑 시간이 걸렸던 루이스 해밀턴은 베텔의 약 13초가량 뒤쪽에 자리하게 됩니다~! - 벌써 26초의절반인 13초가량의 세이프티카 어드벤티지를 해밀턴은 가져간거죠!

그 다음 랩을 볼까요?  루이스 해밀턴은 베텔과의 갭을 약 3초대까지 줄입니다.  당연하지요! 세이프티카 뒤에 다닥다닥 붙었으니까요~!!^^

 

쉽게말해...루이스 해밀턴의 세이프티카 상황에 이루어진 첫번째 핏스탑은 피트로스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타이어는 새 하드타이어였고, 베텔은 이미 피렐리가 예상한 수명의 절반을 써버린 상태입니다! - 이게 세이프티카만 나오면 차들이 우르르~ 피트래인으로 몰려 들어가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6랩째 리스타트를 하면서 베텔은 갭을 벌려 나갑니다!  루이스 해밀턴은 새 하드 타이어였고, 세바스찬 베텔은 헌 미디엄 타이어였죠~!

 

피렐리는 미디엄과 하드컴파운드의 퍼포먼스 차이를 랩당 0.8~0.9초로 계산 했었습니다.

하지만 리스타트와 동시에 세바스찬 베텔은 루이스 해밀턴을 "랩당 2초"가량씩 벌리며 클린 에어 속으로 달려나갑니다~!!!

 

그럼 어떻게 세바스찬 베텔은 랩당 2초씩 벌려나갈 수있었을까요?

 

이것은 랩차트입니다^^

편의상...이 랩차트와 구분하기 위해 저어~ 위에 그림은 "레이스 차트"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세이프티카가 출동했을 때, 핏스탑을 안하고 앞으로 나온 차량은 세바스찬 베텔을 포함해 5대였습니다.

그리고 맨 앞에서 핏스탑하고 맨 앞으로 나왔던 루이스 해밀턴은 P6에 자리하게 되지요.

 

이 상황에서 리스타트를 하게 되니, 루이스 해밀턴은 트래픽에걸려 제대로 앞으로나올 수 없게 되었던 거였죠^^

 - 페라리와 세바스찬 베텔의 첫번째 영리한 작전이 먹혀들어가는 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루이스 해밀턴이 트래픽을 극복하고 P2로 베텔을 따라 붙는데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9랩~10랩이 되자 세바스찬 베텔을 제외한 다른 노스탑 차량들의 미디엄 컴파운드가 수명을 다해 일제히 핏스탑을 합니다~!! - 9랩에서 해밀턴의 순위가 쭈욱~ 올라오는거 보이시죠?^^

 

앞서 피렐리는 미디엄 컴파운드의수명을 11랩으로 봤지만, 피렐리의 예상보다 트랙온도는 더 높았고, 로터스와 포스인디아를 포함한 다름 팀들은 9랩과 10랩째 핏스탑을 할 수 밖에 없었죠!

 

루이스 해밀턴은 이제 P2로 올라와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래픽에서 벗어났슴에도 불구하고...세바스찬 베텔과 루이스 해밀턴의 10랩 이후 갭은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10초까지 벌어졌던 갭은..14랩이 지나서야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세바스찬 베텔의 미디엄 컴파운드는 이미 피렐리의예상수명을 훨씬 넘기고 있었지만, 루이스 해밀턴의 새 하드 컴파운드 타이어에 밀리지 않는 퍼포먼스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죠!

 - 여기서 두번째, 세바스찬 베텔의 미친 타이어 관리 능력이 빛을 발합니다~!

 

결국 17랩이 되어서야 세바스찬 베텔은 피트인을 합니다!

투스탑 전략이 확정되는 순간이었지요. 

루이스 해밀턴은 이미 13랩을 사용한 하드 컴파운드였고, 세바스찬 베텔은 "새 미디엄(!)"을 신고 다시 한 번 부스트 스틴트에 나섭니다~!!!!!!!

 

해밀턴의 낡은 하드 타이어에 새 미디엄으로 공격에 나선 페라리의 타이어 전략은 탁월했습니다~!!  세바스찬 베텔의 세번째 승리 요인이 되는 순간이죠!

 

새 미디엄을 신고 나선 세바스찬 베텔은 미친듯이 루이스 해밀턴 사냥에 나섭니다~!!

레이스 차트 18랩부터 빨간 라인은 가파르게 곤두박질 치고있지요!  랩당 2.5초, 2초, 2초 다시 2초..!

그리고 23랩째 마지막 코너에서 추월~!!!!!!!!!!  네번째 카운터 펀치입니다!

 

추월 당하자 마자 곧바로 핏스탑 한 루이스 해밀턴은 24.595초의 피트로스를 고스란히 떠안게 됩니다~!!

24초의 갭을 만들어 낸 세바스찬 베텔은 이제......."연비 주행 모드"로 돌입합니다~!!

루이스 해밀턴이 랩당 1초씩 따라붙었지만.....24초의 갭을 줄이는 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다섯번째, 세바스찬 베텔의 능력이 빛을 뿜어냅니다!  세바스찬 베텔의 두번째 미디엄 스틴트는 무려 20랩이었습니다~!

물론 부스트랩이 아닌 연비주행이었다고 하지만, 처음 6랩은 랩당 2초 이상씩 줄여 나간 부스트랩이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미디엄 20랩은 그저 입이 쩍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었죠.

 

그리고.......

37랩에 마지막 핏스탑을 하고 세바스찬 베텔은 새 하드타이어를 신고 로즈버그의 앞으로 나섭니다.

 

로즈버그 앞.jpg

 

루이스 해밀턴은 38랩째 하드 컴파운드 타이어를 신고 나오죠!

 

세바스찬 베텔은 마지막 연비주행모드로 돌입했지만.....남은 랩은 18랩..갭은 14초였습니다!

랩당 1초씩 따라가야 마지막에 배틀을 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이미 세바스찬 베텔은 이전부터 연비주행으로, 부스트랩에서 소모한 연료의 리스크를 만회하고 있던 참이었죠.

 

루이스 해밀턴은 마지막 하드타이어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고 화를 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 스틴트에서.....

니코 로즈버그는 루이스 해밀턴과의 갭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 때 메르세데스 6번 차에선  "로즈버그 : 루이스에 가까이 붙고 싶다" / "앞으로 핏스탑을 한 번 더 할 것이다.  타이어가 다를 것이고, 사냥은 그 때다." 이런 팀라디오가 흘러나옵니다.

 

이게 맨 앞에 얘기했던...'루이스 해밀턴의 마지막 하드 타이어가 미리 정해져 있었다는 정황'입니다.

- 레이스 후 루이스 해밀턴은 타이어전략에 불만을 나타냈지만, 토토 볼프는 "전략에 이상은 없었다"고말했지요.

 

레이스 차트의 마지막 스틴트를 보면......

루이스 해밀턴이 부스트업 해서 따라 붙으면, 세바스찬 베텔은 "미러링"을 하며 간격을 체크, 한 랩씩, 한랩씩, 페이스를 올려 슬쩍슬쩍 도망을 갑니다~!

 - 간격이 줄어드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체커드 플래그를 10초 앞에 통과하던, 1초 앞에 통과하던 결과는 같으니까요^^

 

결국 체커드 플래그가 내려졌을 때는......8.5초의 갭~!!

 

 

 

오히려....맨 위의 루이스 해밀턴과 니코로즈버그의 레이스 차트를 보면......마지막 스틴트에 니코 로즈버그가 미친듯이 루이스 해밀턴 사냥에 나섰던 것을 알 수 있지요~!!

 

세바스찬 베텔은...그저...열심히 모은 타임 재산으로 연비주행 하며,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으면 되었던 것이었구요!ㅎㅎㅎ

 

키미 라이코넨은..........-,.ㅡ;........앞뒤로 망망대해에 홀로......페이스 높힐 이유도 없고, 딱히 멈출 이유도없고~ㅋㅋㅋ

아......마따!  키미 라이코넨~!!ㅍㅎㅎㅎ

타이어 펑쳐로 맨 뒤까지 떨어졌다가, 마구마구 추월쇼를 펼쳤던 키미 라이코넨은....잠시동안이지만......

 

으으빨갱이놈들 / 햄볶아버리게따안↗~나.jpg

 

이런 장면도 연출을~ㅋㅋㅋ

이 후 곧바로 핏스탑하며 또다시 으아쎄에엡~~하면서 멀어졌~!!ㅎㅎㅎ

----------------

 

세바스찬 베텔의 승리 요인은.....

 - 기대 수명을 훨씬 넘어버린 타이어 사용......

 - 그러면서도 떨어지지 않은 레이스 페이스!

 - 임무를 흐트러짐 없이 수행해 내는 베텔 특유의 안정감

 

이 삼박자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입니다^ㄱ^

 

피렐리의 자료와 자신들의 데이터를 보고 안심했던 메르세데스로서는 페라리의 황당한 타이어 사용과 떨어지지 않는 페이스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ㄷㄷㄷ

 

니키 라우다는.....

"페라리가 빨랐고, 세바스찬이 넘버원 다웠고, 한마디로 언비터블이었다."고 말했습니다.

 - Good Loser...패배도 멋지게 할 줄 아는 진정한 레전드!ㅎㅎ  이러니 지고도 더 큰 박수를 받는거죠!

 

아울러 메르세데스는.....

뜨거운 여름 7월과 8월, 트랙이 달아오르는 유럽 투어에 고민이 생길 수 밖에 없게 됐네요..!

"타이어 관리"라는 것은...파워유닛에 토큰을 써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죠.

 

과거 레드불이...지나치게 높은 다운포스로 타이어 관리가 안되자...."헝그리 하이디가 타이어를 먹어치웠다"고 말 한 적이 있었죠.

가만? 헝그리 하이디가...알비나인이었던가요?ㅋㅋㅋ

 

암튼...이번 메르세데스의 타이어 관리가...페라리에 뒤졌던 것은....

메르세데스의 높은 다운포스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의혹을 제가해 봅니다만......

 

사실 저속코너에서 페라리의 페이스도 만만치않거든요~!!

저속코너 페이스가 좋다는 것은 페라리 다운포스도 만만치않다는 건데......ㅋㅋ

 

결국..이번 세팡에서 페라리의 타이어 관리는 "드라이버 능력(!)"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지 싶습니다!

 

숏런라인이 좋고 클린에어 속에서 많이 달렸던 세바스찬 베텔의 주행이나...키미 라이코넨의 주행 또한......

"코너에서의 리듬(!)을 부드럽게 가져가면서 탈출 속도를 높히는 스타일"이거든요...

 - 라이코넨이 프론트가 흐르는 것을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이유가 바로 이 "리듬이 깨지기 때문"이라능~ㅋㅋ

 

반면 루이스 해밀턴의 어그레시브한 주행은..이런 높은 온도의 트랙에서 타이어가 끓어오르는 상황이라면...

어느 정도는 불리할 수 밖에 없겠다 싶기도 하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 브리지스톤 시절에는 연석을 깊에 먹으며 코너를 잘라 들어가는 해밀턴이나 마싸의 주행이 유리하기도 했었지만, 피렐리 날계란으로 연석을 깊게 밟았다간..큰일나거든요!

 - 그래서 해밀턴과 마싸는 자신의 주행 스타일을 "피렐리에 맞춰(!)" 바꿔버렸었지요!!

---------------

 

페라리로서는 뭔가 실마리가 하나 잡힌 것 같기도 하구요......

메르세데스로서는...쉬워보이지만 좀처럼 풀기 어려운 숙제 하나를 떠안은 것은 아닌지......

 

일단은 다른 뜨겁지 않은 트랙에서 부지런히 트로피를 모으는게 메르세데스로서는 상책이 아닐런지~!

중국은 그닥 트랙온도 걱정 없고...

바레인도 야간경기 되면서 트랙온도 부담이 덜어졌으니..여름 오기 전에 부지런히~~ㅎㅎ

 

일단은 여기까지인데요......

제가 놓친게 혹시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_)

 

뱀발 :

 

1.

말레이시아GP 오거나이저는.....

 - 어제 레이스 직후....말레이시아 그랑프리 3년 연장을 발표했습니다~!

 - 2018년까지...세팡에서 레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2.

 

형 저가야 하는데요, 스케쥴이있어서 / 좀만 날라주고가지 사람도읎는데.jpg

 

세팡의 폭염속에 4리터의땀을 흘리며 56랩을 달린 로베르토 메르히의 오늘 스케쥴은.......

 

 

스페인의 아라곤 모토랜드에서 열리는 월드시리즈 포뮬러르노3.5 테스트..!ㄷㄷㄷ

로베르토 메르히는 올 시즌 포뮬러르노3.5에 출전하기로 되어있습니다.

 

근데 저 스케쥴이 가능해?ㄷㄷㄷ

 

3.

후안 파블로 몬토야......!

 

 

 

인디카 시즌 오프닝 레이스...........위너!

으하하~ 축하해~~~ㅎㅎㅎㅎㅎㅎㅎㅎㅎ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최정원 2015.03.30 08:23 Sky Sports로 보느라 중간중간 의문 드는 점들이 많았는데
    시간숫자로 분석해주시니 너무나 명쾌하게 궁금증이 해결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7:26 아앙~감솨여~~^ㄱ^
    - 이 스포츠를 재미지게 보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닿~~ㅎ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5.03.30 09:14 신고 베텔은 또 로즈버그를 벽으로 밀어버리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7:36 그러게요..! -,.ㅡ++

    - 로즈버그는 이번에도 무서워서 "눈을 감고 오른발을 밟은 채 기도를 했다."고 했네요....
    - 저딴 천박한 위협운전은 대체 언제까지 할 껀지 원~!!

    가만 보면 슈미한테 배운 것 같기도 하구요.......
    - 그래도 슈미는 말년엔 잘 안그랬는데....-,.ㅡ;;

    누군가 베텔을 "나의 히어로~"라 부르는 어린이들이 이딴 짓을 보고 배울껍니다..ㄷㄷㄷ
    그 아이들이 "아빠~아빤 베텔같이 할 수있어요?"..이런 상황을 많이 만들텐데 말입니다...-,.ㅡ;;
  • 프로필사진 독개비 2015.03.30 10:31 엄청난 분석 자료입니다. 이런 자료가 보고싶었는데 감사합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베텔이 안들어가는거보고 저는 페라리가 전략을 잘못 짜고 있다고 봤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성능과 드라이버의 역량을 봤을때 세카해제 후 새신을 신고 해밀턴과 로즈버그가 바로 따라붙을거라고 봤거든요. 그래서 3위전략이구나.. 했는데 베텔이 첫번째 핏스탑 후 바로 추월해나가는 모습을 보고 "이거 였구나.. 오늘 일 내겠구나.."했습니다. 최근 1년간 가장 재미있는 레이스였던것같네요. 메르세데스의 머신 이상 없이 누군가 메르세데스를 견제하기도 어려운 마당에.. 올해 남은 레이스에서 경쟁구도가 이루어지면 재미있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7:35 훔..네..ㅎㅎ^^
    메르세데스는 분명 이번 레이스를 철저하게 0.001초단위로 분석해서 대안을 마련해 올 것입니다!
    페라리는 분명 가까워졌지만, 단발로 끝나지 않으려면 더욱 졸라매고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독일식 완벽주의와 이태리식 열정의 라이벌 구도가 만들어진다면...재미질꺼에요~^^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30 10:46 한가지 궁금...레이스라는게 변화무쌍하는데 중간중간 타이어 전략을 바꾸진 못하나요?저도 해밀타이어 작전보고 왜이러는걸까라는 의문점이 생겨서요 어떻게든 베텔잡으려면 계획도 수정해야 하지않나해서요 ㅋㅋ베텔이 넘관리를 잘했나...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7:45 물론 수정 가능합니다~!! 이전에도 계속 수정해가며 레이스를 해왔고, 지금도 계속 수정해가고 있구요.......^^

    하지만, 상황에 따른 계획 수정도...수백명의 레이싱팀이 하나로 팀웤을 이뤄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라......
    레이싱에서 일어날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 미리 대비책을 세워놓습니다!

    중계 보실 때 팀라디오를 잘 들어보시면..."플랜A"나 "플랜B"라는 말이 많이 나올껍니다~!^^
    물론 플랜C,D,E이상까지 준비를 해 놓는데요..ㅎ~ 거기까지 간다면 애초에 메인 플랜이 틀렸다는 얘기가 되니까~ㅋㅋㅋ

    드라이버와 피트월, 백오피스와 팩토리, 핏크루들까지...레이싱팀의 모든 멤버들은 플랜A부터 플랜B 이하 모든 변경 가능한 세부작전을 숙지한 채 레이싱에 임하고 있습니다^^

    핏크루도 그냥 드르륵~만 하는 직업은 아니죠. 핏스톱시 발생하는 모든 돌발상황에 대한 응급조치가 가능한 미케닉들입니다^^
    ---------------------

    이번 경우는...페라리가 빨라서 메르세데스가 어떻게 손을 쓸 방법이 없었..ㅎㅎ
  • 프로필사진 yalpdloc 2015.03.30 11:20 첫번째 SC에서 베텔 뒤로 피트인 하지 않은 다른 차들이 있었다는점도 유리하게 작용한듯 하죠 말씀하셨던것처럼 햄이 트래픽에 걸리려면 그 트래픽 자체가 필요하기도 했고 아무리 하위팀들이라고 해도 베텔이 혼자 크루징하는것 보다 햄이 배틀하며 올라오는게 타이어소모가 훨씬 크니까요 SC 끝난후에 페레즈가 베텔과 갭을 쭉쭉 벌여주더라구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7:47 페라리가...'베텔 맞춤형' 작전을 가져 온 것으로 봤습니다^^;
    - 클린 에어 속의 베텔은...여간해선 잡기 어렵거든요~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30 12:27 신고 아,진짜 엄청난 타이어 관리능력입니다.차트를 보니 더 그렇게 느껴진다는...
    예전에 메르세데스는 타이어가 전햐 관리가 안됐죠.숏런은 좋은데 롱런만 가면 흐물거리는 타이어..
    그때처럼은 아니지만 이번엔 페라리에게 완패한 느낌입니다.앞으로 두팀의 경쟁구도 기대됩니다.

    -세팡,연장했군요...부럽다~~~말레이시아.....
    -메르히....체력 장난아니네요...후아~~~
    -몬토야는 올해도 인디카 타는군요.그대의 윌리엄스,맥라렌시절 그립소이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7:50 이번엔 높은 트랙온도에 따른 타이어 문제가 있었지만...
    여전히 그렇지 않은 레이스에선...
    당췌 메르세데스 공략법(?)이 쉽게 발견되진 않을 듯 하다는 생각도 듭니다..ㅎ~

    그래도, 팬들입장에선...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보다는...
    헤라클래스와 삼손의 대결이 더 흥미진진재미진 법이죠~^ㄱ^

    페라리가 다시 한번 박차를 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여기서 샴페인 터뜨리고 말기엔 지난 시절이 너무 힘들었...아흑~ㅠㅠ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3:18 유독 셉에게서만 차빨논란이 끊이지 않았는데 이번엔 좀 잦아들기를....
    말씀하신 안정감이란 걸 제 생각엔 알론소 빼곤 따라갈 드라이버가 없어보입니다....ㄷㄷ
    근데 왜 해밀턴은 차빨논란에서 자유롭지?
    기록만 놓고보면 셉이 훨씬 더 드라마틱한 경기가 많았는데 말이죱 ㅋ
  • 프로필사진 독개비 2015.03.30 16:24 그러게 말입니다. 사실 2013년 9연승 이전까지 2010, 2011, 2012는 사실 독주라기 보다는 알론소와 경쟁이 많았고 웨버, 버튼, 해밀턴 등 5명의 경쟁이 치열했다고 보는데요. 오히려 2014년 메르세데스야말로 차빨이 너무 좋았던거 아닌지...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8:33 훔........
    세바스찬 베텔이라는 "F1 드라이버(!)"의 장점과 단점은 분명합니다.

    1. 클린 에어 속의 세바스찬 베텔은 누구보다 안정적으로 작전을 수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세바스찬 베텔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 또한 면도날 같은 숏런 라인을 그려내는 탁월한 능력과도 연결되는 부분이지요^^

    2. 하지만,
    - 세바스찬 베텔의 배틀 능력에 대해선 아직도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지요!
    - 코너안쪽으로 파고들어 깊은 브레이킹을 하는 능력은 그야말로 예술입니다! 하지만.......
    - 특유의 위협운전과..그것이 먹히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크래쉬는 무모합니다~!!
    - 혼자 레이싱 라인을 타던 리듬이.....백마커가 아닌 상대 차량이 있는 순간 리듬을 잃고 정교하지 못한 카미카제식 주행이 되는 경우가 많았지요...
    [상대의 목숨을 담보로 장난치는 것은 절대 선택과 취향의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키보드앞에서 타협한다고 위협받는 드라이버의 생명이 안전해지는 것은 절대 아니니까요!!]

    - 이것을 베텔의 한계라거나 독일인 특유의 경직성과 연결시키고 싶진 않습니다!...이제 20대의 어린 청년일 뿐이잖아요?ㅎㅎ

    세바스찬 베텔이 보여주는 이런 모습은...과거 일본인 드라이버들에게서 자주 보던 패턴과 비슷한데요....
    - 타쿠마 사토를 비롯한 일본인 드라이버들은 탁월한 숏런 능력이있었지만 레이스에선 양보운전과 크래쉬를 남발했..ㅋㅋ

    물론 그렇다고 해서 세바스찬 베텔이 가진 스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멍청한 짓입니다.
    분명 베텔은 뛰어난 드라이버입니다. 그러니 포뮬러원에서 달리고 있는 것이고, 기회가 왔을 때 성공을 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 운전못하는 포뮬러원 드라이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17살짜리도 몰 수 있는 F1카 소리하는 사람들에겐.."수동 면허는 가지고 계세요?"라고 물어보면 됩니다~^ㄱ^
    ---------------------

    루이스 해밀턴과 비교를 하자면......

    루키시절 루이스 해밀턴의 코너 공략은...거의 숏컷에 가까울 정도로연석을 깊게 먹어들어가는 어그레시브한 스타일이었지요!
    이것은 배틀을 할 때에도 그대로 나타나곤 했었는데요...
    도저히 나올 것 같지않은 코너 안쪽을 파고들어 공간을 만들어내는 능력만큼은 그야말로 천재적이었지요!

    하지만, 브리지스톤에서 피렐리로 넘어오면서.....
    루이스 해밀턴의 공격적인 연석 공략은...더이상 불가능(!)하게 됩니다!
    방법을 찾지 못한 해밀턴은 폭주하기 시작했고 - 같은 처지의 펠리페마싸와 잦은 충돌을 보이곤 했었지요~ㅎㅎ

    하지만 결국 루이스 해밀턴은 극복을 해냈습니다!
    - 배틀 중 순간을 잡아내는 동물적인 감각과 판단력, 스타일을 바꿔버리는 유연한 적응력은 루이스 해밀턴의 천재성을 입증하는 기준과도 같은 모습이 됐지요...

    뭐.......베텔과의 차이를...굳이 또 한가지를 꼽자면....
    루이스 해밀턴은 이제껏 계속해서..."팀메이트와 배틀을 해왔다"는 것 정도..?^^

    세바스찬 베텔은 "F1 드라이버"가 맞습니다.^^
    - 베텔의 드라이빙 능력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자신이 가지지 못한 능력에 대한 질투, 치기이거나 객기일 뿐이구요...
    - 그렇다고 반대로 베텔이 모든 것에 우월하다고 말하는 것도 일종의 종교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베텔은 아직 20대의 나이고(이마는 넓어졌지만 ㅠㅠ) 계속 성장하고 있는 중이며, 현재진행형으로 더 많은 꿈을 이루어가고 있는 청년이라는 것 일 껍니다^^
    - 일반인이라면 그 자리에서 미쳐버려도 이상하지 않을 "피라니아 클럽"이 포뮬러원 필드죠.
    -하지만 이 살벌한 상황조차 베텔이나 해밀턴 모두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버리는 것은...분명 인생을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지점이라고 봅니다^^

    지켜보자구요^^
    - 이 혈기왕성한 드라이버가 어떠한 난관을 어떻게 극복하고 어떻게 레전드로 완성이 되어가는지를요~!!^^
  • 프로필사진 독개비 2015.03.30 22:03 화랑님.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세바스챤의 클린에어 아래서 크루징 능력이나 루이스의 예전 동키호테 스타일에서 엄청나게 발전한 드라이빙 역량.. 전부 맞는 말씀인것 같습니다.
    게다가 오버테이크 능력에 있어서는 아직 셉이 루이스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구요.
    단, 셉이 4년연속 챔프를 먹는동안 작년의 메르세데스만큼 머신의 성능이 다른팀들과 차이난 적은 없다고 생각되구요. 루이스가 같은 팀내에서 계속 경쟁해왔다고는 하지만 지금의 팀 메이트인 니코의 경우는 루이스나 알론소, 셉 보다는 조금 뒤진다고 생각하기에 셉만 특별히 차빨 논쟁에 있는것 처럼 평가절하되는것 같아 아취브님 말씀이 맞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튼 화랑님의 말씀을 듣고나니 충분히 수긍은 갑니다.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4.01 19:07 아 멋진 분석 감사합니다 ^^

    베텔의 크루징은 자주 봐왔지만

    오늘의 크루징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수 없더군요.ㅎㅎ

    베텔도 그랬는지

    레이스 끝나고 많이 지쳐보이기도 했고 많이 감격한것도 보이더군요

    베텔보단 웨버, 리키아도에게 좀 더 정이 갔었는데

    이번경기의 베텔은 정말 멋졌습니다!!



    아리바베네는 좀 더 친근한 이미지의 보스같네요

    인간미가 좀 있어 보이던데요

    어디서 뭐하시던 분이신지.. 각 팀 수장들의 이야기도 언젠가 한번 특집으로 다뤄주실수 없으신지

    살짜~기 여쭤봅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4.02 01:25 ㅋㅋ 베텔은 마지막 랩에.."지렸다"고 했었지요...
    '와~내가 메르세데스 앞에 달리고 있어...근데 내 차가 빨강색이야!..슈미가 타던 바로 그 차!!'
    아게 베텔을 흥분시켰다고..ㅎㅎ

    아리바베네는.......'필립모리스 사장' 출신인데요...[때문에 말보로맨이라는 별명이^^]
    사실 페라리 게러지에 자리한 시간이 꽤 오래됐습니다.
    일단 자신이 이태리인으로서 열혈 티포시이기도 하구요..
    "말보로 페라리"시절에도 내내 게러지에서 페라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아왔고, 또 제대로 알고 있다고 봐야지요.

    필립모리스는 아시다시피 오랜 F1 스폰서로 있어왔는데요...
    특히 말보로는...페라리 스폰서를 하기 이전엔 멕라렌의 타이틀 스폰서를 하기도 했었고, 그 이전엔 알파로메오의 타이틀 스폰서이기도 했었지요!

    아리바베네는 그 시절부터 게러지에서 F1이 돌아가는 것을 보아 오고 함께 해 온 사람입니다^^
    때문에...페라리 뿐만 아니라, 다른 팀의 오랜 베테랑 엔지니어와 감독들, 소위 "F1 패밀리" 앞에서도 일단 "말빨"은 먹히는 입지를 가디고 있다능~ㅎㅎ

    - 사실 아리바베네 이전에 마르코 마티아치 같은 경우는...패독에 아는 사람이 없어, 왕따 비슷하게 당한 분위기도 있었지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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