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베텔, 페라리에서 첫 우승 - 2015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베텔, 페라리에서 첫 우승 - 2015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harovan 2015. 3. 30. 00:09


지난해 메르세데스는 물론 레드불에서 다니엘 리카도에게도 완전히 밀렸던 세바스티안 베텔이 페라리에서 부활했습니다. 퀄리파잉에서 2위에 올라 오랫만에 프런트 로우를 차지했지만 메르세데스 듀오 중에서 우승자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고 저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지만 결론은 베텔의 다소 싱거운 승리였습니다. 싱겁다는게 치열하지 않았다는 뜻은 아닙니다. 페라리의 믿을만한 차와 전략, 베텔의 레이싱 운용 그리고 세이프티카라는 행운의 변수가 작용해 베텔과 페라리의 우승을 만들어 냈습니다. 메르세데스와의 치열한 배틀은 없었지만 베텔의 완벽한 승리였습니다. 



레이스 스타트는 다른 그랑프리와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루이스 해밀턴은 스타트에서 치고 나갔습니다. 베텔은 스타트와 동시에 니코 로즈버그의 침투에 대응한 디펜스.. 2위를 지켜냈습니다. 조금 다른게 있었다면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랩타임 격차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고 아마도 이는 파크 페르메 이전에 했던 레인 세팅이나 쿨링 문제에 대한 약간의 디튠이 아닌가 예상해 봅니다.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와 붙을 만한 차를 만들었다는 것도 중요했지만 사실 더 중요한건 마르쿠스 에릭슨이 만들어 준 세이프티카가 아닌가 싶습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베텔, 휠켄버그, 그로쟝, 사인즈, 페레즈를 제외한 모든 차가 타이어를 교체하고 나왔는게 이게 이변의 시작이었습니다.


이번 말레이시아 그랑프리는 2스탑이 가능한 그랑프리였지만 세이프티카의 등장으로 3스탑이 대세가 되었고 베텔은 사실상의 -1 스탑 전략을 구사한 것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1 스탑을 하면 모두가 성공하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피트하지 않은 드라이버 중 포인트를 따낸 드라이버는 베텔과 사인즈가 유일합니다. 그만큼 타이어 너싱은 힘들고 괴로운 작업이고 베텔은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내심 2015 시즌 싹쓸이를 노렸을 메르세데스는 일찌감치 꿈을 접어야겠습니다. 제가 아직 모든 뉴스를 다 읽어보지 않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메르세데스의 패인은 전략의 미스입니다. 레이스에서 3스탑을 한게 아니라 퀄리파잉부터 잘못되었던것 같습니다.


메르세데스는(아마도 날씨 걱정에) Q1부터 해밀턴에게 옵션 타이어로 달리게 했는데 이 때문에 해밀턴이 마지막 스탑에 옵션이 아니라 프라임 타이어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변수를 싹 제거 하더라도 해밀턴이 마지막 스티트로 하드가 아니라 미디엄을 사용했다면 베텔은 우승하기 힘들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페라리가 말레이시아에서 우승했다고 해서 당장에 '페라리가 메르세데스보다 빠르다'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작년 레드불-윌리암스 같이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 수 있는 페라리가 된것 같습니다. 베텔의 2015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우승으로 베텔은 통산 40승을 달성해 아일톤 세나의 41승 기록에 1승을 남겨 두게 되었고 2013년 최종전인 브라질 그랑프리 이후 21 그랑프리만에 우승컵을 들어올렸습니다. 페라리는 2013년 페르난도 알론조의 스페인 그랑프리 우승 이후 22개월만에 우승이네요.



예상을 깨버린 베텔의 우승에 언급이 늦었지만 메르세데스의 니코 로즈버그와 페라리의 키미 라이코넨도 훌륭했습니다. 로즈버그는 앞 차의 빈틈이 생기면 결코 놓치지 않은 완벽한 타이밍을 잡았고 라이코넨은 첫 랩 마지막 코너에서 펠리페 나스르에게 일격을 다해 리어 타이어가 펑쳐.. 두번째 랩을 통으로 날려버렸지만 어느샌가 4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온 신경이 베텔-해밀턴-로즈버그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언제 여기까지 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타트 포지션과 펀쳐 이후 리커버를 생각하면 베텔 이상의 퍼포먼스라고 생각됩니다. 



비오는 퀄리파잉을 망친 윌리암스는 드라이 레이스에서 나쁘지 않은 성적을 보여주었지만 인상적이라고 할 수는 없겠네요. 발테리 보타스가 레이스 종반에 펠리페 마사를 추월하는 장면은 멋지긴 했지만 베텔과 페라리의 활약에 비하면 조금 약합니다.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와의 격차도 상당했기 때문에 스타트 그리드가 좋았다 하더라도 좋은 성적을 얻었을지는 모르겠네요.



이번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는 F1의 기록 하나가 새로 쓰여졌습니다. 바로 최연소 포인트입니다. 토로 로소의 맥스 베르스타펜은 6번 그리드에서 출발해 7위로 피니쉬해 6 포인트를 얻었습니다. 기존 기록은 2014년 호주GP에서 다닐 크비얏의 19세 324일인데 베르스타펜은 17세 180일로 내년 슈퍼 라이센스 규정에 '18세 이상'이 도입되니 규정 변경 전에는 절대 깨지지 않을 기록이 되겠습니다.



레드불은 동생팀인 토로 로소에도 뒤지는 성적표를 받아 들였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역시 가장 큰 이유는 브레이크 문제가 아니었나 예상해 봅니다. 다니엘 리카도와 다닐 크비얏 모두 헤비 브레이킹 포인트에서 브레이크 더스트가 심하게 뿜어져 나왔는데 레드불은 말레이시아에서 브레이크 세팅에 실수를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크비얏의 스핀과 리카도의 프런트 데미지 등의 변수가 있긴 했지만 레드불의 부진을 모두 설명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제가 다크호스로 꼽았던 로터스는 호주에 이어 말레이시아에서도 포인트 사냥에 실패했습니다. 패스토 말도나도는 차량 문제로 리타이어해서 말레이시아 그랑프리를 5년 연속 피니쉬하지 못했는데 찾아보면 이것도 기록일것 같네요. 그로쟝은 세르지오 페레즈의 컨택으로 스핀하는 등 운이 따르지도 않았지만 그런 문제가 없었다 하더라도 포인트는 힘들었을것 같습니다. 



마르쿠스 에릭슨은 레이스 초반에 첫 코너에서 니코 휠켄버그를 추월하려다 브레이킹 포인트를 놓치고 그레블에 빠져 세이프티카를 불러내 레이스를 뒤집어 버렸고 펠리페 나스르는 오프닝랩 마지막 코너에서 라이코넨의 타이어를 터트리고 자신의 프런트윙도 씹혀 버렸습니다. 나스르의 스타트 포지션이 좋았다면 포인트는 충분히 가능했을것 같았지만 왠지 날려 버린것 같은 느낌이네요.



포스 인디아는 이번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 민폐의 아이콘이었고 포인트 사냥에도 실패했습니다. 휠켄버그는 크비얏을 스핀 시켰고 페레즈는 그로쟝을 스핀시켰습니다. 페레즈는 가끔 무리한 주행을 하는 타입이지만 휠켄버그는 이런 실수가 많지 않은데 이번 말레이시아에서는 둘 다 실수를 하며 10초 타임 페널티를 받았습니다. 차도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 드라이버들의 실수까지 이어졌으니 포인트를 따내지 못한게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맥라렌은 이걸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아니라고 해야하나 모르겠습니다. 젠슨 버튼과 페르난도 알론조 모두 생각보다 좋은 움직임이었고 다른 차를 추월하는 모습도 보여줘 기대이상의 모습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알론조는 ERS 문제, 버튼은 터보 문제로 리타이어 했고 결과적으로는 매너에게 지고 말았습니다.



기대 이상의 모습이라고는 하지만 그 기대치 자체가 낮은 상황이었고 두 대 모두 파워유닛 문제로 리타이어 했다는건 그리 좋은 징조는 아닙니다. 혼다는 신뢰도 문제 때문에 구현 가능한 퍼포먼스를 디튠했었다고 했는데 디튠을 해도 문제인건지 아니면 다른 시도를 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통상 이런 문제는 윈터 테스트에서 해결되어야 하는데 테스트 마일리지가 워낙 적었으니 당분간 이런 모습을 각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갑자기 일이 생겨서 제시간에 그랑프리를 보지 못했고 그래서 포스팅도 늦었습니다. 하필 이런 대이변의 날에 라이브를 놓치다니.. 그나저나 캐스트롤 GP는 어떻게들 되셨나요? 십중팔구는 해밀턴의 우승을 찍으셨을텐데.. 캐스트롤 프리딕터 결과는 월요일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3.30 00:26 이번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의 결과로 보자면 윌리엄스는 솔직히 페라리보다는 퍼포먼스가 좀 떨어지는 3위권 정도로 보이네요~
    페라리는 아직 드라이 상태에서는 아무래도 메르세데스에 뒤쳐지지만 그리 큰 갭은 아닌 것 같아, 세이프티카 같은 변수가 발생하면 우승 사냥이 가능한 수준까지 근접한 것은 분명하네요~ 랩당 0.5초 전후로 예상이 되네요~
    다른 팀들은 아직 안정화가 덜 되어서 인지, 완주를 목표로 해야 할 것 같은 팀들이 많네요~~
    알론소는 정말 페라리를 나온 것이 판단미스라고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09:25 신고 보통 시즌 2라운드까지 가면 먹이사슬 확인이 어느 정도 가능한데 말레이시아 퀄리파잉에서 비가 내리며 드라이 컨디션에 대한 판단은 잠시 유보해야겠지만 말씀처럼 페라리와 윌리암스의 경쟁에서는 페라리가 약간 앞서가는 기분이네요~
  • 프로필사진 Ghost_Dr/Aero 2015.03.30 00:49 캐스트롤 프리딕터 말레이시아 그랑프리까지 1위는 간신히 유지했네요ㅋㅋ 자도 라이브를 못봐서 베텔이 우승할 줄이야....얼른 오늘 레이싱 보고싶네요. 응원하는 페라리가 우승해서 좋지만 응원하는 선수인 알론소가 하....ㅠㅠ 최고의 선수를....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09:27 신고 축하드립니다!! 1등 유지하는게 결코 쉬운일이 아닌데 2라운드에서도 선전하셨네요~ 페이스를 쭉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PAXCAL 2015.03.30 00:58 GP 프리딕터 가보니....베텔의 우승을 예측한 사람은 다섯 손가락에도 안 드네요....거의 대부분이 해밀턴 아니면 로즈버그 뭐 이렇게 답안지를 적어 냈으니....물론 저도 포함....중요한건 전 순위가 상승했다는 것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09:28 신고 ㅋㅋ~ 축하드려요. 저는 리그에서는 순위가 올라간건 같은데 전체에서 모르겠네요. 나름 선방하긴 했지만 얻어 걸린거라 오래가진 못할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쎄준 2015.03.30 01:40 베텔 2014년 적막함을 이렇게 깨부수나요.~
    이탈리아 정계로 가실(?) 몬티제몰로 → 마르치오네 회장 교체
    내년~내년 하던 도메니칼리 → 카리스마 아리바베네 팀 수장 교체
    5년간 수고했던 알론소 → 베텔 교체
    초기화 상태로 돌아간 페라리 예상치 못한 상황에 즉석으로 대응 했던 전략, 듀오들 실력 삼박자 요건을 잘 살렸네요. 또한 새로운 체제에서 첫우승을 제대로 맛 봤으니 더 분발하길 기대해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09:30 신고 베텔도 잘했지만 이번 섀시는 제임스 알리슨이 페라리로 간 이후 첫 차입니다. 에어로에서 큰 자신감을 보였고 베텔의 섹터2는 메르세데스 못지 않은 퍼포먼스였죠. 알리슨이 괜찮은 차를 뽑은게 분명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3.30 01:52 신고 저두 페라리의 레이스카 자체가 메르세데스에 가까워 졌다기 보단~ 운과 훌륭한 전략의 성과가 아닐까 싶네요.
    잘만 하면 작년 레드불이 챙긴 3승 보다는 더 챙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르세데스와 진정 맞따이를 깔려면... 아직 머나먼 길이겠죠...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09:33 신고 저랑 같은 생각이시군요~ 페라리가 작년 레드불의 3승 이상의 성적을 거두려면 아무래도 운이 조금 더 따라줘야 할것 같네요. 가능한한 비가 많이 내려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안녕 2015.03.30 08:12 훌켄버그와 부딪혀 스핀한 건 리카도가 아니라 크비얏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09:33 신고 아이쿠~ 그렇네요.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30 12:17 신고 베텔의 우승,참 오래간만이죠.수많은 생각이 머릿속을 스쳐갔으리라 봅니다.
    말씀처럼 그렇다고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와 당장 경쟁하긴 그렇지만 최소한 그들의 우승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자존심에 상처를 받은 메르세데스가 곧바로 중국에서 벼르고 있으리라 봅니다.

    레드불은 안팍으로 좋지 않습니다.아카데미팀에게도 추월당하니 르노탓만 하긴 그렇습니다.
    이러다 르노가 토로로소인수후 팩토리팀이 되면 레드불은 낙동강 오리알.
    남탓하지 말고 나가려면 나가고 할려면 내부결속부터 다지기를...

    맥라렌은 다소 개선됐지만,갈길이 멉니다.혼다가 빨리 제대로 된 엔진을 내놔야...
    포스인디아는 되는게 없습니다.더블 10초 페널티벋을때 포인트는 물건너 갔음.
    매너는 메르히가 완주한걸로 만족.쫙쫙~~~

    세팡의 우승은 베텔이지만,라이코넨과 베르스타펜도 엄청난 드라이빙이였습니다.
    이걸 라이브로 못보시다니..이렇게 아쉬울때가...
    저의 프리딕터..23점.ㅍ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17:18 신고 다른건 몰라도 일요일 레이스는 라이브를 놓치지 않았는데 이번엔 어쩔수 없었네요. 한 2년만에 놓친 그랑프리네요. 저의 프리딕터는 46점.. 포지션을 많이 맞추긴 했지만 의도한것과는 완전히 달랐다는~~

    저는 이번 페라리의 우승이 메르세데스를 더 강하게 만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퍼포먼스보다 신뢰도에 신경을 쓰던 메르세데세가 봉인을 풀고 달려대면.. 왠지 감당하기 힘들것 같기도 하네요.

    레드불-르노의 내부결속은 아무래도 토로 로소의 원만한 매각.. 그리고 드라이버 프로그램의 공유 정도 되려나요? 아무래도 엔진딜은 조기에 끝나지 않으면 다행인듯 하구요~

    맥라렌은... 스폰서 안붙는 소리가 들리네요. 왠지 점점 잊혀져 가는게 아닌가 걱정이네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3:24 앞으로도 메르세데스가 더 많이 이기겠지만 올시즌은 작년보다는 재미있을거라는 계시 같네요^^
    레드불은 그저 안타깝기만 하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17:19 신고 비메르세데스가 5-6 승 정도만 따내면 재밌을것 같긴 하지??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30 15:20 베텔이 우승하면 이번시즌 정말 재밌어 질꺼라고 했었는데 정말 우승 하네요.

    베스타펜은 정말 잘하더라구요 왜 그렇게 까지 데리고 왔는지 이해 되는 말레이시아gp 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17:20 신고 그러게요. 저도 베텔이 우승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 프로필사진 불사조라우다 2015.03.30 21:15 VET 빨간색 슈트를 입은 자신을 보고 지리다.
    HAM "기분 나빠"
    ROS 어차피 친구 뒤
    RAI 선방
    BOT 퍼스트를 바르다
    MAS 기운빠진 모습
    VER 아부지의 이름으로
    ALO 아이고 배아파
    BUT 매너가 더 좋아 보인다

    STR 아싸 내가 이제 퍼스트 팀
    REDBULL 아 옛날이여
    McLaren Powered By Honda???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30 21:26 신고 ㅋㅋ~ 한방에 정리를 해주셨네요~~~!!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4.01 18:49 막스 대범하게 잘하더군요 멋지잖아!! ㅋㅋ


    '민폐의 아이콘' 이 되어버린 포스인디아 ㅠㅠ

    예전에는 핏스탑을 마치고 나온 갈길바쁜 상위권 팀들을 앞에서 끈질기게 막아주던,

    직진에 강한 포스인디아 였는데..

    요번경기에선 동네북에 민폐에.. 아 슬픕니다 ㅎㅎ


    라이코넨이 저런 추월쇼를 펼친다는건 페라리 차 자체가 엄청난 차라는걸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작년 러시아의 로즈버그를 보는거 같더군요 ㅎㅎ


    빨리 맥라렌, 레드불도 문제점을 해결해서

    오늘처럼 재밌는 레이스 많이 많이 해주길 바랍니다 ㅋㅋ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