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5 말레이시아GP 연습주행 - 메르세데스 선두 본문

F1/그랑프리

2015 말레이시아GP 연습주행 - 메르세데스 선두

harovan 2015. 3. 27. 17:01


어찌되었건 우승은 메르세데스라는 건가요? FP1에서 엔진 흡기 이상으로 차를 멈춰야 했던 루이스 해밀턴은 FP2 중반 이후 모습을 드러내 나오자마자 선두를 찍었습니다. 그나마도 다운쉬프트 이상이 있는 상태에서의 기록이니 2위 그룹과의 격차는 기록보다 더 심할것이라는건 쉽게 예상가능하네요.



FP1과 FP2를 통틀어 메르세데스 듀오의 기록은 페라리의 키미 라이코넨(2위)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메르세데스와 페라리의 차이가 줄어들었다고 보기는 힘들고 특히 FP2에서는 해밀턴이 엔진을 고치고 나오자마자 최고기록을 세웠고 차상태가 100%가 아니었음을 감안하면 격차는 지금보다 벌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합니다.



포지션이 20번까지 채우는게 가능은 했습니다. 매너(마루시아)가 2대 모두 달리게 하는데 성공했지만 롱런모드는 없었습니다. 



금요일 연습주행에서는 세바스티안 베텔에 비해 키미 라이코넨이 보다 안정적인 모습이었네요. 라이코넨은 FP1과 FP2에서 모두 메르세데스에 0.373초 차이로 따라 붙었습니다. 반면 베텔은 로베르토 메르히와 같은 장소에서 스핀하며 연습주행을 잠시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타이밍 스크린을 유심히 보니 페라리의 옵션 타이어 런은 꽤나 괜찮은듯 했습니다. 느낌에는 메르세데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레인세팅에 대한 대비 레벨에 따라 판단하기 힘든 문제이기는 합니다.



르노와 전쟁중인 레드불은 호주 그랑프리보다는 나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네요. 다니엘 리카도의 기록과 마일리지에서는 의미를 찾기는 힘들지만 다닐 크비얏의 기록을 보면 최소한 호주 그랑프리보다는 진일보한 레이스 포지션을 수확할것 같습니다.



슬로 스타터 윌리암스는 여전히 연습주행에서는 보수적으로 달렸습니다. FP1에서 펠리페 마사가 타이어 규정을 위반하며 1만 유로의 벌금을 받기도 했습니다. FP1이 시작하고 30분간은 지정된 프라임 타이어로 달리고 30분 이후에는 반납해야 하는데 그냥 달려 1만 유로의 페널티를 받았네요. 1만 유로면 짜장면이 몇 그릇인가요? 단순한 실수 한번에 의대 1년 등록금이 날아가버렸습니다.



겨울 프리시즌 테스트부터 토로 로소는 꾸준한 모습이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맥스 베르스타펜과 카를로스 사인즈 주니어의 기록차이는 상당하지만 아마 서로 다른 세팅을 테스트 했을것 같습니다. 별다른 이슈도 없었고 특이사항도 없었습니다.



자우버는 FP1에 펠리페 나스르 대신 라파엘 마르치엘로라는 페라드 아카데미 드라이버를 내보냈습니다. 그랑프리에 참가한 100번째 이태리 드라이버라네요. F1 2년차인 마르쿠스 에릭슨과의 차이는 0.6초 였으니 그리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FP2에는 자우버의 라인업인 에릭슨-나스르가 출격했고 각각 9위와 12위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올시즌 자우버와 함께 가장 많은 진전이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로터스는 FP1 기록이 FP2 기록보다 못했습니다. 말도나도의 사이드포드 보디워크가 외부충격이나 컨택 없이 떨어져 나가는 모습도 보였는데 아무래도 지난해 발테리 보타스(윌리암스)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당시에도 원인은 공개되지 않았는데 강력한 메르세데스 파워트레인의 문제일까요? 아니면 사이드포드 안의 에어로 문제일까요?



포스 인디아는 그리 훌륭한 연습세션을 보내지는 못했습니다. 니코 휠켄버그는 작년부터 지금까지 운전하기가 힘들다는 라디오 교신을 계속 보내고 있네요. 뭔가 문제가 잡히지 않고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양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인트를 얻어내는게 신기하기는 하네요.



이번 말레이시아의 슈퍼스타는 역시 복귀한 페르난도 알론조입니다. 마지막 윈터 테스트에 참가하지 못했고 개막전에도 나설수 없었으니 그야말로 오랫만에 트랙에 나섰습니다. 랩타임을 보자면 여전히 형편없는 수준이지만 마일리지를 보면 기존 혼다의 문제가 다소간은 해결된게 아닌가 하는 기대를 하게 되네요. 물론 부질없는 기대일것 같긴 합니다만 말입니다.



FIA로부터 '이번에도 못달리면 알아서 해라~'라는 경고를 받아든 매너는 윌 스티븐스와 로베르토 메르히를 모두 트랙으로 내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또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107% 룰입니다. 폴세터의 기록에 107%를 벗어나는 퀄리파잉 기록을 가진 차는 레이스에 출전할 수 없게 한 규정인데 현재 기록으로는 스티븐스와 메르히 모두 걸려 듭니다.


물론 레이스 스튜어드의 재량으로 출전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사실 출전을 막아도 할 말이 없습니다. 힘들게 회생했고 호주를 거쳐 말레이시아까지 왔으니 완주라는 첫 걸음을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돈이 엄청 많으면 힘내라고 저 엔진커버에 스폰서 로고를 박아주겠습니다. 현재로선 매너에 스폰서 서기만 해도 뉴스가 되겠네요.

10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3.27 17:54 신고 현재 토로로쏘랑 레드불은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까요? 제가 볼 땐 둘이 비등비등한 느낌 같아서...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27 17:58 도찐개찐~~~이 아니겠죠 설마 ㅎ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7 19:49 신고 라이브 타이밍상으로 봤을땐 의미있는 섹터타임이 있었으니 레드불-토로 로소 모두 연습주행보다는 나은 레이스 결과를 가질거라 생각합니다. 둘의 차이는.. 레드불이 토로 로소보다 못하다라고 보긴 쉽지 않죠. 예산-인력 규모의 차이를 생각하면 레드불이 당연히 앞설거라 예상하는게 타당하고 설사 차이가 없다 하더라도 오래갈 현상은 아닌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Rimi 2015.03.27 19:36 베텔의 경우 하드 기록인게 인상에 남네요.
    미디엄으로 첫 시도때 레드플랙 뜨기전 섹터1,2 타임 합계가 해밀턴보다 좋았고, 섹터3을 하드때 기록으로 해도 토탈하면 조금 더 빠른 타임이 나올 수 있던걸 보면...
    다만 내일 되면 메르세데스는 또 다시 한 1초 갭을 만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ㅎㅎ
    로즈버그가 하드때 낸 타임과 미디엄 타임이 별 차이 없어서 더욱 그런 생각이...

    롱런 시뮬에서도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에 근접하는 것 처럼 보이긴 했으니 기대가 됩니다.
    한.. 10~20초 갭으로 3위정도만 했으면 싶네요.

    멕라렌은 눈물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7 19:53 신고 1초.. 저랑 비슷하게 보시는군요. 경우에 따라서는 1초 이상 날수도 있지만 신뢰도 문제를 보인 메르세데스가 어느 정도는 디튠을 하고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페라리의 옵션 런은 기분에 메르세데스의 90% 정도는 된것 같은데 레이스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비에 대한 세팅의 차이도 감안해야 하니 쉽게 예상하기는 힘드네요~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3.27 19:49 메르세데스는 기계적인 이슈로 인해 정상적인 컨디션이 아니어도 타팀을 웃도는 랩타임이 나오죠~ 내일 fp3나 퀼리파잉에서는 더 차이가 날 가능성이 높은~~
    내일의 이슈는 과연 비가 얼마만큼 변수가 될런지, 그리고 뜨거운 노면온도에 얼마나 적응하고 관리를 잘 하는지가 관건~~
  • 프로필사진 Rimi 2015.03.27 19:53 실례되는 질문일지 모르겠지만... 닉네임이 은영전의 양웬리신건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7 19:54 신고 비가 오면 차량의 성능보다는 드라이버라는게 정설이지만 올해 메르세데스에도 해당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비가오면 차이가 줄어들것이라는 모두의 예상과 달리 차이가 더 벌어지는 사태가 벌어질수도 있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3.28 10:21 올해 그랑프리는 메르세데스 잡기보단

    그나마 페라리 VS 윌리엄즈 구도라도 나와서 다행인거 같습니다 ㅠㅠ

    뻬라리와 윌리엄스가 치고박는 동안

    레드불, 맥라렌,로터스가 얼마만큼 회복할런지가 흥미롭고

    의외의 복병인 자우버의 선전도 기대됩니다!!

    마루시아는 그냥 서킷에 있어만 줘도 고맙;;


    메르세데스 빼고 생각하니 그럭저럭 재밌는 시즌이 될 것 같습니다.

    제길 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8 14:58 신고 제가 스폰서라면... 비싼 메르세데스보다 페라리나 윌리암스에 로고 박겠습니다. 물론 페라리가 더 비쌀수도 있긴 합니다만.. 이건 뭐 중계화면에 보여야 광고효과가 있지 스타트하면 화면에서 사라지니 돈을 허공에 날리는 기분일것 같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