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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3.24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3.24

harovan 2015.03.24 20:24


페르난도 알론조가 말레시아 그랑프리에 참가한다는 맥라렌의 공식발표가 있었고 매너(마루시아)는 윌 스티븐스와 로베르토 메르히가 데뷔할 것이라고 하니 이제 윌리암스의 발테리 보타스만 복귀하면 되겠습니다. 알론조 같은 타입의 부상도 아니었고 매너 같은 불안정한 팀이 아니니 문제 없겠지요?



알파 로메오, F2로 모터스포츠 복귀


전통의 명가 알파 로메오가 모터스포츠에 복귀한다는 소식입니다. 2007년 WTCC를 마지막으로 모터스포츠에서 사라졌던 알파 로메오는 FIA가 부활을 계획하고 있는 F2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FIA는 전 페라리 보스였던 스테파노 도메니칼리를 시켜 F2 부활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고 7월 WMSC에서 자세한 일정을 확정 짓는다는 계획입니다.


F4부터 F1까지 카테고리를 수직 계열화하겠다는 것이며 알파 로메오는 F2 시리즈를 원메이크 레이스로 참여한다고 합니다. 페라리가 논하이브리드 V6 엔진을 공급하고 알파 로메오가 섀시를 제작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 로메오라.. 이 얼마나 오랫만에 들어보는 이름인지 모르겠습니다. 국내에도 알파의 팬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이지만 사실 알파 로메오는 스쿠데리아 페라리보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엔초 페라리에게 레이싱카를 공급해 오늘날의 페라리가 있게 한 토양과도 같은 역할을 했었습니다.


F1 초반과 이전 그랑프리 시대를 풍미했던 그 유명한 알파 로메오의 알페타는 물론 2차 세계 대전 이전의 밀레 밀리아는 알파 로메오의 독무대나 다름 없었고 1980-1990년대에는 유럽 투어링카 시리즈를 주름 잡기도 했습니다. 타고난 레이싱팀이었지만 로드카 경영은 순탄하지 못했고 결국 모터스포츠를 계속할 여력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F2로 돌아온다고 하니 대환영입니다!!



말레이시아, 재계약 앞두고 '서로 윈윈하자'


말레이시아와 버니 에클레스톤이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연장계약을 두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2015년 말레이시아 그랑프리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연장계약이 성사되었다는 소식은 없습니다. 통상 그랑프리 전에 계약 연장을 발표하는데 말입니다.


세팡의 보스인 목자니 마하티르 "우리는 여전히 FOM과 협의중이며 마지막 조건을 논의하고 있다. 우리는 윈윈을 원한다. 몇몇 조건은 아직도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것에 대해 더 논의를 한다면 3년 연장계약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그랑프리는 어느덧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 되어 버렸습니다. 전통의 일본 그랑프리가 있고 돈을 많이 쓰는 중동 국가들이 있기는 하지만 말레이시아는 국영 에너지기업 페트로나스가 메르세데스의 타이틀 스폰서이며 3년 재계약을 했고 세팡은 동남아 모터스포츠의 성지나 다름 없습니다.


개최권료를 두고 한국이 버니 에클레스톤을 괴롭힌 이후 많은 그랑프리들이 개최권 인하를 요구했고 에클레스톤은 골치 꽤나 아픈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개최권료를 내지 않는 모나코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레이스가 개최권료를 깎아달라고 조를테니.. 버니 영감님은 한국이 무지하게 싫을것 같습니다.



피렐리, 중국기업이 최대주주로


중국의 국영 화학회사인 켐차이나(중국 화공집단공사)가 $77억 달러(약 8조 5천억원)을 들여 피렐리의 지분을 인수했다는 뉴스입니다. 계약은 지날 일요일 피렐리 회장 마르코 트론체티 가문의 캠핀의 지분 피렐리 26.2%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페릴리의 지분을 인수한 켐차이나의 첫행보는 피렐리의 상용타이어 부문을 앨러스(켐차이나 소유)로 분리매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렐리의 F1 타이어 사업과는 일단 무관해 보입니다. 하지만 브릿지스톤, 미쉐린, 컨티넨탈, 굿이어에 이은 세계 5위의 브랜드의 1/4 이상의 지분을 확보한 최대주주가 되었으니 중국이 F1에 미치는 입김는 강화되었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터키의 F1 타이어 생산공장은 건드리지 않겠죠?


어마어마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온 중국기업들이 금융위기에 이은 세계 각국의 양적완화와 그에 따른 자연스런 환율전쟁.. 그사이 승자는 미국과 중국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러시아는 유가와 함께 무너져 안그래도 허약한 경제체질에 치명적인 골절상까지 입은 형국인데 말입니다. 중국기업과 개인이 해외 기업과 부동산 사냥.. F1이라고 별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F1이 싱가폴에서 IPO를 하는게 아니라 중국 어느 회사에 팔리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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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24 21:05 신고 웰컴 알파 로메오~~~
    현재는 존재감이 미미하지만 과거에는 정말 날렸던 브랜드죠..
    페라리의 기본 토양이 되었던 브랜드인만큼 레이싱으로 다시 복귀하는건 남다른 의밉니다.

    개최권료때문에 대회를 포기하는 독일도 있습니다.---다른 원인도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는 적정금액이면 이해됩니다만 너무 많은 금액을 FOM-버니가 요구하는게 아닌가하는..
    그렇다고 개최국 또는 도시가 많은 수익을 내는거도 아닙니다.적자가 많죠.
    엄청난 오일머니로 개최권료가 얼마든 상관없는 중동시리즈 만들려나,버니씨~~~~

    쩝...이탈리아의 세계 Top5 타이어회사를 중국기업이 인수하다니....
    물론 산업용은제외긴 하지만,중국경제력을 다시금 생각케 합니다.
    어쩌면 피렐리도 F1철수 단계에 들어가는게 아닌가 하는...물론,이번 매각에서 빠졌지만
    F1시장이 과거처럼 매력적인 시장도 아니고 오히려 피렐리 이미지가 상당부분 망가졌는데요.
    올해 좋아지긴 했지만...연장계약을 하지않을수도 있겠습니다.그럼,브릿지스톤이나 미쉐린 복귀?

    매너 2명이 시즌 처음으로 나서고,알론조 복귀하고...말씀처럼 보타스만 남았는데,나올 수 있겠죠?
    20대가 예선에 나서는 제대로 된 대회가 열리겠습니다.세팡이 개막전이라 해도 될듯...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4 21:59 신고 페라리 F15 T에 알파 로고 박고 나왔을때 뭔가 있겠구나 싶었는데.. 정말 굿뉴스입니다~

    포뮬러 오일 하나 만들어 주면 좋아라 하겠죠. 중동에서는 서로 못해서 안달이 났죠. 아부다비 눈치 보는 나라가 많아서 그렇지 중동쪽 슬롯을 늘리면 하겠다고 하는 기름부자는 많을것 같습니다.

    피렐리가 F1에 18인치 이상 타이어를 푸시하고 있는 상황인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미쉐린은 이미 다른 카테고리에서 재미를 많이 보고 있기 때문에 F1에 미련이 없는듯 하고 브릿지스톤이 다시 돌아오는건 어려워 보이고.. 잘못하다가 버니가 한타에 와서 '좀 해줘라~'할지도 모르죠.

    맞습니다. 말레이시아가 진정한 개막전이 될것 같습니다. 비까지 올것 같으니 볼만한 일들이 일어나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24 22:35 신고 18인치이상 휠을 F1이 받아들인다면 미쉐린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그에 따른 엔진과 섀시규정이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되겠지만 타이어도 시대흐름을 따라가는게 좋지 않을지요.
    만약 한타나 금타에게 버니가 손을 내민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요?
    예전같으면 적극검토하겠지만 현재 두회사의 노사상황이나 여러 상황을 보면 과연 그럴 여력이 있을지.
    특히,금타는 범 금호그룹 상황으로 볼때 힘들어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4 23:15 신고 말씀처럼 금타는 힘들어 보입니다. 예전에는 금호가 한국보다 포뮬러에 관심이 많았지만 모기업이 힘들어진 사이 한국에 추월당한 느낌이 강하지요. 현상황에서는 오퍼가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금호보다는 한국이 훨씬 유력할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PAXCAL 2015.03.24 22:44 알론소가 결국 복귀하네요. 이제 슬슬 GP 프리딕터 정정해야겠네요

    근데 지금 잉라렌 보니깐 굳이 정정할 필요가 있을까....

    뭐 그래도 마그누센보다는 잘 하겠지.....근데 어차피 포인트도 못벌잖아?



    여담이지만....기아자동차가 STCC(Swedish Touring Car Championship)에 출전 중이었네요....차는 옵티마인것 같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4 23:13 신고 지금으로서는... 완주만 하더라도 다행이겠지요?

    SSTC 옵티마는 2년전쯤인가부터 출전했던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기아 본사의 활동은 아닌것 같아 다루려다가 말았습니다. 슈퍼레이스 제네시스처럼 알맹이만 옵티마(K5)이라 그런지 몰라도 국내에는 거의 알려지지도 않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3.25 00:38 신고 알파로메오는 7080년대 활동했죠 (이건 50년대에 비해 흑역사화 됬지만요... ㅋㅋㅋ)
    F1 F2 F3 F4... 원래 이렇게 차근차근 승격하는게 맞죠...
    그런데 F2가 재창설 되면 GP2에서 F2에서 해가지고 F1에 도전하는 드라이버들에게 기회가 많아지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5 09:54 신고 F2는 버니영감 소유의 GP2와 겹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끝까지 봐야할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25 08:57 알파로메오!!모르겠당 검색한번해봐야겠네여ㅋㅋㅋ(이무식함) 일단 좋은것 같으니깐 나두 환영~~^^
    중국은 정말로 화랑님 말씀대로 지구를 살것 같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5 10:00 신고 중국 내수에서 부동산 무너지고 은행부실화가 수면위로 올라오면 잠시 주춤하기는 하겠지만 중국이 대세이긴 하죠. 막기 힘든 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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