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국산 중형차 스펙 비교 본문

자동차

국산 중형차 스펙 비교

harovan 2015.03.23 12:14


다른 일 때문에 들여다 봤던 자료가 있는데 루트49에도 올려 봅니다. 별로 대단한것도 아니고 각사 홈페이지에 가면 다 있는 자료지만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도 이게 또 은근 모아 보는게 짜증나긴 하더군요.



개개인의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 얘기는 쏙 빼고.. 그냥 단순한 스펙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사이즈만 보자면 르노삼성 SM5가 가장 유리하지만 실내 공간을 생각하면 휠베이스(축거)가 가장 긴 쏘나타가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차량의 디멘션을 단순히 수치화 한것으로 이게 실용성이나 실내/실외 공간성을 100% 대변해 준다고 볼수는 없지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긴 할 것 같습니다.



쏘나타/K5는 수치상 동력성능에서 우위를 보이며 연비에서는 SM5가 낫습니다. 이 차종 중 쏘나타를 제외한 다른 차종을 직접 경험했봤는데 개인적으로는 K5가 가장 좋긴 했습니다만 쉐보레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소 둔해도 안전은 믿을만 하다'라고 말하고 하셨는데 무게도 그렇고 도어가 주는 느낌도 그렇고 괜한 말은 아닌것 같긴 합니다.


그래서 제 결론은 무난한 차는 쏘나타나 K5이만 쏘나타가 신모델인것 감안하시고요. 연비는 SM5, 안전은 말리부.. 뭐 이정도 되겠습니다. 업무용의 경우 시내를 주로 다닌다면 SM5, 장거리가 잦으면 K5로 정하겠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디젤 중형차가 없기 때문에 비교에서 제외가 되었고 말리부와 SM5는 서로 다른 체급의 엔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튀어나가는 토크를 원하시면 말리부 디젤, 차는 역시 연비라고 주장하신다면 SM5 디젤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쏘나타 터보는 도대체 왜 저렇게 뽑았을까요? 신경 안쓰고 있어 몰랐는데 같은 세타 엔진을 쓰는 K5에 비해서도 마력은 한참 차이나고 토크도 뒤집니다. 초고장력 강판을 많이 사용했다며 늘어난 50 kg의 무게를 때문에 연비를 희생하지 않기 위함인가요? 어쨌든 스펙만 보자면 쏘나타 살 생각은 안하게 될것 같습니다. 공인연비 0.5 때문에 26마력을 포기하는게 아쉬울것 같습니다. 배기량이 다른 만큼 SM5가 연비에서는 월등합니다.



이 자료를 받아 보신 양반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 하셨던게 위 가격 정리표입니다. 주식 하시는 분들은 모두 아실만한 그래프죠? 봉그래프를 차량가격 비교에 적용해 봤습니다. 그래프가 차량 가격이고 중간에 흰 선이 세부트림의 가격, 선 그래프는 옵션가격을 나타내며 선의 끝은 풀옵션 가격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음 좋겠네요~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moxick 2015.03.23 12:39 대부분 알고 있던 내용이었지만, 이렇게 보니 또 의미가 다르네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9:51 신고 저도 모아서 보는건 처음이네요~
  • 프로필사진 XORRNS 2015.03.23 15:08 LF 쏘나타 터보를 단순히 마력/토크가 떨어진것만 가지고 이차는 왜이래 라며 치부하기에는 숫자가 모든걸 설명할수없는게 분명히 있죠. 그부분이 좀 그렇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9:53 신고 동의합니다. 분명히 자동차는 숫자만으로 설명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숫자로 모든것을 압도하던 브랜드가 현대 아니었나요? 그런 의미에서 이해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23 16:02 잘봤습니다 지송한데요 경차한번 정리해주심 안될까요^^ 요목조목 하로님 의견까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9:54 신고 경차!! 원하시면 해드려야죠. 포토샵 베이스 작업은 되어 있으니 그림 바꾸고 스펙 정리해서 넣는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네요. 2-3일 안에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23 20:26 감사합니다 솔직히 저는 경차에 관심이 엄청많거든요 하로님이 올려주신것중에 일본경차보고 와~우~했거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취브 2015.03.23 17:53 신고 하.....스펙간의 명확한 기준이 없다보니 뭐 봐도 어렵네요....저라면 그냥 SM5 디젤로...^^
    저희 어머니 드디어 QM3로 차 바꾸셨거든요 QM3...끝내줍니다+_+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9:55 신고 드디어 쏘나타 LPG에서 탈출하셨구나~~ 축하!! 개인적으로 QM3 같은 차가 한국에 많이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함. 그것이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길!!
  • 프로필사진 start 2015.03.23 18:11 제가 타봤던 차들만 개인적인 의견을 달아보자면,,
    다 맛보기 정도로만 타봐서 세세한건 모르고 그냥 겉핥기 수준의 정보입니다~

    LF 2.4 vs k5 2.4 ---> 소나타가 신차효과(?)도 있을거고...밟았을 때 고속에서 미세하게 더 잘나가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소나타는 yf랑 비교해서 확실히 묵직하고 타이트해졌습니다(현대의 과거에 비해서!!)
    옵션들이야..뭐....원래 현대기아차 편의사양은 알아주니까요
    둘 다 일상주행에서 출력의 부족함은 느끼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으로선 가장 무난한 차라고 생각합니다

    k5 2.0 2.4 -->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최고라 봅니다. 그런데 몰아보시면 차가 가볍다는 느낌이 확 옵니다~ 고속도로타면 이게 과연 중형 세단이 맞는지 의심되는 수준입니다
    핸들링도 위 차들중 최악이라 봅니다~ 일상주행에선 별문제 없을지 모르지만 좀 날카롭게 운전하시는 분들이나 예민하신 분들은 차량 밸런스가 멍멍이판이라고 다들 동의하십니다. 정말 최악입니다.
    그리고 주행중 잡소리 동급최강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얘는 출력이 문제가 아닙니다~ 앞으로 튀어나가는건 현대기아답게 팍팍 잘나갑니다
    스펙 연비는 뻥연비입니다~ 조만간 풀체인지 예정이니 기대중입니다

    sm5 디젤 --> 현대기아차나 타 디젤차 처럼 저속에서 팍치고 나가는 맛이 전혀 없습니다~저는 답답하다고 느낄 정도.....
    중고속에서 밀어올리는 힘은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그러니까...힘은 좋은데 속도가 안 붙는거죠..
    연비를 위해 과한 다운사이징으로 디젤 특유의 힘을 희생한 차라고 보는데, 이게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연비는 정말 잘 나옵니다
    주행감? 운전의 재미? 그런거 모르겠고 그냥 에어컨 히터 잘나오고 기름 적게 먹는 차를 원하시는 분들에겐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르노가 예전엔 현기보다 안정감 있고 정숙하다는 평이 많았는데 요즘 현대차가 내는 차들 보면 딱히 차이가 나는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말리부 -- > 안타봐서 모르겠습니다........한급 낮은 크루즈를 생각해보면.. 무겁습니다...진짜 문짝 무게부터가 다릅니다. 위에 LF소나타가 이전에 비해 무거워졌다고 썼는데 그 LF보다 쉐보레가 더 묵직합니다~ 고속에서 안정감은 동급대비 좋은데 가속력 둔하고 연비는 확실히 떨어집니다. 제가 탈 때에는 미션이 정말 거지같았는데..지금 바뀐 미션은 모르겠네요 . 차량의 벨런스나 핸들링은 현대기아 대비 훌륭합니다.
    아 그리고 실내가 정말 좁습니다....말리부도 소나타랑 비교하면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터보모델들 --> 안타봐서 모르겠습니다.....스포티지 터보 모델을 타봤는데 그것과 같은 엔진인가요?
    스포티지터보는 터보렉을 없애기 위해 아예 초반 악셀응답을 죽여버린 느낌이라서(제 생각입니다..).....악셀 꽉 밟으면 한박자 쉬고 그 다음에 잘나갑니다~한 박자 쉬는게 아주 답답합니다....달리는건 잘 달립니다 . 그리고 트립과 관계없이 좀 밟으면 기름 상당히 먹습니다. 심한 뻥트립 뻥스펙입니다.....(스펙연비의 2/3가 안나옵니다)

    결론은 기아가 k5 풀체인지를 소나타 정도만 해줘도 가장 많이 팔아먹지 않을까...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9:59 신고 제가 쓸까말까 하던걸 다 써주셨습니다~ 감사!!

    다른건 몰라도 K5의 통통거림과 쉐보레의 문짝은 대공감합니다. 제가 K5를 많이 몰아서 그런지 몰라도 말리부의 우직함은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K5의 민첨함이 좋지만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SCPOWER 2015.03.23 18:39 LF터보 한번 타보시고 글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밑에분 말씀처럼 차 무게, 파워같은 단순 숫자가 의미하는 것보다 전세대 (YF/TF)

    모델보다 월등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20:01 신고 찾아보니 터보의 스펙은 출시부터 논란이 있었네요. 저회전 영역에서 토크를 강화했다 하지만 마력을 26마력이나 디튠한건 여전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리고 현대/기아차와 '숫자'를 떼어놓고 얘기하는 힘들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자동차 역사가 2015.11.11 15:19 신고 내요을 보니까 중형차에 대한 비교가 잘 됩니다.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차급별 외국차 비교 자료 포스팅한 자료는 있나요? 그것도 궁금하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