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국산 중형차 스펙 비교 본문

자동차

국산 중형차 스펙 비교

harovan 2015. 3. 23. 12:1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일 때문에 들여다 봤던 자료가 있는데 루트49에도 올려 봅니다. 별로 대단한것도 아니고 각사 홈페이지에 가면 다 있는 자료지만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도 이게 또 은근 모아 보는게 짜증나긴 하더군요.



개개인의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 얘기는 쏙 빼고.. 그냥 단순한 스펙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사이즈만 보자면 르노삼성 SM5가 가장 유리하지만 실내 공간을 생각하면 휠베이스(축거)가 가장 긴 쏘나타가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차량의 디멘션을 단순히 수치화 한것으로 이게 실용성이나 실내/실외 공간성을 100% 대변해 준다고 볼수는 없지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긴 할 것 같습니다.



쏘나타/K5는 수치상 동력성능에서 우위를 보이며 연비에서는 SM5가 낫습니다. 이 차종 중 쏘나타를 제외한 다른 차종을 직접 경험했봤는데 개인적으로는 K5가 가장 좋긴 했습니다만 쉐보레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소 둔해도 안전은 믿을만 하다'라고 말하고 하셨는데 무게도 그렇고 도어가 주는 느낌도 그렇고 괜한 말은 아닌것 같긴 합니다.


그래서 제 결론은 무난한 차는 쏘나타나 K5이만 쏘나타가 신모델인것 감안하시고요. 연비는 SM5, 안전은 말리부.. 뭐 이정도 되겠습니다. 업무용의 경우 시내를 주로 다닌다면 SM5, 장거리가 잦으면 K5로 정하겠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디젤 중형차가 없기 때문에 비교에서 제외가 되었고 말리부와 SM5는 서로 다른 체급의 엔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튀어나가는 토크를 원하시면 말리부 디젤, 차는 역시 연비라고 주장하신다면 SM5 디젤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쏘나타 터보는 도대체 왜 저렇게 뽑았을까요? 신경 안쓰고 있어 몰랐는데 같은 세타 엔진을 쓰는 K5에 비해서도 마력은 한참 차이나고 토크도 뒤집니다. 초고장력 강판을 많이 사용했다며 늘어난 50 kg의 무게를 때문에 연비를 희생하지 않기 위함인가요? 어쨌든 스펙만 보자면 쏘나타 살 생각은 안하게 될것 같습니다. 공인연비 0.5 때문에 26마력을 포기하는게 아쉬울것 같습니다. 배기량이 다른 만큼 SM5가 연비에서는 월등합니다.



이 자료를 받아 보신 양반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 하셨던게 위 가격 정리표입니다. 주식 하시는 분들은 모두 아실만한 그래프죠? 봉그래프를 차량가격 비교에 적용해 봤습니다. 그래프가 차량 가격이고 중간에 흰 선이 세부트림의 가격, 선 그래프는 옵션가격을 나타내며 선의 끝은 풀옵션 가격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음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