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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데일리

욕먹고 있는 레드불을 위한 변명

harovan 2015.03.20 19:49


제가 F1 중계를 보기 시작한지 십수년이 되었지만 이렇게 엉망으로 시작하는 시즌이 있었나 모르겠습니다. 2014 시즌이 끝나기도 전에 캐터햄과 마루시아가 무너졌고 다른 스몰팀들도 휘청거렸습니다. 혼다 엔진으로 심장을 바꾼 맥라렌은 프리시즌 테스트 내내 굴욕적인 모습이었고 급기야 페르난도 알론조가 감전으로 사고가 났다는 음모론이 나오기에 이르렀습니다.



시즌 개막전인 호주 그랑프리는 또 어땠나요? 마루시아(매너)는 시동조차 걸어보지 못하고 개점 휴업 상태였고 연습주행 이후 윌리암스의 다크호스 발테리 보타스가 부상으로 아웃되었습니다. 레이스 직전 알론조를 대신해 출전한 케빈 마그누센과 레드불의 다닐 크비얏 차량에 문제를 보이며 스타트하지 못했습니다.


레이스에 들어서는 로터스의 패스토 말도나도와 로메인 그로쟝이 잇따라 리타이어 했고 F1 최연소 드라이버 맥스 베르스타펜과 페라리의 키미 라이코넨까지 차량문제로 리타이어하며 피니쉬한 차는 11대.. 15대만 스타트 한것도 놀라운 일인데 피니쉬가 11대라니 1996년 모나코 그랑프리, 2006년 미국 그랑프리 이후 최악인것 같습니다.


레이스 말고도 악몽은 계속됩니다. 자우버에서 부당해고를 당한 기에도 반 데르 가르데는 호주로 쫓아와 자우버의 자산을 가압류하며 자우버는 자칫 그랑프리에 출전하지 못할뻔 했고 레드불은 개막전 뛰자마자 엔진 규정 바꿔달라며 철수 협박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독일 그랑프리는 99% 열리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틀전 호켄하임링이 '우리는 못한다'라고 밝혔고 어제 뉘르부르그링도 못하겠다라고 발표를 하며 레이스 캘린더 19개로 줄어들것으로 예상되며 1961년 이후 연속해서 열리던 독일 그랑프리(유럽GP 포함, 첫 그랑프리는 1951년)는 올해 보기 힘들것으로 여겨집니다.


문제가 심각해 보이지요? 게다가 최근에는 레드불이 '못해먹겠다. 나 관둘지도 모른다'라고 말하고 있으니 FIA와 버니 에클레스톤은 골치가 아플겁니다. 그럼 오늘의 본론인 레드불 철수에 대해 이야기 좀 해볼까요?


레드불이 엔진 규정을 바꾸지 않으면 F1을 관둘지도 모른다.. 듣기에 참 거북한 말입니다. 4년 연속 챔피언 먹다가 우승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니 쪼잔하게 이렇게 나오냐?라고 보는게 당연합니다. 페라리는 물론 최악의 엔진을 받아든 혼다 마저도 '업그레이드 하겠다'라고 나오는 상황이니 레드불이 더욱 밉상으로 보이는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상황을 잘 뜯어본다면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논란이 되는 부분들을 집으며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레이스 하나 뛰고 징징거린다

레드불이 개막전인 호주 그랑프리만 뛰고 규정 바꿔 달라고 징징거리고 있다..라는게 대체적인 분위기이며 표면적으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레드불은 지난 시즌부터 엔진 규정과 엔진 자체에 대한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입니다.


F1의 기술규정은 시즌이 시작되기 며칠전에 '올해엔 이렇게 하자'라며 정해지는게 아니라 큰 흐름이 최소 2년 이전에 미리 정해집니다. 지금부터 엔진규정 변경에 대한 논의를 해도 빨라야 2017년 규정 변경이라는 소리지요. 그러니 레드불로서는 관련 논의를 가능하면 빨리 시작하는게 좋고 그런 기조는 작년부터 유지했습니다. 그러니 '레이스 하나 뛰고 볼멘 소리를 한다'고 말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2. 왜 레드불만 난리냐?

레드불이 페라리나 맥라렌(혼다)에 비해 유독 시끄러운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페라리와 맥라렌이 엔진 규정 변경을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챔피언팀에서 중위권으로 미끄러진 레드불이니 가장 아쉬운 상황이 되었고 목 마른 자가 우물을 판다고 레드불이 가장 앞에 서서 엔진 규정을 뒤집어 엎으려 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F1에서 흔히 봐온 모습들이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일이지요. 



3. 철수협박

이 부분은 저도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입니다. 반 데르 가르데에게 제가 분개했던 이유가 에릭슨의 오버롤을 뺏어 입는 몰상식한 행동과 관객, 시청자, 팬을 볼모로 잡는듯한 모습이었습니다. 레드불도 마찬가지입니다. 더럽고 치사해서 나 안해. 퉷~하고 나가는 팀을 붙잡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F1에서의 레드불의 영향력은 결코 무시할수가 없으니 그게 문제입니다.


레드불은 2개의 팀을 굴리고 있으며 오스트리아 그랑프리까지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게다가 무산되기는 했지만 뉴저지 그랑프리의 메인 스폰서이기도 했습니다. 자우버 스폰서부터 시작한 레드불은 20년간 F1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쳐왔고 그간 팬은 물론 모터스포츠와 다른 스포츠계에 다양한 인맥을 쌓아왔습니다. 


WRC, DTM, WTCC, 다카르, V8 슈퍼카, 나스카... 제가 아는 거의 대부분의 모터스포츠는 물론 윈터 스포츠, 구기, 수상 등등 손이 미치지 않는데가 없습니다. 그런 레드불이 F1에서 철수한다.. 다른 스포츠에서는 쌍수를 들고 환영할 겁니다. 레드불이 자신들의 파워를 가지고 F1에 갑질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건 억울해도 손 쓸 방법이 없습니다.



4. 이제는 덜 매력적인 시장

철수설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F1이 젊은 팬과 시청자들을 끌어 모으는데 아예 손을 놓고 있으니 젊은 고객이 많은 레드불에게는 점점 매력을 잃어간다고 볼수도 있으니 '철수'가 단순한 협박 이상으로 느껴집니다. 과거 F1은 지상파 방송이 주류를 이루었고 누구나 부담없이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페이TV가 메인이 되어버렸고 공짜로 제공되던 정보들이 유료화 되었습니다.


자신의 브랜드가 최대한 많이 노출 되어야 하는 레드불에게는 이전보다는 확실히 덜 매력적인 시장이 되었고 앞으로도 개선될 것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즉.. 레드불이 철수를 한다면 '이제는 더이상 우승을 못해서'가 아니라 쓰는 돈에 비해 얻는게 적다는 판단하고 나갈수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5. 너희는 역시 음료수 회사였어

맞습니다. 레드불은 음료수 회사 맞습니다. 음료수 회사이니 자동차 회사들과 같을수 없지..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게 이게 좀 위험한 생각이라고 믿습니다. '음료수 회사'라는 의미는 뭘까요? 그건 페라리나 맥라렌처럼 영원히 F1을 할게 아니라 언제든 떠날수도 있다는 가정하에 나왔을겁니다.


그런데 F1에서 레드불을 단순히 음료수 회사로만 보는게 온당할까요? 레드불은 토요타나 혼다나 보다도 F1팀을 더 오래 운영했습니다. 게다가 토로 로소까지 팀을 두개나 굴리는 회사입니다. 비슷한 기간동안 이룬 성과를 보면 토요타와 혼다는 레드불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자동차 회사'입니다. 이런데도 레드불을 그냥 음료수 회사로만 봐야할까요?


페라리와 맥라렌은 F1을 떠나고 싶어도 떠날수가 없는 DNA를 지녔습니다. 페라리와 맥라렌의 F1 철수는 단순한 철수가 아니라 폐업을 의미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페라리-맥라렌이 레드불보다 월등한 스피릿을 지녔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건 제가 가장 싫어하는 순혈주의와도 같으니 말입니다. 



6. 메르세데스가 잘한건데 왜 늬들이 난리야

메르세데스가 잘한건 200% 맞습니다. 다른 엔진에 비해 막강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어떤 회사건 팀이건 잘 할 수 있는데 못하게 하는건 참 멍청한 짓이지요. 그런데 스포츠를 위해 포기해야 하는 부분은 분명히 있고 메르세데스는 그럴 의도가 없는게 분명합니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를 비난해서도 안됩니다. 레드불이 엔진 변경을 주장하는것과 같은 의도로 메르세데스는 변경을 반대라는게 당연합니다.


현재의 엔진 규정은 2015년 첫 엔진을 잘 만들지 못하면 영원히 따라잡을수 없을지도 모르는 상황과도 같습니다. 올해 페라리가 조금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메르세데스와의 격차는 여전합니다. 그러니 레드불이 엔진 개발을 동결하는 규정의 변경을 원하는건 당연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엔진 자체를 바꾸려는 움직임도 말입니다(물론 스몰팀을 위해서는 저도 반대합니다만)


7. 지금까지 당해온 레드불

레드불이 계속 엔진을 물고 늘어지는 기저에는 분명 '지금까지 내가 당한게 얼만데..'하는 심리가 깔려있습니다. 실제로 작년까지의 기술규정 변경은 대부분 레드불의 에어로를 잡기 위한 움직임이었고 지금처럼 배기파이프가 하나로 모아지고 디퓨저가 단순해 진건 다 레드불 잡기의 결과물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FIA는 레드불을 잡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고 무리수까지 남발했습니다. 시즌 중 규정을 변경해버려 엉뚱한 자우버와 로터스를 때려잡았던건 웃지 못할 일입니다. 당시 누구 하나 레드불을 위해 시즌 중 기술규정 변경 반대를 외쳤나요? 모두 침묵했거나 동조했죠. 


시간이 흘러 레드불이 불리한 처지에 섰고 레드불은 예전에 시즌 중 기술규정까지 변경했던 F1에 엔진 규정 변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게 이상한가요? 저는 이상하지 않은데요. 누구나 자신이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원하고 주장하는건 정상이라고 봅니다. 레드불이 시즌 중에 기술규정을 뒤집자는 말도 아니고 미래의 시즌을 위한 규정변경을 논의하자는것 뿐입니다.



저는 레드불이나 메르세데스나 별다를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는 무슨 짓이든 하는게 이동네가 살아가는 법입니다. 멀지 않았던 기억을 되살려 볼까요? 2013년 메르세데스는 규정위반인걸 알면서도 도둑질하듯 타이어 테스트를 했고 2014년 개막전에는 레드불이 FIA의 인스트럭션을 듣지않고 유속센서를 무시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버니 에클레스톤의 뇌물 스캔들이 사실이라면 '철수할수도 있다'라고 말했지만 유죄가 확정되고 거액에 합의를 한 후 이렇다할 액션은 없습니다. 돈이 급한 포스 인디아-자우버-로터스는 자신들에게 돌아올 약간의 돈을 위해 마루시아의 부활에 반대표를 던졌고 페라리는 스몰팀의 상황은 고려하지 않은 쓰리카를 주장했습니다. F1 팀은 이타적이지도 않고 도덕적이지도 않은 그냥 회사들이지요.


저는 이번 레드불의 엔진논란도 크게 다를게 없는 자기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드불이 특별히 잘못한것도 없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말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철수카드를 들고나와 팬들을 실망시켰다는건 욕 먹어도 좋지만 자신이 원하는것을 말했고 이건 단순히 칭얼 거리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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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omments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3.20 20:48 오늘날의 f1은 과거의 레이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요소, 팀이익을 위한 요소등이 복잡하게 얽힌 정치판과 다름없죠~ 이런 시대에 과연 공정한 경쟁이나 스포츠정신을 운운하는 것은 힘들다고 보는게 맞겠죠~
    다만 이런 상황이 f1의 미래에 결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점은 분명한 것 같은~~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0 21:25 신고 모든 스포츠에는 정치-경제적인 요소가 개입하지만 F1의 경우 도가 지나친 경향이 분명합니다. 말씀처럼 이런 상황이 F1의 미래에는 결코 좋지 않은 상황인데 더 심각한 문제는 당최 나아질 기미가 전혀 없다는거죠.
  • 프로필사진 심하다진짜 2015.03.20 20:57 아오 그냥 내가 안봐야지
    삐뚤어진 시선으로 보니 전부 삐딱해 해석하고
    스포츠에 필요없는 정치질 선동질
    남들 의식해 전문가적인 시선으로 f1을 해석하려고 애쓰는거같은데
    대부분 다 지레짐작...
    f1한국팬들 홀리기쉬운 떡밥만 물어서
    쓸데없이 자세하게 뜯고 파헤치고 혼자 결론내리고
    제목에 haro없어서 읽다가 이건뭔 개소리야 하고 작성자보면
    어김없이 이사람글이네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0 21:27 신고 재수없게 haro의 글을 읽게 해드려서 죄송하지만 누가 삐딱하고 누가 곡해하는지 모르겠네요.

    대부분 다 지레짐작이라 하셨는데 어디가 지레짐작이고 개소리인지 구체적으로 나열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누구를 홀린다.. 참 네.. 별 같지도 않음 말씀을 다 하십니다.
  • 프로필사진 moxick 2015.03.20 22:06 선동질? 지레짐작? 떡밥? 개소리? ㅎㅎ
    그런 님은 남들 의식해서라도 이런 글, 이런 의견 써본적 있나요?
    어디가 지레짐작이고 개소리인지 정확히 말씀을 해주셔야죠.
    남들을 의식해 전문가적인 시선이라니... ㅎㅎㅎ 웃기지도 않네요.
    님 말이 맞네요. 님은 여기 들어오지 않는게 나을듯~!!
    그리고, 님이야 말로 지레짐작 하지 마세요.
    f1한국팬들, 님 예상보다 매우 폭넓고 다양한 의견들 많습니다.
    어떤 하나의 의견에 치우칠 정도로 좁은 스펙트럼 가진 분 잘 없어요 ㅎㅎ 최소한 제가 아는 f1한국팬들은요 ^^
    haro님보다 f1에 대한 열정이 크고, 전문적 식견 있으시면 님이 route49보다 더 좋은 커뮤니티 만들어서 운영하세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나 보고 싶네요.ㅎㅎㅎ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21 09:33 심하다진짜>>
    바빠서 못보다가 오늘보니 헐~이런 무식쟁이가 글을올리고 갔네요ㅋㅋ 개인블로그에들어와서 봤으면 예의를 지키세요 님 생각과 틀리면 정확히 적어올리시고 반박을 하셔야지 이러시면 되나요 개소리라니(?) 아마 다른분들이 보면 님이 개소리(?)하는 걸로 볼꺼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5.03.22 11:49 신고 선동질 정치질 타령하는거보니 어디서 온지 알겠네요 물흐리지말고 그냥 가세요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3.24 04:30 '삐뚤어진 시선으로 보니 전부 삐딱해 해석하고'

    와 스스로를 아셔서 다행이십니다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20 21:11 신고 방금 "이화랑"님이 포스팅해준 1984 모나코레이싱을 보고 왔는데,그시절과 비교하면 아니
    10년전과 비교해도 너무 정치적으로 변질돼 버린 F1.그저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1.처음 받아든 V6터보 르노 엔진이 뒤떨어져서 이런상태에선 못쫓아간다 판단하고 작년부터 꾸준히 엔진변경을 요구했죠.
    하루라도 빨리 엔진변경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하는 마음일겁니다.
    2.레드불독주할때 다른팀들도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했고 그결과 에어로를 몽창 규제해 버렸죠.
    3.철수협박은 그들 스스로 이미지 깍아 먹는다는..
    4.맞습니다.이제 F1시장은 그다지 매력적인 곳이 아닙니다.돈없음 못보는...보편적 시청권을 돌려달라~~~
    5.그냥 음료수 회사가 아니죠.그들의 마케팅대상은 무궁무진합니다.
    6.레드불은 판을 갈아 엎고 새로 짜길 원할겁니다.엔진규정 자체변경을 원할겁니다..
    7.레드불입장에선 억울하기도 하겠죠.우린 규제할때 군소리없이 받아들였다.챔피언팀이고,경쟁을 원하니까.
    그런데,지금 우린 경쟁을 원하는데,들어주질 않는다.왜,우리만 갖고 그래....

    터보엔진에 자신만만했던 르노의 엔진이 너무 떨어져 당황한 레드불..이해합니다.
    우리가 잘 나가는데 왜 딴죽이여.메르세데스.이해합니다.누가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서로 의견이 달라 이해 충돌이 되는거죠.이걸 중간에서 해결하는게 FIA와 버닙니다.
    정치력을 발휘해서라도 파국으로 치닫기전에 해결해야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0 21:29 신고 현상황에서 최상의 해결방법은 레드불은 철수협박을 사죄하고 메르세데스가 조금 양보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메르세데스 엔진을 사용하는 팀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표결로 가면 상황은 뻔하니 FIA와 에클영감의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구요. 에클영감은 가능한한 등장하지 말아야 하는데 지난번 자우버건도 그렇고 레드불이 믿을 구석이라곤 에클밖에 없는게 안타깝네요.
  • 프로필사진 billy 2015.03.20 22:16 페라리는 엔진규정변경을 원하지 않는쪽으로 돌아섰습니다 작년과는 양상이 다르죠
    페라리와 윌리엄스쪽에선 페라리와 메르세데스 파워유닛간의 격차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고 있죠
    페라리입장에선 에어로만 가다듬으면 메르세데스와 해볼만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니 레드불의 엔진규정변경에 동의해줄리가 만무합니다
    수많은 전문가들이 메르세데스의 W06 코너에서의 움직임이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하고 있고 메르세데스 스스로도 에어로가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하고 있죠
    롱런에서 메르세데스가 0.5초가량 빠르게 달아나는데 이는 작년에 비하면 엄청나게 줄어든 격차죠 작년 바레인에서 처럼 랩당 1.5~2초씩 말도 안되는 차이로 달아나던것에 비하면야 시즌중에 얼마든지 좁혀질수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0 22:34 신고 페라리 엔진이 메르세데스와 해볼만 하다.. 이말씀인가요? 윌리암스가 가진 메르세데스 엔진이라면 모를까 메르세데스 워크스와는 상대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심장의 차이는 에어로 같은 기교의 차이로 극복하기 힘든 것입니다. 에어로란 달려야 발생하는것인데 달리기 퍼포먼스부터 다르면 아무리 좋은 에어로 파츠도 효과는 반감됩니다.

    혹자는 메르세데스가 라이벌과 격차를 더 벌려 100마력 앞섰다고 말했고 작년의 경우 70-80마력 차이가 있었습니다. 에어로 귀신이 와도 이건 어떻게 못합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지금 당장 엔진 프리징이 풀리면 가장 이득을 보는건 페라리입니다. 하지만 가장 목마른게 레드불이고 페라리입장에서는 레드불이 나서고 있으니 굳이 나설 이유가 없는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리고 메르세데스의 퀄리모드를 봤을때 레이스에서는 무리하지 않는선에서 달렸다고 여겨지며 메르세데스 스스로도 세팡에선 차이가 더 벌어질 것이라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billy 2015.03.20 23:17 메르세데스팀이 사용하는 파워유닛과 윌리엄스가 사용하는것이 정녕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DRS를 사용하지 않았을때의 탑스피드를 생각하면 메르세데스가 얼마나 많은 다운포스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보이는데 말이죠 현재 코너를 가장 빠르게 도는차가 W06이라는건 부정할수없는 사실입니다
    메르세데스가 세팡에서 자신감을 보이는건 세팡이 다운포스가 강할수록 유리한 틸케표서킷이니깐요 예전에 레드불이 틸케표에서 강했던것과 같은 이유죠
    페라리와 윌리엄스 모두 메르세데스보다 직선에서 빠릅니다 반대로 말하면 다운포스가 적다는 말이죠
    메르세데스가 직선에서 페라리와 동급으로 빠르면서 다운포스도 강력하다면야 확실하게 파워유닛이 강력한거겠죠
    작년에 그랬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0 23:29 신고 기계적으로 같은 엔진이라고 해서 온전히 같은 성능을 낸다고 믿으시나요? 같은 기종의 스마트폰을 사더라도 약간의 기능차이가 있는게 현실인데요. 메르세데스는 엔진을 만들어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본후 가장 상태가 좋은 놈을 골라 가지는게 당연합니다. 안하면 XX이고 워크스팀의 특권입니다.

    작년 레드불이 르노에 불만을 가졌던게 뭔지 아십니까? 레드불의 주장은 '르노가 레드불을 로터스-캐터햄과 똑같이 취급한다'였습니다. 그말은 르노가 프라임 엔진을 레드불에 우선 공급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같은 파츠를 제작하더라도 프라임파츠라는게 있습니다. 똑같은 재료와 공임을 들였지만 더 잘나온 부품이죠. 팀의 에이스에게 우선공급 됩니다. 엔진에 이런게 없다는게 말이 될까요?

    메르세데스와 커스터머팀들의 엔진 성능 차이가 그렇게까지 많이 나지 않는다라는 포인트라면 모를까 '차이가 없다'라고 말하는건 동의하기 힘듭니다.
  • 프로필사진 billy 2015.03.20 23:50 반도체와 기계는 다릅니다
    지구상에서 존재하는 가장 정밀한 가공기술로 만드는 F1의 엔진이 그리 편차가 크다면 올겨울 내내 메르세데스가 내구성테스트를 한것도 무의미한거죠
    작년에 오히려 메르세데스가 윌리엄스보다 파워유닛의 기계적 문제가 많았는데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껀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00:03 신고 그렇죠. 반도체는 기계와 다릅니다. 반도체가 일반적인 기계보다 퍼포먼스의 편차가 덜합니다.

    작년 메르데세데스 윌리암스보다 문제가 많았다.. 맞습니다. 그건 팀마다 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동력성능하고 세팅하고는 다른거죠. 같은 엔진을 두고도 맵핑, 연료 믹스쳐등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보입니다. 그게 작년 메르세데스와 윌리암스의 차이구요.
  • 프로필사진 심하다진짜 2015.03.21 00:16 이글쓴사람은
    '자동차는 엔진빨'
    이거 하나로 f1보는사람인듯여
    그냥 워크스팀이 정치질해서 다른팀은 손해본다고
    지레짐작하니 토토울프가 엔진은 같다고
    아무리 말해도 이사람귀엔 들리지 않음
    예전에 v8일때 퀄리에서 메르가이겨도
    그랑프리에서 레드불이 이긴것도
    그냥 다잡소리고 엔진발이라고 할사람임...

    1등하는 메르도 조금 양보해서 스스로 뒤쳐져야 한다고
    생각하는사람인데 말이통하겠음 ...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00:31 신고 정말 심하신 양반이네.. 참 유아적이십니다.
  • 프로필사진 billy 2015.03.21 01:50 반도체가 기계보다 편차가 훨씬심합니다 공정수율%따지면서 편차범위를 벗어나는걸 전부 폐기처분하거나 cpu의 경우엔 클럭을 다르게 해서 판매합니다 실리콘웨이퍼위에 레이져로 회로를 그리는 작업이기때문에 편차가 심합니다 공정이 도입되고 개선을거쳐 안정화되었을때 편차가 줄어들고 설계대로 원하는 칩의 수가 늘어납니다
    동일설계대로 만든 엔진이 편차가 심하다??? 무슨 f1엔진을 맨손으로 망치두들겨 만드는지알겠습니다 각팀의 엠지니어들조차 메르세데스의 우위가 에어로에있다고 입을 모으는데 파워유닛빨 타령이라니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09:20 신고 계속 논점을 흐리시고 쓸데없이 확대시키시는데.. 대한민국에서 생산되는 하이테크 제품중에 반도체만큼 편차가 적은 부품이 있나요? 말씀처럼 기준을 벗어난 웨이퍼는 아예 폐기됩니다. 그리고 웨이퍼에 레이져로 그려서 편차가 심하다는건 또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F1 엔진을 무슨 엄청난 방법으로 만드시는줄 아시나 본데 사람이 만드는게 맞습니다. 엔진이 기계에서 펑펑 찍혀 나오는게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진심팬 2015.03.21 10:56 billy>심하다진짜>

    jay님의 기술설명이 있어야 할듯 도통 알아먹지를 못하고있음
    그리고 1등하는멜이양보해서스스로뒤쳐져한다---뭔 개소리(?)ㅋㅋ
  • 프로필사진 심하다진짜 2015.03.21 11:50 최속은 느린데 최종주행속도는 더빠르다는얘기는
    코너에서 승부가갈린다는거라고
    얘기해주니까
    제대로된 반박없이
    기계적으로 같은엔진이어도
    성능은 다다르고 커스터머팀엔 질낮은 상품을 제공한다고
    지레짐작하고 있다 ...
    논점을 누가흐리고 있는거냐
    메르엔진이 워크스팀이라 좋은제품이니까
    최고속도는 낮지만 코너속도가 올라간다는간가?

    한심하다 진짜..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15:38 신고 심하다진짜.. 이렇게 해봅시다. 당신 블로그에 내 포스팅 내용을 반박하는 글을 한번 써보세요. 뭐가 잘못되었는지 조목조목~ 내가 직접 뭐가 잘못되었는지 설명을 해드리리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3.20 23:00 신고 F1팀들은 옛날부터 유리할 때는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주장을 피웠죠.
    프로스포츠는 다 이렇습니다만 모터 스포츠에서 특히나 자본력은 중요한건데 이것에 대해서 서로 양보를 하지 않았고
    그래서 감당도 안될 정도로 큰 돈을 굴려야 하는 규모가 된게 F1에서 경쟁이 불가능해진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국 잘못 쌓은 탑은 무너뜨리고 다시 쌓아야죠.
    저는 팬심으로 그런 때도 꾸준히 보긴 하겠지만요... 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0 23:06 신고 이런 분란은 기술규정이 너무 자주 바뀌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규정을 정하면 큰틀의 변화 없이 최소한 7-8년은 가야 하는데 매년 규정이 바뀌고 2-3년에 한번씩 규정이 뒤집어지니 그때마다 서로에게 유리한 방향대로 끌고 가려고 하는거죠~ 고래등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고 이짓을 수십년 계속해오고 있으니 스몰팀들이 버텨낼 재간이 없어진거죠. 그런면에서 보면 GT3가 훨씬 재밌기는 합니다. 훨씬 순수한 맛이 있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취브 2015.03.21 12:14 신고 서로 이기적의 끝을 달리는 이 바닥인데 토토볼프가 쌍욕한 이유도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챔피언 시절 숱하게 불이익을 받아왔던 레드불이 불만을 표출하는데 당연한 반응이 아닐까 합니다.....더더군다나 F1이 본업도 아니고 홍보의 일종인 회사에 레이싱 열정을 강요하는것도 말이 안되구요 ㅎㅎ 문제는 지금의 격차는 엔진의 기본 파워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레드불 규제하듯이 하기가 힘들다는게 문제네요.
    형 그리고 이번 포스팅은 유난히 비난댓글이 많네요. 조용하지만 매일 와서 포스팅 보고 있는데 이런 비난에 개의치 마시고 앞으로도 소신있는 칼럼 많이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12:56 신고 ㅎㅎ~ 누군가 했네. 네이버에서 이리로 넘어오며 필명이 바꿔서 헷갈렸다. 하고 있는 일은 잘되고 있나 모르겠다. 따뜻한 봄날이니 많이 놀러 다니고 올라올 일 있거든 꼭 연락해 고기 한번 먹자~
  • 프로필사진 BlogIcon SeanKim 2015.03.21 17:15 레드불이 F1 철수라는 뉘앙스까지 흘리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저는 크게 두가지 이유로 봅니다.
    위에 말씀하신 것들과도 중복될 수 있는 부분이면서 또 다른 견해일수도 있는데요.

    첫번째 : F1 이라는 시장의 마케팅적 매력이 과거에 비해 많이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지금 레드불은 단순히 f1 하나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모터스포츠 및 익스트림 스포츠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곳으로 이미 비 육체적(?) 스포츠계에서는 너무나 큰 손이되어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그들이 이렇게나 전반적인 마케팅을 하는것은 뭐 당연히 기업으로서
    그들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고 나아가서 레드불의 판매를 위한 목적이죠.
    나이키나 아디다스가 농구.야구.축구등에 전방위적 마케팅과 후원을 하는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현대의 모든 프로 스포츠 분야에는 천문학적인 돈 (운영비 및 선수연봉등) 이 들어갈 수 밖에 없고
    스포츠라는 분야 역시 자본주의 시장에서 어쩔 수 없는 돈 = 실력 이라는 법칙을 어길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 시장에서 스폰서쉽의 중요성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스폰서쉽을 하는 입장에서는 단순히 어떤 스포츠에 대한 열정만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그 스폰서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케팅적 대가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죠.
    그것은 단순히 돈을 넣으면 물건이 나오는 자판기같은 직접적 대가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물을 주고 비료를 뿌렸을때 시간이 지나면 이만큼의 열매가 나올것이다라는 계산을 전제로 하죠.
    그런데 그런 스폰서쉽을 통해 스폰서들이 원하는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앞으로도 힘들거라는
    예상이 된다면 너무 당연하게도 스폰서쉽을 계속할 의미가 없습니다.
    이건 스포츠맨쉽과는 아예 별개로 바야하죠. 프로 스포츠에서 스폰서쉽이란 비즈니스이니까요.
    페라리와 맥라렌을 보면 둘 다 레이싱 DNA 를 가졌다고 하는 팀이고 그들 팀의 존재 이유는 분명히
    레이싱을 위한 것입니다. 양산차를 만든다고는 하나 대중적인 것이 아닌 그들의 기술적 결과물이면서
    그들에게 스폰서쉽과 별도의 자체적 수입원을 위한 것이죠.
    하지만 그들도 결코 스폰서쉽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너무 당연하죠.
    메르세데스나 VM 같은 곳이라면 어느정도 스폰서쉽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지만 페라리나 맥레란
    윌리암스같은 곳은 불가능합니다. 페라리와 맥라렌같은 곳이 더더욱 레이싱에서 두각을 나타내야
    하는것은 그들이 스폰서들에게 매력적인 곳이라는 것을 계속해서 부각시켜야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레드불은 좀 특수합니다.
    그들은 스폰서 기업이면서 동시에 직접 팀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팀 자체가 메인 스폰서인 F1 에서 보면 매우 독특한 곳이죠. 마치 한국.일본의 실업팀 같은 구조입니다.
    그런데 이미 레드불은 F1 에서 과거 그 어떤 팀들에 못지않은 업적을 일구어 냈습니다.
    실제로 4년 연속 드라이버 및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을 달성한 팀이 얼마나 있었나요?
    F1 명가라 불리는 페라리나 맥라렌 윌리암스 같은 팀들에게도 거의 없던 일입니다.
    레드불은 이미 그들이 F1 에 진출해서 얻을 수 있는 만큼은 다 얻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그리고 올해는 쭉쭉 올라가다 정상에서 내려와 버린 상태...가 되었죠.
    레드불의 브랜드가 F1 에서는 약해지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페라리나 맥라렌 윌리암스 같은 곳이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부활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고 다시 등고등락을 반복하더라도 계속해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들에게는 팀의 성적이 떨어졌다고 해서 털고 나간다는 것은 하로님 말씀대로 그들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폐업의 길을 간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바로 이점이 레드불과 페라리.맥라렌.윌리암스등이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레드불이 음료수 회사..이기 때문이 아니라 말 그대로 그들에게 F1 이든 다른 것이든 모든 스포츠
    후원과 운영의 목적은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한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이죠.
    더이상 F1 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과거와 같이 많이 않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을 똑같이 든다)
    라면 기업적인 계산으로 볼때 천천히 발을 빼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그 방법이 팩토리 매각이라는 연착륙이 될 수 도 있을 것이고 급작스러운 철수 일수도 있죠.
    어떤 방법이든 그들 나름대로의 계산기를 두드려 보고 이익이 되는 쪽으로 갈 것입니다.
    팩토리 매각이라는 방법으로 간다면 단순히 자금적으로는 더 이익이 되겠지만 레드불이라는 회사의
    이미지를 생각한다면 (강력한 승자의 이미지) 쓸쓸히 퇴장하는 과거의 강자..라는 이미지로 남게되어
    마케팅적으로는 불리하다고 볼 수 도 있습니다.
    반면 당장의 캐쉬 플로어로서는 손해가 될 수도 있겠지만 완전 철수를 해 버린다면
    스포츠맨쉽이라든가 F1 관계자들에게는 너무한다 욕 먹을수도 있지만 적어도 그들의 이미지적으로는
    어느정도의 방어가 가능하죠 (할려도 해도 못하게 하니 더러워서 때려친다~ 같은 반항아적 이미지)
    무엇이 되었든간에 레드불로서는 F1 이 과거와 같은 매력이 없어진다면 (점점 그러고 있으니)
    충분히 철수를 할 수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두번째 : 레드불은 엔진 팩토리팀이 아니라는 점

    과거 레드불이 르노의 F1 엔진 부분을 아예 사버리고 직접적인 엔진 팩토리를 운영할 것이다...
    라는 소문도 있었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야말로 본격적인 팩토리
    팀이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발을 빼기도 어려워지고 고려할게 너무나 많아지니까요.
    여하튼 지금 현재 레드불은 르노의 엔진을 공급받고 있고 앞으로도 F1을 계속한다면 르노든 BMW든
    별도의 엔진 공급사를 둘 것은 명백해 보입니다.
    여기에서 레드불이 가지는 딜레마가 생기는거죠.
    현재 F1 팀중에 자체 엔진 팩토리를 가지고 있는 곳은 사실상 메르세데스와 페라리밖에 없습니다.
    자체 엔진 팩토리가 있는 두 팀의 경우 지난해와 같은 대대적인 엔진 변경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다른 곳들에 비해 빠르게 최적화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페라리가 작년에 그렇게 죽을 썼으면서도 불과 1년만에 그대로 꽤 상대할만한 머신으로 돌아오게된건
    역시나 엔진과 샤시를 모두 만드는 올 팩토리팀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엔진 변경이라는게 매년 혹은 2-3년에 한번씩 바뀌는게 아니라 적어도 한번 바뀐다면 최소한 4-5년
    정도는 이어지는 것이기에 시간이 지나면 각 엔진 공급사들을 퍼포먼스는 비슷하게 상향 평준화 될
    것이고 그렇다면 그 이후는 또 에어로등 부가적 기능과 아이디어의 싸움이 되겠죠.
    레드불로서는 앞으로 또 몇년을 기다려서 엔진 이외의 것들로 승부할 수 있는 시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 몇년동안은 기껏 F1 을 정복한 최강자의 이미지를 깍아먹을 수 밖에
    없을거구요. 맥라렌 같은 경우 혼다 엔진을 쓴 올해 어느정도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몇년동안의
    장기적인 관점으로 노력할 수 있겠지만 (그들에게는 레이싱을 해야하는 존재 이유가 있으니)
    레드불 입장이라면 굳이 그걸 감수할 필요가 있을까...싶은거죠.

    현대 스포츠에서 정치...돈...언론 이건 어쩔 수 없는 필요악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주목받는건 언제나 사람입니다.
    제 아무리 뛰어난 머신과 팀이 독주한다고 해도 그 가운데 사람의 능력이 돋보일 수 밖에 없고
    90% 의 기술과 10% 의 사람의 능력이라 해도 그 10% 가 돋보이면 주목 받는것이 스포스니까요.
    지난해 메르세데스의 독주속에서도 리카르도나 보타스가 주목받았던것은 그들이 보여주었던
    그 10% 의 차이 때문이었죠. 우리는 바로 그것들을 보고 열광하기를 원하는 거구요.
    만년 하위권 마루시아 (매너) 에서 기적의 2포인트를 따내고 지금은 사고로 누워있는
    줄스 비앙키에 열광하고 응원을 보내는 것도 같은 부분이겠죠.
    어차피 스포츠는 계속되고 그 안에서 수많은 기업과 사람들은 왔다 갔다 할 겁니다.
    레드불이 F1 에서 사라진다면 당장은 분명 F1 에 큰 타격이겠지만 또 어딘가는 그 빈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뛰어들 것이구요. 어쩌면 그것이 새로운 활력이 될 수 도 있겠죠.
    뭐 또 아나요? 레드불이 빠지고 그 자리에 VM 이 포르쉐나 아우디 람보르기니를 내새워서
    지금의 메르세데스와 같은 위치를 차지하고자 할 지도요.
    오히려 전 그런 그림이 더 흥미진진해 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메르세데스와 VM 의 거대 자동차 기업 2강
    그리고 페라리,맥라렌,윌리암스,로터스 같은 전통의 레이싱 팀들
    거기에 새로운 바람이 되기위해 매진하는 신규 팀들 (포스 인디아, 매너등)
    그런 다양하면서도 모터 스포츠라는 대전제를 가지는 곳들이 경쟁할 수 있는 모습 말입니다.
    물론 과거에도 레드불과 같은 비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팀이 없던것은 아니었습니다만
    결국 긴 흐름에서 보면 모터 스포츠에서는 자동차라는 대전제를 기반으로 하는것이 맞는 거겠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22:08 신고 대부분 저의 같은 시각을 가지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레드불이 매각이 아니라 그냥 이탈을 했을때 F1이 받게 되는 타격은 상상을 초월할 수도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F1을 하겠다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하나도 없는 반면 WEC는 올해 닛산, WRC는 2017년 토요타가 복귀합니다.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지만 뽑아먹는 이득이 적으니 자동차 회사들은 저렴한 GT를 굴리는게 낫다는 판단인듯 합니다.

    때문에 레드불이 F1에서 나가려고 해도 폭스바겐 그룹 말고는 레드불 만한 덩어리를 떠안을 규모가 없고 만약 레드불이 해체되거나 WEC로 방향을 틀어 버린다면 F1의 이미지에 똥물을 뿌리고 레드불도 F1 팬들을 적으로 돌릴 각오를 해야 할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V6 터보 엔진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아 예전으로 돌아가는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스몰팀들을 위해서는 써서는 안되는 카드가 분명합니다. 그러니 현용 엔진을 바탕으로 뭔가 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어휴 진짜 2015.03.21 17:36 haro 이사람은 진짜 네이버 시절부터 베베꼬였어 진짜.
    영암F1때 어디 TV 인터뷰한거 본적있는데 전문가인척은 다하더니
    그냥 레드불빠.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이사람 글 꾸준히 보면 아시겠지만 존나 베베 꼬였음
    좌빨 색깔 여지없이 보여주는 이화랑과는 또다른 소인배임
  • 프로필사진 yjune9 2015.03.21 19:43 놀랠 노자라는 생각외엔 떠오르지 않는 충격 그 자체의 답글이시네요..
    개인적으로 두분 다 직접 질 알지는 못하지만, 이전 네이버블로그나 루트49
    글을 관심깊게 읽고있는 사람으로서 생각을 말해보자면.. 이화랑님은 어쩜
    저렇게 모터스포츠에 대해 해박할수가 있을까 이거고, 하로님은 어쩜 저렇게 모터스포츠에대해 해박할수가 있을까 그리고 어쩜 저렇게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글을 쓸수가 있을까 딱 이거였습니다. 글쎄 사람에 따라 느끼는게 다 다르겠지만 전 개인적으로 그렇게 느껴왔었고 이번글도 정말 우리나라에 그 어떤 전문가가 이보다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견을 피력할수 있을까 싶을정도라서 님 답변글보고 정말 놀랐네요..


  • 프로필사진 얼렐레 2015.03.21 21:43 엪원 오래본 사람 입장에서는 베베 꼬일수 밖에 없습니다.
    2000년대초중반 엪원 보긴 하셨나요? 그때랑 같은 엪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뭔 밑도끝도 없이 좌빨이라는 단어를 쓰고 수준 알만하네요 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5.03.22 11:51 신고 좌빨 선동질 정치질 이러며 반말하는거보니
    자주가는 사이트 있을걸로 생각되는데요

    물흐리지 마시고 거기가서 노세요
  • 프로필사진 슈군 2015.03.21 20:21 저도 공감합니다
    음료수회사라 열정이 없었다는건 말이 안돼요
    열정이 없이4년 연속우승을 했다는건데
    열정도 없는 음료수 회사에 진팀들은 그럼 대체 뭔가요?
    열정이 있었겠죠

    다만 에프원이 점점 마케팅적으로 매력이 없어진다는 거도 맞는거같고
    이번 v6터보엔진은 너무 별로예요
    그딴게 포뮬러1엔진이라니 진짜 제정신인지 에프원 수뇌부에 묻고싶네요
    원래 그런 재미없는 엔진을 달면 못하는 팀도 있을수있죠
    재미가 없으면 열정이 안생기는 타입도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1 22:11 신고 아이돌 출신이 드라마 찍고 영화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F1 팀 중에서 자동차 회사는 페라리와 맥라렌 둘밖에 없죠. 로터스는 이름만 빌려다 쓰는 중이구요. 레드불을 음료수 회사라 비난하는건 다른 팀도 같이 모독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243 2015.03.22 01:04 전 레드불이 어차피 틀어진김에 올시즌내내 "야 그래서 2개팀 완샷에 터트려주까?" 하고 꼬장부리는거 보고싶음
    어차피 에어로규정으로 그렇게 X밥취급받으면서 까라면깟는데 퇴장까지 얌전히 하는건... 조빱브랜드냐니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2 07:57 신고 레드불은 마케팅과 이미지로 먹고 사는 회사이기 때문에 그렇게 강경하게 나가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반F1 감정이 팽배해진 시기라면 모를까 너무 심하게 나오면 레드불에게도 득이 될게 없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LaRgo 2015.03.22 22:21 14시즌도 노잼이었는데 15시즌에는 재밌는게 있네요ㅋㅋㅋ

    젊은 반항아 이미지의 레드불이 2개팀 터트리고 나가는게 최선일것같아요

    f1이 제제,규제로 얼룩지고 수익측면에만 눈에 불을키고 있으니...

    버니가 회장직을 맡고나선 정말 제대로 되는게 없는것같아요

    레드불이 터트리고 나가줬으면 좋겟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2:20 신고 ㅎㅎ 그건 너무 쎄지 않을까요? F1이나 레드불이나 서로 잃는 게임이니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5.03.23 01:3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2:21 신고 네~~ 언제든..
  • 프로필사진 SaveTheDF 2015.03.23 09:30 팀간 격차가 좀 줄어들길 바랄뿐...

    호주개막전때 메르세데스 콤비 거의 카메라에 잡히지도 않던게 참..뭐랄까...

    독주도 싫고, 포뮬라 중동 에프원은 더욱 싫을뿐..

    버니영감은 이제 좀 물러나주길 바랄뿐입니다.

    해왔던게 뭐 얼마만큼이던간에 당신은 이미 늙은 꼰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23 12:22 신고 저도 팀 사이의 격차는 줄어드는게 좋지만 시즌 중 규정변경이나 메르세데스 두드려 잡기 보다는 경쟁하도록 풀어주는 방향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F1이 스몰팀들에게 더 풍족한 경제적인 여건을 만들어준 이후에 말입니다. 그러려면 일단 토끼 할아버지부터 나가시긴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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