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2015 호주GP - 메르세데스 원투 피니쉬 본문

F1/그랑프리

2015 호주GP - 메르세데스 원투 피니쉬

harovan 2015.03.15 15:44


메르세데스가 2014년에 이어 올해도 개막전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루이스 해밀턴이 우승하고 니코 로즈버그가 1.3초 차이로 2위에 올라 원투 피니쉬하며 작년보다 좋은 스타트를 보여주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해밀턴과 로즈버그가 각각 1-2번 그리드에서 출발했고 스타트와 동시에 중계 화면에서 사라져 그들만의 리그를 벌였습니다. 로즈버그는 레이스 내내 해밀턴에 3-4초 이내로 붙었지만 꼬리를 잡고 흔들지는 못했고 해밀턴은 디펜딩 챔피언 다운 깔끔한 레이스를 보여준것으로 여겨집니다.



중계화면에서 아예 사라져 버렸으니 사실 뭐라 말할것도 없습니다. 스타트에 잠시 나오고 피트스탑 할때 한번 그리고 백마커 추월할때 두어번.. 과거 레드불이 F1을 지배할때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메르세데스 스폰서들이 그리 좋아라 할만한 상황은 아니겠죠?



레드불에서 페라리로 이적한 이후 페라리 데뷔전을 치른 세바스티안 베텔에게는 의미 있는 포디움 피니쉬였습니다. 작년 레드불이 메르세데스는 물론 윌리암스 상대하기에도 힘든 차였다면 올해 페라리는 윌리암스에 대적할만 하고 인시즌 업데이트에 따라 메르세데스와 경쟁할만도 하다고 생각됩니다.


페라리에서 포디움 데뷔로 깔끔한 스타트를 끊은 베텔과 달리 키미 라이코넨은 불운했습니다. 스타트에서 베텔과 경합 중에 캐스케이드가 날아가 버렸고 두번째 피트스탑에서 리어 레프트 타이어가 제대로 잠기지 않은 상태에서 출발해 결국 차를 세워야 했습니다. 첫 피트스탑에서도 리어 레프트가 문제더니 끝까지 말썽이었습니다.



윌리암스에게는 그리 좋지 못한 개막전이었습니다. 다크호스 발테리 보타스가 퀄리파잉에서 얻은 등부상(아무래도 담에 걸린듯..)으로 오후에 병원으로 가서 밤새 치료를 받았지만 FIA의 콕핏 탈출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해 레이스에 나설 수 없었습니다.


펠리페 마사는 나쁘지 않은 스타트를 했지만 베텔이 롱스틴트 타이어 전략으로 나오는 사이 베텔의 피트스탑에서 순위가 뒤집혀 버렸고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레이스 후반 마사가 베텔을 추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그건 베텔이 연비주행을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윌리암스가 페라리보다 빠르다'라고 말하기는 힘든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기에도 반 데르 가르데와의 문제로 시끄러웠던 자우버는 레이스에서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작년 노포인트 시즌과 비교하면 엄청난 결과인 더블 포인트!! 루키 펠리페 나스르는 5위, 마르쿠스 에릭슨은 8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나스르는 레이스 초반과 종반에 레드불의 리카도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레이스를 운용했고 2015 루키 중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으니 자우버로서는 스폰서와 퍼포먼스 무두를 잡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레드불은 토로 로소보다는 잘했다..가 제 평가입니다. 다니엘 리카도의 실력이야 이미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인증되었다고 가정을 하면 레드불 RB11의 퍼포먼스가 문제겠지요? 레이스 초반 라이코넨의 추격을 막아내기에 벅차보였고 자우버의 나스르를 쫓아 가기엔 힘겨워 보였습니다. 썩어도 준치라고 레드불은 4-5위 정도에 한 대는 올릴 줄 알았지만 리카도가 6위에 그쳤고 다닐 크비얏은 기어박스 문제로 스타트 하지도 못했습니다.



니코 휠켄버그가 7위, 세르지오 페레즈가 10위로 포스 인디아는 더블 포인트 피니쉬를 했지만 포스 인디아가 잘했다고 보기 힘들지요? 피니쉬 한 차가 11대에 불과하고 다른 차들에는 크고 작은 문제가 있었으니 포스 인디아는 '큰 문제 없이 끝까지 달렸다'라고 말하는게 적당할것 같습니다. 다른 팀들이 신뢰도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포스 인디아도 가만 있지는 않을테지만 아무리봐도 포스 인디아는 드라이버 라인업이 아까울것만 같습니다.


드라이버 라인업 두명을 모두 루키로 채운 토로 로소는 더블 포인트 피니쉬를 할 뻔 했습니다. 윈터 테스트에서도 좋았고 퀄리파잉에서는 레드불에 버금가는 퍼포먼스를 보였기 때문에 기대가 많았는데 조금 실망스런 결과 입니다. 카를로스 사인즈 Jr는 9위로 포인트를 챙기기는 했지만 레이스 초반부터 엔진 출력에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고 F1 최연소로 데뷔한 맥스 베르스타펜은 엔진쪽에서 스모크가 나며 피트레인 엔트리 옆에 차를 세워야 했습니다.



맥라렌은... 완전 망했습니다. 젠슨 버튼이 포인트의 희망을 실낱 같이 이어 갔지만 다운쉬프팅에 문제가 생기며 11대가 피니쉬한 그랑프리에서 포인트를 따지 못한 유일한 차가 되어 버렸습니다.(물론 문제가 없었다고 해도 또 모를일입니다만..) 페르난도 알론조 대신 차에 오른 케빈 마그누센은 그리드 정렬을 위해 나갔다가 엔진 블로우.. 페라리와 어깨를 나란히 하던 명문팀 맥라렌의 모습은 온데간데 없습니다.



호주 그랑프리를 가장 어이없게 끝낸 팀은 바로 로터스입니다. 패스토 말도나도는 베텔-라이코넨 배틀 상황에서 나스르가 라이코넨과 컨택.. 이후 나스르의 프런트 레프트 타이어가 말도나도의 리어 레프트를 건드리며 말도나도는 스핀했고 배리어에 충돌해 리타이어 했습니다. 평소 뻘짓을 잘하는 말도나이지만 이번에는 운이 없었습니다. 코너에 들어섰는데 누가 리어 타이어를 툭 치면.. 슈마허가 돌아와도 힘들지요. 로메인 그로쟝은 스타트 하자마자 엔진 출력저하로 리타이어 해서 로터스의 성적은 더블 리타이어입니다.



2015 시즌 그랑프리는 원래 20대가 출발해야 하는데 매너가 빠지며 18대가 되었고 보타스는 질병, 마그누센과 크비얏은 차량이상으로 빠지며 15대가 스타트 했습니다. 첫랩에서 말도나도와 보타스가 나가 떨어지고 이후 베르스타펜과 라이코넨 마저 차를 세우며 11대만 남았네요. 결국 11대가 달린 셈인데 맥라렌이 거기서 포인트를 따내지 못하다니.. 과거 맥라렌 영광의 역사를 생각하면 상상하기도 힘든 일입니다. 



퀄리파잉 페이스를 보면 메르세데스는 모든 차를 백마커로 만들 기세였지만 생각보다는 위닝마진이 적기는 했습니다.(그래도 엄청안 40초에 가까운 차이이긴 합니다만..) 메르세데스 퍼포먼스보다는 신뢰도와 내구성에 공을 들인다고 했었는데 아마도 그게 드러난게 아닌가 싶네요. 퀄리파잉에서처럼 빠르게 달릴 수 있지만 굳이 그러지 않아도 우승할 정도라면 엔진을 아끼자.. 뭐 이런것 같습니다.



2015년 개막전을 어떻게 즐기셨는지 모르겠네요. 메르세데스는 여전했고 페라리는 나름의 깜짝쇼를 보여주었고 레드불은 팬을 실망시켰다.. 이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캐스트롤 GP 프리딕터의 결과는 챔피언쉽 포인트 포스팅과 함께 올리겠습니다~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천둥 2015.03.15 15:45 베텔 잘했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10 신고 베텔에게는 최상의 시나리오였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phcc04 2015.03.15 15:55 베텔은 잘했고 마사는 피트인하고 집중력을 잃어버린거 같고 키미는 최고였는데 아쉬웠고 무엇보다 자우버가 의외로 선전했네요.. 레드불을 점점 침몰중이고 멕라렌은 침몰했고. 인디아는 그저그런거 같아요. 예상 에서 크게 안벗어난거같아 아쉽네요. 벤츠는 여전히 최고로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11 신고 메르세데스 도통 따라잡을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퀄리파잉의 격차보다는 레이스 상황은 조금 나은 편이긴 하지만 신뢰도 문제가 아닌 이상 다른 팀의 우승은 힘들것만 같네요.
  • 프로필사진 사막돌고래 2015.03.15 15:56 자우버 컨스트럭터 3위 출발이 매우 좋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12 신고 작년 생각하면 상전벽해네요.
  • 프로필사진 Choi 2015.03.15 15:57 이렇게 제 프레딕터는 먼길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잊고 있는 사실 하나...
    http://hasmaldonadocrashedtoday.com/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13 신고 ㅎㅎ 이런 사이트까지 있나요?? 프리딕터는.. 망한 분이 한둘이 아닐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PAXCAL 2015.03.15 16:15 1. 명불허전 메르세데스
    올해도 쎄다....근데 니코 이러다가 바리첼로 비슷하게 되는거 아닐지...

    2. 폼이 돌아오는 페라리
    페라리가 슬슬 폼이 돌아오는 것 같아 보이는데 다만 피트스탑 에러로 라이코넨 퇴갤시킨 건 좀(비단 페라리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팀에서 피트스탑 에러가 발생했지만)....어쨌든 베텔은 이제 차빨 논란에서 좀 벗어날 수 있겠다...

    3. 잘 벼르고 돌아온 자우버
    작년에는 뭐....0점이었죠. 근데 올해는? 포인트를 벌었죠! 그리고 나스르...상당히 쎄죠!

    4. 정말 안타까움 1
    프로그램이 다 날라가서 경기 출전 불가. 안타깝네요. 뭐 어찌됐는 좋으니 올해 맥라렌 한번 이기는거 보고 싶군요....

    5. 맥라렌....넌 그냥 잉라렌 내지는 암라렌.
    맥라렌은 뭐....이미 모든 것이 드러났네요. 그냥 포인트를 거저먹을 수 있는 경기에서 버튼 혼자 포인트 못 먹을 정도면...이쯤되면 그냥 잉라렌(잉여+맥라렌) 내지는 암라렌(암+맥라렌)이라고 불러야 될 지경....더 웃기는게... 차는 이상하리만큼 튼튼하네요. 버튼이 페레즈하고 박았는데 버튼 차는 별로 안깨지고 페레즈 차는 부스러기가 날릴 정도면...

    6. 커트라인은 무난히 넘긴 윌리엄즈
    올해도 윌리엄즈는 무난히 커트라인을 넘겼네요. 보타스가 허리 문제로 빠져서 마싸만 경기를 했지만 4등이면. 괜찮군요. 이대로만 잘 해주세요.

    7. 정말 안타까움 2
    로터스, 이번에 파워유닛 메르세데스 껄로 교체하고 퀄리파잉에서 장족에 발전을 보여줬지만 정작 본 경기에서는 초반에 동반 퇴갤....

    어찌됐건 결론은 올해도 메르세데스 천하라는 것이고.

    이번 시즌부터 F1 UI(User Interface)가 바뀐 것 같네요. 기존에 입체형에서 완전히 메트로 UI 스타일로 교체한 듯. 2004년에 한번 교체하고 2009년에 또 한번 교체하고 그리고 2015년에 또 한번 교체한다. 그러면 2020년쯤 또 한번 교체할지도?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48 신고 1. 슈마허-바리켈로, 베텔-웨버와는 다를것 같긴 합니다. 기록차가 심하지 않으니 원투를 가르기가 쉽진 않을것 같네요. 다임러의 정책도 그렇구요.

    2. 그러네요. 베텔의 차빨.. 페라리의 귀환과 함께 베텔의 차빨 논란도 좀 들어가겠습니다.

    3. 나스르.. 왠지 휠켄버그의 냄새가 나네요~~

    4. ㅋㅋ 매너 말씀이신가요? 매너가 맥라렌 이기면 론 데니스 얼굴이 볼만 하겠습니다.

    5. ㅍㅎㅎ~ 잉라렌/암라렌.. 전 맥라렌 좋아하기 하지만 편을 들어줄수가 없을 정도로 처참하네요. 페레즈의 차만 박살난건 버튼은 휠이었고 페레즈는 플로어라서 그런거긴 합니다.

    6. 윌리암스가 저력 있는 팀이기는 하지만 페라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시즌을 시작했으면 뒤로 갈수록 더 벌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7. 모두 드라이버의 잘못이 아니라서 더 안타깝습니다.

    말씀하신 유저 UI는.. 유료전환을 위한것입니다~ 예전게 훨씬 보기 편했는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phcc04 2015.03.15 16:26 혹시 올해는 SBS Espn에서 중계방송을 안해주나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48 신고 올해 한국 채널의 중계 일정은 없을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yanwhenlee 2015.03.15 16:34 메르세데스는 역시 그들만의 대결이고 2위 그룹은 윌리엄스와 페이스가 살아난 페라리가 2파전, 그리고 중위권에서 의외로 선전한 자우버가 눈에 띄네요~ 반면 레드불은 솔직히 엔진의 퍼포먼스 때문인지 겨우 체면치레를 한 정도이고, 포스인디아는 테스트 마일리지에 비해서 적당히 선전한~~
    올해 유독 많은 루키들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나스르가 눈에 띄네요~ 자우버가 중위권에서도 약한 팀으로 분류되었는데, 5위를 하는 것은 정말 상상하기 힘든~ 작년의 노포인트 팀이 맞나 싶을 정도로 괄목성장한 모습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49 신고 5라운드 정도까지는 가봐야 확실히 알겠지만 개막전 결과만 보자면 자우버는 방코 도 브라질이라는 스폰서와 나스르라는 괜찮은 패키지를 잡은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khs8383 2015.03.15 16:49 키미가 초반에 밀려서 5위로 골인해도 성공적이었고 막판에 마싸 뒤에 붙거나 혹 제친다면 대성공일수 있었는데 운이 정말 없었네요 첫번째 피트 문제는 어떻게든 만회했는데 두번째는 치명타ㅜㅜ베텔이 기분좋게 포디움에 올랐지만 키미의 레이스 페이스가 상당히 좋았어서 무사히 체커드 플랙을 받았다면 페라리로서는 더할 나위없이 좋았을텐데 그 점이 아쉽습니다. 뭐 이제 첫경기 끝났으니 아쉬움은 접고 다음 경기를 기대해야겠습니다 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6:50 신고 스타트만 보자면 라이코넨이 베텔보다 좋았지요. 말씀처럼 피트워크가 문제.. 그것도 두번 다 리어 레프트.. 얘들은 아무래도 시말서 좀 써야 할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쎄준 2015.03.15 17:36 메르세데스는 내분만 없다면 또 독주하겠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17:59 신고 이제 개막전 봤을뿐인데 메르세데스는 다 끝낸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인간오작품 2015.03.15 19:35 신고 메르세데스를 제외 하면 메르세데스, 2위 그룹에 르노, 페라리 유닛을 쓰는 팀들간 격차는 다 고만고만 하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자우버 로터스 포스인디아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자우버 차가 예상외로 빠르더군요.
    오랜만에 빨간 차가 포디움에 오르니까 기분 좋았습니다만 보다가 졸아버렸네요~ 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22:20 신고 레이스의 텐션이 예전보다는 확 줄어들기는 했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우승을 두고 배틀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것도 없었고.. 순위경쟁은 있었지만 '배틀'이라고 할만한건 중하위권에서도 그닥~~ 10점 만점으로 치자면 5점 주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15 20:22 신고 레드불이 지배했던 시즌보다 메르세데스가 지금 더 강해 보입니다.올시즌 싹쓸이할 기셉니다.
    신뢰성에 중점을 둔 엔진이 이정도니..다른 팀들이 후반기에 무더기 페널티를 받을거 같은데 말이죠.
    버니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진 모르지만,엔진변경 카드를 만지작하지 않을까 하는...

    페라리가 베텔을 맞이해서 입맛에 맞게 잘 만든것 같습니다.엔진도 자우버가 더블포인트했으니
    만족스런 수준입니다.메르세데스와 경쟁하려면 아직 멀어 보입니다만,페라리가 살아난건 F1에 다행입니다.
    레드불은 엔진을 자체제작을 하든지,아님 엔진변경 카드를 꺼내고 안먹히면 철수...하지 않을까 하는 .
    나스르를 추월하지 못하는 리카도를 보며 답답하더구만요.
    르노는 레드불의 불만을 해소시키지 못하네요.이제 페라리에게 밀리고,자우버,로터스와 경쟁을 해야 되나..
    르노의 팀인수설이 있었지만 이상태론 인수는 힘들어 보입니다.

    최고의 불운-로터스...크래시맨 말도가 자신의 잘못도 아닌데 참..더블포인트 노렸을텐데 아쉽죠.
    자우버는 기대를 안했는데,예상욉니다.에릭손까지 포인트라니...11대가 달려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좋은 15시즌 출발입니다.포스인디아는 솔직히 어부지리 더블포인트..

    맥라렌-혼다는 버튼의 완주로 만족.격차가 상당한데,중반즈음엔 어느정도 올라오겠죠?
    혼다가 야심차게 복귀했는데,이정도일줄 몰랐을겁니다.그래도 전통의 맥라렌을 믿습니다.

    호주관중들은 11대가 달리는 서킷을 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지..환불요구를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ㅋ
    중반이후는 정말 심심한 레이스였습니다.말레이시아부터 매너는 출전하나요?
    20대가 제대로 출발하는 걸 보고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5.03.15 22:28 신고 안그래도 레이스 시작전에 이화랑-제이님과 밴드를 통해 채팅할때 '끝까지 달리기만 하면 포인트네.. 이러다 환불소동 일겠네..'라는 대화를 했었는데 정말 일어날뻔 했던 일이네요. 20대도 많지 않은데 피니쉬 한 차가 11대라.. 돈 아깝다는 생각이 안들수는 없다고 봅니다.

    말씀처럼 페라리가 살아나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우니 고우니해도 페라리와 F1이 동일시 되는건 어쩔수 없고 그런 측면에서 페라리가 수년간 부진한건 F1에도 막대한 손해지요. 작년 같은 분위기가 2-3년 더 지속되다가는 정말로 페라리가 LMP로 떠나 버릴지도 모르는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글구 말도나도는... 제가 좋아하지는 않지만 오늘 사고는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자신의 잘못도 아니고 손을 써볼 겨를도 없었지요. 크래쉬로 리타이어 한 유일한 드라이버가 크래쉬맨 말도나도라니.. 이번엔 좀 불쌍했습니다~

    몸조리 잘 하시고 1/4분기에 좋지 않으셨으니 2분기부터는 대박 나실겁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o동그리o 2015.03.16 12:02 신고 애초에 5대가 레이스에 나서지 못했으니,25%정도 환불을 해줘야.ㅎㅎ
    페라리-슈마허가 F1을 지배할때 너무 일방적이여서 재미없었지만
    세계의 수많은 페라리팬들은 열광했을겁니다.
    그러다 페라리같지 않은 성적에 많이 실망했을거구요.페라리-맥라렌-윌리엄스가
    치열하게 경쟁했던 시절처럼 팀들의 경쟁구도가 만들어졌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haro"님 항상 건강하시고 역시 대박나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