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F1 2015 시즌 눈여겨 봐야 할 규정 변화 & ... 본문

F1/가십

F1 2015 시즌 눈여겨 봐야 할 규정 변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3. 9. 08:5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5 WRC 멕시코 랠리는 세바스티앙 오지에의 해트-트릭으로 마무으리 되었네요.  참 다양한 이슈가 있었던 랠리 주말이었습니다^^  타낙은 저수지에 퐁당~ 한 후 오히려 인기 급상승!  호텔에서 페이스 노트를 한장 한장 정성스레 말리는 모습이나, 10시간 만에 차를 '인양'해 다시 달리는데...엔진도 침수엔진, 연료탱크와 기어박스 등 차량의 거의 대부분이 물에서 건진 그것을 고쳐서 달린 것이었습니다!  "타이아낙"..ㅎㅎ  라디오에서 '이거시 랠리 스피릿'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더군요!^^

 

현대도 잘했습니다!  초반 스테이지에선 절대강자 폭스바겐과 대등한 배틀(!)을 보여줬기 때문에,  그리고 마지막 스테이지, 모든 현대 차가 너덜거리면서도 끝까지 달려주었고, 심지어 기록까지 괜찮았다는 것은...그대로 다음 랠리에 대한 커다란 기대(!)로 연결되기에 충분했습니다.

2015 WRC 멕시코 랠리에 대한 자세하고 친절한 하로님의 실시간 리포트는 http://route49.tistory.com/686  <-- 요기 클릭!^ㄱ^

 

그리고....

 

 

 

Finally...

 

2015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쉽 그랑프리 위크가 돌아왔습니다~!!!

정말 오래 기다리셨습니다!.......그런데!

 

포뮬러원은 Reset의 스포츠..!

해마다 많은 것이 새로 도입되고 없어집니다.  규정도 예외가 아니죠!  작년 12월 4일...세계 모터스포츠 평의회는 2015 포뮬러원 시즌에 적용될 새로운 규정에 대해 합의했습니다.  하로님께서 정확하고 진철하게 소개를 해주셨는데요... http://route49.tistory.com/370  <-- 요기서^^ - 하로님의 링크를 체크하지 않으면 이번 주말 그랑프리를 시청하면서 "옵빠~오프사이드가 모야?"라는 질문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ㄷㄷㄷ

 

일단 2015시즌에 새로 바뀐 규정은 링크된 하로님의 포스팅이 정확합니다!^^

저는...제 방식대로 바뀌는 규정에 대한 잡담을 늘어놓아보겠습니..ㅋ

 

1. 10초 타임 페널티 신설

 

 - 작년에 5초 타임 페널티가 새로 도입되어 드라이버들에게 무차별 융단폭격을 퍼부었지요!  드라이브 쓰루 패널티를 주기엔 가혹하고, 안주자니 꾸리꾸리한 상황에서 5초 타임 페널티는 스튜어트들의 좋은 '회초리'가 됐었는데요...

 - 이번엔 새로운 '몽둥이'를 하나 준비했네요.  작년 5초 타임페널티와 마찬가지로..."패널티 부여 기준"에 대한 팀들의 설왕설래가 이어질 것이 예상됩니다.

 - 또한 이거슨.......ㄷㄷㄷ....체커드 플랙을 받은 걸루 끗..이 아니라...남은 이자계산까지 해야 하고, 그거시 복잡해졌다능 얘기~흐흫~~

 

2. 퀄리파잉 규정

 

 - 작년 모터스포츠 평의회에서 논의된 포뮬러원 퀄리파잉 규정은 두가지 경우의 수가 상정 됐었습니다.  차가 24대일 때와..차가 22대일 때..!  참~이양반들 현실을 너무 몰라도 한참 동떨어져 있습니다!

 - 이번 호주 개막전...그리드의 차는 모두 합쳐 10개팀 20대입니다~!!

 - 따라서, F1 호주 그랑프리 퀄리파잉에서는 Q1에서 5대, Q2에서 5대가 컷-오프 됩니다~!!

 

3. 파워유닛 패널티와 대체 패널티

 

 - 올 시즌 사용할 수 있는 파워유닛의 갯수는 드라이버당 4개~!!

 - 추가 사용에 대해선 가차없이 그리드 드랍 채널티가 부과됩니다.

 - 2014년엔 그리드 드랍 패널티에 대해, 퀄리파잉 성적이 좋지 않아 해당 패널티 만큼 뒤로 갈 자리가 없을 때엔 '다음 그랑프리로 패널티가 이월' 됐었는데요....이렇게 페널티가 사채 마냥 이자에 이자가 더 붙어 눈덩이 처럼 불어나니 피해자와 팬들의 원성이 자자했고, 가해자가 보기에도 흉하기 그지읎더라~

 - 해서 이번 시즌 부터는 다음 그랑프리로 이월되는 페널티를 없애고, 해당 그랑프리에서 소화하지 못한 그리드 페널티에 따라 다음과 같은 추가 페널티를 부과합니다.

 

 

 - 훔..그니까 예를 들어 파워유닛을 다쓰고 또 바꾸고 또 바꿔서 10그리드 패널티를 받았는데 퀄리파잉 성적이 P16이라 맨뒤에서 출발해도 6그리드 패널티가 남을 땐...경기 결과에 10초 추가를 빡! 끗!...일케 되는거임...

 

4. 테스트

 

 - 테스트는 개막전 이전에 하는 프리-시즌 테스트와 시즌 개막 후에 하는인-시즌 테스트로 나뉩니다.

 - 작년 인-시즌 테스트는 부자팀들의 막대한 돈잔치로 흘러버려, 빅팀들은 그야말로 계속해서 배달되는 신상 박스 뜯기 바빴었는데요....해서 올 해는 인-시즌 테스트가 축소됐습니다.

 - 올 시즌엔 "두번"의 "이틀"짜리 인-시즌 테스트를 진행합니다.(아마도 스페인과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직후가 될 듯 한데요)

 - 이 인-시즌 테스트는 영 드라이버 테스트를 겸합니다.  때문에 총 4일간의 테스트 중 2일은 반드시 "주니어 드라이버"가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 그냥 인시즌 테스트 없애고, 폐막전 이후에 월챔 축하 한 다음에 제대로 각잡고 하는 영드라이버 테스트를 부활시키지~!!! -,.ㅡ;;  그저 꼼수부려 시즌 중 테스트 한번 더 해볼라꼬!

 

5. 차량 개조

 

 - 파크 페르메 제한 이후에 차량의 부품을 교체하고자 한다면, "오리지널 부품과 비슷한 디자인, 재질, 내부구조, 기능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는 규정이 새로 추가됐습니다.

 - 뭐...그니까...퀄리파잉에서 차 깨먹었다고 고치면서 세팅 바꾸고 나오고 그런거 안된다능 얘기임..

 - 예를 들어, 작년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루이스 해밀턴이 퀄리파잉에서 차가 불타자, 피트래인 출발을 하기위해 차를 고치면서 "풀 레이스 세팅(보통은 퀄리파잉과 레이스 세팅을 반반무마니로 섞어찌게 세팅을 함!)"을 한 것같은 상황이 금지되는거임~

 

6. 레이스 스타트

 

 -  2015시즌 부터는 피트래인 스타트를 하는 차량에게도 "리코너선스 랩(정찰랩 : 포메이션 랩과 별개로 그리드 정렬을 위해 트랙을 한바퀴 돌며 차량 및 트랙 컨디션을 체크하는 랩. 레이스 스타트 30분 전에 피트래인 오픈되면서 나가는 그거!)"이 허용됩니다.

 

 - 107%룰을 통과하지 못했지만, 레이스 출전이 허락된 드라이버의 경우, 그리드 맨 뒤에서 출발하는데, 이 경우 다른 패널티로 인해 그리드 후미로 온 다른 드라이버 보다 언제나 뒤에서 출발해야 하며, 같은 경우의 드라이버가 둘 이상일 경우, 마지막 연습주행 기록으로 그리드 순서를 정하게 됩니다.

 - 매너마루시아! 일요일 레이스 확~ 자력 출전 해버리자!흐흫~

 

 - 이전엔 스타트 전 그리드에서 연료를 '추가'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이됐지만, 새 시즌부터는 그리드에서 일체 연료를 넣거나 빼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 훔..ㅋ 정찰랩 연비까지 계산한 연료를 개러지에서 넣고 나가야..ㅎ~

 

 - 드라이버의 미케닉이 포메이션랩 스타트 전 그리드를 벗어나야 하는 15초 경고를 어겼을 경우, 해당 드라이버는 10초 스탑&고 패널티를 수행해야 합니다.

 - 읭? 이거 드라이브 쓰루 아니었나요?..알론조가 이걸루 드라이브 쓰루 했던 기억이..ㅎ~

 

 - 포메이션 랩이 시작될 때, 낙오한 드라이버는 첫번째 세이프티카 라인 이전에 회복해야 한다.  이를 어겼을 경우 피트래인 스타트를 해야 하며, 피트래인 스타트응 안했을 때엔 10초 스탑&고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7. 가상 세이프티카(VSC)

 

 - 작년 일본그랑프리 사고 이후 가장 크게 바뀐 규정인데요.....

 

 - 더블 옐로우 플랙이 발령되어 위험이 존재하지만, 세이프티카가 출동하는 요건엔 미달된 경우, 트랙의 모든 선수와 오피셜에게 VSC가 발령됩니다.

 - 이 경우 차량의 LCD 패널에 "미니멈 타켓 랩타임"이 표시되며, 어떤 차도 표시된 랩타임 이하의 랩타임을 기록해선 안됩니다.

 - 버츄얼 세이프티카가 발령됐을 경우 드라이버는 오직 타이어 교체를 위해서만 피트래인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타킷 랩타임보다 훨 빨리 슈슈슉~달려놓고 피트래인 샤샤샥~ 통과..이런 꼼수 금지!ㅋ)

- 가장 눈여겨 봐야 할 규정입니다.  이걸 놓치게 되면 올 시즌 F1보다가.."읭? 저게 뭐지 왜저래??!"이런 사태가 벌어질 수 있...ㅋㅋ

 

8. 실제 세이프티카

 

 - 세이프티카가 들어가기전, 세이프티카 추월이 허용된 백마커 차량이 대열 후미에 도달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세이프티카는 매몰차게 휙~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세이프티카가 출동했을 때 각 드라이버는 미니멈 세이프티카 타임을 넘으면 안되며, 과속을 했을 경우 그 정도에 따라 5초 타임 패널티 부터 10초 스탑%고 패널티까지 의 4단계 패널티 중 하나를 부과받게 됩니다.

 

 

9. 레이스 정지

 

 - 레드플랙이 발령되고 레이스가 정지되었을 경우 드라이버들은 피트래인으로 와서 멈춰야 합니다.

 

10. 레이스 중지

 

 - 차가 트랙을 계속 달리게 되면, 드라이버나 오피셜이 중대한 위험에 처할 수 있을 경우 스튜어트는 레이스 중지 명령을 내려 체커드 플래그를 발령할 수 있습니다.

 

 - 레이스 스타트 두시간이 넘었을 경우 두시간이 되는 마지막 랩에 채커드 플래그가 발령됩니다.

 - 이로써! 2010영암 그랑프리는 전설로 남게 되는 것~!!으하하~~ 이승철이 부릅니다...'그런 GP 또 없습니다'

 

11. 언세이프 릴리즈

 

 - 차량이 피트인 한 후 피트박스를 떠날 때 안전하지 못한 상황에서 팀이 차량을 출발 시켰을 때 자동으로 10초 스탑&고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 이 후 스튜어드가 판단해 추가 패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12. 데모카

 

 - 시즌이 끝난 직후에는 현용 섀시를 데모 이벤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헬멧 디자인 변경 금지

 

 - 나 원~ 어이가 없어서!

 

14. 모든 레이스에 동등한 포인트 부여

 

 - 굿바이~ 더블포인트!  속이 다 시원하다! 핳핳핳하~~

 

15. 변경이 예고됐다 취소된 것들...

 

 - 세이프티카 이후 스탠딩 리스타트 취소!

 - 타이어 워머 금지안 취소!

 

 - 훔..이건 취소..까진 아니고, '절충'이 됐다고 봐야겠지요.  팀라디오 메세지에 관한건데요.......

 - 팀라디오나 피트보드를 통해 아래 매세지를 전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  Driving lines on the circuit. (서킷에서의 드라이빙 라인)
-  Contact with kerbs. (연석 접촉)
Car set up parameters for specific corners. (특정 코너의 차량 셋업 지표)
Comparative or absolute sector time detail of another driver. (타 드라이버와의 섹터 타임 비교)
Speeds in corners compared to another driver. (다른 드라이버와의 코너 스피드 비교)
Gear selection compared with another driver. (다른 드라이버와 비교한 기어 선택)
Gear selection in general. (기어 선택 전반)
-  Braking points. (브레이킹 포인트)
-  Rate of braking compared to another driver. (다른 드라이버와 비교한 브레이킹 값)
-  Rate of braking or application of brakes in general. (브레이크 전반에 관한 세팅과 운용)
-  Car stability under braking. (브레이킹 시 차량 복원)
-  Throttle application compared to another driver. (다른 드라이버와의 쓰로틀 운용 비교)
-  Throttle application in general. (쓰로틀 운용 전반)
-   Use of DRS compared with another driver. (다른 드라이버와 관련된 DRS 사용)
-  Use of any overtake button. (일체의 오버테이크 버튼 사용)
-  Driving technique in general. (드라이빙 테크닉 전반)

 

※ 오버테이크 버튼은...연료맵 변경을 통한 부스트 버튼이나 DRS버튼, 혹은 일체의 엑스트라 부스트 버튼을 포함합니다.

 

16. 변경이 논의중인 규정

 

 - 올 해엔 적용 대상이 아니지만 2016시즌 이후에 적용 가능할 수 있는 규정들이 있습니다.

 - 슈퍼라이센스 포인트제 규정은 올 시즌엔 적용되지 않습니다.

 - 18인치 휠, 넓어지는 리어 타이어와 섀시는 논의중입니다.

 

------------------------------------

 

시즌이 시작됩니다.  누군가..의미 있는 메세지를 보내왔습니다.

 

- 새로운 F1 시즌의 시작.  이 둘을 마음에 담고 갑니다.

#ForzaJules

#KeepFightingMichael

 

맥스 칠튼도.....팀메이트를 기억하네요...

 

 - 우리 둘 다 없는 F1 시즌 스타트를 맞아 오래된 팀메이트 줄스 비앙키를 생각해.

#ForzaJules # 2004

 

-------------------

 

 

으흫흫~~현장 중계는 벌써 시작됐습니다~~!!!

유명한 멜버른의 "벌룬투어"~!!! 도시 위를 날으는 기구에서 보는 일출은 어떤 느낌일까요?^^;

 

 

 - 어제밤 윌리엄즈의 에어카고가 알버트 파크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오늘 아침.....!!!

 

 

 

알버트 파크의 풍경은......이렇습니다!

 

 

 

 

 

Welcome Back~!

 

2015 Formula One Grand-Prix Week~~!!!!!!!!

 

 

'F1 > 가십'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EAKING] 매너-마루시아 두번째 드라이버 컨펌  (4) 2015.03.10
F1 가십 2015/03/09  (4) 2015.03.09
F1 가십 2015/03/08  (3) 2015.03.08
[BREAKING] 페르난도 알론조 재활 시작!  (8) 2015.03.07
F1 잡담 2015/03/06  (7) 2015.03.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