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WRC 용어사전 본문

가이드북

WRC 용어사전

harovan 2015. 3. 7. 10:1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WRC 입문자를 위한 용어 정리 포스팅입니다. 오류나 오타 수정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Aerodynamics - 공기역학

F1 이나 WEC와 달리 WRC에서는 공기역학의 중요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WRC에도 에어로다이내믹은 존재합니다. 앞에는 스플리터가 있고 뒤에는 스포일러(리어윙)가 있습니다.


ALS - Anti Lag System

터보차져가 계속 돌아가게 만드는 장치.


Ceremonial Start - 세레모니 스타트

랠리 포디움에 차를 가지고 올라가 팬들에게 인사하고 짧은 인터뷰를 하는 행사. 보통 목요일에 진행되며 호스트 도시에서 하게 됩니다. 스타트 세레모니라고도 합니다.


Co driver - 코드라이버

조수석에 타는 내비게이터. 인터콤을 통해 드라이버에게 방향 전환이나 전방 상황을 전달. 상황에 따라 차를 운전하는 경우도 있음.


Dampers - 댐퍼

서스펜션의 중요부품을 휠마다 하나씩 있으며 휠 허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타이어가 노면에 닿게 유지해주는 역할. 스티어링 휠에서 세팅 변경이 가능하며 스테이지와 드라이버의 기호에 따라 다른 세팅을 쓰기도 합니다.


Driveshaft - 드라이브 샤프트

트랜스미션의 일부로 프런트/리어 디퍼런셜에서 휠로 구동력을 전달. 



Flying Finish - 플라잉 피니쉬

레이싱 스피드로 피니쉬 포인트를 통과하는 것. SS에서 사용되며 로드섹션에서는 시간을 정해주고 도착해야 함.


HANS Device - 한스

WRC 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모터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안전장비. 머리와 목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크래쉬 헬멧과 앵커로 연결되어 어깨에 걸쳐집니다.


Intercom - 인터콤

헬멧 안에 장치된 통신장비로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이용됩니다. 차량 내부는 매우 시끄럽기 때문에 인터콤이 고장나면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 사이에 의사소통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Junior WRC - 쥬니어 WRC

과거 'WRC 아카데미'. 26세 이하의 드라이버만 출전할 수 있는 WRC의 하위 카테고리입니다. WRC의 일정 중 6개의 유럽일정에 서포트 레이스로 참가하지만 단축된 일정만 소화합니다. 


OTL - Over Time Limit

스테이지와 스테이지 사이 계획된 시간 보다 15분 이상 늦게 도착한 차(드라이버)는 그날은 리타이어 해야하는 규정



Pace Note - 페이스 노트

공식 일정이 시작되기 전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의 탐색주행에서 만들어진 스테이지 정보. 탐색주행에서 드라이버는 코드라이버에게 코스의 특성과 위험요소를 알려주고 레이스에서는 코드라이버가 다시 드라이버에게 빠르게 정보 제공하며 약어를 주로 사용. 코드라이버의 보물 1호.


예) 80 L2 120 R5 : 80 m 앞에서 왼쪽(L)으로 느린 코너(2). 120 m 더 가면 오른쪽(R)으로 빠른 코너(5). 속도의 빠르기는 보통 1에서 6사이를 사용.


Parc Ferme - 파크 페르메

하루 일정을 끝낸 모든 차들이 보관되는 장소. 물리적인 장소 뿐만 아니라 차량에 대한 접근을 금지하는 상태를 뜻함.


Power Stage - 파워 스테이지

TV 라이브 중계를 위해 도입된 스테이지로 랠리의 마지막 스테이지입니다. 스테이지 거리는 최소한 10 km 이상이 되어야 하며 스테이지 1-2-3위에게는 3-2-1의 포인트가 추가로 주어집니다.


Rally 2 - 랠리 2

랠리 첫날이나 둘째날 리타이어 한 차량이 참가하지 못한 스테이지(리타이어한 스테이지 포함)에 모두 5분 페널티를 매기고 다음날 다시 출전할 수 있게 한 규정. 리타이어 했다가 랠리 2로 참가하는 차량은 안전검사는 물론 규정에 따라 수리를 해야함. 



Recce - 탐색주행

랠리 시작전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가 미리 스테이지를 둘러 보는 주행. 스테이지 마다 2번씩 주행이 가능하며 랠리에 따라 최고속도는 50-70 km/h로 제한 됩니다. 코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페이스 노트를 작성해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사용합니다. 탐색주행에는 보통의 로드카가 사용됩니다.


Regroup - 리그룹

스테이지 진행 도중 리타이어 하거나 늦어지는 차가 있으면 스타트 오더를 변경하는 것.


Remote Service - 외지 서비스

서비스 파크가 아닌 외부에 임시로 차려지는 서비스입니다. 랠리카가 가져간 부품만 교환 가능.


Restrictor - 리스트릭터

WRC카의 파워를 300마력을 묶어 두기 위한 장치. 내연기관으로 들어가는 연료와 공기의 흐름을 제한. 리스트릭터가 없으면 500마력 이상의 파워.


Road Book - 로드북

랠리 주최측이 참가자들에게 주는 루트 지도.



Road Section - 로드 섹션 

스테이지, 서비스 포인트, 파크 페르메 사이의 공공도로. 스페셜 스테이지까지의 이동에 필요한 구간으로 해당국가와 지역의 도로교통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Liaison Section이라 불리기도 함.


Roll Cage - 롤 케이지

스틸 튜브로 만들어 졌으며 충격이나 전복에서 탑승자를 보호 하기 위한 구조물. 


Running Order - 러닝 오더

스테이지 출발 순서. 첫날에는 드라이버 챔피언쉽 순위로 출발하고 둘째날 부터는 해당 랠리 오버롤 순위의 역순으로 출발합니다. 즉, 첫날에는 드라이버 챔피언쉽 리더가 처음으로 출발하고 둘째날 부터는 전날 성적의 역순으로 출발해 리더가 마지막으로 출발하게 되며 '스타트 오더'라고 하기도 합니다.


Scrutineering - 검차

오피셜들에 의해 차량의 규정적합을 살펴보는 과정. 랠리 이벤트 전후와 랠리 중에도 검차 절차가 있음.


Sequential Gearbox - 시퀀셜 기어박스

1단계씩 조작해야 하는 트랜스미션. 로드카에서 사용되는 H 게이트 형태와는 달리 1단에서 바로 3단으로 가는게 불가능하며 1-2-3단으로 쉬프트.



Service - 서비스

랠리 기간 중 차량을 손보고 세팅을 조정하는 시간(서비스). 오전에 15분, 점심에 30분, 오후에 45분 주어지는게 일반적이며 팀과 미캐닉의 역량이 집중되며 차량 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타이어 선택을 해야 합니다.


Shakedown - 쉐이크다운

일종의 연습주행으로 랠리 스테이지와 비슷한 코스를 시험 삼아 달리는 것. 최소한 4번 이상 달려야 하며 일정 시간 내로 들어와야 함. 


Stage - 스테이지

랠리에서의 본 경기. 스페셜 스테이지(SS)라고도 하며 스타트하고 플라잉 피니쉬로 끝나는 시간을 측정. 모든 스테이지의 시간을 더한 기록을 오버롤(Overall) 기록이라고 함. 


Stop Control - 스탑 컨트롤

플라잉 피니쉬 이후 200-500 m 사이에 차를 멈추어야 하는 장소. 스테이지 타임을 기록.



Stud - 스터드

스노우/아이스 타이어에 달린 스파이크. 강철 재질로 만들어졌으며 끝부분은 텅스텐으로 처리를 했습니다.


Supr Special Stage - 슈퍼 스페셜 스테이지(SSS)

짧은 거리의 스타디움 스타일로 구성되는 스프린트 방식의 스테이지. 두대의 차가 동시에 출발해 중간에 트랙이 한 번 뒤바뀝니다. 동계 올림픽의 스피드 스케이드와 비슷함. 전용서킷이나 공터 또는 도심에서 열리기도 함.


Target Time - 타겟 타임

로드섹션에 적용되는 것으로 드라이버마다 주어진 SS 스타트 지점 도착 시간. 늦게 체크인을 하면 타임 페널티가 주어지면 로드 섹션에서는 각국의 교통법을 따라야 합니다.



Time Card - 타임 카드

스테이지 타임과 타겟 타임이 기록된 카드로 코드라이버가 소지합니다. 타임 카드에는 랠리 진행에 따른 랠리 오피셜의 스탬프가 반드시 찍혀야 합니다. 


Time Control - 타임 컨트롤

랠리 오피셜들이 기록을 전달하기 위해 차가 반드시 멈춰야 하는 공간.


WRC2

WRC의 서브 클래스로 F1의 GP2 같은 피더 시리즈. R5, R4, S2000, N4 클래스의 사륜구동이 가능합니다.


WRC3

WRC2의 하위 카테고리로 R1, R2, R3 클래스의 이륜구동 차량이 출전.


Zero Car - 제로카

WRC의 세이프티카. 모든 스테이지를 사전 주행. 스테이지 시작 직전에 관중들에게 스테이지 시작을 알리는 차. 0, 00, 000의 넘버를 사용.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 2016 시즌 규정 변경 정리  (6) 2016.03.16
F1 2016 드라이버 엔트리  (0) 2016.02.19
2016 시즌 준비하기 - F1 테스팅 리버리  (13) 2016.02.16
다카르 랠리 용어사전  (0) 2015.12.23
F1 용어사전  (8) 2014.08.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