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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LMP1 GT-R LM NISMO 데뷔 본문

모터스포츠

닛산 LMP1 GT-R LM NISMO 데뷔

harovan 2015. 2. 2.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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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명 이상의 시청자가 2015 슈퍼볼에 집중할때 닛산은 WEC에 참가하는 GT-R LM NISMO를 데뷔시키며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이미 COTA(오스틴 서킷)에서 테스트중이던 GT-R LM NISMO의 스파이샷이 돌아다니며 WEC와 르망 팬들을 궁금증을 자아냈던 부분은 모두 충격적이게도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일각에서는 미국 시장 마케팅을 위해 LMP1을 배트카 모양으로 만들었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왠지 서슬이 퍼런게 토요타/아우디/포르쉐는 긴장 좀 해야할것 같습니다.



모터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이른바 머신이라 불리는 차들은 대부분 미드쉽에 리어휠 드라이브 방식을 사용합니다. GT나 컵대회에서 사용되는 양산차 베이스가 아니라면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WEC에서 뛰는 LMP1 머신도 마찬가지 엔진을 앞뒤축 사이(드라이버 뒤쪽)에 두고 기어박스는 축상에 걸치게 되는게 보통이지요.



그런데 GT-R LM NISMO은 과감하게도 프런트 엔진에 프런트휠 드라이브라는 놀라운 시도를 했습니다. 일부 스포츠카에서는 프런트 미드쉽이라고 오버행을 짧게 가서 축사이(드라이버 앞)에 엔진을 넣는 경우는 있지만 GT-R LM NISMO 같은 LMP 머신에서는 보기 힘든 경우입니다. 1999-2000년에 사용되었던 파노즈 LMP1이 프런트엔진이었지만 한마디로 망한 차입니다.



사실 저는 프런트 엔진보다는 프런트 구동이 더욱 놀랍습니다. 즉.. FF라는 얘기인데 통상 FF는 FR이나 MR보다 정교한 핸들링을 할수 없다고 알려졌는데 모터스포츠에서는 대단한 마이너스 요소인게 분명하죠.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사실상의 사륜구동을 하고 있으니 MR 같은건 필요없다.. 뭐 이런건가요?



레이싱카나 스포츠카는 보통 리어 타이어가 더 두꺼운게 보통인데 GT-R LM NISMO은 프런트 타이어 두께가 13인치이고 리어 타이어가 9인치로 반대입니다. 전륜구동이고 무게중심이 앞쪽에 쏠려 있을테니 당연하다..라고 봐야하나요? 사실 저는 적응이 안됩니다. 축너비도 프런트가 리어보다 넓은데 이는 에어로 다이내믹을 위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F1의 못생긴 노즈팀이 박혀 있는것 같기도 하네요.



외관은 일단 누가봐도 닛산이라는게 딱 나오네요. 전통의 레드컬러와 Nissan Motorsport를 뜻하는 NISMO 로고에 오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MOTUL 오일도 있습니다. 공식 시계와 타임키퍼는 태그 호이어입니다. 타이어는 미쉐린이구요~



저의 GT-R LM NISMO에 대한 첫인상은... '얘는 당최 모르겠다' 입니다.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저 좁고 낮은 프런트에 쑤셔 넣은것도 신기하고 디자인은 전통적인 LMP를 벗어나 있기 때문에 어색합니다. 하지만 WEC의 자유로운 기술규정이 낳은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닛산이 기존 3사의 간담을 서늘하게 해줄 성적을 내주길 바랍니다.



드라이버도 발표되었는데 일단은 마크 진 하나입니다. F1 미나르디/윌리암스 출신으로 2009년 푸조의 르망 24 우승 때 드라이버 였습니다.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테스트 드라이버로도 활약했고 최근에는 아우디 WEC 소속이었습니다. 다른 드라이버 라인업은 아직 발표 전이지만 마크 진이라면 일단 드라이버 도 든든한 느낌입니다.



GT-R LM NISMO의 스펙은 영어를 그대로 긁어왔습니다. 궁금하신것은 언제든 댓글 바랍니다.


NISSAN GT-R LM NISMO Technical Specification


Configuration

Front-engine, Front-wheel-drive


Engine

Nissan VRX 30A NISMO: 3.0 litre,

60 degree V6, direct injection gasoline twin-turbo


Transmission

5-speed + reverse sequential gearbox with pneumatic paddle shift system.

Epicyclic final drive reduction with hydraulic limited slip differential

Tilton 4-plate carbon clutch assembly


Chassis

FIA Homologated weight: 880 kg. Right-hand driving position

68 litre capacity FT3 fuel tank featuring electric lift and feed pumps.

ERS housed ahead and beneath driverfs feet in self-contained module.


Bodywork

Carbon-composite body panels.

Polycarbonate windscreen with hard coating

CFD and full scale wind tunnel developed ultra high efficiency bodywork geometry, adjustable rear wing.


Suspension

Penske dampers with four-way adjustment front and rear,

hydraulic rear anti-roll bar system.


Brakes

6-piston front and 4-piston rear calipers.

NISMO Brake-by-Wire active brake ERS blending.

Driver adjustable brake bias.


Wheels

BBS centre-lock, magnesium forged 16”x13”

front and 16”x9” rear


Tyres

Michelin 31/71-16 front, 20/71-16 rear radials


Electrical

Cosworth engine control unit featuring:

Engine control, gearbox control;

Driver adjustable traction control,

Anti-lag system control,

Brake-by-wire,

lift-and-coast fuel conservation,

Drive-by-wire throttle control and ERS deployment strategy control


Interior

NISMO 5-point harness

Lifeline lightweight extinguisher system


Data / display system

Cosworth Electronics with NISMO steering wheel mounted LCD


Dimensions

Length             4.645m

Width                    1.9m

Height             1.03m

Minimum weight  880kg

Full tank capacity 68 lit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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