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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rom haro 2015.1.30 본문

F1/데일리

F1 from haro 2015.1.30

harovan 2015. 1. 30.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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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맥라렌의 MP4-30 발표로 F1이 떠들썩 했지요? 루트 49에서도 이화랑님이 라이브로 포스팅을 해주셨고 JAY님이 디테일한 분석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그런데 저는 맥라렌 리버리에 다소 실망.. 개인적으로는 화이트-레드를 기대했건만.. 



1000마력보다 스몰팀 생존이 우선


핀란드의 전직 F1 엔지니어인 오시 오이카리넨는 자국 신문 Iltalehti와의 인터뷰에서 F1에서 논의 중인 1,000마력 엔진에 대해 비난했습니다. 오이카리넨은 "올라가는 비용을 잡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자우버 같은 개인팀들은 살아 남을 수 없다. 엔진 파워를 올리는게 먼저가 아니라 이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엔진 사운드가 마음에 들지 않아 1000마력이건 V8 이건 뭐든 좋다고 생각하지만 오이카리넨의 지적은 매우 합리적입니다. 엔진을 바꾸게 되면 비용은 다시 상승하게 되는데 이미 재정난이 심각한 자우버, 로터스, 포스 인디아가 위험에 빠지고 캐터햄과 마루시아(매너)는 현상황에서 벗어난다 하더라도 다시 무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 엔진이 도입되었으면 적어도 5년은 써야 개발비가 상쇄되는데 그 전에 바뀌면 엔진 제작사들의 부담은 F1 컨스트럭터들에게 분배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스몰팀들은 버티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엔진 교체(혹은 규정 교체)를 원하는 진영에서는 엔진 사운드로 인해 관중이 다 떨어져 나간다는 목 멘 소리도 있습니다. 스몰팀도 중요하지만 관중/시청자는 더 중요하다는 논조를 들이대면 또 할 말도 없는게 현실입니다.


접합점을 찾지 못하면 F1은 어찌되건 하락세로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제한적인 예산캡이라도 하루 빨리 시행하지 않는다면 큰 위기가 올 수도 있습니다.



라이코넨 페라리에서 더 뛸수도 - 매니저


키미 라이코넨의 매니저가 당연히 매니저다운 발언을 했습니다. 라이코넨과 페라리와의 계약은 올시즌으로 끝나는데 매니저인 스티브 로버트슨은 "키미는 드라이빙을 즐기고 있다. 키미는 더 머무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로버트슨의 요지는 올시즌 라이코넨이 잘하기만 하면 재계약을 할 수도 있고 세바스티안 베텔과의 관계도 좋으니 환경은 나쁘지 않다..라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라이코넨의 성적이 좋기만 하다면야 재계약을 못할 이유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면? 페라리는 라이코넨을 버릴게 분명합니다. 지난 시즌 티포시 사이에서는 라이코넨을 시즌 중에라도 버리고 쥴 비앙키를 데려 오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베텔이나 라이코넨이나 둘다 부진했지만 굳이 따지자면 라이코넨쪽이 훨씬 좋지 못했지요. 알려진바에 따르면 라이코넨은 알론조와 같은 연봉을 받았으니 페라리로서는 어금니를 꽉 깨무는 상황이었지요.


게다가 라이코넨은 나이도 많습니다. 아직 절정의 기량을 펼칠수 있는 나이지만 어느샌가 F1은 17세 드라이버가 데뷔하는 세상이 되었고 팀들이 젊은 드라이버를 원하는 경향도 예전보다 짙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라이코넨이 왠만큼 달려주지 못하면 재계약은 힘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드라이버 시장이 얼어붙어 버리면 또 모르겠지만 라이코넨의 고액 연봉도 왠지 발목을 잡을것 같습니다.



레드불과 로터스, 헤레즈 못 뛸수도..


이태리 Omnicorse에 따르면 레드불의 RB11은 노즈가 극단적으로 짧은 형태로 인해 FIA의 크래쉬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고 이로인해 헤레즈 테스트에 나서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핀란드 Turun Sanomat은 로터스가 카본 서플라이의 문제로 지난 금요일에서야 모노코크를 완성했고 헤레즈 테스트까지 섀시를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이라며 바르셀로나에서 데뷔할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난리도 아닙니다. 레드불이야 워낙에 타이트한 일정으로 차를 개발해 오긴 했습니다만 이러다가 헤레즈 서킷이 텅텅 비는게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프런트 디자인에 적지 않은 변화가 있는 시즌이고 엔진을 비롯한 파워 트레인 개발 부담도 상당하기 때문에 고전이 예상되었지만 이정도 일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물론 레드불은 2014 스펙으로 2015 머신의 파츠를 테스트 할 수는 있겠지만 로터스의 경우 헤레즈를 그냥 스킵해버릴 가능성이 높은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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