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로메인 그로장 20그리드 페널티 外..포뮬러E 소식... 본문

F1/그랑프리

로메인 그로장 20그리드 페널티 外..포뮬러E 소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1. 22. 07:2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메르세데스 W05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챔피언쉽 경쟁자 간의 갭도 없다는 것, 그리고, 많은 차에 신뢰성 문제가 발생한데다 슈퍼소프트 컴파운드의 빠른 그레이닝을 확인한 금요일 포뮬러원 연습주행 세션이 마무리 됐습니다.

아울러 연습주행 세션 외 소식들 몇 개를 정리해 보려 하는데요...

와우! 로메인 그로장이 터보차저와 MGU-H교체로 총 20그리드 드랍 페널티를 받아버렸네요!ㄷㄷㄷ

보통 이런 그리드 드랍 페널티는 이번에 수행 못한 여분이 다음 그랑프리로 이월되는데요..그로장의 경우는 시즌 파이널이라 내년 시즌으로 이월되진 않는다고 하는군요.  대신에...스튜어드는 무시무시한 대안을 제시했는데요.....

파워유닛 교체에 따른 그리드 페널티를 충분히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남은 페널티 그리드의 양 만큼 대체 페널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고 하는군요!ㄷㄷㄷ

1~5그리드 페널티가 남았을 경우 : 5초 타임 페널티(핏스탑 시)

6~10그리드 페널티가 남았을 경우 : 10초 타임 페널티(핏스탑 시)

11~15그리드가 남았을 경우 : 드라이브 쓰루 페널티

16~20그리드 페널티가 남았을 경우 : 10초 스탑 앤 고 페널티

만약 그로장이 Q2 진출이 안됐을 경우엔 그리드 맨 뒤에서 출발 할 뿐만 아니라 10초 스탑 앤 고 페널티까지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군요!ㄷㄷ  Q2에 진출을 한다면 드라이브 쓰루 페널티가 될 것이며, Q3에 진출을 해야 타임페널티로 축소 시킬 수 있네요...ㄷㄷㄷ

뭔가 아직 체계가 안잡힌엔진 페널티라는 생각이 많이드는데요..."돈만 있다면(!)" 레드불의 세바스찬 베텔 처럼 모든 유닛을 싹 갈고 피트래인 스타트 한 후 레이스에 집중 하는게 더 유리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ㅍㅎㅎㅎ 어제 FP1과 FP2 체커드 플래그가 내려진 이후 실시됐던 르망 스타일의 '슬로우 존' 실험은...대실패!ㅋㅋㅋ F1에선 그닥 효과가 없다는 결론이 나 슬로우 존 안건 자체가 삭제되어 버렸네요..ㅋㅋㅋ

이유는...세션 종료 후 절차에 따가 가상의 사고를 가정하고 옐로플랙이 내려져 슬로우 존이 설정됐지만...드라이버들은 마치 피트래인 입구에서와 같은 "마지막 순간 하드 브레이킹을 트랙에서" 해대는 통에 오히려 또다른 사고의 위험이 발생했고, 더군다나 슬로우 존이 바닥에 라인이 그어지는 것도 아니기에 누군가는 브레이킹을 10m 먼저 할 수도 뒤에 할 수도 있는 경우가 되어버려 슬로우 존 진입 직전에 푸쉬푸쉬~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되어 버렸습니다..ㄷㄷㄷ

뭐...예상치 못한 결과였지만...이해는 합니다^^ F1은 WEC보다 차량간 갭이 크지 않고, 더군다나 테일투노즈나 사이드바이사이드 배틀 상황에 슬로우존으로 들어가게 된다면...분명 또다른 사고의 잠재적 위험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ㅎㅎ

해서...이 문제가 실험 이 후실시된 드라이버 브리핑에서 제기됐고...결국 VSC(Virtual Safety Car:가상 세이프티카)를 보완 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게 됐다고 하는군요.

-----

아부다비 참가가 좌절된 마루시아의 그레이엄 라우든은.."우릴 제외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거의 될 뻔 했습니다.  거의요. 아슬아슬했어요. 우릴 아는 사람은 알껍니다.  우리가 오로지 원하는 단 하나가 뭔지를요, 마지막엔 안됐지만.  레이싱 팀은 레이스를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아부다비에서 하고 싶었던거에요."

"팀에는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있습니다만 레이스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2015년을 준비하고 잠재력을 분석하기 위함이지요.  팀원들은 2015년 프로그램이 조만간 가동되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있습니다.  아직은 우릴 제외하지 마세요."

 - 절대 그런 일 없을 것입니다!^ㄱ^

------

레드불의 크리스티안 호너가 버니같은 말을 했군요!

호너는 '새로운 엔진 규정'을 제안하며 "트윈 터보와 표준 ERS도입"을 얘기했습니다.  그러면서 그것이 "비용 절감"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는데요....

흥미로운 것은 페라리의 마르코 마티아치가 거들고 나섰다는 것입니다!

ㅋㅋ 물론 저는 반대입니다! 그럴꺼면 포뮬러원 하지 말고 아싸리 원메이크로 GP1을 하던가!  2주 전 브라질에선 V8로 돌아가자고 하더니, 호너가 갈팡질팡 합니다!  여론 또한 부정적일 수 밖에 없지요!

뭔가....버니가 "밑밥"을 깔아놓고 레드불과 페라리가 진행을 하는 모습을 자꾸 보이는데요...지금 레드불과 페라리, 버니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스몰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지..얼렁뚱땅 지들 잇속만 차리는 이기심 표출은 결코 "이 스포츠를 건강하게 만드는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

호오~octane photos가 제공한 굉장한 사진인데요...

발테리 보타스는 FP1에서 사이드 포드 커버가 이탈된 것에 대해, '별 일 아니다. 뭔가 변화를 줘 봤는데 체결 과정의 문제'일 뿐이라며 FP2에선 재발되지 않았으니 괜찮다는 반응을 보였네요.

마싸 또한 "문제를 일찍 발견해서 나의 사이드포드 커버는 무사했다.  재빨리 해결했고, 오후엔 문제가 없이 페이스가 좋았다."고 했네요.

----------

포뮬러원 오후세션이 끝난 뒤 치뤄진 GP2 퀄리파잉에서...스토펠 반도른이 폴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스토펠 반도른은 연습주행에서도 타임시트 탑을 찍었는데요.  야스마리나가 반도른의주행 스타일에 맞는 것일까요?  그러고 보니...작년 이맘 때, 스토펠 반도른은 야스마리나에서 치뤄진 GP2 영드라이버 테스트에서...처음 타 본 GP2카로 당시 폴포지션 기록을 뭉개버렸었지요!ㄷㄷㄷ 괴물!

------------

오늘 포뮬러원 퀄리파잉에서 폴포지션은 누가 차지할까요?^^  연습주행을 해밀턴이 지배했으니 폴포지션의 가능성도 루이스 해밀턴이 높을까요?  흥미로운 기록 정리가 있네요^^

이번 시즌에 대체로 금요일 세션에선 루이스 해밀턴이 압도적이지만 토요일 오전 부터는 양상이 달라지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역시나 니코 로즈버그는 "난 베스트랩을 기록한게 아니다."라는 마인드 게임으로 루이스 해밀턴을 떨게 만들고 있..ㅋㅋㅋ  로즈버그의 "심리전"은 파이널 레이스에서 정점을 찍고 있네요! 이 또한 레이스의 일부!  심리전의 대가는 역시나 페르난도 알론소지만...올 시즌 니코 로즈버그의 마인드 게임은 대단하네요~ㅎㅎㅎ

시즌 초에 이 둘의 대결을..."여포와 제갈공명의 대결"이라고 했었는데요...결과가 어떻든 지금까지의 과정은 120% 마음에 쏙 듭니다!ㅎㅎㅎ

-----------

흔한 포뮬러 E의 트랙워크.jpg

오늘은 포뮬러 E 레이스 데이 입니다!

지난 개막전에 대해 포뮬러 E는 몇가지 포멧의 변경을 가져왔는데요.....일단 포메이션 랩을 삭제하기로 했다고 하는군요.

북경 개막전 포메이션 랩에서 차들은 "배터리를 아끼기 위해" 지나치게 느리게 포메이션 랩을 돌았다는 얘기가 많았고..해서 이번엔 포메이션 랩을 없애고, Pre-Race 그리드 워크가 진행된 다음 레이스 스타트 직전 "To-Grid" 신호에 따라 '약 10~15m를 이동하여 그리드박스에 위치'하는 것으로 포메이션 랩을 대신하고 곧바로 레이스 스타트를 한다는 방침이라는데요.

드라이버들의 의견은 반신반의입니다.ㅋㅋ 그럴 수 밖에 없는게...포메이션 랩에 드라이버들은 마지막 스티어링과 브레이킹 점검을 하고 타이어 온도를 높혀 차량을 스타트에 최적화 시키는 동시에, 차에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응급조치를 할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거든요.

이런 포메이션 랩 없이 스타트를 할 경우, 만약 차에 이슈가 있다면 리스크는 커질 수 밖에 없는거죠^^;

전혀 새로운 타입의 레이스...F1을 따라하기 보다는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포메이션을 찾아가길 바랍니다^ㄱ^

------

아맞다!  포뮬러 E의 팀들은....이번에 새로이 팀 협의체인 FETA(Formula E Teams Association)을 결성 했다고 합니다. 

FETA에는 모든 포뮬러 E팀이 참여하며, 초대 회장은 버진 레이싱의 알렉스 타이가 맡고, 아우디 압트와 e-담스에서 각각 한 명씩 부회장을 맡는다고 하는군요^^  기본적인 형식은 과거 포뮬러원 팀 협의체였던 FOTA와 맥을 같이 합니다..^^

여러가지 면에서....어용 단체인 "F1 전략 그룹"과 비교되겠는데요?ㅎㅎㅎ

-------

포뮬러 E 2차전 푸트라자야 E-Prix

연습 주행은 우리 시각 오전 9시

퀄리파잉은 현지시각으로 오전 10시......우리 시각 11시

레이스는 현지 시각 오후 2시.............. 우리시각으로 오후 3시에 각각 시작됩니다!^ㄱ^

------

뱀발 :

1. 올 해도 역시...."보졸레 누보"가 나왔습니다!^ㄱ^흐흐~~~

2. 고마워요 몬스터~~~

보는 것 만으로도 "에너지"가..jpg

활기찬 하루요~~~(^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