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Today
Total
Recent Comments
TISTORY 2015 우수블로그
관리 메뉴

Route49

메르세데스 시즌 첫 프런트 로우 락업 - 2018 스페인 그랑프리 본문

F1/그랑프리

메르세데스 시즌 첫 프런트 로우 락업 - 2018 스페인 그랑프리

harovan 2018. 5. 12. 23:2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F1 유럽 시리즈의 시작인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메르세데스가 1-2번 그리드에서 스타트 합니다. 퀄리파잉에서 루이스 해밀턴이 1위, 발테리 보타스가 2위를 차지하며 메르세데스는 지난해 최종전 아부다비 그랑프리 이후로 처음으로 프런트 로우 락업에 성공했습니다.

연습주행을 마치고 해밀턴은 '페라리가 퍼포먼스를 감추고 있다'며 페라리를 경계 했는데 결과는 메르세데스의 폴포지션 입니다. 2018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 이후 해밀턴의 첫 폴포지션으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적용된 스페인 그랑프리에서 폴포지션이니 기분 좋은 스타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페라리가 Q3 마지막 플라잉랩에서 슈퍼 소프트가 아니라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두 타이어 사이의 랩타임 차이를 고려하면 페라리가 슈퍼 소프트로 폴포지션에 도전 할 수도 있었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상위 3팀은 Q2에서 모두 소프트 타이어로 최고기록을 찍었기 때문에 레이스에서 소프트로 스타트 하니 페라리는 레이스 후반을 위해 슈퍼 소프트를 아꼈다고 봐야 할까요? 스페인에서 슈퍼 소프트는 페라리가 더 많은 여유가 있는데도 이런 전략을 택한게 의외네요.

레드불은 다니엘 리카도에게만 Q3에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했는데 레이스에서 타이어 전략의 차이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장 유력한 전략은 2스탑이 아닌가 싶지만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페라리는 연습주행까지 잠잠하다가 Q1-Q2에서 이빨을 들어냈고 레드불은 Q3에서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상위 3팀을 제외하면 하스-맥라렌-르노는 매우 근접한 원랩 페이스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스의 케빈 마그누센이 7위, 맥라렌의 페르난도 알론조가 8위, 르노의 카를로스 사인즈가 9위로 3명의 기록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시즌 초반 반짝했던 하스가 다시 중위권에서 가장 좋은 퀄리파잉 성적을 냈고 새로운 노즈 디자인을 선보인 맥라렌은 알론조가 Q3에 오르며 체면치레는 했습니다. 르노는 연료압에 문제가 있었던 니코 휠켄버그가 Q1에서 탈락한게 아쉽지만 사인즈가 TOP10 안에 들었으니 그나마 위안이 되겠습니다.

FP3에서 엔진과 기어박스가 뚝 떨어질 정도의 큰 사고가 있었던 브렌든 하틀리는 퀄리파잉에 나서지 못했지만 피에르 가슬리는 나름 선전 했습니다. 가슬리는 12위에 그쳤지만 적어도 맥라렌과 경쟁할 정도의 가능성은 보여주었네요. 팀 역사나 예산 규모를 보면 상대가 되지 않는 사이지만 혼다-르노 엔진에 얽힌 스토리까지 더하면 두 팀의 퍼포먼스를 지켜보는 것도 관전 포인트라면 관전 포인트네요.

연습주행에서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포스 인디아는 퀄리파잉에서 부진했습니다. 에스테반 오콘은 13위, 세르지오 페레즈는 15위로 2명의 드라이버 모두 Q2을 넘지 못했습니다. 포스 인디아는 전통적으로 직선주로에 집중해 최고속도를 높이는 성향을 보여왔는데 적어도 올해는 최고속도가 높지 않습니다. 상위권 드라이버들이 Q2에서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했고 포스 인디아는 슈퍼 소프트를 사용한 것을 감안하면 포스 인디아가 올해 얼마나 부진한지 쉽게 알 수 있네요.

자우버의 샤를 르클레르는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선전에 이어 이번 퀄리파잉에서도 나쁘지 않은 14위 입니다. 절대적인 순위에서 보자면 결코 좋지 않은 성적이지만 리빌딩 중인 자우버이고 팀내 경쟁자인 마르쿠스 에릭슨이 Q1에서 탈락한 것과 비교하면 르클레르는 F1 인사이더들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찍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윌리암스는 총체적인 난국 입니다. FP1에 나섰던 리저브 드라이버 로버트 쿠비차의 말을 빌리자면 윌리암스를 타고 트랙에 나서는게 창피하다고 했는데 퀄리파잉 결과도 마찬가지네요. 연습주행 사고로 퀄리파잉을 달리지 못한 하틀리를 제외하면 2명의 윌리암스 드라이버는 모두 하위권이며 기록 자체 다른 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뒤집니다. 여기에 랜스 스트롤은 또다시 그레블로 풍덩.. 머신과 드라이버 모두 변화가 필요해 보이네요.

뉴스에 따르면 페라리가 야심차게 도입했고 라이벌 팀들도 관심있게 지켜보던 헤일로 미러는 FIA가 금지시킬 것으로 보이네요. 얼마전 FIA가 헤일로에 백미러를 장착하는 것을 허가해 주더니 막상 달고 나오니 '너무 자유로운 규정 해석'을 이유로 금지할 태세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