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oute49

해밀턴의 연봉인상은 볼프 때문 - 헬무트 마르코 본문

F1/데일리

해밀턴의 연봉인상은 볼프 때문 - 헬무트 마르코

harovan 2018.04.09 11:52
체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루이스 해밀턴의 메르세데스 재계약을 앞두고 레드불의 헬무트 마르코가 마치 조롱하는듯한 멘트를 날렸습니다.

올시즌으로 계약이 만료되는 해밀턴이 메르세데스에 남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변함이 없지만 그 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모양이네요. 해밀턴이 초고액의 연봉을 요구하고 있고 이는 메르세데스의 보스 토토 볼프의 실수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선 마르코의 주장을 들어 보겠습니다.


“이건 토토의 실수다. 그는 세바스티안 베텔과 맥스 베르스타펜을 데려오려고 시도했고 둘 다 거부했다. 이게 해밀턴의 몸값을 높인 것이다. 우리는 그렇게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 그게 우리가 주니어팀을 만든 이유다. 우리는 해밀턴이나 알론조에 그렇게 큰 돈을 쓰는 것보다는 베텔, 리카도,베르스타펜에게 기회를 줬다. 우리 드라이버들의 계약서는 20 페이지 밖에 안된다.”


마르코의 주장은 일리가 있기는 합니다. F1 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에서 종종 있는 일이고 수요공급곡선만 고려하더라도 가능한 일이고요. 더구나 해밀턴은 지난해 챔피언에 올랐고 통산 4회나 챔피언에 올랐으니 연봉인상을 요구하는게 이상할것도 없지요.


F1 팀은 언제나 다른 드라이버와 협상을 합니다. 성공적인 협상이 있으면 실패한 협상도 있기 마련이지요. 더구나 발테리 보타스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메르세데스가 다른 드라이버를 알아 본 것은 당연합니다.


베텔은 페라리를 떠날 생각이 없어 보이고 베르스타펜은 레드불에 계약으로 묶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밀턴도 계약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서 일단 고액의 연봉을 요구했을수도 있고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회피가능한 손실이 발생하면 경영자에게 그 책임을 물을 수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런 사항은 아니네요.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sin 2018.04.09 15:15 결국 잔류인가요...심심한 시나리오군요. 연봉은 지금도 높은데 얼마나 더 받으려는 건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ovan 2018.04.09 15:41 신고 연봉 6천만 달러 정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네요
  • 프로필사진 라움 2018.04.09 15:55 보타스가 멜세데스 입장에서는 기대에 못미쳤나 보네요;;;;
    그래도 우승 3번이나 했는데;; 디바가 아무리 개쩌는 차량(?)이라도 처음 몰아보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잘한것 아닌가요..ㅋㅋ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09 20:17 아무리 해밀턴이 잘해도 다른 스포츠와 달리 팀과 자동차의 비중이 5할은 가뿐히 넘는 스포츠가 드라이버한테 연봉으로 600억 이상 줘야할 이유가 없어보이네요. 막말로 해밀턴 빼고 다른 팀 상위권 단골 10명 아무나 넣어도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됩니다만.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09 20:23 알론소같은 선수도 안좋은 팀 가니까 벌벌 기는 스포츠에서 드라이버끼리 기량차이가 나면 얼마나 난다고.
  • 프로필사진 재떨이 2018.04.09 20:58 그 약간의 차이가 얼마나 큰 것인지는 해밀턴과 보타스의 현 위치를 보면 알텐데요... 그 사소한 차이의 가치를 알지 못하면 어느 분야든 절대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09 21:12 연간 6000만달러는 사소한 가치를 무시할만한 충분한 동기가 되고도 남습니다만? 그것도 7할이 팀+차빨인 '모터' 스포츠에서
    적어도 압도적인 신체와 능력차이로 하위권팀을 짓밟는 구기종목 슈퍼 스타라면 6천만불이 아니라 6억불도 지불할 수 있는게 프로스포츠 세계입니다. 하지만 포뮬러는 아니죠. 그렇게 존경받던 세나조차도 차가 안좋으니 단숨에 밀리는 스포츠입니다. 헬무트 마르코가 그저 상대방 돈 많이도 쓴다 비난하는 걸까요? 멍청하게 돈 쓴다고 비꼰거지
  • 프로필사진 dddddd 2018.04.09 22:45 햄이 역대급 드라이버고 약간의 차이가 큰 건 맞는데 6천만의 가치만큼은 아니죠... 네이마르나 메시같은 크랙이 아무리 중요해도 그 선수 하나 사놓기만 하면 축구팀 못 굴리는 거랑 같아요. 그리고 보타스는 첫해 차량 적응 생각하면 뜨거운 트랙에서는 햄보다 좋았고 나름 선방했어요. 햄 지원 역할도 종종 맡았던 거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죠.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09 22:50 솔직히 메르세데스 타면 누가 챔피언 경쟁을 못할까요? 오늘 바레인 경기만 봐도 3대 그냥 가뿐히 직빨로 찍어누르는거보면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8.04.09 23:43 -머 드라이버 가차가 얼마인가는 실제로 굴리는 팀에서 판단하겠죠.
    단순하게 차가 빠르면 누가 타도 다 다 된다도 아니라 내외적인 여러가지 요소 다 따져야 할 문제고 그래서 있어야 한다면 받아주고 아니라면 나가라 할 일.
    축구에서 압도적으로 날뛰는 선수라고 정말로 달랑 한명만 내보내고 상대팀 11명 혼자 다 상대하라고 할리는 없는거 아닌지... 에이스 한명이 다 해먹는 팀이라고 해도 나머지 선수들이 않아서 노는거 아니고 나름 조율하고 박자 맞춰서 같이 뛰는건데...
    그리고 여기서 연봉 얼마가 먹히는가가 해밀턴만이 아니라 다른 F1드라이버 전체의 잠정적인 가치로 매겨진다는 점까지 생각해 보면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닌듯(개인적으로 이거때문에 헬무트의 말이 더 괘씸해지는데... 값싼 어린 유망주 데려다가 꿀빨고 연봉대접좀 해달라면 옛다 다른 팀이 감당하쇼 하면서 내던져버리는 작자가 저런 소리를 대놓고 하니 말이죠)
  • 프로필사진 ddddddd 2018.04.10 14:17 뭐 제가 위에서 축구 얘길 들긴 했습니다만 정말로 달랑 한명 내보낸다는 얘기라기보다는 전체 예산에서 얼마나 차지하냐 뭐 그런 얘기죠. 근데 연간 6천만이면 전체 예산에 지장이 갈 정도니까요. 물론 이것도 케바케이긴 합니다만, 서브 역할 충실해 잘 해줬던 보타스를 낮춰 가면서 작은 차이를 위해서 얼마든지 지불할 수 있다라는 논리가 맘에 안 들어서 한 말입니다.

    다만 저도 헬영감이 저런 얘기 할 자격은 없다는 데 동의합니다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8.04.10 16:11 전체예산에서 계산때려 본다는게 팀에서 할 일이라는 뜻입니다. 그건 한두가지 지표로 간단하게 내릴 문제가 아닌지라... 메르세데츠도 바보가 아니니 알아서 할듯... F1 드라이버 전체를 봤을때 성사됐으면 싶기도...
    보타스는 저도 안타깝게 생각허는데 아래분 댓글대로 처음부터 커리어와 인지도(스타성이랄까 사실 이거 정말 무시못합니다)에서 밀리고 들어간게 너무크고 그것은 보타스 스스로 해내는 수밖에 없는 문제라...(예를 들어 이번 경기처럼 해밀턴이 나가떨어지고 자기가 직접 해결해야 하는 경기에서 베텔을 잡고 이겨버린다던가 하는 식으로 해밀턴 없어도 된다라는 퍼포먼스를 자주 내준다면 좋을텐데 이게 지금으로선 좀 애매해서리)

    헬영감의 발언은 사실 리카도나 막스등이 이탈할 분위기때문에 한 말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욥...(한마디로 야 자꾸 연봉올리지마 우리 꿀 빨려고 싼값에 쓰는 드라이버들이 자꾸 나가려 하자나)
  • 프로필사진 Stewnerds 2018.04.10 14:32 본질적인 평가보다는 인지론적인 평가가 상당하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fernando X jules 2018.04.11 08:43 신고 저 타미힐피거 스폰 해밀턴때문에 들어온걸텐데 그정도 줄만하죠
  • 프로필사진 ㅁㅁㅁㅁ 2018.04.11 14:14 과해보이지만 지금의 시장상황을 생각해 보면 어쩔 수 없는 금액같네요 해밀턴이 수퍼갑 같아보이는데. 드라이버의 가치는 보타스와 해밀턴의 성적 차이를 보면 알 수 있는건데 여기서 문제는 바로 페라리와 베텔이라는 강력한 라이벌이 있다는 점 같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챔피언십을 위협할 수 있는 수준의 상대니까요.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싶다면 돈을 달라는대로 줄 수 밖에요. 당장 시장에서 대체재가 없는 상황이니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11 21:17 어짜피 좋은차 받으면 누구나 챔피언 될 수 있는데 부속품정도인 드라이버가 왜 돈을 많이 받는지 이해가 안됨
  • 프로필사진 Leo 2018.04.11 21:47 -머 지금 정도는 봐줍시다아.
    어차피 인공지능 창궐하면 이 세상 모든 직업에서 사람한테 돈주고 일 시킬 물주도 없어질텐데말이죠.
    아직까진 사람이 먼가 한다고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라는걸 감사해야 할거 같은데?
  • 프로필사진 ddddddd 2018.04.12 18:44 그래도 굉장히 중요한 부속품이고 차를 만들 때 절대로 배제할 수 없는 요소죠. 아무리 좋은 차라고 해도 스트롤 같은 애가 챔피언 할 수는 없죠... -_-; 물론 버튼 때처럼 블론 디퓨저 같은 게 갑툭튀하면 모르겠지만 ㅎㅎ;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13 16:46 스트롤도 멜세데스 몰면 혹시 모름
    타카테고리에서도 듣보잡이였던 애가 좋은차
    받아서 챔편된 경우 많음
  • 프로필사진 dddddd 2018.04.14 15:26 많다뇨...
  • 프로필사진 ㅇㅇ 2018.04.12 00:47 개인적으로 F1에서는 드라이버 타이틀 없어지는 게 맞다고 봄. 애초에 누가 빠르냐가 아닌 누가 더 좋은차를 만드느냐였잖아. 그니까 컨챔 되면 돈 주고 드챔은 암것도 없잖여
  • 프로필사진 BlogIcon Leo 2018.04.12 08:38 그럼 무인레이스카 나오는 시대 기다려 보세요
    사람 하나도 없는 레이스가 무슨 맛일지 나도 궁금함.
  • 프로필사진 dddddd 2018.04.12 18:47 축구선수 중 누가 더 좋은 팀을 만나느냐와 비슷한 얘기처럼 들리네요 ㅎㅎ 애저녁에 쉰 떡밥을 왜 또 들고 오시면 재미가 없습니다.
댓글쓰기 폼